본문 바로가기

IT 서비스 바라보기/Desktop PC

T23C570 Full HD 삼성 23인치 TV모니터 사용기 - 시야각

T23C570 Full HD 삼성 23인치 TV모니터 사용기 2부 - 시야각


TV를 따로 구매하지 않고, TV와 모니터를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TV모니터의 판매량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저만해도 TV가 필요 없어서 컴퓨터만 사용하고 있는데, 공간 활용을 극대화해야 하는 좁은 집에서 살고 있는 가구일수록 TV모니터 구매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면서 TV 본방사수를 하면서 PC작업을 해야 하는 직업군인 분들 또한 마찬가지구요.

지난 리뷰에서 삼성에서 새로 출시한 Full HD 삼성 23인치 TV모니터 T23C570의 구성품 및 디자인, 기본적인 기능에 대해서 알려드렸었는데요. 쓰다보니 내용이 너무 길어지는 듯 해서 2부로 나눠서 리뷰를 준비하게되었습니다. 지난 리뷰에서는 기본적인 기능에 대해서 알려드렸다면, 오늘은 T23C570의 시야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Full HD 삼성 23인치 TV모니터 사용기 관련 글>
T23C570 Full HD 삼성 23인치 TV모니터 사용기 1부



■ 삼성 23인치 TV모니터 T23C570 특징
시야각에 대해 얘기해보기 전에 기존 리뷰를 못 보신 분들을 위해 T23C570의 기능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 23인치 TV모니터 T23C570은 지난 달(4월)에 출시한 따끈따끈한 제품입니다. 상하좌우 178도의 광시야각 LED패널을 적용하고 1920x1080 Full HD 해상도, 5ms 응답속도의 성능을 가진 TV모니터로 여러 명이 동시에 영화나 TV를 시청하거나 사진 등의 콘텐츠를 보는 용도로 활용이 가능하면서 사무실이나 가정 어디든 어울리는 울트라 슬림의 세련된 디자인이 돋보이는 제품입니다.

▲ T23C570는 동시 화면(PIP) 기능을 제공한다.

TV모니터답게 동시 화면(PIP)기능을 제공하여 PC화면과 TV화면을 동시에 출력할 수 있고, 그 외 외부 입력도 동시 화면으로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여, 다중 작업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T23C570의 활용도를 높여주는 미디어 플레이 기능은 모니터 뒤쪽의 USB 연결 단자에 USB메모리를 연결하여 영상 및 사진, 음악 등을 PC연결 없이 바로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USB 메모리를 꽂으면 사진, 동영상, 음악 중 어떤 미디어를 재생하고자 하는지 선택하는 옵션이 나타나게 되고, 폴더구조로 미디어 파일을 확인할 수 있고, 재생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입출력단자는 D-Sub, HDMI 2개, RF입력(지상파/케이블), USB, 컴포넌트 입력, 음성 입/출력 등이 가능해 다양한 기기와 연결하여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모니터입니다.

상세한 내용은 위쪽에 링크로 남겨드린 이전 글을 확인해보시면 되고, T23C570의 시야각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삼성 23인치 TV모니터 T23C570 시야각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T23C570는 58cm(23인치) 화면에 Full HD Wide LED TV모니터입니다. 해상도는 1920x1080이고, 상하좌우 178도의 광시야각 패널을 채용하여 상하좌우 어디에서든 만족스러운 시야각으로 TV나 영화 시청이 가능합니다. ad-PLS(광시야각) LED 타입의 패널을 채용했다고 했는데, 이 패널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T23C570에 채용된 ad-PLS(광시야각) LED 패널은 VA패널과 IPS패널의 장점이 고루 합쳐진 패널입니다. IPS와 작동원리 및 특성이 비슷하지만, 상대적으로 빛 투과율이 높아서 밝기(휘도) 10%, 측면 시인성은 200% 이상 향상되어 보다 밝고 선명한 화면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보통 삼성 모니터 중, 전문가급 모니터에서만 사용되었었는데, 작년부터 ad-PLS패널을 사용한 보급형 모델들이 출시되기 시작했고, T23C570 또한 이 패널이 적용된 TV모니터 중 착한 가격으로 나온 제품 중 하나입니다.

▲ T23C570의 틸트 테스트



T23C570는 0~20도까지 앞뒤로 틸트가 가능한데요. 소파나 낮은 의자에 앉아 TV로 보는 경우에는 위 이미지처럼 세워서 보면 좋을 것 같더군요. 한가지 아쉬운 점은 피벗이 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사무실에서 24인치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면서 하나는 세로로 세워서 사용하는데, 이 제품은 그게 안돼서 아쉽더군요!

그럼, ad-PLS LED 패널에 대해서도 설명해드렸고, 틸트 각도에 대해서도 설명해드렸으니, 실제 시야각과 색 재현율을 확인해보시죠!


