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바라보기/생활필수정보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좋은 음식 추천

#역류성 식도염 증상, 좋은 음식
안녕하세요. 하늘다래입니다.
지난달에 회사에서 심각한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몸에 이상이 왔었는데요. 처음엔 평소보다 구취가 너무 심하길래 치과 갈 때가 되었나보다..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그렇게 한 주가 지나고 나니 앉아 있으면 누가 가슴을 짓누르는 것처럼 압박감이 느껴지더군요.(호흡하기 답답할 정도였습니다.) 그리고 계단을 오르면 조금만 빠르게 올라도 가슴이 심하게 뛰고..
작년에 심장 수술을 해서 올해는 몸을 추스려야 하는데 너무 과하게 일하고 글 쓰느라 늦게 자고 해서 몸에 무리가 온게 아닌가, 또 심장에 무리가 온게 아닌가 걱정을 했었습니다.
그렇게 일주일을 버티다 도저히 안되서 아는 의사선생님께 마이피플로 상담을 했습니다. 현재 증상과 언제부터 그랬는지.. 기타 등등..
다행히도 심장에 문제가 있는 것 같지는 않고 스트레스나 불규칙적인 식습관, 생활패턴 등으로 인해 위산이 역류해서 그런 증상이 있는 것 같다고 우선 증상을 완화 시킬 수 있는 약을 추천해 주시더군요. 
약을 먹고나서도 개선이 안되면 병원을 가보려고 했는데 신기하게도 이틀만에 증상이 완화 됐습니다. 심장에 문제가 있었던게 아니라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했는데요. 다 낫고 보니 어떻게 위산이 역류하는데 가슴이 답답하고 짓누르는 것 같은 증상이 생기는지 너무나 궁금해서 평소 흔하게 듣던 역류성 식도염에 대해서 좀 알아봤습니다.
그럼,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과 원인, 증상 완화를 위해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역류성 식도염이란?


길이가 약 3~4cm인 식도는 입 안에서 잘게 부순 음식물이 인두를 지나 제일 먼저 이동하는 경로로, 원래의 지름은 엄지손가락 정도의 굵기이지만 음식물이 통과할 때는 크게 확장됩니다. 주로 식도는 음식물이 위장으로 이동되도록 연동운동을 해주는데, 평상 시 식도와 위가 연결된 위 상부괄약근은 평상시에는 닫혀 있다가 음식물이 유입될 때에만 잠시 열리게 됩니다. 만약 유해물이 위로 들어온 경우에는 내용물을 식도로 역행시켜 구토하여 위급한 상황에서 생명을 구하게 됩니다.
이처럼 음식물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은 일반적인 상황이 아닌 위급한 상황에 대처할 때 뿐이어야 하는데, 어떤 이유로 인해 위의 산화된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거나 위산이 식도로 넘어오게 되면, 식도는 손상되고 염증을 일으키며, 이를 역류성식도염이라 합니다
마치 댐에 있는 수문이 고장나서 물이 새는 것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해 식도에 염증이 생기거나 심하면 궤양, 출혈, 협착, 식도암 등으로 진행 될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가슴과 명치 부근의 타는듯한 통증, 답답함
-  산 역류 즉, 신물이 올라옴
-  신트림, 소화불량, 속쓰림
-  음식을 삼길태 통증 또는 불편감
-  목에 걸린 느낌 등의 증상이 나타남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으로는 비만, 음주, 흡연, 야식, 스트레스, 식습장애 등 다양하다고 하는데요. 이런 생활 습관이 있는 분들은 습관을 고치거나 늘 건강 상태를 체크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알칼리성 식품인 감자는 위산을 억제 하고 식도염치료에 효과적 입니다.


양배추에는 비타민류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자연치유력을 높여 점막을 보호 하고 재생을 도와 , 출혈을 방지 하여 주므로 식도염 치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항궤양성 성분이 있어 궤양치료에 효과적 입니다.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단호박은 소화흡수가 잘되며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효소증식과 레시킨을 억제 하고, 각종 비타민 섬유질, 미네랄이 풍부하여 위장 기능 강화에도 효과적 입니다. 

 
시력이 좋아지고 눈이 맑아진다 하여 결명자라 불리는데, 결명자는 궤양과 변비에 효과적이며, 달여서 자주 마시면 역류성식도염을 개선 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보혈음 처방을 받을 수도 있는데, 보혈음은 진액고갈증환자의 치료에 매우 효과적인 치료처방으로 진액고갈증 성향이 높은 역류성식도염을 순하고 안전하게 치료한다고 합니다. 체내에 부족한 진액을 보해주면, 소화즙 분비활동이 정상화되어 위산 분비량을 적절하게 조절해주고,  교감신경을 안정시켜주어 스트레스로 인한 위산분비 촉진이 과다해지지 않도록 해줍니다. 

        역류성 식도염 예방
 
역류성식도염 예방을 위해 올바른 생활패턴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비만, 흡연, 음주 등은 역류성식도염을 악화시키므로, 이를 자제해야 합니다. 또한 기름진 음식/과식/취침 직전의 음식섭취/커피(카페인)/탄산음료 등은 피하는게 역류성식도염 예방방법입니다.
- 술/담배를 줄여 염증 발생을 낮춘다.
- 폭식은 위를 압박하여 위산을 역류시킬 수 있으니 주의한다.
- 커피/초콜릿/홍차 등의 식품은 위산과다를 초래하니 자제한다.
- 늦은 밤 야식 후 바로 눕는 자세는 위산을 역으로 흐르게 할 수 있으니 피한다.
- 습관적으로 신물이 넘어오는 경우에는 소량으로 여러 번 나누어 섭취한다.
- 침대의 머리쪽 경사를 높여 수면 시 위산의 역류를 예방.
- 스트레스가 과다하면 위산분비가 증대될 수 있으니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 

요즘 직장인들은 대부분 역류성 식도염을 한 번쯤은 겪게 되는 것 같고, 위 내시경을 하면 위염 증상이 발견되는 분들이 정상인분들보다 훨씬 수치가 높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는 대부분 직장인들의 과도한 스트레스, 불규칙적인 생활 패턴, 식습관, 술/담배, 커피/초콜릿/홍차 등을 자주 먹고 마시기 때문인데요. 알고는 있지만 잘 고쳐지지 않는 이 생활 패턴을 지금부터라도 하나씩 고쳐나간다면 건강을 지키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잘 안된다고 포기하지 마시고, 하나씩만 고쳐나가봅시다. ^^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