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서비스 바라보기/Desktop PC

티피링크 TL-WR940N, 300Mbps 유무선 공유기 사용기

티피링크 TL-WR940N, 300Mbps 유무선 공유기 사용기


여러 대의 PC를 사용하는 가정집이나 소형 사업장에서 인터넷을 하나만 사용하는 경우, 공유기를 활용해서 네트워크 환경을 구성하게 됩니다. 하지만 2층 이상이거나 사무실이 넓은 경우, 엄청난 길이의 선을 이어가다보면 미관상 좋지 않아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하게 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티피링크 TL-WR940N은 300Mbps의 속도로 유무선 통합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유무선 공유기입니다. 설치와 세팅 관련해서 최대한 상세히 알려드리려다보니 내용이 길어질 듯 하여 무선 랜카드 TL-WN823N 를 장착하여 무선 환경 구축한 내용은 다음 리뷰에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고 오늘은 티피링크 TL-WR940N에 대해서만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티피링크 TL-WR940N, 300Mbps 유무선 공유기 구성 및 스펙
앞서 소개해드린 것처럼 이 제품은 여러 대의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인터넷은 1~2개 정도만 가입하고 무선 네트환경을 구축하고자 하는 소형 사업장이나 가정에서 활용가능한 유무선 공유기입니다. 300Mbps 무선 N 공유기라는 이름처럼 빠른 무선 속도가 필요한 환경에 적합하고 IEEE 802.11n 표준을 준수하는 제품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선 구성에 대해 소개하고 차근차근 소개해드리도록 할게요.


티피링크 TL-WR940N 유무선 공유기 패키지에는 제품에 대한 특징과 2년 무상 서비스가 가능함을 알려주는 내용이 간략하게 기재되어있습니다.

▲ 티피링크 TL-WR940N 유무선 공유기, 패키지 내부



제품은 유무선공유기 본체, 9V/0.6A 어댑터, CAT.5 UTP 케이블, 설치 CD, 설치 및 세팅 관련 퀵 가이드 등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티피링크 TL-WR940N 유무선 공유기, CAT.5 UTP 케이블

제품에 동봉된 케이블에 대해서 잠깐 살펴볼게요.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할 때, 인터넷 속도 최대치를 좌우하는 것이 케이블의 종류입니다. CAT.5 케이블은 최대 100Mbps를 지원하는 케이블로 가정에서 공유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최대 100Mbps를 넘지 않으므로 이 케이블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내년부터 가정에서 사용하는 인터넷 속도도 200Mbps, 300Mbps 정도까지 지원한다는 소식을 심심찮게 듣게 되는데, 그 때는 좀 더 상위 클래스의 케이블인 CAT.5e나 CAT 6을 따로 구매하시면 됩니다.

▲ 티피링크 TL-WR940N 유무선 공유기, 퀵 가이드는 초보자가 설치하기 쉽도록 도와준다.



티피링크 TL-WR940N 유무선 공유기는 전체적으로 깔끔하면서 투박하지 않은 디자인을 갖추고 있습니다. 화이트와 블랙이 잘 조합된 케이스에 TP-LINK 로고가 돋보이는 편인데, 디자인에 꽤 신경을 썼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유무선공유기는 성능만 좋으면 되지! 라는 생각을 갖고 있긴 하지만, 책상 위의 인테리어에도 신경쓰는 분들이라면 만족할 만한 디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 티피링크 TL-WR940N 유무선 공유기, 하단 디자인

유무선 공유기 특성상 24시간 전원을 연결해두는 경우가 많은데, 티피링크 TL-WR940N는 공유기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방출하기 위해 통풍구를 최대화하는데 신경쓴 것 같긴 한데, 공유기 정보를 좌우로 배치하고 통풍구를 늘리는 선택은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은 들더군요.

▲ 티피링크 TL-WR940N 유무선 공유기 하단은 미끄러지지 않고 고정될 수 있도록 대각선 네 곳에 고무 패킹으로 처리했다.


▲ 벽면에 설치하고자 하는 사용자를 위해 브라켓링크도 좌우측에 제공된다.





제품 전면에는 파워와 WAN연결, 포트 연결 등의 정보를 나타내는 LED가 위치하고 있고 티피링크 TL-WR940N 유무선 공유기의 WPA2 보안 연결을 자동으로 구축하여 빠른 보안 설정을 할 수 있도록 QSS 버튼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공유기 설정 페이지에서 보안 설정을 해줘야하는 불편함이 있었지만, 티피링크 TL-WR940N 유무선 공유기는 QSS 버튼으로 사용자가 비밀번호를 기억할 필요 없이 간단히 보안 설정이 가능합니다.


