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서비스 바라보기/Smart App

마이피플 다운로드 받은 파일 찾는 방법

마이피플 다운로드 받은 파일 찾는 방법


단발성 메모를 하거나, PC와 모바일간 파일 전송을 간단히 하고자 할 때, 마이피플 앱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주 메신저로 활용하고도 있지만, 마이피플의 '메모군'을 활용하는 경우도 많다보니, 개인적으론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하는 앱 중 하나입니다.


최근까진 주로 사진 파일을 전송하는 용도로 사용하다보니, 스마트폰에서 다운로드 받은 후, mypeople 폴더를 찾아서 파일을 옮기면 됐는데, 다른 확장자 파일을 다운로드 하니 마이피플 다운로드 폴더에 없어서 잠시 당황했습니다. 뒤적뒤적 파일을 찾다가 마이피플 다운로드 받은 파일이 저장되는 위치를 찾았고, 저와 비슷한 경험을 하실 분들을 위해 정보를 공유해드리고자 포스팅을 시작했습니다.



먼저 마이피플 메모군에 공유한 파일이나, 지인들이 보내준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연결할 수 있는 앱이 있는 경우, 바로 열지 물어 보는데, 파일을 저장하거나 이동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취소해줍니다.



기본적으로 마이피플에서 다운로드한 파일은 스마트폰의 '디바이스 저장공간 > mypeople' 폴더에 저장됩니다. 사진 파일들은 별다른 설정을 하지 않아도 위 이미지처럼 아주 잘 보여서 공유하거나 다른 저장장치로 손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외 확장자는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우측 상단의 메뉴 버튼을 터치하고 [설정] 메뉴로 이동해줍니다.


저는 갤럭시 노트4 사용자고, 갤럭시 시리즈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위 이미지처럼 '내 문서' 앱을 통해 파일 탐색을 할 수 있는데, 그 외 ASTRO Manager 나 ES파일탐색기 등 다양한 파일 탐색기를 이용해도 되며, 마이피플 폴더로 이동해 설정 메뉴를 실행해주면 됩니다.



설정에서 '숨긴 파일 표시' 메뉴가 기본은 비활성화 되어있는데, 체크 표시해서 활성화 시켜줍니다.



다시 파일 리스트로 돌아오면 기존에 보이지 않던 다양한 폴더들이 새롭게 보입니다. 여기서 마이피플에서 다운로드한 다양한 파일들은 .media 폴더에 임시로 저장됩니다. 폴더 자체가 숨겨져 있어서 못봤던 것이죠. ^^;



마이피플 > .media 폴더로 이동해보면 위 이미지처럼 기존에 다운로드 받았던 다양한 파일들을 살펴 볼 수 있는데, 여기서 공유하거나 복사, 이동하고 싶은 파일을 꾹~ 눌러서(Long Tap) 선택해줍니다.



파일을 선택했다면 우측 상단의 메뉴를 다시 선택해 '이동' 또는 '복사' 기능을 실행해, 원하는 폴더를 선택해주면 간단히 완료됩니다. 마이피플에서 다운로드 받은 파일의 위치를 몰라서 매번 답답하셨던 분들에게 좋은 팁이 되었음 좋겠네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