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서비스 바라보기/Website

온라인마케팅을 재능인에게 도움받는 방법, 크몽

온라인마케팅을 재능인에게 도움받는 방법, 크몽(Kmong)
블로그, SNS, 카페, 홈페이지 등을 활용해 온라인마케팅을 하고자 준비했으나 관련 지식이 부족하여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 막막해서 마케팅 업체에 의뢰했더니 엄청난 비용에 진행도 못해보고 좌절해보신 업체분들 많으시죠? 온라인마케팅을 잘 하면 매출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하여 진행하고 싶으나 어떤 마케팅 업체가 잘 하는지, 어디를 통해서 의뢰를 해야 하는지, 어떤 마케터를 통해 진행하는 것이 좋은지 명확하게 판단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마케팅 비용에 큰 돈을 투자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지만, 어떤 식으로 진행이 되는지, 어느 정도 효과를 보여줄 수 있는지, 어떤 방법으로 진행이 가능한지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을 간단히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 다양한 재능인, 그 중 온라인마케팅 분야 마케터들이 모인 재능마켓 크몽(Kmong)
세상에는 남들과 다른 취미, 특기를 가진 사람들이 많은데, 이를 통해 전문적인 지식을 쌓아 취업을 하거나 주위에 도움을 주는데 활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재능을 가진 사람들이 재능을 사고 팔 수 있는 재능 마켓이 요즘 유행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다양한 재능인들이 모여 자신의 재능을 공유하고 있는 재능 마켓 크몽에 대해서 소개해드려고 합니다.

재능마켓 크몽은 다양한 재능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자신의 재능을 팔고, 이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구매를 하는 시스템입니다. 재능 판매라고 해서 분야가 매우 좁은 것은 아닌가?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지만, 크몽에는 정말 다양한 분야의 재능인들이 모여 있습니다.  


재능 판매자들은 본인의 전공이나 경력을 충분히 발휘해 자신들의 재능을 필요로 하는 이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즐겁게 하며 이를 판매하는 또다른 부업꺼리로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그래픽/디자인, 온라인 마케팅, 번역, 프로그래밍, 음악, 대행, 선물 등 분야 또한 다양하며 현재까지 총 3,900개의 재능이 크몽에 등록되어있습니다.

이 중, 온라인마케팅 관련 분야의 재능은 약 450개(온라인마케팅 + 광고 카테고리) 정도 되며, 바이럴마케팅의 주된 수단이 되는 블로그를 포함하여 카페, 웹사이트, SNS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 마케터들의 재능이 등록되어있습니다.

▲ 온라인마케팅 수단 중 블로그로 검색되는 재능들

▲ 온라인마케팅 수단 중 SNS로 검색되는 재능들

▲ 온라인마케팅 수단 중 카페로 검색되는 재능들

현재 크몽에서 가장 인기 있는 분야는 그래픽/디자인, 번역(문서/작문), 온라인 마케팅 분야입니다. 그래픽/디자인의 경우, 캐리커쳐를 그려주거나 로고/CI&BI 제작, 웹툰 제작 등의 재능이 가장 인기가 많은데, 5,000원이라는 저렴한 비용으로 경험 많은 전문 디자이너 또는 만화가가 제작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 구매자로썬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일반 마케터 뿐만 아니라 (적은 수지만) 파워블로거, 파워트위터리안도 몇 분 등록되어있어서 관련 분야 전문가들에게 적은 비용으로 온라인 마케팅을 의뢰할 수 있는 아주 좋은 마케팅 수단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 크몽에서 활동하는 인기 재능인의 인포그래픽 온라인마케팅

저 또한 블로그를 통해 다양한 제품들을 리뷰하고 서비스를 소개하곤 있지만, 위 예시와 같이 인포그래픽이나 홍보용 카툰을 이용해 남들과  차별화된 홍보 방법을 이용한다면 좀 더 효과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런 웹툰, 캐리커쳐 등의 재능은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하기 위해 시각적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요. 전문 디자이너에게 의뢰하게 되면 몇 컷 되지 않음에도 수십, 수백만원의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크몽에 등록된 재능을 잘 찾아서 활용하면 굳이 큰돈을 들이지 않아도 블로그, 카페, 미니홈피 등에 시각적 효과가 뛰어난 온라인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런 마케팅 방식은 연령대, 취미, 학력이나 관심분야 등에 구애받지 않고 거부감 없는 홍보 매개체로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어서 요즘 많은 기업에서 채용하고 있는 방식입니다.


재능마켓 크몽에서는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온라인마케팅에서 흔히 사용되는 블로그, 카페, SNS 등의 홍보를 진행하고 있는 마케터들의 재능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웹툰이나 인포그래픽 방식으로 온라인마케팅에 도움을 주는 재능인들도 많이 있으므로 원하는 방식에 맞춰 카테고리별 검색이나 키워드 검색을 잘 하면 뛰어난 재능인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파워블로거나 파워트위터리안 섭외시 들어가는 비용이 적게는 적게는 10만원, 많게는 수십만원의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크몽에서 활동하는 몇몇 재능인의 경우에는 적은 비용으로도 파워블로거 또는 파워트위터리안과 동일한 또는 그 이상의 효과를 보여주는 활동을 하고 계신 분들도 있다보니 이미 많은 소상공인 분들에게 많이 알려지고 인기도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 재능 마켓 크몽의 장점과 활용시 유의 사항
1년 넘게 재능마켓 크몽에서 활동하면서 느낀 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다양한 재능인들이 활동한다. (온라인마케팅 분야 포함)
2. 안전 구매 시스템이 적용되어있어 재능거래에 대한 신뢰도가 높다.
3. 경험 많고 실력 좋은 재능인들에게 저렴한 비용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4. 재능 거래 관련 다양한 웹사이트 및 카페들이 존재하지만, 크몽에 모여 있는 재능인들의 수가 가장 많고, 판매 및 구매 양이 가장 많다.(객관적인 통계자료로 판단한 것은 아니지만, 판매자 혹은 구매자 입장으로써 둘러보고 판단한 내용임)


