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바라보기/음악 바라보기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를 클래식 에세이로 듣다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를 클래식 에세이로 듣다


퇴근 후, 매일 3~4개의 글을 기본으로 쓰는 블로거로 생활을 하다보니 가장 중요한 것은 집중력입니다. 그래서 방법을 사용하지만 그 중 가장 큰 효과를 보는 것은 클래식 음악, 특히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곡들을 들을 때인데요. 개인적으로는 베토벤 뿐만 아니라 다양한 클래식을 상황에 맞는 음악을 분류해서 듣기도 하고, 뉴에이지로 분류되는 최근 발매된 피아노 연주곡들을 찾아서 들어보기도 합니다.

오늘은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를 직접 연주해 에세이처럼 앨범으로 묶어 베토벤의 음악을 듣게 해주는 클래식 에세이라는 아티스트의 앨범을 기준으로 상황에 맞는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연주곡을 간단히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사실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를 직접 연주해 음반으로 남긴다는 것은 과거에도 그렇고 현재에도 많은 연주자들에게 굉장히 큰 부담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피아니스트들 중에서는 베토벤 소나타 전곡을 평생의 목표로 삼는 분이 있을 정도로 대단한 가치를 가진 곡들이 많은데요.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를 앨범에 담는 해외 유명 연주자들 또한 '발전중인' 연주자들보다는 '이미 유명해진' 연주자들이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아르투어 슈나벨(Artur Schunabel)은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전곡을 최초로 녹음했으며 베토벤 연주의 전통을 확립한 연주자인데요. 최소한의 아고긱을 사용해 만들어내는 깊이 있으면서 따뜻한 톤, 틀을 벗어나지 않는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의 교과서적인 연주를 한 분으로 유명합니다.

그 외 Wilhelm Kempff, Alfred Brendel, Emil Gilels, Maurizio Pollini 등 각자의 스타일에 따라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곡들을 재해석하기도 하고 엄청난 테크닉과 베토벤 하면 떠오르는 특유의 차갑고 냉정한 톤을 잘 살리는 연주가도 있습니다.

사실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곡들은 너무 유명한 곡들이 많고, 어린 시절 피아노 학원에 다녀본 분들이라면 수십, 수백번 연주해본 곡들이 많아 더욱 친숙하다보니 클래식음대의 예중, 예고에서도 입시곡으로 많이 선정되는 곡 중 하나가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곡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클래식 에세이(Classic Essay)만의 연주로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를 만나다
어쩌다보니 얘기가 좀 산으로 간 경향이 있는데,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곡들을 1악장~32악장까지 한 번에 들어보고 싶어서 찾다가 알게된 클래식 에세이(Classic Essay)의 앨범 중, 1~7악장 사이에 있는 곡들을 듣는 상황에 맞춰서 정리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클래식 에세이(Classic Essay)는 다양한 클래식 음악을 직접 연주해 날마다 일기 쓰듯 기록, 녹음해두었다가 의미 있는 곡들을 묶어서 발매하는 컨셉이라고 하는데요.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곡들을 묶어서 발매된 4장의 앨범 중, 첫 번째 앨범에 수록된 1~7악장 사이 곡들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글 쓸 때 들으면 좋은 조용하면서 서정적인 느낌의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Beethoven : Piano Sonata)

 - No.1 In F Minor Op.2-1-II.Adagio (1번 바단조 작품번호 2-1-2악장)
 - No.1 In F Minor Op.2-1-III.Menuetto (1번 바단조 작품번호 2-1-3악장)
 - No.2 In A Major Op.2-2-II.Largo Appassionato (가장조 작품번호 2-2-2악장)
 - No.3 In C Major Op.2-3-II.Adagio (3번 다장조 작품번호 2-3-2악장)
 - No.5 In C Minor Op.10-1-II.Adagio Molto(5번 다단조 작품번호 10-1-2악장)

2. 밝은 느낌의 Beethoven : Piano Sonata(베토벤 : 피아노 소나타)
 - 2번 가장조 작품번호 2-2-1악장
 - 2번 가장조 작품번호 2-2-3악장
 - 3번 다장조 작품번호 2-3-3악장
 - 4번 내림 마장조 작품번호 7 위대한 소나타 3악장
 - 7번 라장조 작품번호 10-3-3악장

3.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특유의 힘을 느낄 수 있는 곡들
 - 3번 다장조 작품번호 2-3--4악장 (전체적으로 빠름)
 - 4번 내림 마장조 작품번호 7 위대한 소나타 1악장
 - 4번 내림 마장조 작품번호 7 위대한 소나타 4악장
 - 6번 바장조 작품번호 10-2-3악장


사실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곡들은 굉장히 뛰어난 테크닉을 필요로 하지만, 각 곡 마다 표현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곡 분위기가 다르고 그 표현을 잘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되는데, 클래식 에세이가 담아낸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곡들은 각 곡에 필요한 감성을 잘 전달해주더군요. 그래서 즐겨찾기 해두고 필요한 상황에 따라 듣고 있구요. ^^

피아노 전공을 꿈꿨던 주위 분들의 말을 들어보면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곡들이 음악성을 키우기에도 참 좋은 곡들이 많다고들 하는데(그래서 입시에서도 많이 쓰이겠죠), 피아노 전공자를 꿈꾸지 않는 평범한 분들도 제가 오늘 소개해드린 위 곡들을 한 번 들어 보시면 베토벤의 클래식, 특히 피아노 소나타 곡들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보실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

참고로 오늘 소개해드린 클래식 에세이의 음반은 멜론 등의 스트리밍 사이트에서 Classic Essay로 검색하면 찾아서 들어볼 수 있습니다. 찾아보니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앨범 외에 클레멘티, 쇼팽, 바하, 모짜르트 등 유명한 음악가들의 연주곡들을 묶어 발매했는데, 클래식 에세이(Classic Essay)만의 연주 실력과 곡을 해석하는 느낌을 각 앨범별로 다양하게 느낄 수 있더군요.

클래식과 피아노 연주곡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검색해서 들어보세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클래식 에세이의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No.1~7 ▶ [바로가기]

클래식 에세이의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No.24~32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