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제품 바라보기/Phone & Tablet

베가 NO6 개봉 후기, 스펙 및 기능 총정리

베가 NO6 개봉 후기, 스펙 및 기능 총정리


2012년은 HD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이 대세였다면 올해는 FULL HD 스마트폰들이 대세를 이룰 것 같습니다. 그 시작은 펜택에서 출시한 베가 NO6인데요. 6인치급(5.9인치) 디스플레이를 채택하고 V터치라를 독특한 기술을 추가한 베가 NO6를 개봉해보고 디자인부터 스펙, 주요 기능들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베가 NO6, 개봉 및 구성품
베가 NO6는 우선 국내 최초 6인치급 FULL HD 화면을 채택한 것이 특징입니다. 쇼케이스에서 한 번 만져보긴 했지만, 새 제품을 만져보니 또 기분이 새롭더군요.



 
베가 NO6는 스마트폰 본체, 설명서, 3140mAh 배터리 2개, micro USB 케이블, 이어폰, 급속 충전기 및 어댑터, 액정 보호필름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여러 색상의 케이스와 키보드 등 액세서리군도 다양하게 지원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기본 구성으로는 액정 보호필름이 들어있었습니다.



 
베가R3에서 돋보였던 기능 중 하나는 2,600mAh용량의 배터리를 완충전하는데 약 100분이 걸리는 급속 충전 기능이었는데요. 이번 베가 NO6 또한 3,140mAh 대용량 배터리를 약 2시간만에 충전할 수 있도록 지원해줍니다. 또한 충전기와 스마트폰을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 어댑터 또한 눈에 띄는 구성품 중 하나네요.


이어폰은 요즘 트렌드인 줄꼬임 방지가 가능한 일명 칼국수 이어폰입니다. 스마트폰용 이어폰이다보니 볼륨 조절 및 통화 수신/거절, 음악 재생/일시정지/다음곡/이전곡 등이 가능합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플러그가 은도금 방식이라 소리의 왜곡신호 차단과 방해신호를 완벽하게 차단하는 기능은 하지 못할 것 같습니다. 번들 이어폰이니 비싼 이어폰만큼의 품질을 기대하는건 무리겠죠? ^^; 이 부분은 차후에 따로 리뷰를 한 번 하도록 하겠습니다.



▲ 베가 NO6 전면과 후면


▲ 베가 NO6의 후면 카메라(13M FULL HD AF)


 

▲ 베가 NO6는 상하좌우 양 끝만 라운딩 처리되었고 전체적인 느낌은 긴~네모 모양이다.


 
베가 NO6의 후면 카메라는 국내 최초로 도입된 13M FULL HD 카메라 입니다. 특이한 점은 전면 카메라 또한 2M FULL HD라는 점인데요. 베가R3 때부터 좋은 화질과 성능을 가진 카메라를 장착하더니 이번 버전에서도 그 부분을 놓치지 않고 업그레이드 하여 도입했습니다. 보통 후면만 화질과 성능 좋은 카메라를 쓰는 법인데, 전면도 FULL HD를 도입한 걸 보면, 베가 시리즈의 카메라에 대한 남다른 애정이 느껴지네요.

▲ 하단 베젤 부분에 베가 로고(VEGA)가 새겨져 있다.


▲ 베가 NO6 상단, 이어폰 단자


▲ 베가 NO6 우측, 전원 버튼
 

▲ 베가 NO6 하단, micro USB 단자 및 DMB 안테나


▲ 베가 NO6 좌측, 볼륨 버튼



▲ 베가 NO6 후면을 분리하면 배터리와 micro SIM 카드를 꽂을 수 있다.


▲ 갤럭시노트2(좌)와 베가 NO6(우) 크기 비교


▲ 갤럭시노트2(좌)와 베가 NO6(우) 두께 비교


▲ 갤럭시노트2(아래)와 베가 NO6(위) 크기 비교


▲ 갤럭시노트2(좌)와 베가 NO6(우) 액정 색감 및 해상도 비교

베가 NO6는 5.9인치 대화면폰입니다. 크기는 158.6 x 83.2 x 9.9(mm) 이며 갤럭시노트2와 비교해봤을 때, 가로폭은 거의 동일(갤럭시노트2는 151.1mm)하며, 세로 길이에서 차이가 납니다. 가로폭에서 큰 차이가 없다보니 그립감에서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화면이 더 커지고 배터리 용량도 더 크다보니 무게감은 훨씬 더 느껴집니다. 