광시야각이 아닌 일반 TN모니터를 사용하게 되면, 측면 5~60도정도부터 성능 저하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위 이미지는 일반 TN 모니터에서 성능 저하 현상이 나타나기 직전 정도까지의 각도인데요. T23C570의 경우, 광시야각 모니터이므로 당연히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측면 80도 정도의 각도입니다. 특정 이미지나 영상을 확인해봐도 시야각이 잘 나오는 편입니다. 이미지가 아웃포커싱 되어 흐리게 보이지만, 이 각도에서도 색뭉침 현상이나 콘트라스트 왜곡이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측면 시인성은 만족스러운 수준이었습니다.

▲ T23C570 상단 시야각 테스트


▲ T23C570 상단 약 80도 시야각 테스트


▲ T23C570 시야각 테스트

확실히 ad-PLS LED 패널이라 그런지 상하좌우의 시야각이 매우 좋은 편입니다. 물론 위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반사를 줄여주는 필름이 있다보니 7~80도 이상의 시야각에서는 반사가 일어나서 끝부분이 약간 뿌옇게 되는 것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필름 때문에 발생하는거라 어쩔 수 없겠네요^^;

T23C570의 ad-PLS LED 패널의 색 재현율은 어느 정도인지 살펴볼까요?
디스플레이에서 색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수치로 표현하여 색 재현율을 알아볼 수는 있으나 저는 그 정도의 전문가는 아니므로 불량화소를 테스트하는 프로그램으로 간단히 테스트해봤습니다.

* 참고 : 이 글을 보는 여러분의 모니터의 특성과 세팅된 값에 따라 사진에 보이는 색상이 다를 수 있으니 간단히 참고하는 정도로만 보시길 권장합니다. 또한, 카메라 화이트밸런스 값에 따라 색감이 실제와 다를 수도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 T23C570 색 재현율 (빨강)


▲ T23C570 색 재현율 (녹색)


- T23C570 색 재현율 (파랑~보라 중간)


▲ T23C570 색 재현율 (짙은 핑크)







T23C570은 전체적으로 균일한 색상을 보여줬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빨간색 계열의 색상들이 조금 더 진한 색상으로 표현되는 듯 느껴지더군요. 하지만 이 색상 표현은 사용자 설정에 따라 변형될 수 있습니다. T23C570 화면 설정 중, 바탕색 조정은 차갑게, 중간, 따뜻하게1, 따뜻하게 2 등 네 가지 모드를 지원하고 있고, HDMI 블랙 레벨 설정을 통해 그래픽 카드 종류에 따라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앞선 리뷰에서 설명해드렸듯 PC는 0~255까지의 색상 영역을 갖고 있는데, HDMI 연결시 그래픽 카드에 따라 적절한 블랙 레벨을 설정하지 않으면, 허옇게 물빠진 색상이 나온다든지, 아니면 너무 진해서 뭉개지는 색상으로 출력된다든지 하는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T23C570는 HDMI 블랙레벨을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므로 이를 설정하는 방법은 지난 리뷰를 확인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T23C570는 폰트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4 size 까지 글자를 구분할 수 있다.

Full HD 삼성 23인치 TV모니터 T23C570는 23형 모니터로 사무실이나 가정 어디든 어울리는 울트라 슬림의 세련된 디자인이 돋보이는 제품입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특징들 외에 다양한 화면 설정 기능을 제공하고, 5ms 의  응답속도 덕분에 빠른 움직임을 생생하고 부드럽게 표현하는데 최적화 되어있는 TV모니터입니다.

이로인해 액션 영화나 스포츠 경기 등 다이나믹한 동작을 잔상 없이 선명하게 구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화면 설정에서 스포츠 모드를 지원하여 야구나 축구 관람 시 애용하면 좋을 것 같더군요. (스포츠 모드는 자동으로 사운드 설정과 영상을 스포츠 경기에 집중도를 높여주고 현장감을 느낄 수 있도록 변경해주는 기능입니다.)

또한, 5W x 2채널 스피커가 내장되어있어서 영화나 음악 또는 게임을 즐길 때 상황에 따라 음향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 음향 옵션도 제공하고 있어서 PC설정이 아닌 T23C570 자체 리모컨 동작만으로도 화면 및 소리 등을 조절할 수 있는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리모컨 동작으로 제어할 수 있는 또다른 기능은 Anynet+(HDMI-CEC) 모드로 Anynet+를 지원하는 모든 삼성전자 기기를 제품에 연결하여 DVD콤보, 위성방송 등을 리모컨 하나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오늘 리뷰에서 다룬 시야각 또한 최대 178도를 지원하여 다양한 각도에서 색뭉침 현상이나 콘트라스트 왜곡같은 색상의 변형이 거의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시야각 부분에서는 큰 만족도를 보여줬네요.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22인치 이상의 모니터를 듀얼로 활용하게 되는 경우, 하나는 피벗하여 세로로 세워서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T23C570은 이를 지원하지 않아 가로모드로만 사용해야 한다는 점이 아쉬움으로 남았습니다. 

성능 좋고 광시야각을 지원하는 23형 LED TV모니터를 찾으시는 분들, 삼성 TV모니터 T23C570 어떠세요? ^^

T23C570 에 대해 궁금한 점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