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제품 바라보기/Sound Device

삼성 무선 포터블 오디오 DA-F60 사용기

삼성 무선 포터블 오디오 DA-F60 사용기


스마트기기 활용도가 높아짐에 따라 자연스레 액세서리도 다양한 제품군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 중 보조 액세서리 용도로 가장 많이 구매하는것이 외장 배터리와 외장 스피커인데요. 외장 스피커의 경우, 블루투스 형태로 연결하는 무선 스피커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데, 휴대성과 디자인이 강조되다보니 출력이나 음질이 우수한 제품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또한, 무선 연결을 위해 블루투스를 주로 많이 도입하게 되는데, 연결 절차가 귀찮아서 사용하지 않으시는 분들도 많다보니 유선 케이블 연결을 지원하거나 NFC 기술을 활용하여 쉽게 연결할 수 있는 기술을 지원하는 스피커들도 출시가 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블루투스로 연결하여 무선 오디오로 활용할 수 있으면서 유선으로도 연결 할 수 있고, NFC 기술을 활용하여 손쉽게 연결 설정을 할 수 있도록 개발된 삼성 무선 포터블 오디오 DA-F60에 대해서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 삼성 무선 포터블 오디오 DA-F60 디자인 및 구성
삼성에서 출시한 무선 포터블 오디오 DA-F60는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음악을 즐길 수 있으면서 휴대성을 강조한 기존 무선 스피커들과는 다르게 출력이 좋은 편이라 풍부한 오디오 사운드를 즐길 수 있는 제품입니다. 제품 기능에 대해 설명해드리기 전에 구성을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죠. 


무선 포터블 오디오 DA-F60은 전원 어댑터, 오디오 케이블, 커버 페브릭, 사용 설명서, 제품 본체로 꽤 간단한 구성으로 이뤄져있습니다. 이 제품은 블루투스 뿐만 아니라 유선으로 연결하여 활용할 수도 있으므로 오디오 케이블을 기본적으로 제공해주는군요. 전원 어댑터는 무선 포터블 오디오 DA-F60의 내장 배터리 충전을 위해 제공됩니다.


처음 제품 설명서를 봤는데, 커버 페브릭이 구성품으로 있어야 하는데 따로 보이지 않아 한참 찾았는데, 알고보니 제품에 이미 씌워져 있더군요^^; 페브릭은 스피커 보호용 커버 역할도 하고, 제품 디자인을 좀 더 세련되게 보이도록 하는 장점이 있더군요.

▲ 무선 포터블 오디오 DA-F60 커버 페브릭 - 자석 형태로 고정된다.


▲ 무선 포터블 오디오 DA-F60 커버 페브릭을 씌워두면 좀 더 세련된 느낌을 전달해준다.



무선 포터블 오디오 DA-F60의 배터리나 동작 상태를 나타내는 LED가 제품 위쪽의 우측면에 위치하고 있어서 커버 페브릭을 씌워둔 상태에선 보이지 않아 처음엔 커버를 덮었다 씌웠다 하는 동작을 반복하게 되더군요^^; 자석 형태로 되어있어서 손쉽게 가능하긴 하지만, 그래도 LED가 보이는 것을 좋아 하시는 분들은 커버 페브릭을 사용하지 않으실 것 같네요.


무선 포터블 오디오 DA-F60는 총 출력 20W의 2채널 스피커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휴대용 블루투스 스피커들에 비하면 출력이 꽤 좋은 편입니다. 오디오 크기는 225 * 131 * 46.5 mm(가로*높이*깊이) 이고, 본체 무게는 1.1kg입니다. 네오디뮴 스피커와 패시브 베이스 라디에이터를 통해 강한 소리와 풍부한 저음을 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실제로 연결해서 들어보니 콤팩트한 사이즈임에도 베이스가 탄탄하게 표현되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 무선 포터블 오디오 DA-F60 뒷면 디자인



(깜빡하고 보호 비닐을 벗기지 않고 사진을 촬영했네요^^;)
무선 포터블 오디오 DA-F60는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블루투스 연결 뿐만 아니라 유선 연결(AUX)를 지원합니다. 또한, 내장 배터리를 충전해서 사용하는 방식이다보니 후면에 전원 연결선 연결부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USB 서비스 포트는 펌웨어 업데이트를 위해 활용하기도 하지만, USB 케이블로 스마트폰을 충전할 수 있는 기능도 지원합니다. 외장 배터리 용도로 사용할 제품은 아니지만, 급할 땐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더군요. (빠른 충전이 가능하진 않습니다. ^^;)

▲ 무선 포터블 오디오 DA-F60 후면 지지대를 세울 수 있다.