또한 베가 NO6의 디스플레이는 내츄럴 IPS Pro 방식을 채용해서 작은 것까지 또렷하고 선명하게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5.9인치 디스플레이지만, HDTV보다 픽셀 수가 115만 개나 더 많은 207만 픽셀이다보니 디테일을 또렷하고 선명하게 잘 살려줄 수 있습니다.


▲ 베가 NO6 그립감
 

▲ 베가 NO6는 갤럭시노트2와 비교해서 가로폭이 큰 차이가 없어서 갤럭시노트2를 사용함에 불편함이 없는 유저라면 똑같이 불편함이 없을 것이고, 그 크기가 너무 커서 불편하다면 똑같이 불편함을 느낄 것이다.


■ 베가 NO6 유용한 기능 
디자인과 기본적인 설명은 앞서서 진행했고, 베가 NO6의 기능 몇 가지와 함께 좀 더 상세히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베가 NO6는 5.9인치 대화면폰이지만, 내츄럴 IPS Pro 디스플레이를 채용해 또렷하고 선명한 화질을 구현해냈습니다. 

기존 스마트폰들은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PC에서 보는 것과 같은 또렷함을 주지 못해서 아쉬운 점이 많은 편이었는데, 베가 NO6는 또렷하고 선명하게 잘 표현해주어 가독성을 한층 더 살려주고 동영상 화질 또한 좋습니다. 화면만 커지고 해상도는 그대로라면 큰 장점이 되지 못했겠지만, 1920x1080 해상도를 지원하여 시원시원한 화면의 장점을 더 크게 느낄 수 있습니다.

▲ 베가 NO6 첫 구동


▲ 베가 NO6 기본 정보 등록 


▲ 베가 NO6 첫 화면. 스마트폰을 처음 사용하는 유저들을 위해 기본 동작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요즘 출시하는 스마트폰들은 기본적으로 튜토리얼 형태로 도움말을 제공한다.)


 


그럼, 베가 NO6의 기능 몇 가지 소개해볼까요? ^^

1. V터치 기능
베가 NO6 출시 영상을 보고 가장 기대하고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이었던 V터치는 쇼케이스 현장에서 직접 만져볼 때도 가장 눈여겨 봤던 기능입니다. 이전 베가R3나 갤럭시노트2 사용자 분들이라면 공감하실텐데, 화면이 커지면서 한 손으로 웹 페이지를 스크롤 하거나 특정 앱을 실행할 때, 손이 작을 수록 불편함이 더 크게 느껴집니다. (물론 한 손 모드를 지원해서 키보드 사용에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베가 NO6 출시 소식을 듣고 6인치급 대화면을 채택했다고 하길래 그립감은 어떻게 해결하려고 그렇게 큰 화면으로 출시하는 건가라는 의문이 들었었는데, 그 부분을 해결하기 위한 특별한 기능으로 V터치를 제공하더군요.

환경 설정에서 V터치를 ON 상태로 바꾸면 바로 사용이 가능하고, '빠르게 두 번 터치로 실행하기' 메뉴에서 내가 자주 사용하는 앱을 등록해두면 V터치를 통해 간단히 앱 실행이 가능합니다.

▲ 베가 NO6의 V터치는 자주 사용하는 앱을 등록하여 간단히 실행할 수 있다.


 
후면에 있는 V터치 영역을 통해 손가락 동작에 따라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스크롤을 움직이거나 미리 설정해둔 특정 어플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화가 오는 경우, 두 번 터치하여 받을 수도 있습니다. 비디오를 보는 경우에도 좌우 컨트롤이 가능하고, 키패드와 다이얼러에서도 가능합니다. 

