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제품 바라보기/Phone & Tablet

KT 광대역 LTE-A, 광대역 커버리지 맵을 그리다

KT 광대역 LTE-A, 광대역 커버리지 맵을 그리다


최근 몇 주에 걸쳐 체험한 KT 광대역 LTE-A 서비스는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많은 지역을 커버하고 있고, 품질도 좋은 편이라 만족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물론 광고에 나오는 것처럼 기존 LTE 서비스에 3배 속도를 모든 지역에서 보여주고 있진 않습니다만, 스마트폰의 Service Mode 에서 광대역 LTE-A 서비스 지역으로 표시되는 곳에서는 대부분 만족스러운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오늘은 한강을 건너 잠실나루역에서 선릉역까지 2호선을 타고 이동하면서 속도 측정을 하고 삼성역에 잠시 들러 코엑스 안쪽과 주변에서 속도는 어떻게 나오는지 테스트해본 결과를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사용자가 보내준 광대역 LTE 속도 측정 결과를 토대로 광대역 커버리지 맵을 그리는 프로모션 내용도 함께 소개해드릴게요!



■ KT 광대역 LTE-A는 뭐가 다를까요?

기존 리뷰를 계속 보신 분들은 이제 충분히 이해하셨겠지만, 검색을 통해 이 글을 처음 보신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을 해드릴게요. 광대역 LTE-A는 기존 주파수 폭을 넓히고 여기에 다른 주파수를 하나 더 묶어 데이터 전송 속도(다운로드 속도)를 기존 LTE보다 약 3배 빠른 225Mbps 까지 대폭 높인 기술을 말합니다.


좀 더 정확하게는 광대역 LTE(1.8GHz 20대역)와 LTE(900MHz 10대역)을 묶어서 광대역 LTE-A를 만드는 것인데, 이미 활용하고 있는 주파수에 다른 주파수를 묶는 형태이므로 광대역 LTE망의 품질과 속도가 우수할 수록 광대역 LTE-A도 우수한 품질을 보여주게 됩니다.



■ KT 광대역 LTE-A의 품질이 좋은 이유

유선 인터넷도 사용자 수가 많거나 망이 충분히 깔려 있지 않은 지역에서는 느리거나 불안정한 속도를 보여주는 것처럼 무선 인터넷 또한 같은 지역이라도 서로 다른 속도를 보여주게 됩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것처럼 광대역 LTE망의 품질과 속도가 우수할 수록 광대역 LTE-A도 우수한 품질을 낼 수 있다고 말씀드렸고, 사람들이 많이 모여있는 수도권이나 주요 도시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최대한 넓은 지역을 커버하고 있어야 광대역 LTE-A 품질이 좋다고 얘기할 수 있습니다.


이 기준으로 판단해보면 KT는 전국 85개 시와 78개 군, 795개 읍면동은 물론 도서산간 구석구석까지 최대한 촘촘하게 광대역망을 구축해둬서 광대역 LTE 서비스를 가장 넓게 서비스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회사, 학교, 영화관, 마트 등 사람들이 밀집해 있는 지역에서는 초소형 기지국 펨토셀을 활용해 타사 대비 5~20배 많은 중계기가 설치 되어있다고 하더군요. (중계기 수가 많을 수록 더 안정적이고 빠른 속도를 제공해줄 수 있는 것은 당연하겠죠? ^^) 


KT는 광대역 전국망 뿐만 아니라 2014년 1월 최초로 광대역 LTE-A 상용망을 구축했지만, 방통위의 주파수 할당 비율로 시기가 늦춰졌었고, 지난 7월 1일부터 갤럭시S5 광대역 LTE-A (전용 단말)을 통해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내가 사는 지역에 KT 광대역 LTE-A 망이 설치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

갤럭시 S5 광대역 LTE-A 제품을 구매했다고 해도 살고 있는 지역에 KT 광대역 LTE-A 망이 지원하지 않으면 일반 광대역 LTE 스마트폰과 다를 것이 없습니다. 제대로 된 속도를 즐기기 위해서 어느 곳에 광대역 LTE-A 망이 설치되어있는지 확인하고 싶지만,  고객 센터에 알아보기엔 왠지 귀찮고 확실한 답변을 얻기 힘드니 스마트폰에서 바로 알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 :  통화 화면에서 *123456# 입력

- 아이폰5(5S) : 통화 화면에서 *3001#12345#* 입력 > 통화 버튼 > Service Call Info 선택


그럼,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러 값 중, 위쪽의 BW, 아래쪽의 CA 정보만 확인해보면 됩니다. BW는 대역폭을 말하며, LTE / LTE-A는 10MHz, 광대역 LTE / 광대역 LTE-A는 20MHz로 표시됩니다.


