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제품 바라보기/Camera

EOS M :: 캐논의 야심작! 미러리스 카메라 출시

EOS M :: 캐논의 야심작! 미러리스 카메라 출시
요즘 미러리스 카메라 사용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DSLR과 동일하거나 흡사한 사진 결과물을 보여주면서 휴대성이 좋고, 조작 방식 또한 편리하다보니 초보 사용자들에게도 인기가 많습니다. 이번에 EOS M 이라는 이름으로 캐논표 미러리스 카메라가 출시됩니다. 그동안 캐논에서는 미러리스 카메라를 출시하지 않아 캐논 유저들에게 많은 아쉬움을 줬는데, EOS M 이라는 이름만으로도 캐논의 미러리스는 어떨지 정말 기대가 됩니다. 그럼, EOS M의 외형 및 성능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볼까요?


■ 캐논 최초의 미러리스 카메라 EOS M
EOS M은 캐논 EOS 시리즈의 앞선 기술력을 계승한 캐논 최초의 미러리스 카메라입니다. 블랙, 화이트, 레드 3가지의 컬러에 알루미늄 바디의 고급스러운 디자인이 적용되었으며 EOS M 마운트를 지원합니다. 마운트 어댑터(별매)를 통해 캐논의 EF 및 EF-S 렌즈도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으므로 미러리스 카메라의 렌즈 부족 현상을 걱정할 필요가 전혀 없겠네요.








■ EOS M 디자인
미러리스 카메라는 휴대성을 높이기 위해 컴팩트한 디자인을 채용하게 되는데, EOS M의 디자인은 어떨지 출시 전부터 기대가 많이 됐었습니다. EOS M 디자인은 일명 똑딱이로 불리는 디지털 카메라와 같은 느낌을 주는 전체적으로 평범한 디자인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물론 직접 만져보면 느낌이 바뀔진 모르겠습니다만, 처음 사진을 봤을 때는 그렇게 느껴지더군요^^





촬영은 오토, 수동, 동영상 모두 가능하고, 광량이 부족한 환경에서도 AF가 가능하도록 AF보조광이 전면에 배치되어있습니다. APS-C 센서를 채용하여 약 1800만 화소까지 촬영이 가능하고 EOS M 마운트를 지원하면서, 마운트 어댑터를 통해 EF 및 EF-S 렌즈 장착이 가능합니다. 또한, 하이브리드 CMOS AF 방식이 도입되어 위상차 AF 및 콘트라스트 AF 방식으로 촬영이 가능하고 피사체 인식이 가능합니다. 제가 사용하던 여친3호(LUMIX DMC-GF3)의 경우에는 액세서리 슈 지원이 되지 않아 스피드라이트 장착이 불가능했는데 EOS M의 경우에는 EOS와 동일한 액세서리 슈를 지원하여 스피드라이트 및 GPS 유닛 연결이 가능합니다.




후면은 자주 사용하게 되는 기능만 버튼 형태로 지원을 하고 나머지는 메뉴 구조로 선택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있습니다. 우선 LCD 모니터는 3.0형 와이드 스크린(3:2)이고 104만 도트입니다. 보기 편한 클리어뷰 LCD II를 채용하여 사진 결과물을 깔끔하게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무엇보다 터치 형식으로 조작이 가능한 터치 패널을 도입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높였는데, 터치 AF 및 터치 셔터, 이미지 넘기기, 이미지 확대 및 축소 등을 화면 터치로 가능한 점이 돋보이는 것 같습니다. 그 외 동영상 촬영 버튼 및 SET, Q 버튼, 노출 보정, 타이머, AE 잠금, 삭제 등을 조그 다이얼 및 십자키 형태로 지원 합니다.





■ EOS M 성능 
캐논표 미러리스카메라인 EOS M의 성능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볼께요. ^^
영상 엔진 DIGIC 5와 약 1800만 화소로 촬영
새로운 영상 엔진인 DIGIC 5가 사용되어 최적의 화질을 표현해주며 약 1800만 화소 APS-C 사이즈 CMOS 탑재로 사진 작업에 충분한 고화소를 지원합니다. ISO 100 ~ 12800의 상용 감도 성능을 통해 고감도 저노이즈의 사진을 손쉽게 촬영할 수 있으며 확장 감도 ISO 25600까지 지원하므로 초고감도를 사용한 사진 촬영이 가능합니다.




 하이브리드 CMOS AF 시스템과 다양한 AF 지원
위상차 AF와 콘트라스트 AF를 함께 적용한 하이브리드 CMOS AF 시스템이 탑재되어 안정성과 스피드, 정밀도를 향상시켰다고 합니다. 콘트라스트 AF 방식은 어두운 곳에서도 빠르고 정확하게 AF를 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좋은 시스템이죠. EOS M은 하이브리드 AF 시스템 뿐만 아니라 사진 촬영을 위한 연속 AF 지원으로 반 셔터를 누르지 않아도 대략적인 근사치의 초점이 항상 맞춰져 있기 때문에 촬영 직전에 AF를 보다 빠르게 움직여 줍니다. 동영상 촬영을 위한 서보 AF 지원으로 동영상 촬영시 반 셔터를 누르지 않아도 자동으로 AF를 맞춰줍니다.
새롭게 3가지 방식의 AF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1) 피사체 인식 기능을 통해 얼굴에 초점을 맞추고 움직임을 추적하는 얼굴인식 + 트래킹 AF
2) 다중 초점 AF를 사용하여 터치한 피사체 그룹에 초점을 맞추는 FlexiZone-멀티 AF
3) 터치한 피사체에 AF를 맞추는 FlexiZone-싱글 AF
 

