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바라보기/생활필수정보

설사는 왜 하는 것일까? 설사에 좋은 음식은?

설사는 왜 하는 것일까? 설사에 좋은 음식은?


주말동안 건강 관련 콘텐츠들을 둘러보다가 오랜만에 건강 관련 콘텐츠를 소개해드려야겠다고 생각되어 글을 준비해봤습니다. 평소 배탈이 나지 않았는데도 설사로 고생하시는 분들 분명 있으실텐데요. 이런 분들은 보통 차가운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만 먹어도 설사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어떤 음식이 설사를 멎게 하는데 좋은지, 혹은 더욱 악화시키는지에 잘 모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 음식 먹는 습관을 고쳐서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릴게요!



■ 설사의 원인

설사의 흔한 원인으로는 콜레라, 살모넬라, 바이러스 등의  병원성 생물체 또는 그 독소로 인해 발생하거나  완하제, 제산제, 항생제, 콜린성 약물, 알코올 등의 약제,  궤양성 대장염, 크론병(Crohn’s disease), 방사선 장염 등의 만성 염증성 장질환을 겪고 있는 분들한테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과민성대장증후군 때문에 음식 섭취를 잘못한 경우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로 인해 비슷한 증상을 겪어 매번 고민하는 분들도 봤습니다. 그 외에 직장염, 갑상선기능항진증 등에서도 나타날 수 있는 문제라고 하더군요. 저도 예전에 잠시 고민도 해보고 음식과 약을 조절해서 먹어본 기억이 있습니다. (그러고 보니 병원에 가본 적은 없는 것 같네요 ^^;)


원인에 대해서 정리하다보니 종류를 나열하고 원인을 상세히 설명해드리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 설사의 종류

같은 증상이라도 여러 가지 원인이 있고, 병명도 다른 것처럼 찾아보니 설사도 종류가 여러가지가 있더군요. 먼저 장으로부터 수분 흡수를 방해하는 삼투압성 설사는 먹은 것의 삼투압이 높아서 수분이 흡수되지 않고 배변되는 것을 말하며 우유를 마시면 설사를 하는 체질(유당 불내증), 과식에 의한 소화 불량, 과음으로 인해 다음날에 일어나는 설사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분비성 설사는 입을 통해서 장에 들어간 세균에 의해 독소나 호르몬의 영향으로 장액의 분비가 많아지면 발생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와 기생충의 종류에 따라 혈변, 구역질, 발열, 복통을 수반하는 경우도 있구요.


연동운동성 설사는 장의 연동 운동이 활성화되면 섭취한 음식물이 입에서 단시간에 장으로 이동하고, 수분의 흡수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아서 탈이 나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대장 검사에서는 아무런 이상이 없는데도 만성설사와 변비를 반복하고, 출퇴근시 긴장하면 복통이 오고 화장실에 가고 싶은 증상이 대표적입니다.


장의 염증에 의해서 설사를 하는 경우도 있는데, 크론병이나 궤양성대장염등 장에 염증이 있을 때 나타납니다. 장의 염증 때문에 수분의 흡수가 저하되는 것도 설사를 유발합니다.


급성 설사는 대개 며칠 만에 낫는 경우가 많지만, 그 중에는 치료가 필요한 설사도 있습니다. 식중독 등의 감염증에 따른 설사는 병원체를 신속히 배출하는 방어 작용이므로 함부로 지사제를 먹거나 항균제는 오히려 병의 악화를 부를 수 있습니다. 다음의 설사증상의 경우는 즉시 의사와 상담하고 대장 검사를 받는 편이 좋습니다.

1) 심한 설사와 탈수 증상

2) 설사에 피가 섞여 있는경우.

