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제품 바라보기/Smart Device

삼성스마트TV 2013년 신제품 (F8000시리즈, UHD TV 85S9) 발표회현장

삼성스마트TV 2013년형 신제품 (F8000 시리즈, UHD TV 85S9) 발표회 현장


지난 19일 삼성전자 서초사옥 다목적홀에서 삼성전자의 스마트TV와 UHD TV 신제품을 공개하는 미디어데이 행사가 있었습니다. 저는 낮시간엔 시간을 맞출 수가 없어서 저녁에 진행한 블로거데이에 참석하게 됐는데요. 스마트TV는 지인이 사용하는 것을 보면서 평소 관심이 많았는데, 삼성전자의 새로운 스마트TV 발표회가 있다는 소식에 기대감을 갖고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지난 1월 CES에서 공개되었던 신제품들이 이 날 행사에서도 등장했는데요. 스마트TV F8000, F7500 시리즈와 85인치 초대형 프리미엄TV인 UHD TV 85S9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었습니다. 


삼성전자는 46/55/60/65/75형 F8000 등 스마트TV 16개 시리즈 70여 개 모델을 순차적으로 출시할 예정이고 새로운 혁신을 통해 8년 연속 전세계 판매 1위 달성은 물론 초대형 프리미엄 TV라인업을 한층 강화해 프리미엄 시장에서의 입지 또한 확고히 한다는 전략입니다.







이 날 퇴근을 늦게 하는 바람에 제품을 오랜 시간 둘러보진 못했지만, 지인이 사용하고 있던 예전 삼성 스마트TV에 비하면 많은 부분에서 업그레이드 된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컴퓨터 앞에서 글 쓰는건 좋아해도 TV보는 건 그리 즐겨하지 않아 별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지만, 제품을 하나씩 둘러보다보니 새로 하나 장만해야 하나..라는 생각이 계속 들더군요^^;
(절대 예쁜 도우미분이 설명해주셔서 그런 것 아닙니다 ㅋㅋㅋㅋㅋ)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F8000 시리즈는 46/55/60/65/75인치로 다양한 제품군이 출시됩니다. 눈에 띄는 기능으로 스마트허브가 있는데, 기존에 있던 기능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여 스마트TV를 좀 더 파워풀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품이 구성되어있었습니다. 


스마트허브를 좀 더 스마트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스마트 리모컨입니다. 그냥 누르는 버튼만 있는 일반 TV 리모컨과는 다르게 터치패드가 있어서 움직임을 좀 더 편하게 할 수 있고, 숫자를 쓰면 인식이 되어 해당 채널로 이동 되고, 웹 화면에서는 스크롤 하거나 마우스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셋톱박스나 홈시어터, DVD플레이어 등 다양한 기기들을 통합해서 사용할 수 있는 장점 가득한 스마트 리모컨입니다.




기존에 스마트TV를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분들에게 희소식은 TV 뒤쪽에 에볼루션 키트를 장착하여 기능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소프트웨어만 업그레이드 한다고 생각했었는데, 듀얼코어 프로세서에서 쿼드코어 프로세서로, GPU와 메모리의 성능까지 업그레이드가 가능해 기존 스마트TV 사용자도 에볼루션 키트를 통해 완전 새 제품처럼 만들 수 있겠네요.


행사장에서 들어보니 에볼루션 키트 가격은 60만원으로 책정되었으나 기존 스마트TV를 이용하고 있는 소비자에게는 쿠폰을 제공하여 반값인 30만원에 구매할 수 있도록 한다고 하니, 기존 사용자분들은 꼭 업그레이드 해보세요^^ PC 부품 업그레이드 하는 기분이 날 것 같습니다.


스마트허브 기능을 좀 더 세분화하여 살펴볼 수 있도록 F8000 제품들이 전시되어있었는데요. 세미나 시작 시간 때문에 자세히는 못 둘러 보고 간단히 살펴봤습니다.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하는 스마트 콘텐츠들을 통해 소셜 미디어 활용, 여러 앱 활용, TV 프로그램 시청, 영화&TV 다시보기, 사진/동영상/음악 재생하는 등 스마트TV의 활용도는 정말 많은데요. 피트니스 게임인 사이버 바이크 같은 게임을 통해 운동과 게임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콘텐츠도 있습니다. 거실에 두면 가족들과 함께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영화 & TV다시보기 패널을 통해 즐겨보는 장르, 인기 장르, 특집 등 취향과 인기도에 따른 추천 영화와 드라마를 볼 수 있다.


