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서비스 바라보기/PC Program

윈도우 7/8/8.1 USB로 설치하는 방법

윈도우 7/8/8.1 USB로 설치하는 방법


요즘은 CD나 DVD-ROM이 장착되지 않은 데스크탑, 노트북을 주로 사용하다보니 윈도우 설치할 때도 USB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주말에 SSD를 교체하면서 윈도우8.1을 설치하게 됐는데, USB 부팅 디스크를 만들어 윈도우 설치를 진행했습니다. 

웹서핑을 조금만 해봐도 대부분의 팁은 잘 나오지만, 나중에 또 포맷할 때 블로그에서 정보 찾을 겸 간단 리뷰 진행해보겠습니다.


■ 윈도우 7/8/8.1 USB 부팅디스크 만들어 설치하는 방법
준비물은 4GB 이상의 USB 메모리와 USB부팅디스크를 만들어주는 프로그램, 윈도우7 또는 8/8.1 ISO파일 세 개면 끝입니다. 윈도우8이나 8.1의 경우, 용량이 4GB보다 더 큰 경우가 있으므로 8GB이상이면 더 좋겠구요~!

1. 먼저 USB부팅디스크를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인 WINDOWS7 USB/DVD DOWNLOAD TOOL 파일을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습니다.

http://images2.store.microsoft.com/prod/clustera/framework/w7udt/1.0/en-us/Windows7-USB-DVD-tool.exe
혹시 위 링크가 바뀌는 경우를 대비해 블로그에서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첨부해드릴게요~! (악성 코드 있는거 아니니 걱정 마시길 ^^;)
Windows7-USB-DVD-tool.exe



링크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므로 안심하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운로드 받은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바탕화면에 생성된 바로 가기 아이콘을 실행해줍니다.

 
프로그램 실행 후, 첫 번째 단계에서는 Windows 7/8/8.1 ISO 파일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이전에 리뷰한 글을 보시면 테스트용으로 30일간 사용할 수 있는 ISO 파일을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다운로드 받는 방법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구요~!

정품 DVD를 구매하신 분들은 ISO파일로 변환해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저장할 장치를 선택하게 되는데요. USB 메모리로 부팅디스크를 만드는 것이 오늘 목적이므로 USB device 버튼을 선택해줍니다. (DVD로 윈도우 설치 CD를 만들고 싶으신 분들은 DVD버튼을 선택!)
 

다음 단계에서는 설치할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USB 메모리가 꽂혀있는 드라이브를 선택해주고 Begin copying 버튼 클릭! No compatible usb devices detected 라고 나온다면 USB 메모리를 꽂지 않았다는 것이니 다시 한 번 확인해주세요!


여기서 주의할 점은 USB메모리에 파일이 있는 경우, 삭제된다는 것인데요. 빠른 포맷하는 것과 동일한 과정을 거치게되니 중요한 데이터가 있다면 다른 곳에 백업을 먼저 하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지워져도 상관 없는 데이터라면 'Erase USB Device' 버튼 클릭!

이제 윈도우 7/8/8.1 iso 파일의 데이터를 USB메모리로 이동하는 과정을 진행합니다. 중간에 에러 메시지가 나오면서 진행 안되는 분들은 iso 파일에 문제가 있거나 USB 메모리 문제니 둘 중 하나를 교체해보시면 됩니다.


자, 이제 윈도우7/8/8.1 등 자신이 선택한 OS가 설치된 USB메모리를 PC에 꽂은 상태에서 부팅을 합니다. 당연히 DVD-ROM이나 HDD보다 USB메모리가 먼저 인식될 수 있도록 세팅을 먼저 해줘야겠죠?
 

부팅 시 F2 (또는 F6, F8, F10 등) 를 눌러 CMOS SETUP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사용하시는 메인보드에 따라 들어가는 단축키가 다르니 이것저것 눌러보세요 ㅎㅎ 보통 F2나 F6 정도예요~!

부팅 순서를 정해주는 옵션을 찾아서 첫 번째 옵션을 USB메모리가 있는 드라이브로 선택하고 저장 후, CMOS SETUP을 빠져나가 다시 부탕해줍니다.


자, 이제 윈도우 설치 화면으로 정상적으로 넘어가고, 설치를 진행해줍니다. 저는 이번에 윈도우 8.1로 포맷 후, 새로 세팅을 해줬습니다. 간단하죠? ^^

윈도우 7 또는 8/8.1을 USB로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