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서비스 바라보기/News & Issues

olleh GiGA UHD tv, 무엇이 다를까?

olleh GiGA UHD tv, 무엇이 다를까?


올해 초, 세계최초로 셋톱형 UHD 서비스인 olleh GiGa UHD tv가 출시되었습니다. 이 서비스가 주목 받았던 가장 큰 이유는 UHD 콘텐츠를 많이 볼 수 있다는 점도 있었지만, 비싼 UHD tv를 굳이 구매하지 않아도 기존 tv의 화질 개선 효과도 볼 수 있다는 것이었는데요. 어떤 장점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서비스인지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UHD tv를 구매했는데, 볼 수 있는 콘텐츠가 없다고?

Full HD 화질로 영화나 드라마를 보던 시대를 지나 UHD급 화질로 보다 크고 선명하게 보기 위해 tv를 구매했지만, 막상 볼만한 UHD 콘텐츠가 없어서 제대로 활용 못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올해 초, olleh GiGA UHD tv가 출시되고, 콘텐츠가 점점 추가되기 시작하면서 고화질의 매력에 흠뻑 빠지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들었는데요.


기존에는 APP 방식의 UHD 서비스라 제조사와 모델이 한정되어있었지만, olleh GiGA UHD tv는 제조사나 모델에 상관 없이 UHD tv이기만 하면 UHD 화질의 콘텐츠를 마음껏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UHD tv를 보유하고 있어도 UHD 전용 채널과 콘텐츠가 있어야 진정한 UHD 감상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는데, olleh GiGA UHD tv는 국내 최다 UHD 전용 채널과 UHD VOD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어서 만족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중입니다.


간단히 비교해보자면, 3사 중 유일하게 IPTV UHD 채널을 서비스하고 있는데, 현재 SKY UHD1(해외드라마, 영화), SKY UHD 2(다큐, 환경), CJ UXN(예능, 드라마) 등의 채널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IPTV UHD VOD 또한 3사 중 가장 많은 콘텐츠를 보유 하고 있는데, 수량으로 따지면 kt(237편), SK브로드밴드(193편), LG유플러스(173편)이고, 런닝 타임으로 비교해보면 kt(15,092분), SK브로드밴드(13,044분), LG유플러스(11,115분)으로 UHD tv 분야에선 현재까진 kt가 최고인 것 같습니다. 물론 1위 자리를 빼앗기지 않으려고 콘텐츠 수도 계속 보유해가겠죠? ^^


최신 영화나 미드를 UHD로 볼 수 있다는 점이 개인적으론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UHD tv 화질이 정말 좋은가요?

olleh GiGA UHD tv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는 ITU-R 권고 동영상 화질 평가 표준(DSCQS), VOD 측정결과 3사 중 1위를 차지했습니다. UHD tv만 있다면, 최고의 화질의 콘텐츠를 제대로 즐길 수 있다는 말이 되는데요. 


한가지 특이사항은 UHD tv를 보유하고 있지 않더라도 화질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olleh GiGA UHD tv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UHD 셋톱박스를 설치하는 것만으로 Pre-UHD 기술이 적용되어, 일반HD 채널을 UHD급으로 화질 업그레이드가 가능해지기 때문인데요. UHD 셋톱박스에서 인코딩 대역폭을 10에서 20M로 상향하고, DMOS(화질 측정 수치)를 200% 개선시켜주므로 스포츠나 다양한 색을 볼 수 있는 영상을 볼 때, 선명도가 개선되고 깊이감이 상승한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 스마트 셋톱박스에 비해 더욱 성능이 좋아진 CPU와 RAM을 장착하여 서비스 구동 시간은 물론 리모컨 반응 속도 등 하드웨어적인 개선 사항도 포함되어있습니다.



정리하면..

비싼 UHD tv를 구매해도 이를 볼 수 있는 콘텐츠가 없다면 말짱 꽝입니다. 그래서 UHD tv 서비스를 비교해보고 사용하게 되는데요. olleh GiGA UHD tv 서비스가 좋은 이유는 3사 중 유일하게 UHD 전용 채널을 제공하고, UHD 콘텐츠 장르가 영화, 미드, 유아, 애니 등으로 다양하며, UHD 셋톱박스에서 제공하는 스마트 기능도 다양하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습니다.


스마트기능은?

음성검색, 4채널 동시보기, 이어폰TV, 스마트 야구중계, 개인화 추천, 지니 등의 기능을 제공해, 콘텐츠 선택부터 활용까지 쉽고 다양하게 해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 외, Pre-UHD 기능을 제공해 UHD tv 사용자가 아니라도 UHD 급으로 화질이 개선된 화면을 만날 수 있어서 일반 tv를 사용하는분들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olleh GiGA UHD tv 는 UHD 콘텐츠를 활용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꼭 추천해드리고 싶은 서비스입니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한 번 더 확인하세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