티피링크 TL-WR940N 유무선 공유기 후면에는 4개의 유선 기기를 연결할 수 있는 10/100Mbps LAN 포트 4개, 외부 ISP 네트워크 연결을 위한 10/100Mbps WAN 포트 1개, WPS(Wi-Fi Protected Setup)/RESET 버튼, 공유기 ON/OFF 버튼, 전원 케이블 연결 포트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티피링크 TL-WR940N 유무선 공유기는 3dBi 고정된 전방향 안테나 3개를 제공해 2.4GHz의 주파수를 안정적으로 지원합니다. 무선 표준은 IEEE 802.11n, IEEE 802.11g, IEEE 802.11b 를 준수하고 있습니다. 요즘엔 802.11ac 무선 표준을 지원해 최대 867Mbs의 무선 속도를 제공하는 듀얼밴드 유무선 공유기가 유행이긴 하지만, IEEE 802.11n 무선 표준도 300Mbps 무선 속도를 제공하므로 유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하는데 큰 무리는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신 스마트폰과 태블릿PC와 같은 기기에서 Wi-Fi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듀얼밴드 유무선공유기에 비해 아쉬운 속도를 보여주긴 하지만, 이번 리뷰에 이어진행될 TL-WN823N 무선 랜 카드와의 조합으로 데스크탑 환경에서 무선 속도는 충분히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 티피링크 TL-WR940N 유무선 공유기 측면 디자인

그 외 티피링크 TL-WR940N 유무선 공유기의 특징으로는 IP QoS 대역폭 제어 기능이 있는데, 이는 무선 네트워크의 사용 중, 일부 내부 사용자의 무차별적인 인터넷 서핑과 대역폭을 독차지하는 다운로드로 인해 종종 가정 또는 소규모 사무실이 대역폭 부족(속도 하락)을 겪을 때 관리자가 대역폭을 임의로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합니다.

TL-WR940N은 IP QoS 기능을 통해 대역폭을 최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해주고 혼잡 시 대역폭 제어 기능을 제공하여, 대역폭 남용을 예방하고 네트워크 성능이 저하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겠죠!

  
■ 티피링크 TL-WR940N 유무선 공유기, 설치하는 방법
자, 제품의 디자인과 스펙, 구성에 대해 간단히 살펴봤으니 이제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공유기를 설치하고 세팅하는 것은 초보자분들도 매우 쉽게 할 수 있지만, 처음 해보시는 분들도 이 글을 보실 수 있다는 가정하에 최대한 상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먼저 구성품 중 LAN 케이블을 티피링크 TL-WR940N 유무선 공유기 후면 LAN 포트(노랑색) 네 곳 중 하나를 골라 꽂아줍니다. 케이블 반대쪽은 PC 후면의 LAN 포트에 꽂아주면 됩니다. 벽이나 케이블 모뎀과 연결된 인터넷 선은 WAN 포트에 꽂아주고 전원 케이블을 연결한 다음 전원 버튼을 눌러 제품을 켜면 기본 세팅은 완료됩니다. (간단하죠?)

▲ 티피링크 TL-WR940N 유무선 공유기 기본 연결이 완료 되면 위 이미지처럼 LED가 들어온다.
 


초보 사용자를 위해 티피링크 TL-WR940N 유무선 공유기 설치 퀵 가이드가 제공되는데, 동봉된 CD를 PC에 넣고 가이드 문서를 따라하기만 해도 기본 설정하는데 큰 무리가 없습니다.








위 내용까지는 앞에서 제가 설명해드린 내용을 설정 도우미 프로그램에서 알려주는 부분입니다.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으니 넘어가겠습니다.

▲ 티피링크 TL-WR940N 유무선 공유기 LED 상태에 대한 설명



공유기의 네트워크 어댑터 활성화와 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과정을 거치고 이상이 없다면 바로 다음 과정으로 이동합니다. 여기서부터는 인터넷 연결 방식 및 무선 연결 관련된 속성을 설정하게 됩니다.

▲ 티피링크 TL-WR940N 유무선 공유기 구성

공유기 구성 단계에서 인터넷 연결 방식은 일반적인 가정이나 유동IP를 사용하는 소규모 사무실에서는 동적 IP(케이블/FTTH/VDSL)을 선택해줍니다. 특정 고정 IP를 제공받아 사용하는 곳이라면 고정 IP를 선택해주면 되구요. 인터넷망 환경에 맞춰서 설정해두고 다음 단계로 이동!


무선 네트워크 이름(SSID)은 Wi-Fi 등의 무선을 검색했을 때, 이 공유기 이름이 어떻게 표시되었음 좋겠다.. 라는 것을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티피링크 TL-WR940N 유무선 공유기는 여자친구집에 설치를 해줘서 평소에 쓰는 HaneuLDarae가 아닌 envyskim 으로 세팅을 했습니다.

▲ 티피링크 TL-WR940N 유무선 공유기 무선 보안 설정

무선 네트워크 보안 설정은 권장 값인 WPA2-PSK를 선택하고 하단에 암호를 입력해줍니다. 옆집 Wi-Fi를 훔쳐서 쓴다는 분들을 공공연히 보게 되는데, 괜히 내 무선 속도에 영향을 받고 싶지 않다고 하시는 분들은 필히 비밀번호 설정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티피링크 TL-WR940N 유무선 공유기 구성 및 설정 완료



모든 설정이 끝나면 마지막 단계로 WPS(Wi-Fi Protected Setup) 를 설정할 수 있는데, 이는 나중에 공유기 설정 페이지에서도 할 수 있으므로 저는 그냥 다음을 눌러 넘어갔습니다.





