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서비스 바라보기/PC Program

특정 포트 열려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특정 포트 열려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NAS 세팅을 하다보니, 공유기에서 포트포워딩을 해서 특정 포트를 열어주는 작업을 하게 되는데, 이상하게 SQL 관련 포트인 3306만 제대로 활성화가 안되더군요. 그래서 윈도우 방화벽에서 막고 있는 것은 아닌가라는 생각을 하게 되어 특정 포트 열려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찾아봤습니다.


윈도우 명령 프롬프트(CMD)에서 netcat 명령어를 이용하면 특정 IP의 특정 포트가 열려있는지 확인이 가능한데, 기본으로 제공되는 프로그램은 아니다보니, 다운로드 후 System32 폴더에 넣어줘야 합니다.


간단히 설명드릴게요.




1.

먼저 다음 주소 (https://eternallybored.org/misc/netcat/) 로 이동해서 netcat 1.12 를 다운로드 합니다. 오픈 소스 프로그램이고, 혹시 다운로드 되지 않거나 사이트 운영이 중단되었다면 댓글로 이메일 남겨주세요. 보내드리겠습니다.





2. 

압축을 풀어 nc.exe 파일을 Windows\System32 폴더에 넣어줍니다.





3. 

윈도우 명령 프롬프트(시작키 + CMD 입력)를 실행해 다음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nc -z -v IP주소 포트번호

예시) nc -z -v 192.168.0.1 8080


명령어를 입력한 뒤, 어쩌고 저쩌고 open 이라고 나온다면, 해당 포트가 열려있는 것입니다. 저는 지금 필요로 하는 포트 두개가 TIMEOUT 걸리고 제대로 접속이 안되는군요 =_=


암튼 NAS 세팅 관련 글을 다시금 연재하게 될 것 같은데, 포트에서부터 막히니 답답하네요 ^^;

필요한 분들에게 도움되길 바라며...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