위 장점들 중 크몽의 재능거래에 대한 신뢰도가 높다는 부분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 드리고, 사이트 이용시 유의 사항 알려드린 후 글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크몽의 재능 거래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구매자 기준>
1. 구매자는 자신이 원하는 재능을 가진 판매자의 페이지를 찾음
2. 기본 옵션 혹은 추가 옵션을 선택해서 재능을 구매
3. 판매자가 정해둔 날짜에 맞춰서 재능 완료가 될 때까지 대기(아직 판매자에게 판매 수수료가 지불되지 않음)
4. 판매자가 결과물을 등록하면 구매자는 해당 내용을 확인 후, 거래 완료 처리
5. 거래 완료 처리시 판매자에 대한 점수 및 평을 남길 수 있음


크몽에서 최근 도입한 시스템 중 판매자에게 강력한 제재를 가하는 내용은 '직거래 금지' 입니다. 한동안 크몽의 수수료가 20%나 되다보니 판매자 입장에서는 그 수수료가 아까울 수 밖에 없고, 구매자들과 개인적으로 메일링을 하거나 통화를 하여 계좌이체등을 통한 직거래를 하는 상황이 계속 발생했습니다. 크몽 시스템을 활용하면, 구매자에게 전달하기로 한 결과물이 나오고 나서야 비용이 판매자에게 돌아가는데, 직거래를 하게 되면 비용을 냈음에도 원하는 결과물을 얻지 못하거나 흔히 말하는 먹튀를 하는 질 나쁜 판매자들도 있었고, 반대로 판매자가 성의 있게 결과물을 만들어 전달했음에도 비용을 지불하지 않는 질 나쁜 구매자들도 있었습니다. 
그런 문제점들이 계속해서 제기되다보니 크몽에서는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에 직거래 및 연락처, 이메일 등을 교환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고, 내부 필터링을 통해 이에 대한 강력한 제재를 가하고 있는 중입니다. 

또한, 재능인을 평가하는 기준에서 '구매 만족도' 및 '주문 성공률' 이라는 항목이 있는데, 이는 구매자들이 판매자들이 전해준 결과물이 만족스러웠을 경우, 주문 완료시 남기는 주문자에 대한 평가점수입니다. 구매 만족도는 구매자의 만족 여부를 알려주는 것이고 주문 성공률은 판매자가 정해진 기한을 잘 지켰는가에 대한 신뢰도 평가지수라고 볼 수 있죠. 따라서 구매자는 비슷한 재능인들 중 어떤 사람에게 의뢰하는 것이 신뢰도가 높고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지는 이 수치와 구매한 사람들의 댓글을 통해서 어느정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다른 재능에 대해서는 제가 할 말이 없고, 크몽 사이트에서 활동하는 재능인들 중 온라인 마케팅을 하는 분들에게 의뢰할 시 유의할 점을 간단히 정리해드리겠습니다.

1. 블로그 마케팅을 하는 판매자의 경우, 그 사람의 블로그를 꼭 들어가서 확인해볼 것.
2. 블로그, 카페, SNS 등을 활용한 판매자에게 자신이 홍보하고자 하는 분야와 동일한 홍보를 진행한 적이 있는지, 그 결과물을 메시지를 통해 꼭 확인해보고 홍보에 도움이 될 것 같다고 판단이 되면 구매할 것.
3. 블로그 및 카페 마케팅의 경우, 방문자수가 높다고 무조건 홍보에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님.
4. SNS의 경우, 팔로워수가 무조건 많다고 해서 마케팅 효과가 뛰어난 것은 아님. 어떤 글을 쓰고 어떤 팔로워들이 활동하고 있는지 확인해볼 필요는 있음.
5. 정해진 일정 안에 홍보 진행이 가능한지 판매자와 꼭 메시지를 먼저 주고 받을 것.
6. 메시지를 통해 이메일이나 연락처를 주고 받는 것은 크몽에서 필터링 하고 있으니 금지할 것. 

위 내용 정도 참고하시면 다른 재능들을 이용하고자 할 때도 도움이 되실 것 같다고 생각됩니다. 

재능마켓 크몽에서는 소소한 일상의 귀찮음을 해결해 준다는 재능 판매자부터 큰돈 들여 해야 할 전문적인 재능까지 내놓겠다는 사람까지 재능 판매자들은 다양하지만 이들의 공통점은 하나같이 본인의 재능으로 남에게 도움을 주고 싶다는 바람이 있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구매자들 또한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으니 그들의 경험이나 능력을 의심한다던지, 저렴함만 바라보고 접근할 것이 아니라 능력 있는 판매자들에게 도움을 받는다는 생각으로 의뢰를 하는 것이 서로 도움이 되는 재능 거래가 될 것 같습니다. 

경험이 풍부하고 실력 좋은 재능인들이 모여있는 재능마켓 크몽에서 다양한 방식의 온라인마케팅을 의뢰해보시고, 마케팅 효과도 극도화해보시길 바랍니다.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온라인마케팅을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 재능마켓 크몽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