 

▲ 베가 NO6의 V터치 인식률이 낮은 손 모양


▲ 베가 NO6의 V터치 인식률이 높은 손 모양

V터치 기능은 사용자 편의성을 높여주는 센스 있는 기능임엔 틀림 없습니다. 웹브라우저에서 스크롤 될 뿐만 아니라 사진을 볼 때도 손가락 움직임만으로 이전/다음 이미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위 이미지처럼 손가락의 바닥면이 많이 닿은 상태에서 V터치를 활용하면 인식률이 조금 떨어지는 편입니다. '손가락이 닿았다'라는 개념으로 따지는 인식률이 아니라 웹 브라우저에서 테스트 하는 경우, 손가락의 바닥면이 많이 닿은 상태에서 V터치를 활용하면 스크롤이 부드럽게 움직이지 않거나 움직이는 범위가 매우 적기 때문에 인식률이 떨어진다고 느껴집니다. 
하지만 '인식률이 높은 손 모양' 이라고 된 위 이미지처럼 손가락 끝으로 V터치 기능을 활용하면, 웹브라우저에서는 물론이고 갤러리, 동영상 등에서도 인식이 잘~ 됩니다. ^^

이 부분은 다음 버전에서도 도입할 계획이라면, 손가락 그 어떤 면으로 터치하더라도 부드러운 스크롤과 화면 이동이 가능하도록 개선했으면 합니다.


2. 멀티 미니 윈도우 기능
베가 NO6는 대화면 폰에 어울리는 멀티 미니 윈도우 기능을 지원합니다. 일반적으로 다른 스마트폰들도 멀티태스킹은 가능하지만, 화면을 분할할 수 없는 폰들이 대부분이고 홈 버튼을 눌러 메모리에 상주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형태로 멀티태스킹 기능을 제공했습니다.

▲ 베가 NO6의 좌측 메뉴를 Long Tap 하면 멀티 미니 윈도우 기능이 활성화된다.


▲ 멀티 미니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들의 위치를 이동할 수 있다.



베가 NO6는 기존 대부분의 스마트폰과 다르게 위 이미지처럼 멀티 미니 윈도우 형태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팝업으로 띄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문서 작성, 동영상, 카메라, 계산기 등 총 10가지 미니 윈도우를 지원해서 최대 9개까지 기능을 동시에 실행할 수 있습니다. 진정한 멀티태스킹이라고 할 수 있죠!


3. 키보드 분할 기능
베가 NO6는 화면이 크다보니 가로로 사용하는 경우, 키보드를 사용하기 불편한 점이 많습니다. 세로 모드 또한 마찬가지구요. 이런 불편함을 겪는 사용자들은 환경 설정에서 한 손 모드 기능을 실행해두면 세로 모드에서는 좌측이나 우측으로 사용자 기호에 맞춰서 키보드를 이동시킬 수 있고, 가로 모드에서는 키보드 위에서 pinch zoom in/out 을 하여 키보드를 분할하거나 다시 합칠 수 있습니다.

▲ 베가 NO6의 가로모드에서는 키보드 사용이 불편할 수 있다.


▲ 가로모드인 경우, 키보드 위에서 pinch zoom in/out 하여 키보드를 분할하거나 합칠 수 있다.



▲ 베가 NO6 한 손 모드 동작



 
4. 베가만의 노트, V노트
갤럭시노트2에 S노트가 있다면, 베가 NO6에는 V노트가 있습니다. S펜을 활용하는 편의성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포토샵에서 제공됐던 멀티 레이어 기능을 지원하여, 레이어 간 작업이 가능하고 병합도 할 수 있어서 그림을 잘 그리는 분들이라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손 글씨, 도형인식, 필기인식을 지원하여 손 쉽게 그림을 그리거나 필기를 할 수 있도록 V노트에서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베가 NO6의 V노트 편집 화면


▲ V노트에서는 사진 및 동영상, 지도, 녹음 메모, 클립아트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첨부하여 노트 작성이 가능하다.


▲ 베가 NO6의 V노트에는 멀티 레이어 기능이 들어가 있어서 기존 포토샵 작업에 익숙한 사용자라면 좀 더 파워풀하게 V노트를 활용할 수 있다.