▲ On TV 패널에는 사용자가 채널을 선택할 수 있는 것은 기본이고 시청 습관이나 시청 이력등을 분석해 현재 방영하고 있거나 예정인 프로그램 중 사용자 취향에 맞는 프로그램을 추천해주는 똑똑한 기능이 있다. TV는 지상파만 볼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앱기반의 IPTV, 케이블 채널 등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을 청취할 수 있다.


▲ 앱스 패널에서는 기본 웹브라우저 뿐만 아니라 뮤직 서비스, 페이스북, 증권/경제 사이트, 금용노래방 등의 다양한 앱을 통해 스마트TV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 추천 메뉴를 통해 좀 더 스마트하게 활용할 수 있는 앱을 추천하고, 설치된 앱들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다.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기능이다.


▲ 소셜 패널에서는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SNS 서비스, 기타 웹 서비스를 연동하여 각 계정에 등록된 친구들과 콘텐츠 정보를 나누고 서로 인기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스카이프 앱을 통해 화상 통화를 할 수도 있다.





이번 신제품 발표에서 많은 관심을 받은 또 다른 제품은 UHD TV 85S9인데요. 타임리스 갤러리라고도 불리는 85인치 초대형 화면에 많은 블로거분들이 관심을 보이셨습니다. 액정이 큰 만큼 가까이서 보면 선명도가 떨어지진 않을까 걱정했는데, 빠르게 움직임을 보이는 영상을 봐도 선명하면서 깨끗한 이미지를 재현해주더군요. 기본적으로는 스탠드 형태지만, 벽걸이로도 활용 가능합니다.

늦게 도착하여 제품을 둘러볼 시간도 부족했고, 세미나 시간도 어쩌다보니 늦어져서 이미 다른 순서들은 지나갔더군요 ㅠ_ㅠ




해외에서 제품 발표회할 때나 온라인 영상으로 봤던 초대형 와이드 화면에 2013 Samsung Smart TV Blogger Day 라고 큼지막한 문구가 나오는 것도 신기했습니다. 매번 시간이 안맞아 IT관련 세미나나 발표회는 온라인으로 접하다보니 개인적으론 독특한 느낌을 주는 행사였습니다.


수 많은 블로거분들이 행사에 참여했으나 세미나장이 너무 넓어서 그런지 아~주 조용한 가운데 스마트TV에 대한 소개가 진행되었고, '스마트 TV를 통한 Hoem Ecosystem' 이라는 주제로 벤치스퀘어 명승은 대표님의 세미나가 이어졌습니다. 30분 정도 진행되었는데 녹음해서 갖고 올 정도로 개인적으론 재밌게 들었습니다. (분위기는 매우 조용했지만=_=)




 
세미나가 끝나고 마지막으로 추첨을 통해 스마트TV를 증정하는 행사가 이어졌는데, 추첨이 순식간에 진행되고 당첨 되신 남자분도 무덤덤하게 나가서 인사만 하고 받고 들어오시다보니 추첨이 꿈인지 생시인지 잠시 헷갈렸습니다. 전 아쉽게 추첨권을 넣지 않아서 기회조차 없었네요^^;

삼성전자의 앞서가는 스마트TV 신제품 발표회를 갔다와서 생각해보니 앞으로 스마트TV는 다양한 콘텐츠의 활용 뿐만 아니라 여러 디바이스들과 융합하게 될 것 같습니다. 앞으로 변화하게 될 스마트TV 환경과 사람과의 관계등에 대해 약간은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분들도 없지 않아 있지만, 스마트TV가 스마트한 사람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스마트한 사람들이 스마트TV를 사용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긍정적인 시각으로 삼성 스마트TV에 대해 바라볼 수 있도록 블로거로써도 제안할 수 있는 활동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앞으로 여러 환경 변화에 빠르게 발 맞춰 나가야 할 것 같네요!

2013년뿐만 아니라 앞으로 출시될 삼성 스마트TV가 기대됩니다!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