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서비스 바라보기/Website

N모비스, 모바일웹개발 쉽게하는 방법

N모비스, 모바일웹개발 쉽게하는 방법


기업의 소식을 전달하기 위해 홈페이지와 블로그, SNS 등을 활용하는 곳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데, 스마트폰 사용자가 늘어남에 따라 모바일웹개발에 대한 관심도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개발자나 디자이너가 없는 일반 중소기업, 소상공인 분들은 모바일웹페이지를 개발하고 싶어도 개발 비용이 부담될 뿐만 아니라 지식이 없다보니 추가 개발 혹은 수정에 대한 비용이 계속 나가는 일이 허다합니다.
홈페이지는 어찌어찌 제작했으나 스마트폰에서 홈페이지를 보게 되면 zoom in/out 하면서 봐야 하니 고객들의 불편함을 알면서도 모바일 웹페이지를 추가로 개발할 여력이 없는 곳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모바일 홈페이지를 클릭 몇 번으로 손쉽게 만들 수 있는 N모비스 서비스에 대해 소개해드릴테니, 소상공인분들 혹은 중소기업 마케팅 담당이신 분들은 주의 깊게 살펴봐주세요 ^^
 
■ N모비스에서 모바일웹개발을 위해 서비스 신청하는 방법
N모비스는 기업 소개 페이지, 제품 관련 이미지 페이지, 일정 공유, 게시판, 지도 페이지 등 모바일 홈페이지에 기본적으로 갖춰야할 웹페이지를 클릭 몇 번으로 간단하게 개발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현재 7일 무료 체험을 할 수 있길래 제 블로그 관련 소식을 전달하는 모바일웹을 개발하기 위해 서비스를 신청했습니다. 

소개페이지와 이미지를 볼 수 있는 앨범, 게시판, 약도 등을 만들고 모바일웹페이지의 배경 및 각 메뉴 아이콘에 대한 설정을 몇 번 클릭을 통해 만들었는데 총 들어간 시간은 30분 남짓이었습니다. 그래서 나온 결과물이 어떻게 생겼냐구요? 아래 이미지를 보시죠 ^^


30분 가량 대~충 클릭해서 만든 하늘다래표 모바일웹페이지입니다. 디자이너가 아니다보니 색감에 대한 센스는 매우 부족하지만, 그래도 기본적으로 갖춰야할 구색은 맞췄죠? ^^

N모비스 서비스를 활용해서 모바일웹페이지를 어느정도 수준까지 개발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기 위해 7일 무료 체험은 꼭 해보시길 권유해드리고 싶은데요. 무료 체험 신청하는 방법과 대략적인 제작 방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N모비스 홈페이지 메인 좌측에 있는 '신청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그럼 위 이미지에 보시는 것과 같은 페이지가 나오는데요. N모비스에서는 개인이나 일반 기업, 소상공인 분들이 활용할 수 있는 모바일웹 시스템과 고객접점을 체계적으로 운영하는 프랜차이즈, 보험사, 학습지회사 등 전문조직 운영회사에서 홍보프레임 구축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모바일웹 그룹시스템 두 가지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저는 1인 기업(?)이므로 모바일웹 시스템을 신청해봤습니다. (현재 7일 무료체험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모바일웹등록 페이지에서는 모바일웹 아이디와 제목, 관리자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작성한 아이디가 모바일 페이지의 주소가 되고, 제목이 모바일웹페이지의 상단에 나오게 되므로 기업의 이름이나 성향에 맞는 키워드로 입력을 하시면 됩니다.


정보를 모두 입력하고 등록 저장을 하면 신청기간 및 신청종류, 결제관리 페이지로 이동을 하게 되는데요. 여기서 이미지 저장용량 및 페이지뷰, 기간 선택 등을 할 수 있는 옵션 선택하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N모비스 모바일웹 신규신청 페이지에서 옵션 선택 페이지를 잘 체크해봐야 하는데요. 이미지 저장용량과 페이지뷰, 기간에 따라 비용이 다르게 책정됩니다. 회사 홈페이지의 일일 방문자수와 페이지뷰, 이미지 용량 등을 고려해서 체크해서 선택하면 됩니다. 현재는 7일 체험해보는게 목적이므로 '7일 체험해보기' 옵션을 선택하고 저장합니다.