5. 심플 모드
베가 NO6는 대화면 폰이지만, 그럼에도 눈이 어두워 잘 보이지 않는 어르신들을 위해 심플 모드라는 센스 있는 UI를 제공합니다. 심플 모드로 변경을 하면, 메인 화면에서 꼭 필요한 위젯과 앱만 큰 아이콘으로 제공되고 나머지는 바로가기를 통해 실행할 수 있습니다.


 

▲ 베가 NO6에서 심플 모드를 활성화하면 여러 기능들이 큼지막한 버튼으로 변경된다.


6. 제스쳐로 명령어 실행하는 기능
일반적으로 검색을 하기 위해서는 웹 브라우저 어플을 실행하고, 주소창에 검색어를 입력한 후, 검색이 가능합니다. 베가 NO6에서는 이런 동작을 한 단계 줄일 수 있도록 제스쳐를 통해 특정 명령어를 실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위 이미지처럼 텍스트 액션창에 '하늘다래?' 라고 쓰면 자동으로 웹브라우저가 열리면서 '하늘다래' 라는 키워드로 구글 검색을 진행하게 됩니다. '홍길동c' 라고 쓰면 '홍길동'에게 전화를 걸기도 합니다. '하늘다래!' 라고 쓰면 '하늘다래' 라는 상호명으로 지도 검색을 해서 알려줍니다. '하늘다래@' 라고 쓰면 '하늘다래' 에게 이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텍스트 액션도 잘 활용하면, 자주 사용하던 포털 검색 및 전화, 메시지, 이메일, 지도 등을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기 인식 능력이 좋은 편인 듯 하지만, 악필이라면 조금 애매한 기능이기도 할 것 같네요^^;


7. 리모트샷 기능
베가 NO6의 독특한 기능 중 하나인 리모트샷은 두 대의 스마트폰을 NFC 태깅 기술(Direct Wi-Fi)으로 연결하여 하나는 화면, 하나는 리모컨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기능입니다.


NFC 태깅이 가능한 스마트폰끼리 뒷면을 마주댄 상태로 폰 화면을 연결하여 한 개의 폰은 찍고자 하는 피사체에 맞춰서 거치해두고, 한 개의 폰은 리모컨 형태로 활용하여 멀리 떨어진 곳에서도 화면을 보면서 촬영할 수 있습니다.

▲ 하나의 스마트폰은 실제 촬영할 방향에 맞춰두고 거치한다.



연결된 다른 스마트폰은 위 이미지처럼 리모컨으로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화면이 공유되어 멀리 떨어진 곳에서도 촬영이 가능하고 단체 사진을 찍을 때도 포즈나 표정을 화면으로 확인하면서 찍을 수 있어서 매우 유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셀카 사진이나 먼 거리에 있는 풍경 사진, 단체 사진을 찍을 때 정말 유용할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사진에서 얼굴을 터치하여 인식한 후, 새 연락처에 추가하거나 기존 연락처에 적용할 수 있는 기능, 분실폰 개인정보 보호가 강화된 V Protection 기능 등 사용자 편의성과 보안을 강화한 기능들도 추가되었습니다.

▲ 베가 NO6 극장 영상

베가 NO6는 6인치급(5.9인치) FULL HD 디스플레이를 채택하고 V터치, 리모트샷 등 사용자들을 위한 편의 기능등을 대폭 추가한 매력적인 스마트폰입니다. 1.5GHz 쿼드코어 CPU와  Adreno 320 GPU를 채택하여 더 빠른 퍼포먼스를 낼 수 있으며 1300만 화소 후면 카메라 뿐만 아니라 FULL HD 전면 카메라 또한 큰 특징 중 하나입니다. 배터리 또한 3,140mAh 용량을 지원하여 큰 화면이라도 배터리가 광탈하지는 않을 듯 하고 통화시간 기준으로 1,000분, Wi-Fi를 끈 상태에서 450시간까지 대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출시하자마자 통신사에서 매우 낮은 가격으로 판매가 되고 있어서 좀 놀라긴 했는데, 가격이 낮다고 해서 성능까지 낮은 스마트폰은 절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사용자분들이 기존 팬텍 계열 스마트폰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은 부분 중 하나가 업데이트와 사후 관리가 느리다는 점이었는데, 팬텍에서 기술에 투자하고 있는 상황을 비춰봤을 때는 앞으로 계속 개선 될 것 같다고 판단이 되고 실제 베가 NO6와 같은 폰은 디자인과 기능이 모두 만족스러운 편이라, 주위 분들에게 추천할 수 있을만한 매력적인 스마트폰이라고 생각합니다. 

