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서비스 바라보기/Blog

검색엔진 상위노출, 키워드가 해답 [검색엔진 최적화, 네이버 상위노출]


안녕하세요. 하늘다래입니다.
오늘은 검색엔진 최적화, 검색엔진 상위노출, 검색 키워드 등에 대한 이야기를 잠깐 해볼까 합니다.
얼마 전 파워블로그 만드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했었는데, 검색엔진 최적화나 검색엔진 상위노출 등에 대한 언급은 별로하지 않았어요.


그 이유는 파워블로그/파워블로거가 수익만을 쫒아 글을 쓰는 사람들이 아니고, 방문자수를 높이기 위해 이슈성글만 열심히 써서 방문자수만 높이려고 애쓰는 블로그가 아니라는 저만의 기준이 있기 때문입니다. 파워블로그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 하면서 검색엔진 최적화하여 상위 등록 하는 방법에 대해서 얘기를 하게 되면, 자칫 제가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이야기가 흘라갈 것 같아서 이전 글에서는 검색엔진에 대한 언급을 최대한 자제 했습니다.
하지만 오늘은 블로그 수익의 근간을 이루는 아이템인 트래픽과 검색에 대해서 얘기 하고,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해서도 간단하게나마 얘기해보고자 합니다. (깊게 얘기하진 않을꺼예요^^;)


        내가 쓴 글을 어떻게 하면 최대한 노출 할 수 있을까?

내가 쓴 글이 많은 사람들에게 읽혀지고 충분한 도움이 되길 바라는 것은 저를 포함해서 꾸준한 블로깅을 하는 모든 블로거들의 공통된 마음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포스팅을 최대한 많이 노출시킬 목적이 있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해답은 간단합니다. 국내 검색 엔진의 대표격인 <네이버>와 <다음>의 검색 엔진이 좋아하는 글을 쓰면 됩니다.
어떤가요? 좀 허무하지만 한 줄로 충분히 설명 가능한 해답이죠? ^^;
검색 엔진이 좋아하는 글을 쓰기 위해 검색엔진과 관련된 개념을 명확히 하고 꾸준한 글 발행과 관리를 통해 블로그를 강화한 다음 어떤 형태의 글을 작성했을 때 검색 엔진에서 잘 찾아지는지에 대한 실험적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보편적인 내용을 한 번 풀어나가 볼께요. ^^



아무런 준비 없이 방문자가 오기를 바라지 말라.



블로그를 처음 만들거나 사이트를 처음 열면 많은 방문자들이 와 주기를 희망하게 되죠. 하지만 아무런 준비도 하지 않고 방문자가 올 것이라고 기대 하는 것은 누구나 알겠지만 어리석은 일입니다. ^^;
요즘은 올블로그, 믹시, 프레스블로그 등과 같은 메타 사이트가 있기 때문에 왠만해선 글 썼을 때 블로그 방문자가 0명으로 유지 되는 경우는 없지만, 하루에 1백 명도 되지 않는 블로그는 많습니다.

회사 블로그나 마케팅 관련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 시작한 분들은 이런 점을 해결하기 위해 광고와 홍보를 생각하게 되고 주요 포털사이트와 제휴되어 있는 광고 대행사에 광고를 의뢰하는 것을 쉽게 생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광고 대행사가 검색 효율을 높여주는 것은 계약 기간 동안에만 가능한 일이며, 광고 대행사에서 수행하는 일도 대부분 조금만 공부 하여 스스로 해결 할 수 있는 <검색엔진>을 활용하는 것에서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검색엔진에 대해 여러가지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내가 원하는 결과를 내기 위한 꾸준한 노력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요소는 '제목'



일반적으로 정보를 얻는 순서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볼까요? ^^

1. '맛집' 이 궁금함
2. 검색창에 '맛집 정보' 를 입력하고 엔터
3. 검색 엔진에서 '맛집 정보' 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 다양한 웹사이트, 블로그, 카페, 광고 등을 조사함
4. 조사 결과를 자체 필터링 방식에 의해 가장 좋은 정보라고 판단된 최적의 결과물을 순서대로 나열
5. 검색한 사람은 최적의 결과물 링크들을 위에서부터 하나하나 검토함

검색 엔진이란 엄청나게 많은 정보들 중 가장 적합한 검색 결과를 찾아주는 일종의 프로그램으로, 정해진 필터링 규칙에 의해서 움직입니다. 즉, '맛집 정보' 라는 키워드가 어떤 문서의 본문에서 10번 등장했다고 하면 1번 등장했던 문서에 비해서 '맛집' 에 대한 정보를 더 많이 가지고 있다고 판단합니다. 검색 엔진을 만든 업체마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검색기준들이 다르며 나열되어 표시되는 우선순위도 분명 다릅니다.