기본 정보와 옵션 정보를 모두 입력하고 저장하면 위 이미지와 같은 관리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 화면에서 페이지 메뉴과 내용을 추가 및 수정, 삭제 할 수 있고 배경 및 기본 아이콘 등의 화면을 꾸밀 수 있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페이지와 게시판 등이 생성되어있는데 만들고자 하는 모바일웹 형태에 따라 신규로 게시판을 추가하거나 수정하고 삭제 하면 됩니다.


■ N모비스에서 모바일웹 손쉽게 개발하고 입맛대로 꾸미기
위 단계까지 마치셨으면 기본적으로 생성되는 게시판이나 페이지로 모바일 페이지는 이미 생성이 완료 되었습니다. 이제 기업이나 개인에 맞는 형태로 수정을 해줘야 하는데요. 그 방법을 간단히 소개해드릴테니 따라 오세요 :)


먼저 페이지메뉴는 페이지 및 게시판, 캘린더, 앨범페이지로 연결 할 수 있는 네 가지 방법을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기업 소개나 연혁 등의 소개는 페이지연결 페이지로 만들면 되고, 공지사항이나 고객과의 소통을 위한 채널은 게시판연결 페이지를 생성하면 됩니다. 또한, 회사의 개발 일정 혹은 세미나 소식, 기타 일정을 알리기 위해서 캘린더 연결 페이지를 활용할 수 있고, 제품을 판매하는 곳이면 앨범페이지를 활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페이지메뉴 추가하기 화면에서는 페이지 형태 뿐만 아니라 메뉴 순서, 메뉴 아이콘 등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현재 메뉴 아이콘은 13개 카테고리로 나눠 수백개의 아이콘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모바일웹페이지 분위기에 맞는 아이콘을 선택하면 됩니다. 디자이너가 없어서 홈페이지 뿐만 아니라 모바일웹페이지 개발을 망설이셨던 분들은 이제 손쉽게 클릭 몇 번으로 완성 가능다는 사실!

▲ N모비스 모바일웹 개발 손쉽게 하는 방법 - 캘린더를 만들어 회사 및 개인 일정 공유가 가능함


캘린더 메뉴를 만들어 제품을 만드는 제조업을 하시는 분들은 고객에게 납푼 기한에 대해 알려줄 수도 있고, 회사의 일정을 등록하여 고객들에게 알리는 기능을 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모바일웹을 개발하시는 분들은 지인들에게 자신의 일정을 알리는 용도로 활용할 수도 있겠네요.(물론 이 부분은 구글 캘린더 공유 기능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만^^;)

▲ N모비스 모바일웹 개발 손쉽게 하는 방법 - 페이지연결을 통해 회사 소개 및 연혁 페이지 등을 만들기


'페이지 연결' 페이지를 통해 회사 소개 및 연혁 등의 정보를 담은 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간단히 텍스트 형태로 만들어도 되지만, 사진 및 동영상 등을 넣어 꾸밀 수 있도록 편집 화면의 에디터 기능을 활용해서 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에디터에 있는 지도 기능을 통해 회사의 위치를 알리는 페이지 제작도 가능하구요. ^^
'전화걸기 넣기' 기능도 제공하여 소개 페이지에 기업으로 바로 전화를 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요즘 맛집 주문할 수 있는 어플들에도 이런 기능이 있죠?^^)


제조업체나 음식업체용 모바일웹을 개발하는 경우에는 앨범 페이지 활용이 더욱 많아질 것 같습니다. 새로운 메뉴 혹은 신규 개발된 제품에 대해서 앨범 페이지를 활용해 이미지로 고객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인데요. 물론 동호회 모바일웹페이지를 만들었다면 동호회 모임 사진을 앨범 페이지로 만들수도 있을 것 같네요. 


처음 기획했던 모바일웹페이지의 구성에 맞춰 페이지 및 게시판, 앨범 페이지, 지도 페이지 등을 개발 완료 했다면, 업체 및 단체의 분위기에 맞는 디자인으로 변경할 필요가 있습니다. 모바일웹페이지를 제작하는데 발목을 잡는 것 중 가장 큰 요인이 디자인인데, N모비스 서비스를 활용하면 간단히 모바일웹 배경 및 메뉴 아이콘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상단바 꾸미기 기능을 실행하면 상단바에 있는 홈 버튼 및 리스트 버튼, 상단바 모양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홈 버튼과 리스트 버튼은 각각 24개의 아이템을 제공하고, 상단바 모양은 약 40종의 아이템을 제공하고 있어서 색상과 모양을 구색에 맞춰서 선택하면 됩니다.