여기서 BW 값이 20MHz인 경우, 광대역 LTE와 광대역 LTE-A를 구별하는 방법은 하단의 CA값이 0일 경우에는 광대역 LTE, CA값이 1이나 2인 경우에는 광대역 LTE-A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



■ KT 광대역 LTE-A 속도 측정 시작! 잠실나루역에서 선릉역까지! 그리고 코엑스에서도!

수도권 지하철 노선 중에서 2호선 라인이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신림에서 삼성역까지 이어지는 곳은 주거지와 회사가 밀집해있는 곳이라 말 그대로 지옥철을 매일 재현하는 곳인데요. 많은 사람들이 매일 이용하는 코스이니만큼 KT 광대역 LTE-A 서비스가 더욱 안정적으로 지원되어야 하니 평균적으로 어느 정도 품질을 보여주는지 측정해봤습니다.


오늘 리뷰를 보시면서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1. 잠실나루역에서 선릉역에서 내려오면서 속도 측정함.

2. 주말이라 사람이 너무 많아 지하철 내에서 측정하긴 좀 애매해서 승강장에 내려서 속도 측정함.

3. 삼성역에 있는 코엑스는 주말에 사람들이 많으므로 특별히 내려서 안쪽까지 들어가서 속도 측정함.

4. 각 역을 이동할 때마다 내려서 속도 측정하고 다음 지하철이 올 때까지 기다리느라 생각보다 오랜 시간이 걸림.

5. KT 광대역 LTE-A 속도 측정이 주 목적이다보니 재미 없어 보이는 사진들만 나오므로 미리 양해 부탁 드림.

6. 분명한 것은 리뷰에 사용된 결과물보다 더 느린 곳도 있고 더 빠른 곳도 있음. 단지 똑같은 위치에서 타고 내리는 행위만 반복하면서 측정한 것임을 알아주셨으면 함.




먼저 잠실나루에서 속도 측정을 시작해봤습니다. 한강을 가로 질러 다음 정거장인 강변역에 예전에 들러 측정해봤을 때, 다운로드 속도가 60~70Mbps 사이로 측정되어 여러모로 아쉬움이 많이 남았는데, 잠실나루역에오니 속도가 두 배 이상 껑충 뛰네요. 승강장에서 측정해보니 대략 110~130Mbps 사이로 다운로드 속도가 측정되었습니다.


▲ KT 광대역 LTE-A 2호선 지하철 내에서 속도


잠실나루역에서 속도 측정을 마치고 다음 역인 잠실로 향하는 지하철 내에서 잠시 속도측정을 해봤습니다. 아무래도 이동 중이라 변화가 심하긴 했지만, 그래도 60~100Mbps 사이로 속도가 측정되더군요. 광대역 LTE 망으로 잡히는 구역에서는 아무래도 상대적으로 낮은 속도가 나오고 광대역 LTE-A 망으로 잡히는 구역에선 빠르게 측정되는 것 같습니다.


지하철 내에서 이동하며 이 정도 속도를 보여준다는 점에 사실 조금 놀랐습니다. ^^; 모든 구역을 이동하면서 평균 속도를 측정해보고 싶었는데, 커다란 DSLR을 들고 지하철 내에서 촬영을 하니 사람들이 많이 쳐다봐서 한 컷만 촬영했습니다. (양해 부탁해요!)



2호선과 8호선이 만나는 잠실역도 많은 사람들이 오가는 역입니다. 그래서 KT 광대역 LTE-A 속도가 빠르고 안정적일 수록 더 많은 사용자가 좋은 품질로 사용할 수 있게 되는데, 측정해보니 우려했던 것에 비해 훨씬 높은 속도가 나왔습니다. 승강장 안에서 150~160Mbps 사이로 측정되었는데, 밖으로 나가면 아마 좀 더 높은 속도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KT 광대역 LTE-A를 측정하면서 매번 느끼는 점은 업로드 속도가 아직도 10~30Mbps 사이에 머물러 있다는 점입니다. 다음 세대 통신 서비스는 업로드 속도도 훨씬 빨라졌으면 좋겠네요. (현재 스마트폰 활용도를 생각해봤을 때, 업로드 속도가 굳이 높을 필요가 없긴 하지만 ^^;)



다음 지하철을 타고 신천역에 내려 KT 광대역 LTE-A의 다운로드 속도를 측정해봤습니다. 상대적으로 사람들이 적은 역이라서 망이 많이 깔려 있지 않은지 잠실역에 비해 낮은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평균적으로 80~100Mbps 사이의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 KT 광대역 LTE-A, 2호선 종합운동작역 속도




