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바라보기/재테크 필수정보

현금영수증 누락되었다면? 용도일괄변경 방법

현금영수증 누락되었다면? 용도일괄변경 방법


13월의 월급이라고 불리는 연말정산 시즌입니다. 저도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시스템을 활용해 진행 했는데, 현금영수증 사용 내역이 누락되어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케이스를 발견했습니다. 다행히 저는 현금영수증 뿐만 아니라 다른 내역들도 누락된 것이 없었으나 동료분은 현금영수증 누락으로 인해 손해를 볼 뻔 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내용은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시스템에서는 나오지 않고 현금영수증 홈페이지에서 직접 조회를 해봐야 알 수 있으므로 현금영수증 누락 내역 조회하는 방법과 제대로 반영 될 수 있도록 용도일괄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현금영수증 누락 내역 조회하는 방법
먼저 사용내역조회를 할 수 있도록 국세청 현금영수증서비스로 접속합니다. '현금영수증.kr' 사이트에서 간단 조회가 가능한데, 누락 건이 있는 경우, 용도일괄변경처리를 해야 하므로 다음 사이트 [바로가기] 에서 진행하시길 권정합니다.

공인인증서나 기타 방법으로 로그인을 하고 좌측 메뉴에서 '사용내역조회' 을 선택합니다.


사용내역조회 페이지에서는 소비자 현금영수증 발급 내역을 조회할 수 있는데, 먼저 월별누계조회를 해서 현금 영수증 사용 내역과 정상적으로 공제처리 되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월별누계조회' 탭을 누르고 월별누계조회년도를 작년(2013년)으로 선택 후, '조회' 합니다. 


▲ 현금영수증 누락 내역 없이 정상 공제 처리된 결과


 
▲ 공제제외대상 금액에 값이 있으면 현금영수증 누락 내역이 생겨 비정상 공제 처리된 것!


위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제가 사용한 현금영수증 사용내역에서는 공제제외대상금액 항목이 모두 0원 처리 되어있어서 정상적으로 모두 반영된 것으로 보여지는데, 회사 동료분의 결과에서 몇 항목은 공제제외대상금액이 보이더군요. 이는 해당 업체나 식당 등에서 현금 영수증 처리 해준다고 해놓고 탈세를 하기 위해 현금 영수증 취소 처리 했을 수도 있고, 전산상의 문제나 반품/교환 등으로 인해 발생한 프로세스 상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어쨌든 현금영수증 누락건이므로 내가 세금 공제를 받지 못해 연말 정산 시, 불이익을 받게 되는 사항이므로 업체를 신고하거나 정상적으로 용도일괄변경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현금영수증 공제제외대상금액이 있는 월에 어떤 업체에서 문제를 일으켰는지 상세하게 확인하고자 하시면 '건별내역조회' 탭을 선택하고 해당 기간을 선택한 후, 조회합니다.

 
그럼, 위 이미지처럼 이용일시와 가맹점명, 사용금액, 카드명, 거래구분 등의 항목이 결과로 나오는데, 현금영수증 누락건이 있는 분들은 취소처리되거나 다른 항목과 다른 결과물이 보입니다. 해당 업체에서 일부러 취소처리했다고 판단되면 국세청에 신고해도 되고 아니면 현금영수증 사이트내에서 용도일괄변경 처리를 해서 정상 반영될 수 있도록 처리하면 됩니다.


 
■ 현금영수증 누락 내역 발생한 경우, 용도일괄변경 하는 방법
이 글을 읽고 어떠한 이유로든 현금영수증 누락 내역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처음 알게된 분들은 '몇 년 전 정보부터 모두 검색해서 정상 처리하고 싶다!' 라고 생각하실 것 같은데, 국세청에서 용도일괄변경처리를 해주는 기간은 18개월이 한도입니다. 게다가 현금영수증서비스를 통해 온라인으로 용도일괄변경처리할 수 있는 기간은 6개월 단위로 나뉘어 '14.01.01 ~ 06.30' 기간은14.07.25까지, '14.07.01~12,31' 기간은 15.01.27까지 가능합니다.

 
만약 용도일괄변경 가능 기간 내에 조회를 해보셨다면, 위 이미지처럼 체크 표시한 후, 일괄 변경 버튼을 눌러 온라인 상에서 간단히 처리가 가능합니다만, 앞서 조회한 것처럼 1년 전 현금영수증 누락 내역을 용도일괄변경하고자 한다면, 국세청 세미래콜센터에 전화하거나 이메일 문의를 통해 변경해야 합니다. (18개월 이내 기간만 가능한 점 꼭 기억하세요!)

 
동료분께서도 현금영수증 누락 내역이 1년 전 기록이라 웹서비스에서 용도일괄변경 처리가 불가능했고, 이메일을 통해 문의 했더니 위 이미지처럼 국세청 상담센터에서 변경 처리 되었다는 답변 메일을 받으셨습니다.

오늘 정보 꼭 기억하셔서 6개월 단위로 현금영수증 누락 내역 조회해보시고 문제 사항이 있는 경우, 용도일괄변경 처리 꼭 하세요! 그리고 기간이 지나 못하는 건들은 국세청 상담센터인 세미래콜센터 (126번)에 전화해 2번을 누르고 관련 정보 입력 후, 변경 처리하면 됩니다.

연말정산 진행하면서 내가 사용한 금액과 세금 처리할 수 있는 내역들 잘 챙기셔서 13월의 월급을 받을지, 아님 13월의 세금을 더 낼지 잘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현금영수증 누락 내역 용도일괄변경 방법 관련 정보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주세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