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서비스 바라보기/Desktop PC

kt 기가 인터넷, 속도 측정 결과 공유

kt 기가 인터넷, 속도 측정 결과 공유


지난 몇 차례 리뷰로 kt 기가 인터넷 출시 소식과 속도 체험을 해볼 수 있었던 기가집(GiGA집)에 직접 방문해서 어느 정도 속도가 나오는지 전해드렸습니다. 하지만 kt에서 직접 마련해준 장소 말고, 제가 살고 있는 일반 주택(빌라)에서는 실제 속도가 어떻게 나오는지 너무 궁금해서 방금 설치를 마치고 바로 글 작성합니다. (이렇게 쾌속으로 리뷰 준비한 건 처음이네요 ^^;)



kt 기가 인터넷 속도를 체험할 수 있었던 GiGA집에서의 속도는?

kt 광랜을 이미 사용하고 있었고, 업/다운로드 속도가 평균 90Mbps 이상씩 나오고 있어서 인터넷 품질에 대해서는 매우 만족하면서 살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kt 기가 인터넷 출시 소식을 듣고 10배 빠른 인터넷이라고 하니, 실제 속도를 확인해보고 집에 설치할지 결정하려고 직접 방문했었습니다.


관련 글 ▶ 2014/11/05 - 10배 빠른 기가 인터넷 체험하러 기가집 방문하다!



▲ kt GiGA집에서 기가 인터넷 속도 1차 측정 결과



▲ 2차 측정 결과


속도를 측정해보니 1차에선 다운로드 740Mbps, 업로드 884Mbps가 나왔고, 잠시 후에 다시 해보니, 다운로드 880Mbps, 업로드 800Mbps가 나왔습니다. 광랜도 100Mbps가 최고속도라지만 지역에 따라 70~90Mbps로 차이가 있음을 알고 있으므로 기가 인터넷이 700~800Mbps 정도만 나와줘도 충분히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래서 기가 인터넷으로 변경 신청을 했고, 오늘 오전 9시 30분에 기사님이 방문해서 설치를 완료했습니다. 속도 측정 바로 진행해봐야겠죠? ^^



kt 기가 인터넷 실제 속도는? 주택 속도를 공유합니다!

바쁘신 분들을 위해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아쉽게도 생각했던 것보다는 속도가 낮게 나왔습니다.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인터넷속도측정 사이트에 접속해보니, 아직 서비스가 완벽하게 안정화되진 않았는지, 인터넷속도 기상도에 기가 인터넷이 비구름 표시로 나오네요 ^^;


▲ 기존에 사용 중이던 kt 광랜 속도


작년(2013년) 8월에 ipTIME A2004ns로 공유기를 교체하고 설치 후, 속도 측정해보니, 다운로드 86.41Mbps, 업로드 94.57Mbps가 나왔었습니다. 물론 최근에 계속 테스트해본 결과, 앞서 설명해드린 것처럼 업/다운로드 모두 90Mbps 이상씩 나오고 있었구요. 


kt 기가 인터넷이 10배 빠른 인터넷이라고 하니, 800Mbps 이상은 무조건 나와야 할 것 같은데, 결과는 어떨까요?


▲ kt 기가 인터넷 속도 측정 1차



▲ 속도 측정 2차 결과



▲ 기존 속도와 기가 인터넷 속도 측정 이력



▲ kt 기가 인터넷 속도 측정 영상


사용자가 많이 몰리는 평일 저녁 시간대에 측정해보면 조금 다를 수 있겠지만, 토요일 오전 10시에 측정해본 결과 주택에서 kt 기가 인터넷 속도는 평균적으로 업/다운로드 모두 600Mbps 전후로 나왔습니다. 기대치는 800Mbps 정도였는데, 생각보다는 낮게 나오더군요.


기사님께 생각보다 속도가 많이 나오지 않는다고 얘기했더니, 현재 평균적으로 600Mbps 이상 나오면 정상적인 것으로 본사에서 얘기를 들었다고 하십니다. 광랜 초기에도 100Mbps 회선이라곤 했지만, 60~70Mbps만 나오던 시절을 생각해보면 아마도 서비스가 계속 개선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은 들었습니다.


기사님이 기가 인터넷 첫 설치하러 다니실 땐, 500Mbps 전후로 나와서 곤란한 경우가 많았는데, 지금은 그래도 개선이 조금씩 이뤄지고 있어서 600Mbps 이상씩은 나오고 있는 중이고, 실제로 서버 증설을 계속 하고 있어서 속도는 계속 좋아질 것이라는 말씀을 해주시더군요.



기가 인터넷 속도 측정을 마친 뒤, "고객님께서 이 정도 속도에도 만족하신다면, 설치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라고 하셔서 원하는 속도보단 낮았지만, 6~7배 빠른 것은 확실하므로 그대로 사용하겠다고 말씀드리고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존에 사용 중이던 웹하드에서 다운로드 테스트를 해보니 평균 4~10MCPS 나오던 속도가 19MCPS 정도 평균으로 나오더군요. 회선 속도가 10배 빨라진다고, 웹하드 같은 사이트에 다운로드 속도까지 10배 빨라지는 것은 당연히 아니지만, 그래도 더 빨라져서 쾌적해졌습니다. 개인적으론 만족에 가깝네요 ^^



kt 기가 인터넷 설치 후, 와이파이 속도는?

인터넷 회선이 기가급으로 올라갔으니, 와이파이 속도도 당연히 비약적으로 올라가야 하는 것 아니냐? 라는 의문이 생겨서 공유기 연결 후, 바로 측정해봤습니다.


▲ 기존 와이파이 속도


광랜을 사용하고 있을 때, 5G로 연결하면 다운로드 60~70Mbps, 업로드 50Mbps 정도 나왔었습니다. 최고는 아니지만, 큰 불만 없이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kt 기가 인터넷으로 교체하고 와이파이 속도를 다시 측정해보니, 다운로드는 60~80Mbps, 업로드는 50~60Mbps 정도 나왔습니다. 크게 상향되진 않고, 아주 약간 상향되었습니다. 기사님 말씀으로도 다운로드 100Mbps 정도가 최고치인걸로 측정 됐고, 당연하겠지만, 스마트폰마다 결과가 다르다고 말씀하셨습니다.


kt 기가 인터넷을 직접 설치해보니 확실히 기존보다 속도는 많이 향상되었습니다만, 잘 나오는 곳에서 제가 측정했던 800Mbps 까지는 나오지 않아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서버를 계속 증설하고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고 있다고 하니, 앞으로 얼마나 빠르게 기가급 속도를 찾게 될지 기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결론은? 저는 그냥 잘 쓰기로 결정했습니다. ^^ 아참! 기존에 kt 인터넷 사용하시던 분들은 모뎀만 교체하면 되므로 설치 시간이 30분 이내로 끝납니다. 참고하세요!


kt 기가 인터넷을 신규로 설치하실 분들을 위해 예전 글로 추가 정보 알려드리니, 참고하세요! (예전에 현금 가장 많이 주는 곳이었는데, 최근 기준으로도 아직까진 최고인 것 같습니다. ^^)


관련글 ▶ 2013/08/04 - 인터넷 현금 사은품 많이주는 곳 추천해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