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제품 바라보기/Smart Device

OTG USB 메모리, VOYAGER GO OTG USB 3.0 메모리 사용기

OTG USB 메모리, VOYAGER GO OTG USB 3.0 메모리 사용기


PC에 있는 파일을 외부에 가져갈 때는 USB메모리를 활용하거나 이메일, 클라우드 서비스 등을 활용합니다. 물론 스마트폰에서도 이메일이나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하면 되지만, 데이터 사용량이 제한적인 분들은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USB메모리의 필요성을 느끼실 때가 있을텐데요.

오늘은 PC용 메모리 전문업체인 커세어(COSAIR)사의 OTG USB 메모리, VOYAGER GO OTG USB 3.0 메모리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스마트폰과 PC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USB 메모리, VOYAGER GO OTG USB 3.0 메모리
앞서 설명해드린 것처럼 이 제품은 PC용 메모리 전문 업체인 커세어(CORSAIR)사의 USB 메모리입니다. PC에서만 사용하던 USB 메모리를 스마트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 PC와 스마트폰 사이에서 파일을 빠르고 간편하게 옮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품입니다.


COSAIR VOYAGER GO OTG USB 3.0 메모리는 16GB/32GB/64GB 세 종류로 판매가 되는데, 저는 16GB 제품으로 리뷰를 진행해보겠습니다. 일반 USB메모리는 이미 많이 사용하고 있으니 잘 알고 있는데, OTG 메모리는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OTG란 "On-The-Go" 라는 뜻을 갖고 있는 신개념 저장매체입니다. 스마트폰의 시장 확대와 함께 또다른 저장매체로 주목을 받고 있는 주변기기 중 하나구요.

일반적으로 PC에 있는 데이터를 스마트폰으로 옮기려고 할 때, 또는 그 반대의 상황에서 별도의 젠더나 케이블, 리더기 등을 갖고 다녀야 하는 번거러움이 있었는데, COSAIR VOYAGER GO OTG USB 3.0 메모리는 스마트 기기들을 젠더나 케이블 등 없이 바로 연결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COSAIR VOYAGER GO OTG USB 3.0 메모리의 크기는 3.72 x 1.23 x 0.47 cm 로 소형 USB메모리와 비슷하여 휴대성 높은 제품입니다. 무게는 3g으로 매우 가볍습니다. 저는 공인인증서를 담아 USB메모리를 늘 갖고 다녔었는데, 요즘에는 이 제품에 넣어 갖고 다니게 되더군요. 아무래도 스마트폰에도 사용할 수 있다는 점 때문이겠죠? ^^

▲ COSAIR VOYAGER GO OTG USB 3.0 메모리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바로 꽂을 수 있는 Micro 5핀 USB 단자가 위치하고 있다.
 

 
PC와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쪽에는 Micro 5핀 USB 단자가 위치하고 있고 다른 쪽에는 USB 3.0 단자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일반 USB메모리와 동일하게 USB 2.0 버전 호환이 가능하고 USB 3.0 을 지원하는 PC를 사용하는 분들은 더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이나 가방, 열쇠고리에 걸어서 휴대하면 되는데, 키 체인에 연결하여 키홀더로 사용할 수도 있으며, 남다른 디자인을 원하시는 분들은 Micro 5핀 USB 단자에 노란색의 키캡을 씌워서 사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저는 블랙 색상 키캡을 사용하고 있구요~!


자, 그럼 COSAIR VOYAGER GO OTG USB 3.0 메모리를 어떤 분들이 필요로 하시느냐하면 저 처럼 스마트폰 내장 메모리와 외장 메모리가 모두 가득차서 대용량 파일을 더 넣고 싶어도 매번 썼다 지웠다하는 귀차니즘이 생긴 분들에게 일단 유용합니다.

취재다니거나 고향에 다녀올 때는 미드를 한 시즌 넣어서 몰아서 보는 편인데, 내/외장 메모리 용량 부족으로 마지막 몇 편을 못 넣어서 중간즈음 보다가 끊겨서 답답한 경우가 꼭 생기더라구요! 그럴 때 COSAIR VOYAGER GO OTG USB 3.0 메모리에 나머지 부분을 넣어서 가고 다닙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을 초기화하거나 기기변경을 해서 내장 데이터를 이동해야 할 경우, PC에 백업했다가 나중에 복원하게 되는데, 이 때도 PC에 용량이 부족해 가끔 고민을 해본 적이 있었습니다. 그 때도 이 제품을 활용하니 편하더군요!


COSAIR VOYAGER GO OTG USB 3.0 메모리를 PC에 꽂으면 일반 USB메모리처럼 외장 메모리로 인식이 됩니다. 굳이 포맷하고 사용하실 필요는 없고, 스마트폰에서 이동 중 보고자 하는 음악이나 동영상, 사진 등을 복사해주면 간단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USB 3.0을 지원한다고 하는데 전송 속도가 어느 정도 되는지 궁금한 분들 계실 것 같아 속도 측정을 해서 직접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OSAIR VOYAGER GO OTG USB 3.0 메모리는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16GB/32GB/64GB 세 가지 용량으로 판매하는데, 용량에 따라 최대 전송 속도도 차이가 납니다.