3) 같은 음식을 먹은 사람이 동시에 탈이난 경우



■ 설사로 문제를 겪고 있다면! 대처 방법과 피해야 할 음식

가장 흔히 알려져 있는 건강 상식은  설사를 할 때, 따뜻하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선택해야 되고 설사로 인해서 수분이 부족해지기 쉽기 때문에 수분 보충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양배추와 보리, 콩, 고구마, 곡류, 사과, 배, 다시마, 미역 등 식이섬유를 많이 포함하는 음식은 소화가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설사를 하는 사람의 장에 부담을 주고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카레, 마늘, 생강, 고추 등이 많이 들어간 매우 음식이나 커피나 홍차 등의 카페인이 많이 포함된 음식, 알코올 음료나 탄산 음료도 당연히 피해야 할 음식입니다. 고구마, 콩, 호박, 밤과 같은 가스를 많이 발생시키는 음식은 내장을 지속적으로 자극해서 설사를 유발 시키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스크림과 맥주, 냉면 등과 같은 차가운 음식을 먹거나 마시는 것 또한 설사 증세를 더욱 악화시키는데요. 이는 평소에 별다른 탈이 나지 않더라도 설사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이미 몸소 체험해서 알게 된 '문제를 일으키는' 음식들이라고 생각됩니다. 저 또한 예전에 고생한 적 있고, 특정 음식은 여전히 저를 고생시키고 있으므로 잘 알고 있죠.



■ 설사가 심한 경우, 섭취하면 좋은 음식

앞서 소개해드린 것처럼 설사가 심할 때는 증상을 악화시키는 음식을 피하는 것이 우선이고 그 다음이 부족해진 수분을 보충하는 것인데요. 가장 많은 분들이 속이 안 좋거나 설사가 심할 때 찾는 음식이 매실 원액인데, 이를 직접 마시기 힘든 경우가 많아 물에 적당히 타서 마시는 것이 사실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매실을 마시는 것이 만능은 아니므로 차가워진 장을 따뜻하게 해주는 탕, 보리차를 따뜻하게 데워서 먹거나 참마를 갈아서 먹는 것이 증상 완화와 부족해진 수분을 채우는데 도움을 줍니다. 



급성 설사 때문에 약국을 찾아가면 보통 환 종류를 많이 권하시더군요. 급할 때 먹는 약은 따로 있겠지만, 설사로 인해 자주 어려움을 겪거나 과민성대장증후군 등을 겪으시는 분들은 관련 내용 검색해보면 가장 많이 나오는 '오만디환' 같은 제품으로 설사 증상을 미리 예방하거나 완화하기 위해 복용하시더군요. 저도 예전에 한창 스트레스 심해서 고생할 때, 오만디환 한 통을 꾸준히 먹었던 기억이 납니다. 포스팅도 했었구요 ^^


보통 스트레스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역류성식도염으로 고생하는 경우도 많은데, 이 증상에 양배추환과 같은 제품이 좋다고 하여 복용하게 되는데, 과민성대장증후군을 겪고 있는 분들에게는 독과 같은 제품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는게 좋구요! (예전에 잘 몰라서 둘 다 복용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ㅠ_ㅠ)


오만디환과 같은 약품을 이용해 특정 증상을 완화하고자 하면, 지금 먹는 다른 약과 함께 먹어도 되는것인지, 조심해야 할 음식은 없는지도 잘 알아보시는게 좋구요!  제가 복용하면서 알아본 바로 오만디환의 역할은 차가운 배를 따뜻하게 해줘 증상을 완화시키는 역할이라는 것 정도만 알고 있습니다. 상세한 정보는 해당 사이트에서 확인하고 문의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네요 ^^


오만디환 관련 좀 더 상세한 정보 ▶ [바로가기]



설사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정확한 증상을 하는 것만큼 평소 생활 습관을 변화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단하게 정리해볼까요?


1. 식사는 천천히 한다.

2. 컵을 이용해 음료를 마시고, 탄산음료나 맥주는 많이 마시지 않도록 주의한다.

3. 식사 후 바로 눕지 않도록 하며, 규칙적으로 운동한다. (위장 운동을 돕는다.)

4. 과량의 밀가루 음식, 브로콜리, 양배추류 등 향이 강한 채소류, 콩류, 무설탕 식품에 들어있는 솔비톨, 만니톨, 자일리톨의 섭취는 줄이는 것이 좋다.

5. 유당불내증으로 고생하는 경우에는 우유나 아이스크림 등 유당 함유 식품 섭취를 삼가한다.


다이어트도 마찬가지지만 음식 섭취부터 시작해서 생활 습관만 개선해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듯이 오늘 소개해드린 여러 증상으로 고생하시는 분들도 섭취하는 음식을 조절하고 생활 습관을 개선하셔서 증상을 완화하고 예방하시길 바랄게요~! 건강한 생활을 하시구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