배경이미지 또한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이미지들이 예뻐서 그대로 사용해도 되지만, 업체나 단체에 맞는 이미지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나의 이미지 올리기' 기능을 활용하면 됩니다. 간단히 클릭~클릭~하는 것만으로 디자인 제작을 뚝딱 해낼 수 있습니다.


N모비스 서비스를 통해 모바일웹을 개발하는 것은 모바일 홈페이지를 간단히 클릭 몇 번으로 개발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각 페이지에 상응하는 QR코드까지 자동으로 제작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QR코드를 제품박스나 전단지, 명함, 홍모물 등에 부착해서 모바일웹페이지를 홍보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N모비스의 QR코드 제작 서비스는 디자인이 평범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요즘은 QR코드도 색상이나 배경 디자인을 변경하여 나만의 혹은 해당 기업만의 QR코드를 만든 곳도 많이 늘어나고 있거든요. QR코드 디자인 업데이트도 차후 있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N모비스 서비스를 통해 모바일웹을 개발하는 방법은 여기까지만 설명해드려도 될 것 같구요. N모비스 홈페이지에서 제작한 나만의 모바일웹페이지가 어떤 형태로 보여지는지 확인해봐야겠죠? ^^


제가 선택한 모바일웹페이지 타이틀명과 메인 화면 메뉴 버튼들, 그리고 우측 상단의 각 메뉴 드롭다운 메뉴가 잘 정렬되어 생성되었습니다. 메일 화면에 있는 메뉴 버튼 정렬은 현재 세로 혹은 가로로 일렬 정렬하거나 아니면 2줄로 정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데, N모비스 홈페이지에서 메뉴를 정렬한 것과 실제 스마트폰에서 보는 것이 조금 다르긴 했습니다. 아마도 해상도별로 100% 완벽하게 고려가 되고 있진 않은 것 같은데요. 이 부분은 차후 업데이트로 많이 판매되는 스마트폰들의 해상도별로 정렬을 다르게 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가 있었으면 더 좋은 서비스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N모비스 서비스로 개발한 모바일웹페이지 - 페이지 연결, 달력 페이지

▲ N모비스 서비스로 개발한 모바일웹페이지 - 지도 페이지, 앨범 페이지, QR코드

제가 임의로 만든 소개페이지와 블로그 관련 일정 또한 아주 잘 나오네요. ^^ 스마트폰 어플 관련 개발을 잠시 해본 경험으로는 이런 페이지를 공부해서 만들고, 디자인까지 하는건 결코 단기간에 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어려운 일이라죠.

하지만 N모비스 서비스를 활용하면 클릭 몇 번하고 페이지 내용 몇 자 쓰는 정도로 간단하게 모바일웹페이지를 뚝딱 개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페이지에 따른 QR코드를 만들 수 있어서 앞서 소개해드린 것처럼 제품, 박스, 전단지, 명함 등에 부착하여 홍보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구요. 

N모비스는 상품 등록에 제한이 없어서 모든 제품의 QR코드와 모바일웹페이지를 즉시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어서 제조업을 하시는 분들이 모바일웹페이지를 만들어 기업 소개 및 홍보에 쉽게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외식업을 하는 업체에서는 모든 메뉴를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촬영해서 소개할 수도 있고, QR코드를 활용해 전단지에 모두 담을 수 없는 다양한 서비스나 제품 관련 정보를 N모비스로 만든 페이지로 연결하여 소개할 수 있는 형태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여태까지는 일반 홈페이지나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서비스를 통해서만 홍보를 했었는데, N모비스 서비스를 통해 모바일 웹페이지를 쉽게 개발해서 또다른 홍보 채널로 활용할 수 있을 듯 하고, 동호회 카페를 운영하시는 분들도 모바일에서 볼 수 있는 동호회 모바일웹페이지를 만들어서 운영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어떤 서비스인지는 직접 경험해보시는게 좋겠죠? 아래 링크로 가셔서 지금 바로 가입하시고 7일 무료로 우선 만들어 보세요! 충분히 만족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모바일웹 개발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는 방법, N모비스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