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서비스 바라보기/News & Issues

IBM Cloudant 특징 및 고객 사례, 무료 체험 방법

IBM Cloudant 특징 및 고객 사례, 무료 체험 방법


IT 분야에서 2016년 핫키워드는 사물 인터넷(IoT)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CES 행사에서 스마트카, 스마트TV와 함께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는 키워드 중 하나이기도 한데요.


올해까지만 해도 웹, 모바일 기반 애플리케이션의 증가 추세가 일반적이었다면 앞으로는 사물 인터넷 애플리케이션의 증가가 눈에 띄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최근 대두된 소비 경향에 따라 온라인 소비자의 구매 방식이 바뀌면서 더욱 확산되었는데, 개발자 입장에선 전 세계의 사용자가 주고 받는 대량의 데이터 흐름을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구현하는 것이 필수 사항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오픈 소스 기반의 NoSQL의 열풍

개발자와 IT 부서는 대량의 데이터를 관계형 모델에 신속하게 통합하는 동시에 사용자가 요구하는 성능 레벨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동적으로 환경을 확장하는데 점점 어려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예전 방식의 특정 시스템에서는 통합과 확장 자체가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유연성이 뛰어난 NoSQL(Not only SQL) 데이터베이스의 등장은 .com 열풍과 함께 데이터 유형, 액세스 및 가용성에 대한 수요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어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전 세계 NoSQL 시장의 규모가 2020년까지 약 2배(34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장 널리 사용되었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Oracle, MySQL, SQL Server, DB2 등이 있는데, 2000년대 이후부터 애플리케이션 제공 대상이 공용 인터넷상의 사용자 수백만 명으로 증가하게 됨에 따라, 기존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으로는 성능 저하와 가용성이 떨어져 Google, Facebook, Amazone 등의 회사에서는 새로운 기술을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기술들이 오픈 소스 커뮤니티에 공개되어왔고 이를 통칭하여 NoSQL이라고 합니다.


대표적인 NoSQL 데이터베이스의 예로는 Apache CouchDB™을 지원하는 IBM Cloudant, Apache Cassandra™를 지원하는 Datastax, MongoDB 소프트웨어 오픈 소스 버전을 제공하는 MongoDB 등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NoSQL 데이터베이스 IBM Cloudant의 특징

데이터베이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설계 등에 대한 전문 지식이 필요하고 도입 시스템을 계속 유지하고 최신화하기 위해 또다른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이 필요합니다. 이런 복잡함 때문에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기 위해 많은 개발 시간이 소요되고, 가동 시간, 고객, 데이터, 수익 및 이윤 손실의 위험을 언제나 안고 운영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에 IBM Cloudant는 단순한 데이터베이스 프로비저닝 뿐만 아니라 고객이 자체적으로 배치를 관리할 수 있고, 애플리케이션 통합 및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전략을 계획한 뒤, 이를 실행하여 기존 인프라에 재투자하지 않고 새롭게 구축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그럼, IBM Cloudant DBaas 서비스의 특징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Cloudant DBaaS 서비스 특징]


1. 용이한 확장성 및 고가용성

여러 서버 노드 및 클러스터 전체에 걸쳐 데이터가 분산되는데, 고객의 앱이 중단 시간 없이 하드웨어 오류 및 자연 재해를 견딜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 납품업체 의존 탈피

현재 납품업체에 의존하는 형태로 서비스되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고객은 이런 상황을 방지할 수 있는 옵션이 필요합니다. IBM Cloudant는 여러 호스팅 파트너 중에서 데이터를 선택하고 싶은 위치를 알려줄 수 있습니다.


3. 연중무휴 관리

Cloudant 데이터 전문가가 연중무휴 대기하고 있어서 어떤 상황이든지 신속하게 응답해줍니다. IBM의 엔지니어는 클러스터를 조정, 증가(또는 축소), 데이터를 리파티션 및 리밸런싱하며, 설계 변경 업무까지 진행합니다.


4. 성공적인 추적 기록

Cloudant 는 하루에 십억 건이 넘는 거래를 처리할 수 있고, 수백 명의 고객을 위한 대규모 앱 및 모바일 앱을 실행합니다. IBM은 새로 시작하는 개인 사용자부터 초대형 사용자까지 데이터를 어떤 용량으로든지 확장하여, 사실상 중단 시간 없이 정기적으로 업데이트가 격주로 적용되어 고객의 Cloudant 데이터베이스가 최신 기능과 성능 최적화를 보유하도록 지원합니다.




IBM Cloudant 실제 고객 사례는?

이 서비스에 대해 소개해드리기 위해 여러 사례들을 찾아보니, 모바일, Retail&유통, 게임, SNS, R&D, 미디어 등 이미 다양한 분야에 도입되어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삼성, 노키아, 어도비, 로제타스톤, 익스피디아, DHL, 마이크로소프트 스튜디오, RunKeeper, nSphere, PEARSON 등 고성능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필요로 하는 회사에서 이미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데, 어떤 식으로 활용하고 있는지 사례를 몇 가지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EasyBib.com

세계 최대의 논문 참고 문헌 사이트로 기존에는 MySQL 기반으로 구축이 되어 있었습니다. 사이트 특성상, 매 학기 말이 되면 사용자가 늘어나 서버 성능(확장성) 문제가 발생했다고 하는데요.

IBM Cloudant DBaaS로 마이그레이션 한 후, 탄력 있는 DB 서비스 레이어 구축이 가능해져 트래픽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되고, 비용면에서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후, 모바일 앱버전까지 확장하고 1.5TB 참고 문헌 데이터를 저장해 운영하고 있는 중입니다.


2. RunKeeper

야외에서 운동하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사용해봤을 RunKeeper 앱에도 IBM Cloudant 서비스가 적용되어있습니다. 현재 2800만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고, 위치 정보 기반 이동 경로 추적 및 공유하는 기능을 주로 제공하고 있는데, RDBMS(PostgreSQL) 기반으로 구축했었는데, 앱 서비스 특성상, 다수의 데이터를 병렬로 동시에 처리하고 갱신된 데이터의 정합성이 뛰어나야 하므로 IBM Cloudant 환경으로 전환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3. Microsoft Game Studio

콘솔게임을 자주 하는 게이머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XBOX Online Storage 서비스로 게임 중 발생하는 데이터를 Cloudant DB에 저장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두 개의 데이터 센터에 Cloudant DB를 배치하고 사용자는 각 지역에 기반하여 병렬로 부하를 분산 시키고(Load balancing) 시스템 장애가 발생했을 때, 백업해둔 곳에서 바로 복구할 수 있도록(Failover) 환경을 구성하여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각 데이터센터간 데이터는 Cloudant Replication을 통해 동기화되고 있어서 데이터 정합성에서도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IBM Cloudant의 DBaaS 환경, 50GB 무료 체험 방법

현재 IBM Cloudant 공식 사이트에서는 서비스의 기능과 특장점, 실제 고객 사례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음 링크[바로가기] 를 통해 50GB 용량을 무료로 제공하고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현재 데이터를 병렬로 동시에 처리해야 할 업무가 증가하고, 실시간 데이터 정합성이 중요하며, 언제나 안정적으로 운영되어야 하는 서비스를 운영하는 담당자분이라면 IBM Cloudant 서비스 내용 꼼꼼히 확인해보시고, 무료 체험을 통해 어느 정도 성능과 안정성을 보여주는지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