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서비스 바라보기/PC Program

구글크롬 메모리 최적화, Chromem

구글크롬 메모리 최적화, Chromem


요즘 많은 분들이 구글 크롬을 사용하고 계시죠? 익스플로러 10이 속도 개선을 했다곤 하지만 아직까진 구글 크롬에 비해 현저히 느린 것이 사실인데요. 구글 크롬을 사용하면서 웹페이지 이동 속도는 빨라졌지만, 한가지 아쉬운 부분이 '메모리를 상당히 많이 사용한다' 라는 점이죠. 구글 크롬이 메모리를 많이 활용하여 성능 개선을 가져오는 점도 분명히 있다보니 사용자로썬 구글 크롬 사용시 메모리가 부족하다면 어쩔 수 없이 RAM을 추가하게 되는 경우도 생기게 되죠. 

물론 요즘 대부분의 PC가 저가형 모델이라도 4GB 이상의 램을 장착하는 경우가 많으니 일반적인 사용자분들은 구글 크롬을 사용한다고 해도 메모리 부족을 호소할 일이 거의 없긴 하지만, 저처럼 다양한 프로그램을 띄워두고 작업을 하면서 크롬에 있는 탭을 10개 이상은 기본으로 항상 켜두는 사람들은 여전히 메모리가 부족할 수가 있습니다.

사설이 너무 길어졌는데, 오늘은 구글 크롬을 사용하면서 메모리 부족 현상을 겪으셨던 분들께 '구글 크롬 메모리 최적화'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하나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 구글 크롬 메모리 최적화 프로그램, Chromem
위 이미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는 굉장히 많은 탭을 띄워둔 상태로 웹서핑을 하고 일을 하고 글을 씁니다. 사실 집에서 쓰는 탭은 더 많은데, 회사 컴퓨터에서 캡쳐를 해서 저정도입니다. ^^; 
암튼 저렇게 많은 양의 탭을 띄워서 사용하다보니 구글크롬이 굉장히 많은 메모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략 어느정도 사용하고 있느냐 하면..


재부팅하고 30분 정도 사용했을 때, 사용하고 있는 메모리 양이고 몇 시간이 지나고 PC를 켜두고 다음 날 와서 또 작업하고 하면 크롭 탭 하나당 200MB 이상 사용하는 경우도 자주 경험합니다. 

제가 하는 일이 인터넷과 문서 작업만 하는 것이면 사실 큰 문제가 안되는데, VMware를 1~2개씩 꼭 켜두게 되고 다양한 문서 작업 프로그램을 최소 3개 이상 켜두고, 그 외에도 활용하는 프로그램이 상당히 많다보니 8GB 램을 장착해둔 상태지만, 어느 순간부터 램 부족 현상을 겪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당장 불필요한 프로그램을 종료하면 되지만, 오늘은 구글 크롬 메모리를 최적화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는 것이므로 저사양 PC에서 구글 크롬을 사용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오늘 소개해드리는 프로그램을 꼭 활용해보세요~!


구글 크롬 메모리 최적화 프로그램 Chromem 다운로드
Chromem.exe


위 프로그램을 받아 바탕화면이나 임의의 장소에 둡니다. 따로 설치를 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실행되는 프로그램입니다.


Chromem.exe를 더블 클릭해서 실행해주면, 


우측 작업 표시줄에 Chromem 프로그램이 표시됩니다.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따로 설치를 하는 프로그램이 아니므로 Chromem 실행하는 것만으로도 구글 크롬 메모리 최적화 작업은 완료되었습니다.

어느정도 되냐구요?  아래 이미지 보시죠 ^^


거의 1/100 의 크기로 메모리 최적화가 이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hromem 을 사용하기 전 작업 관리자 이미지를 다시 한 번 보고 오시면 그 효과를 더 크게 느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GB 이하에서 윈도우7을 구동하고 구글 크롬을 주 인터넷 브라우저로 활용하시는 분들은 Chromem 사용하시면 한결 쾌적해진 시스템 환경을 맛보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에 우클릭해보면 개발하신 분이 만든 홈페이지로 연결은 되도록 해두었는데, 홈페이지를 닫으신 듯 하여 프로그램을 제 블로그에서 직접 받을 수 있도록 해두었습니다.

혹여나 제작자분이 이 글을 보시고, 배포하는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계신다면 알려주세요! 해당 사이트에서 받을 수 있도록 연결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구글 크롬 메모리 최적화하는 방법에 대해 궁금해하신 분들께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