모든 설치가 완료되면 인터넷에 접속하셔서 아무 페이지나 이동해 정상적으로 연결이되었는지 확인해봅니다. 그 이후로 티피링크 TL-WR940N 유무선 공유기의 관리자 페이지 접속이 잘 되는지도 확인해봐야 하는데요. 

대부분의 공유기는 http://192.168.0.1 로 접속이 가능한데, 티피링크 제품의 경우, http://tplinklogin.net 을 입력해서도 접속할 수 있습니다. ID와 PW를 입력하는 팝업이 나오면 admin/admin 을 입력해주면 됩니다.

▲ 티피링크 TL-WR940N 유무선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

관리자페이지에서는 펌웨어 및 하드웨어 버전, MAC 주소, IP 주소, 무선 관련 정보, NAT 설정, 보안 설정, QoS 설정, 동적 DNS 설정 등 공유기를 파워풀하게 활용하시는 분들을 위한 다양한 설정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로 사용하는 기능들에 대해서만 간단히 살펴볼게요.


네트워크의 LAN 메뉴에서는 공유기 접속 고유 IP주소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해드린 것처럼 기본적으로 192.168.0.1 로 세팅이 되어있네요.


무선 설정에서는 네트워크 이름과 모드 및 채널을 설정할 수 있는데, 티피링크 TL-WR940N 유무선 공유기는 11bgn 혼합 모드를 기본 설정으로 세팅해뒀지만, 경우에 따라 11n, 11g, 11b 로 임의 세팅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1n은 최대 300Mbps, 11g는 최대 54Mbs, 11b는 최대 11Mbps 속도를 나타냅니다.


무선 보안 메뉴에서는 무선 연결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변경하고자 하면 이 메뉴를 활용하면 됩니다.


DHCP나 NAT 설정, 인터넷 사용 제한, 고급 라우팅, QoS 설정, 동적 DNS 등의 설정도 NAS를 사용하거나 외부에서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종종 사용하게 되는데, 특별히 자녀 PC 관리 설정이 보여서 캡쳐해봤습니다. 가정에서 티피링크 TL-WR940N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하는 경우, 부모 PC와 자녀 PC의 MAC 주소를 등록해 인터넷 사용 시간을 제한할 수 있는 방법이 될 것 같더군요. (청소년 여러분에겐 크리티컬한 기능! ^^;)

티피링크 TL-WR940N 유무선 공유기의 관리자 페이지에서 설정할 수 있는 기능에 대해서는 다음 기회에 다루기로 하고 유선으로 연결한 경우의 인터넷 속도와 품질이 어떤지, Wi-Fi 환경에서의 속도는 어떤지 간단히 확인해보고 글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NIA 인터넷 품질측정 사이트를 통해 테스트를 해보니 인터넷 선을 PC에 다이렉트로 연결했을 때와 거의 흡사한 속도가 나왔고 지연시간 및 손실율의 값이 낮아 연결 품질의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공유기에 이상이 있는 경우, 손실율이나 지연시간이 높게 나오는 경우가 있으니 이 부분을 잘 체크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갤럭시노트3를 활용해 티피링크 TL-WR940N 유무선 공유기의 Wi-Fi 무선 연결 속도를 측정해봤습니다. Wi-Fi 목록에서 앞서 설정해둔 공유기 이름을 찾아 선택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간단히 연결 됩니다.

▲ 2.4 GHz 무선 주파수 대역의 기본 속도인 72Mbps 연결 속도로 체크됨.



벤치비 어플로 속도 무선 속도 측정을 해봤습니다. 공유기 바로 앞에선 23.1 Mbps 다운로드에 23.9 Mbps 업로드 속도가 나오네요. 2.4GHz 무선 주파수 대역 기준으로 빠르지도 느리지도 않은 적당한 속도가 나오네요.
 
 
공유기에서 좀 떨어져서 벽을 하나 끼고 속도 측정을 해봤습니다. 확실히 업/다운로드 속도가 조금 떨어지긴 했죠? 하지만 이정도 속도만 나와도 유투브 동영상을 실시간으로 본다거나 음악을 듣는다던지, 인터넷을 하는데 큰 무리가 없습니다.

분명 티피링크 TL-WR940N 유무선 공유기는 300Mbps 연결 속도를 제공한다고 설명했는데, 왜 72Mbps 로 속도가 잡히는 것이며 업/다운로드 속도는 생각보다 빠르지 않은 것 같다.. 라고 여기는 분들도 분명 있으실 것 같은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 리뷰를 통해 진행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USB에 간단히 연결할 수 있는 무선 랜 카드인 티피링크 TL-WN823N와 티피링크 TL-WR940N 유무선 공유기의 무선 환경에서의 조합이 어떤지 알려드릴 예정이니 기대해주세요! 제품에 대해 궁금한 사항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시구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