개인적으로 KT 광대역 LTE-A 속도 측정을 시작하면서 가장 궁금했던 곳이 바로 삼성역입니다. 그 이유는 예전에 타 통신사 LTE-A (광대역 아닌) 속도 측정을 나가본 적이 있는데, 삼성역에서는 사람이 많아서 그런지 지연시간이 엄청 높은 수치로 나오고 속도 측정 자체가 안되거나 다운로드 속도가 1~10Mbps 사이로 나와서 정말 실망했던 기억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유선이든 무선이든 환경적인 요인에 따라 속도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으므로 '사람들이 너무 많이 다녀서 그럴 수도 있겠다' 라고 생각하고 돌아섰지만, KT 광대역 LTE-A는 어느 정도 품질을 보여줄지 걱정 반, 기대 반인 심정으로 삼성역에 내려 속도 측정을 했습니다.


하지만 우려는 잠시 이전 그 어떤 역보다 훨씬 높은 속도를 보여줘서 깜짝 놀랐습니다. 위치에 따라 편차가 심하긴 했지만, 보통 120~190Mbps 사이의 속도를 보여주더군요. 지하철역 안에서만 좋은 속도를 보여주는 것인지, 아니면 코엑스 방향으로 가도 괜찮은지 확인해보기 위해 승강장 밖으로 나가봤습니다.



삼성역에 내려 코엑스 방향으로 갈 때 지나가게 되는 통로에서 속도를 측정해봤습니다. 예전에는 좌우로 이미지 광고가 쫘악~ 펼쳐져 있었는데, 이젠 실시간으로 동영상 광고가 계속 변하면서 나오더군요.


암튼 이 곳에서 측정해봤을 때, KT 광대역 LTE-A의 속도는 170~190Mbps 사이를 오가며 매우 빠른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코엑스 쇼핑몰에 들어가는 입구쪽에서 속도 측정을 진행해봤습니다. 앞서 '지연 시간이 엄청 높은 수치로 나오고 속도 측정 자체가 안되거나' 라고 소개해드렸던 바로 그 위치입니다. 다행히 KT 광대역 LTE-A의 속도는 지하철역 안쪽에 비해서 1/2 속도이긴 하지만, 70~80Mbps 사이로 측정되어 예상보다는 훨씬 괜찮은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 KT 광대역 LTE-A, 코엑스몰 입구 속도



▲ KT 광대역 LTE-A, 코엑스몰 안쪽 통로 (예전 화장실 있던 위치) 속도




코엑스몰에서 사람들이 가장 많은 곳이라고 할 수 있는 메가박스 바로 앞에서 속도 측정을 해봤습니다. 평균적으로 70~90Mbps 속도를 보여주더군요. 확실히 광대역 LTE-A망과 중계기가 잘 설치되어있는지 실내 + 사람 많은 공간임에도 괜찮은 속도를 보여주네요.



다시 자리를 옮겨 코엑스 전시장이 모인 곳으로 향했습니다. 오후 늦은 시간에 방문한터라 대부분의 전시장이 닫혀 있어서 들어가보지 못했고, 위층에 있던 곳들을 둘러보다가 '2014 마비노기 판타지 파티' 행사장을 발견하고 반가운 마음에 달려가봤습니다. (어쩐지 젊은 남녀분들이 손에 똑같은 비닐팩을 들고 내려오더라구요.)


저는 마비노기 게임을 아주 잠시 즐겨서 이런 파티에 참석하더라도 잘 몰라서 제대로 즐기긴 힘들겠지만, 이 게임을 좋아하던 분들은 기대할만한 행사라고 생각이 되는군요. (어쩌다 갑자기 행사 소개를 하게 된건지 ^^;)



암튼 이 행사장 앞에서 속도 측정을 해보니 생각했던 것보다는 낮은 속도가 나왔습니다. Service Mode로 접속해서 확인해보니 대부분의 CA 값이 0으로 나오더군요. 앞서 소개해드린 것처럼 KT 광대역 LTE 망은 전시회장 주변을 모두 커버하고 있는데, 광대역 LTE-A 망은 부분적으로만 지원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전시회장은 사람들이 밀집해서 모이는 곳이니만큼 더 많은 지역을 커버해야 KT 고객들이 더 빠르고 안정적인 속도로 광대역 LTE-A를 즐길 수 있을 것 같네요!)