베가 NO6에 대해 궁금한 사항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로 문의해주세요. 바로 답변해드리거나 내용이 길어질 경우, 리뷰를 통해 다시 한 번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본 포스팅은 VEGA 오피니언 기자단 활동으로 지원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 와...자세한 리뷰 잘 보았습니다. 핸폰을 이거로 바꿔볼까 고민이 되네요.

  • 이거 옵g 프로를 보니 옵G를 사고 싶었는데~
    베가6를 보니 또 베가6가 사고싶네요~~
    뽐뿌질 어떻게 할까요???ㅎㅎ
    유용한 기능들이 한가득이네요~~ㅎㅎㅎㅎ
    고민입니다~ㅎ

  • 우와... 괜찮긴 하네... 가격이 저렴하다면...ㅎㅎㅎ
    근데... 지인이 사서 좀 봤는데...
    작은걸 사용해서인지 너무 크더라...ㅎㅎㅎ

  • 가...갖고싶다.

  • 깔끔한게 아주 좋네요!!

  • 노트2 살펴보다가 요즘 베가에도 눈길이 가네요.
    키보드 기능 완전 스마트한데요. 급속충전되는 충전기도 괜찮고 ^^
    갈수록 좋은 폰들이 나오니 이거 원~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02.24 19: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깔끔하니 참 좋은걸요^^
    참 탐나는걸요 ㅎ

  • 스맛폰이 갈수록 좋아져요~ ^^
    이녀석도 탐나요~ ㅎㅎㅎ

  • 액정 크기가 참 맘에 드는데요~
    영화볼때 딱 좋겠습니다 ^^

  • chouette6 2013.03.19 21: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동영상볼때 진짜 볼맛납니다
    카메라 화질도 좋아서 두번 만족!
    전 두가지 가장 많이 쓰는데 후면터치나 이어폰도 좋아서 진짜 잘샀다고 생각해요
    포스팅 잘 보고 갑니다!

  • MIJINNNN 2013.03.24 02: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베가 넘버6 외관부터 기능까지 자세한 리뷰 감사합니다^^

  • hello0085 2013.12.12 10: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흠 저도 이 리뷰를 보고 정말 기대하면서 구매 결정했고, 현재 사용중인 유저입니다. 스마트폰으로 팬택제품은 처음 써봤는데, 현재 그 인상은 정말 별로입니다. 사용 초기 삼성S3(삼성이 화질은 별로라는 걸 이때 느낌)보다 좋은 화질에 연신 놀라며 좋아했지만 기본어플들인 카메라 및 손전등 위젯 등은 언제나 1분도 채 안되서 강종하거나, 실행조차 안되는 사태가 허다하며, 이런 문제는 다른 어플 사용시에도 종종 발생합니다. 제가 뽑기를 잘못했다면 어쩔 수 없다지만, 이제는 베가 제품과는 영원히 빠이 하기로 맘 먹었답니다.

    • 음, 우선 리뷰 작성한 입장에서 죄송스런 마음이 생기네요^^;
      제가 만든 제품은 아니라 사용기만 올린 것이지만,
      말씀하신 사항은 제가 전혀 겪어 보지 못한 증상이라;;
      A/S 센터에선 어떻게 대응을 하던가요??

      기본 어플에서 문제가 생기면 그것만큼 불편한게 없는데 말이죠..;;

      에고...안타깝습니다 ㅠ_ㅠ

  • 익명 2014.05.14 07: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