하지만 검색 엔진 사이에는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기준이 있으며 공통의 중요 지표를 잘 파악하고 염두에 두면서 글을 쓴다면 검색 결과에 상위 노출 될 가능성은 점점 높아집니다. ^^
검색 엔진에서 필터링하는 기준 중 가장 중요하면서 공통적인 것은 바로 '문서의 제목' 입니다. 검색엔진에서 조사 하는 1순위가 바로 '문서의 제목' 이므로 제목의 형태에 따라 검색 노출의 형태가 확연하게 바뀝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사실은 왠만한 블로거들은 다~ 알고 있으므로 포스트 제목과 본문에 키워드를 여러번 반복시키거나 일명 '유령키워드' 형태로 문서내 중요 키워드를 연속해서 반복하는 부작용이 생겨나게 됩니다. 아래 내용 한 번 보시죠^^


▲ '파워블로그' 란 단어를 제목과 본문에 반복, '10대쇼핑몰'을 소개하면서 인기검색어인 '파워블로그' 도 넣어둔 사람이 있다.

위 내용은 '파워블로그' 란 검색어로 검색을 한 결과인데, 제목뿐만 아니라 본문내용에도 키워드를 반복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혀 관련 없는 '10대쇼핑몰' 을 소개하면서도 인기검색어인 '파워블로그' 를 넣어두기도 하죠.  다음 내용도 한 번 보실까요? ^^


▲ 7급 공무원 관련 내용의 일부 (상단에 아무 내용도 안보임)

위 이미지는 앞서 소개한 일명 '유령 키워드' 를 사용한 글 일부를 캡쳐한 것인데, 글 내용에는 적합하지 않지만 검색 결과가 상위에 등록 되기 위한 유령 키워드를 반복해서 사용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는 상단이 흰색으로 보여지지만... 위쪽을 마우스로 드래그 하면?


▲ 유령 키워드를 삽입하여 상위 등록을 위한 키워드 반복을 악용한 사례

그냥 보면 아무 내용 없는 공간이지만 마우스로 드래그 해보면 글자가 뿅~하고 나타납니다. ^^; 글을 읽는 사용자에게는 보이지 않지만 검색엔진은 이 단어들 또한 본문 내용으로 간주하고 수집하기 때문에 검색 키워드 및 연관 키워드 검색 결과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물론 이제는 악용하는 사례들을 검색 엔진들 만드는 업체들도 충분히 알고 있기 때문에 무의미한 반복성 단어가 범람하는 제목들이나 본문 내용을 스팸 정보로 파악하는 로직을 구현하여 필터링합니다.  이런 필터링 과정을 거치는 검색 엔진 로봇이 있기 때문에 제목은 물론 제목의 총 글자 수, 키워드의 반복 횟수도 함께 파악하여 최적화된 제목과 키워드 반복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 예시로 보여드린 방법으로 홍보를 하게 되면 블로그 상위 등록에 아주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블로그 지수에도 안좋은 영향을 주게 되니 이 점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 (물론 잘 분석하여 반복하는 것은 분명 도움이 됩니다.)



검색 엔진은 새로운 정보를 좋아한다.



일반적으로 검색 엔진은 새로운 정보를 우선적으로 찾는 경향이 있습니다. 잘 만들어진 콘텐츠는 오래전에 작성되었더라도 정보로써 역할을 수행 할 수 있지만, 최근에 만들어진 정보는 과거의 정보보다 정확할 수 있으므로 검색 엔진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럼, 오래 전에 작성한 문서를 검색 엔진이 인식하게 하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예를 들어 1개월 전에 작성한 포스트를 평균 5천 명이 조회를 했는데, 1년 전에 작성한 어떤 포스트의 누적 조회 수가 10만 명이라고 가정해봅시다. 그리고 오늘 작성한 포스트를 하루 동안 5백 명이 조회를 했다고 가정합니다.
검색 엔진은 이 경우 1년 전에 작성한 조회 수 10만 명의 포스트를 먼저 출력 할까요? 아니면 오늘 작성한 조회수 5백 명의 포스트를 먼저 표시 할까요?