연속 촬영 속도는?
원 샷 AF 설정시 초당 최대 약 4.3매의 연속 촬영을 지원하여 피사체의 다양한 모습을 빠르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성능 괜찮다고 하는 미러리스들의 연사 속도에 결코 뒤지지 않는군요^^


터치가 가능한 클리어뷰 LCD II (3.0형)
약 104만 도트의 클리어뷰 LCD II 를 탑재하여 사진 촬영 및 재생 시 더욱 선명한 화면을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터치 기능을 위한 정전식 터치 패널 적용으로 3.0형 크기를 통해 촬영 및 터치 조작, 재생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으로 터치를 하여 원하는 피사체에 초점을 맞출 수 있으며 자동으로 촬영까지 되는 터치 셔터 기능도 지원합니다. 각종 카메라 설정을 터치로 할 수 있으며 재생 모드에서 사진 확대 및 축소도 두 손가락 만으로 가능합니다. 여친3호(LUMIX DMC-GF3)를 사용할 때도 LCD 터치가 가능한 점이 매우 편리했었는데, 최근 사용하고 있는 니콘 1 J2의 경우에는 터치가 되지 않아 불편하더군요. (없을 땐 몰라도 있다가 없으면 매우 불편하죠 ^^;)
캐논 EOS M은 터치를 지원한다고 하니 편의성 측면에서 좋은 점수를 주고 싶네요.
 
 
Full HD 동영상 촬영은 기본!
요즘 DSLR 이든 미러리스든 Full HD 동영상 촬영은 기본이죠! EOS M 또한 DIGIC 5 영상 엔진과 고감도, 저노이즈 성능을 통한 Full HD 동영상 촬영 기능을 지원하며 배경을 흐릿하게 표현하는 심도 얕은 동영상도 손쉽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셔터 속도와 조리개 값이 자동으로 설정되는 동영상 자동 노출 모드와 셔터 속도와 조리개 값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는 동영상 수동 노출 모드를 지원합니다. 1920x1080 30프레임, 1920x1080 24프레임, 1280x720 60프레임, 640x480 30프레임 4종류의 녹화 크기를 지원합니다. 내장 스테레오 마이크, 수동 녹음 레벨 조정, 윈드 필터 및 감쇠기 기능을 지원합니다.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초점 이동과 초점 구동 소음을 최소화한 스텝핑 모터(STM) 기술이 적용된 EOS-M 렌즈를 함께 사용하면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초점 이동과 초점 구동 소음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피사체에 자동으로 초점을 계속 맞추는 서보 AF를 활용한 동영상 촬영이 가능합니다. 간단하게 2초, 4초, 8초 분량의 미니 동영상 촬영이 가능한 비디오 스냅샷 촬영 기능을 지원합니다. 외장 마이크 단자 지원으로 별도의 고품질 외장 마이크(별매)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역광이나 야경 촬영에도 강하다!
초보자가 촬영하기 어려운 조건인 역광 촬영에서 사용시 손쉽게 역광 보정이 된 사진으로 만들어 주는 HDR 역광 보정 모드가 있습니다. 촬영시 흔들리거나 플래시 사용으로 실패한 야경 사진이 아닌 흔들림을 최소화한 멋진 야경을 촬영할 수 있는 삼각대 없이 야경 촬영 모드를 지원합니다. 어두운 상황에서 고감도 사용으로 발생되는 노이즈를 제거하고 최적의 사진으로 만들어 주는 다중 촬영 노이즈 감소 기능이 지원됩니다.

 
7가지 필터 효과와 다양한 편의 기능 지원
거친 흑백, 소프트 포커스, 어안 렌즈 효과, 유화 효과, 수채화 효과, 토이 카메라 효과, 미니어처 효과의 총 7 가지 필터 효과가 지원되어 촬영한 이미지를 색다른 이미지로 변화를 줄 수 있으며 중복 적용 및 효과 정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초보자도 사용하기 쉽도록 촬영 모드에 대한 설명 뿐만 아니라 촬영과 재생 기능을 설정하는 경우에도 설명을 표시해주는 기능 가이드가 지원됩니다. 빛이 부족한 상황에서 이미지의 밝기를 자동으로 보정하여 노출이 부족한 이미지가 되는 것을 방지해주는 자동 밝기 최적화기능이 지원됩니다. LCD를 통한 라이브 뷰로 카메라의 노출 보정, 화이트 밸런스, 픽쳐 스타일, 심도 설정 등의 변화 값을 촬영 전에 미리 볼 수 있어 이미지의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최종 이미지 시뮬레이션 기능이 지원됩니다. 
요즘 출시되는 미러리스 카메라가 기존의 DSLR보다 좋은 점은 바로 다양한 필터 효과와 초보자를 위한 편의 기능이 많다는 점인데요. EOS M 또한 그런 면에서 좋은 점수를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친3호(LUMIX DMC-GF3) 사용하다 지인에게 주고 최근 EOS 7D와 니콘 1 J2를 병행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캐논 미러리스 카메라 EOS M 출시는 저에게 너무나 반가운 소식입니다. EOS 7D야 성능도 좋고 다 좋지만, 아무래도 DSLR이다보니 휴대성이 좋지 않다는 점이 있고, 니콘 1 J2의 경우에는 아직 렌즈가 부족하여 사용하기 애매한 부분이 많거든요^^
EOS M 직접 만져보고 제 축복렌즈(17-35)와 마운트해서 어느정도 성능이 나오는지도 매우 궁금하네요. 빨리 출시되었으면 합니다!!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