▲ 무선 포터블 오디오 DA-F60 지지대로 세워둔 모습 (전면)


▲ 무선 포터블 오디오 DA-F60 지지대로 세워둔 모습 (옆면)

▲ 무선 포터블 오디오 DA-F60 우측면 기능 버튼



무선 포터블 오디오 DA-F60의 오른쪽 측면에는 음량 조절 버튼, 음소거 버튼 등 제품 기능 버튼들이 있습니다. 하나씩 설명해볼까요? ^^

첫 번째로 볼륨 조절 버튼은 살짝 눌러서 사용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위 이미지에서 오른쪽처럼 살짝 올라와있는 상태에서 볼륨 조절이 가능하구요. 사용하지 않을 때는 밀어 넣어두면 됩니다. 볼륨 조절 버튼 바로 밑에는 음소거 버튼이 있어서 소리를 급하게 꺼야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Function으로 표시된 기능 버튼은 이 제품이 지원하는 3가지 모드를 누를 때마다 변경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무선 포터블 오디오 DA-F60는 블루투스와 AUX로 연결할 수 있고 무선으로 TV와 연결하여 TV의 소리를 더욱 가까운 곳에서 생생한 음질로 들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해당 기능 버튼을 누를 때마다 모드가 변경되며, 현재 상태에 따라 LED 모양이 변합니다.


전원 버튼을 살짝 눌러도 ON/OFF가 가능한데, 5초간 눌러주면 충전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모양 LED가 꺼져 있는 상태는 완전 충전, 녹색은 60%~90%, 노랑색은 30%~60%, 빨간색은 30% 이하를 나타내고 빨간색이 깜빡이면 충전이 필요함을 나타냅니다.

▲ 충전을 하고 있는 동안에도 배터리 잔량 LED가 켜짐

무선 포터블 오디오 DA-F60의 내장 배터리의 용량은 2,200mA입니다. 배터리 완충까지 걸리는 시간은 약 3시간이고, 배터리 지속 시간은 약 12시간입니다. USB 케이블을 통해서도 충전이 가능했다면 좀 더 좋았을텐데, 그 부분은 아쉬움으로 남네요^^;

이제 무선 포터블 오디오 DA-F60의 디자인과 구성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해드렸고, 실제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무선 포터블 오디오 DA-F60는 NFC로 초간단 연결이 가능하다!
서두에 설명드린 것처럼 이 제품은 NFC 기술을 지원하여 일반 블루투스 기기보다 더 빠르고 간단하게 연결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연결 방법은 무선 포터블 오디오 DA-F60의 좌측면 N 마크가 있는 부분에 NFC 호환이 가능한 스마트폰과 같은 블루투스 기기를 가볍게 터치해주면 바로 연결 과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NFC 연결 기능 테스트를 위해 갤럭시S4와 연결해봤습니다. 갤럭시S4 상단 인디케이터바에서 NFC 연결 기능을 활성화 시키고 위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무선 포터블 오디오 DA-F60의 N마크에 갤럭시S4 뒷면을 살짝 터치하는 것만으로도 연결이 진행됩니다. 블루투스 연결을 위해 기기를 검색하고 선택하고 코드를 입력하던 이전 연결 과정에 비해 굉장히 간단하고 편리하죠.

연결 시, 한가지 체크해야 할 사항은 화면 잠금 기능이 비활성화 되어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화면 잠금 기능이 설정되어있으면 NFC 기능이 동작하지 않습니다.)


갤럭시S4 에서 NFC 기능을 활성화하고 기기 뒷면을 무선 포터블 오디오 DA-F60 좌측 부분에 살짝 터치하면 위 이미지처럼 블루투스 연결을 계속 진행할지 여부를 묻는 확인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여기서 "예"를 선택하면 연결 과정이 진행되고, '연결되었습니다' 라는 메시지와 함께 연결이 완료됩니다.


무선 포터블 오디오 DA-F60의 NFC 연결 해제 또한 매우 간단한데요. 연결 할 때와 똑같은 동작으로 좌측 패널 상단을 가볍게 터치해주면 자동으로 연결이 해제됩니다. 현재 NFC로 기기가 연결 되어있는 상태에서 다른 기기를 연결하고 싶다면, 처음 연결하는 동작과 동일하게 좌측 패널 상단을 기기로 가볍게 터치해주는 것만으로도 간단히 기기 전환이 가능합니다. 블루투스 연결을 어렵고 복잡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매우 유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무선 포터블 오디오 DA-F60를 블루투스로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우측 패널에 있는 Function 버튼을 눌러 블루투스 기능을 선택합니다. 이 상태에서 Function 버튼을 3초간 누릅니다. 그러면 블루투스 LED 표시등이 빠르게 깜빡이게 되는데, 무선 포터블 오디오 DA-F60가 블루투스 페어링 모드 상태가 되었음을 알려주는 표시입니다.