정답은 '검색 엔진에 따라 달라용~' 입니다. ^^;
이와 같은 경우 네이버는 1년 전에 작성한 포스트라도 조회수 10만 명 포스트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고, 다음(DAUM)은 오늘 작성한 포스트를 선택할 확률이 더 높습니다.
네이버의 경우 기간 대비 조회 수가 높을 수록 인기 있고 유익한 콘텐츠로 인식을 합니다.
(물론 상세 검색을 통해 최신글로 재정렬해서 볼 수도 있습니다.)



이미지 파일을 볼 수 없는 검색 엔진



포스트에 이미지와 동영상이 중간 중간 들어가 있으면 보기에 부담 없고 가독성이 높습니다. (그건 다들 아시죠? ^^) 
이미지가 있다는 것 자체만으로 일부 검색 엔진은 약간의 가중치를 부여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검색 엔진은 이미지를 볼 수가 없습니다. 대신, 이미지의 파일명은 인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삼겹살' 에 대한 포스팅을 할 때 이미지의 이름을 '삼겹살.jpg', '오겹살.jpg' 등으로 누군가 오타를 치거나 관련 검색어로 검색 할 수 있는 경우까지 대비해서 이미지 이름을 구성한다면, '1.jpg', '2.jpg' 처럼 무의미하게 구성한 글보다 노출이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내 블로그를 링크한 곳이 많아지면 인기 블로그



내가 작성하는 글에 대한 참고가 되거나 좋은 글에 대해 소개하고자 할 때, 글 내용에 해당 링크를 삽입하게 되는데, 이렇게 여러 사이트나 블로그에 참조되는 링크의 수가 많아지는 블로그 또는 콘텐츠는 인기를 가늠하는 척도로 활용이 됩니다.
파워블로그 만드는 방법에 대한 글(2011/11/17 - 파워블로그 만들고 욕 안먹는 파워블로거 되는 노하우 A to Z) 에서도 소개했지만, 이웃을 꾸준히 소개하고 유익한 콘텐츠를 발행하게 되면, 스크랩, RSS 구독자, 이웃 등의 수가 증가할 것이고 이는 인기 높은 사이트라는 증명이 되어 검색엔진에서 높은 가중치를 주는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이 부분은 네이버보다는 다음(DAUM) 검색 엔진에서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는데, RSS 구독자 수가 100명, 200명, 300명이 되는 과정에 따라 노출되는 빈도수가 달라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글 노출을 높이는 방법



글 노출을 높이려면 관련 키워드를 잘 뽑아 사용해야 하며, 메타 태그를 활용해야 합니다. 메타 태그란 포스트의 내용을 검색 엔진에서 요약된 형태로 알려주는 역할을 하는 것을 말하며, 주요 키워드를 잘 선정하여 메타 태그로 설정하면 글 노출을 늘리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럼, 대표적인 검색엔진인 다음(Daum)과 네이버에서 글 노출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볼께요.



 

글 노출을 높이는 방법이 유사한 듯하지만 약간씩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아실 수 있을꺼예요. ^^

쓰다보니 내용이 많이 길어졌는데, 이번 포스팅은 검색엔진 상위노출을 위한 약간은 이론적인 측면만 설명드린거라 재미가 없었을 수도 있었을 것 같습니다. 다음 포스팅때는 각 주제별 예시와 함께 이해하기 편하게 한 번 써보도록 할께요^^ 
(사실 검색 조금만 해보시면 예시와 함께 잘 설명해두신 블로거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

블로그 키워드 노출이나 키워드 광고 관련한 정보를 얻고자 하시는 분들은 12월 01일 부터 2012년 2월 29일까지 총 3개월간 네이버에서 진행하는 '제 2기 네이커 키워드 광고 블로그 기자단' 활동에 주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네이버 키워드 광고 공식 블로그 (바로가기


 마지막으로..

이 글의 주요 정보와 글귀들은 앞서 잠시 설명한 머니야머니야 님이 발간하신 도서 "머니야?머니야!는 어떻게 1억을 벌었을까?" 에서 발췌하여 작성한 내용이 많습니다.
이미 경험하여 공감되는 부분을 추려서 글 실력이 더 좋으신 머니야머니야님 글을 통해서 소개했습니다. ^^;
머니야머니야님의 도서에는 초보블로거분들이 파워블로거가 되는 과정에 필요한 정보 뿐만 아니라 수익형 블로그를 지향하는 프로블로거가 되는 과정과 필요한 정보가 가득합니다.
수익형 블로거를 꿈꾸는 분이 있으시다면 아래 도서 링크 걸어 둘테니 꼭 구매해서 읽어 보세요^^ 강추하는 도서입니다!!
 

<알라딘>
<반디앤루니스> <YES24>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