16GB는 80MBs, 32GB와 64GB는 145MBs 입니다. 이는 USB 3.0 으로 연결한 경우, 측정할 수 있는 속도인데요. COSAIR VOYAGER GO OTG 메모리를 USB 2.0과 3.0에 꽂았을 때, 각각 전속 속도가 어떻게 차이나는지 잠깐 살펴보실게요.

▲ COSAIR VOYAGER GO OTG 메모리를 USB 2.0 으로 연결한 경우, 전송 속도


▲ COSAIR VOYAGER GO OTG 메모리를 USB 3.0 으로 연결한 경우, 전송 속도

위 테스트의 결과물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Seq : 1,024kb 단위로 순차적으로 읽기/쓰기 속도 테스트하는 항목입니다. 대용량 파일 전송 속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2. 512K : 512kb 단위의 파일을 랜덤으로 읽기/쓰기 테스트하는 항목입니다.
3. 4K : 4kb 단위의 파일을 랜덤으로 읽기/쓰기 테스트하는 항목입니다.
4. 4K QD32 : NCQ(ACHI)가 지원하는 시스템의 SSD 입출력 테스트하는 항목입니다.

PC에서 스마트폰으로 이동하는 파일이 주로 대용량이고, 동영상을 자주 보는 저에겐 COSAIR VOYAGER GO OTG USB 3.0 메모리의 읽기/쓰기 속도가 꽤 만족스러운 수준이었습니다. 물론 이런 수치 뿐만 아니라 실제 사용하는 모습이 궁금하신 분들이 있으시겠죠? ^^

 
먼저 COSAIR VOYAGER GO OTG USB 3.0 메모리를 PC에 연결해서 스마트폰에서 볼 영상을 복사해서 넣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아티브 탭3는 USB를 꽂으려면 젠더를 꽂아야 해서 위 이미지처럼 연결을 했습니다.

▲ COSAIR VOYAGER GO OTG USB 3.0 메모리와 스마트폰 연결
 

 
파일 복사가 끝나면 COSAIR VOYAGER GO OTG USB 3.0 메모리를 스마트폰에 장착해주면 되는데요. 대용량 내장 메모리로 인식되어 파일 탐색기 앱(내 파일, 아스트로 파일 관리자 등)으로 파일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파일 탐색기 앱에서 보면 내장 메모리는 Device storage로, SD카드로 연결한 외장 메모리는 SD memory card로 인식되고 COSAIR VOYAGER GO OTG USB 3.0 메모리는 UsbDriveA로 인식이 되어있습니다. 해당 폴더를 선택해 이동하면...

 
PC에서 COSAIR VOYAGER GO OTG USB 3.0 메모리로 넣어뒀던 파일을 바로 읽을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체크 포인트가 파일을 스마트폰으로 이동하지 않고 바로 여는 경우, 동영상 파일의 끊김이 있느냐 없느냐하는 것이었습니다.

 
COSAIR VOYAGER GO OTG USB 3.0 메모리는 최대 전송 속도가 80MBs 이라고 소개해드렸는데, 스마트폰에 연결할 경우에는 USB 3.0 연결이 아니므로 속도가 저하되어 동영상 끊김이 있을 수도 있을 것이라 예상했으나 다행이 그런 문제점이 전혀 없더군요. 

메모리에 넣어둔 동영상, 사진, 음악 등을 스마트폰으로 이동하지 않고도 끊김 없이 재생할 수 있어서 매우 편리했습니다. 이제 더 이상 대용량 파일을 넣기 위해 기존 파일을 뭘 삭제할 지 고민할 필요가 없어졌네요 ^^ 또한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과 동영상을 COSAIR VOYAGER GO OTG USB 3.0 메모리로 넣어 간단히 노트북이나 PC에 연결해 확인할 수 있어서 케이블을 따로 챙겨야 하는 번거로움도 없어졌구요!

커세어(CORSIR)의 USB메모리는 구입일로부터 5년 보증을 실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PC용 메모리 전문 업체라 제품에 대한 자신감이 있기 때문에 보증 기간 또한 길다고 생각되는데요. USB메모리 특성 상, 자주 뺐다 꽂았다를 하다보니 연결 단자 부분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곤 하는데 보증기간이 길다는 점도 장점으로 다가오네요. ^^

스마트폰과 PC에서 모두 활용할 수 있는 USB메모리, OTG메모리 정보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COSAIR VOYAGER GO OTG USB 3.0 메모리 리뷰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작고 가벼운 크기에 사용성까지 잡았으니 추천해드릴만한 제품인 것 같네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