삼성역과 코엑스몰, 전시회장 주위를 계속 돌아다니며 속도 측정을 했더니 굉장히 피곤했습니다. (1시간 정도 걸어다녔거든요 ^^;) 사람들이 밀집한 지역이다보니 제대로 된 속도 측정을 해서 가장 빠르게 나오는 곳과 평균적인 속도를 소개해드려야겠다는 생각에 많이 돌아다녔는데, 위쪽에 소개해드린 결과물에서 많으면 30Mbps 정도 속도 차이가 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둘러보니 광대역 LTE 망이 삼성역과 코엑스몰 주변을 모두 커버하고 있어서 안정적인 속도를 보여주고 있고, 광대역 LTE-A망이 커버하고 있는 지역에선 다른 곳들에 비해 더 높은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이제 다시 전철을 하고 집으로 가기 위해 선릉역에 도착해서 마지막 속도 측정을 해봤습니다. 역시나 100~130Mbps 사이의 다운로드 속도를 보여주더군요. 어쩌다보니 2호선 라인에서 다른 호선으로 갈아타고, 사람들이 많은 지역을 지나치며 속도 측정을 하게 됐는데, KT 광대역 LTE-A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굉장히 높아진 하루였습니다. (회사와 집 주변에서 측정했을 땐, 아쉬움이 남았었거든요 ^^;)


분당선을 타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분당선 각 역에 내려서 속도 측정을 해보고 싶었는데, 너무 오랜 시간 걸어다녔더니 피곤하고 지쳐서 앉자마자 잠이 들어버렸습니다. 야구를 보면서 가려고 아프리카TV를 켰는데, 한 회 보고 잠들었네요. ㅠ


KT 광대역 LTE-A의 속도에 대해서 다운로드/업로드 속도와 지연 시간에 대해서 얘기해드렸는데, 수치만으로 잘 이해가 안되시는 분들을 위해 보충 설명을 해드릴게요! 


론적으로 봤을 때, 광대역 LTE-A 속도는 최대 225Mbps 이고, 이는 1분 기준으로 40MB 동영상을 최대 42편, 4MB MP3를 최대 421곡, 5MB e북을 최대 337권, 80MB HD게임을 최대 21개, 1656MB 영화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속도입니다. 여러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아 대부분의 지역에서 225Mbps 속도를 완벽하게 내지 못하곤 있지만, 이는 일반 인터넷도 사용자가 많으면 평균 속도가 느려지는 것과 동일한 문제점이라고 생각하시면 좀 더 이해가 쉽게 되실 것 같습니다. 


아프리카TV나 올레모바일과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면 고화질 영상을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볼 수 있게 되는데, 무선 속도가 느리거나 안정적이지 못하면 계속해서 버퍼링에 걸려 제대로 볼 수 없거나 저화질로 시청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생깁니다. 하지만 KT 광대역 LTE-A는 안정적이고 빠른 속도가 장점이라 이런 스트리밍 서비스를 큰 문제 없이 '제대로' 즐길 수 있는 점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KT 광대역 LTE-A 서비스에 대한 자신감, 벤치비 광대역 LTE 커버리지 맵으로 완성하다.

통신사에서 진행하는 속도 관련 리뷰나 저 같은 블로거들이 올린  보면 빠른 속도만 나와서 믿음감이 없다는 분들을 많이 봤습니다. 지인들도 제가 리뷰를 작성하는 것을 알고 실제 속도에 대해서 문의를 많이 줬는데, 느리면 이 정도 속도까지는 나오고 이 지역에서는 정말 빠르고 여기서부터 여기까지 코스는 정말 빠르더라는 얘기를 해줍니다.


현재 KT만 사용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보니 자연스레 비교를 하게 되고, 주로 다니는 지역에선 어디가 빠른지 꼭 확인해보게 되는데, 광대역 LTE와 광대역 LTE-A 서비스만큼은 확실히 KT가 안정적이고 넓은 지역을 커버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이는 지역별로 다를 수 있으니 100% 옳다고는 못하겠죠? ^^)



KT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이번에 KT 광대역 LTE 서비스에 대해 '벤치비 광대역 LTE 커버리지 맵'을 완성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KT 직원이나 블로거, 기타 전문 사이트 등에서 리뷰한 것이 아닌 실제 소비자들이 직접 벤치비 앱으로 속도를 측정해서 스팟 데이터를 지도상에 점으로 표시하여 누구나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이 속도를 확인할 수 있는 프로모션인데요.


KT 광대역 LTE 커버리지에 대한 우수성과 자부심으로 진행하는 프로모션이라고 여겨지네요. 해당 맵은 다음 링크[바로가기]에서 확인하시면 되고, TV CF 영상도 함께 공유해드릴테니 한 번 재생해보세요!


KT 광대역 LTE-A 서비스를 활용하면서 주로 가는 지역 위주로 속도 측정하여 소개를 해드렸는데, 내가 있는 위치 속도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언제듯 댓글 남겨주세요. 갈 수 있는 지역이면 측정해서 알려드릴게요! (혹은 페이스북 페이지에 메시지 주셔도 됩니다.)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