페어링 모드 상태에서 연결할 블루투스 기기에서 블루투스 기능을 켜고 무선 포터블 오디오 DA-F60를 검색하면 됩니다. 리스트에는 [Samsung] W_Audio 라고 나오더군요.


검색된 기기를 터치하면 간단히 연결이 완료됩니다. 연결하는 블루투스 장치에 따라 PIN 번호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때는 '0000' 을 입력하면 됩니다.

 무선 포터블 오디오 DA-F60는 APT-X 코덱으로 음질의 손실 없이 음악을 전송할 수 있는 기술이 도입되어, 무선임에도 스테레오 사운드를 재현할 수 있습니다. 다만, 블루투스 연결의 특성상 신체의 일부가 기기의 송수신부와 접촉되거나 장애물이 있는 경우, 동일한 주파수 대역을 가진 타장비가 주변에 있는 경우 등 사용자 환경에 따라 노이즈가 발생하거나 오작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선 포터블 오디오 DA-F60 또한 블루투스로 연결되는 기기이므로 그런 부분이 발생할 수 있음은 인지하고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선 포터블 오디오 DA-F60는 NFC와 블루투스 연결 외에도 SoundShare 기능도 지원합니다. 이 기능은 블루투스 호환이 가능한 삼성 TV에 제품을 연결하는 기능인데, 집에 TV가 없어서 이 기능은 테스트해보지 못했습니다. ^^; 집에 블루투스 호환이 가능한 삼성TV가 있으신 분들은 설명서를 보고 연결해보시면 소파에 앉아서도 2.1 채널을 만든 듯한 음향 효과를 느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연결해서 소리가 웅장하거나 효과음이 큰 영화 보고 싶네요^^;)

▲ 무선 포터블 오디오 DA-F60는 베이스 효과를 따로 설정할 수 있어서 원하는 음향 설정에 맞춰서 해당 기능을 ON/OFF해서 들으면 됩니다. 베이스 설정이 ON 상태인 경우에는 저음부가 더 강해지고 타격음이 좀 더 강해지는 느낌을 주더군요. 



무선 포터블 오디오 DA-F60를 노트북에 유선 케이블로 연결(AUX 모드)해서 사용해보고, 갤럭시S4로 블루투스로 연결해서도 사용해봤습니다. 우선 갤럭시S4와 같은 휴대용 장치와 연결 할 때는 아무래도 NFC를 활용해 간단히 터치하는 방식으로 연결할 수 있어서 매우 편리했습니다. 사실 이 제품을 활용하기 전에는 NFC 기능을 꺼두고 사용했었는데, NFC 기능의 편리함을 한 번 경험했더니, 이젠 NFC를 활용할 수 잇는 기능이나 기기가 없는지 찾아다니게 되더군요^^;

무선 포터블 오디오 DA-F60의 장점은 출력이 20W로 큰 편이라, 다른 무선 블루투스 스피커들의 경우, 출력이 낮아서 음악을 크게 들을 수 없다는 단점을 어느정도 커버해준다는 점이고, 네오디뮴 스피커와 패시브 베이스 라디에이터를 통해 강한 소리와 풍부한 저음을 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인 것 같습니다. 또한, 전체적으로 세련된 디자인이라 선반위에 올려놓든, 예쁜 탁자위에 올려놓든, 바닥에 그냥 놔두든 나름의 멋스러움을 가져다주는 제품이라고 생각됩니다.

갤럭시S4로 댄스부터 비트 강한 일렉트로닉, 강한 고음부가 많은 헤비메탈/락 장르, 공간감을 잘 표현하는지 확인해보기 위해 클래식 장르까지 모두 들어봤는데, 울림이 좋은 우퍼 스피커와 같은 음질을 보여주는 제품이라 비트감 있고 베이스가 쿵쿵 울리는 타격감 있는 음악 재생시 그 효과를 톡톡히 보여줬습니다. 묵직한 타격감을 보여주더군요! 
블루투스 스피커의 특성상 악기와 보컬이 다양하게 혼합된 음악들을 비싼 이어폰으로 듣는 것처럼 매우 선명하고 명확하게 구분할 정도의 해상력을 보여주긴 힘들지만, 음악을 감상하는데는 큰 지장이 없었습니다. 우퍼용 스피커로 음악을 들으면 어떤 느낌인지 대충 이해하실 것 같네요. 

마지막으로 무선 포터블 오디오 DA-F60의 디자인 및 연결, 짧은 음악을 감상하는 모습까지 영상으로 담아봤으니 생생한 모습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영상을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 무선 포터블 오디오 DA-F60 디자인 및 음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