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제품 바라보기/Phone & Tablet

갤럭시S4, 다양한 카메라 기능

갤럭시S4, 다양한 카메라 기능


갤럭시S4가 출시되고 CPU 및 디스플레이 성능 및 크기와 무게가 전작보다 많이 업그레이드되어 하드웨어 상으로도 많은 이슈가 되었는데요. 정작 갤럭시S4 광고를 본 사용자들의 기억엔 하드웨어적인 퍼포먼스 업그레이드보다는 Smart Pause, Smart Scroll, Air Gesture, S Health 등 사용자 편의성을 높여주는 기능 추가가 더욱 많이 남는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감성을 자극하는 다양한 카메라 기능이 많이 추가되었는데요. 갤럭시S4 광고 영상에서 흔히 보셨던 사진에 소리를 담는 Sound & Shot 기능과 Dual Shot, Animated Photo 등 시간과 장소에 따라 갤럭시S4 카메라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이 무궁무진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갤럭시S4의 추가된 카메라 기능에 대해 준비해봤습니다.


■ 갤럭시S4, 일상을 특별하게 담다
갤럭시S4의 카메라는 후면 13MP + AF(1080p 30fps 촬영), 전면 2MP로 전작보다 하드웨어적으로도 성능 향상이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어 시간과 장소에 따라 다양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 갤럭시S4 카메라 모드 선택



자동, 뷰티 페이스, 베스트 포토, 사운드&샷(Sound&Shot), 드라마샷(Drama Shot), 애니메이티드 포토(Animated Photo) 등 총 12가지 모드를 제공해주어 상황에 따라 특별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그 중 갤럭시S4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과 그 외 기능들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갤럭시S4 카메라 기능 - 듀얼샷(Dual Shot)
갤럭시S4의 듀얼샷 기능은 전후면 카메라를 모두 활용하여 피사체만 사진을 찍을 수 있던 일반적인 방식이 아닌 촬영자까지 모두 한 장의 사진에 담아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설정하는 방법은 자동 모드에서 좌측 상단의 카메라 전후면을 나타내는 아이콘을 선택하면 위 이미지처럼 액자 프레임이 추가되고 프레임 안쪽에 전면 카메라로 찍히는 부분이 들어가게 됩니다.


흔히 아이 사진을 찍기 위해 엄마가 아이를 안고 사진을 찍게 되는데, 그럼 아빠는 그 사진 속에서 평생 없는 사람이 됩니다. 아이가 물어 보면 '사진 찍은 사람이 아빠야~' 라고 알려줄 순 있겠죠^^; 
하지만 갤럭시S4의 듀얼샷 기능을 활용하면 아이와 엄마, 사진을 찍고 있는 아빠까지 한 사진 속에 모두 담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일상에서 음식 먹고 있는 사진이라든지, 재밌는 장면을 촬영하면서 그 장면을 보는 내 표정을 담고 싶을 때 등 다양한 설정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결혼식 참석 인증샷 용도로 촬영을 했네요^^;)



■ 갤럭시S4 카메라 기능 - 드라마 샷(Drama Shot)
스노보드를 타는 멋진 장면을 여러 컷으로 찍어서 CF처럼 한 장에 담고 싶은데 방법이 없을까요? DSLR로 연속 촬영을 해서 포토샵으로 편집해도 되겠지만, 갤럭시S4를 갖고 있다면 이런 드라마 같은 사진 촬영이 가능해집니다. 갤럭시S4의 드라마 샷 기능으로 사진을 찍으면 여러 장의 사진을 일정 시간 동안 촬영을 하게 됩니다.

▲ 갤럭시S4 드라마샷 기능, 사진 선택

촬영된 여러 사진 중, 한 장의 사진으로 담고 싶은 부분만 체크해서 저장을 하면 되는데요. 첫 이미지처럼 모든 사진을 체크해도 나름의 느낌 있는 사진이 되지만, 위 이미지처럼 일정 거리를 두고 체크하니 훨씬 보기 좋은 사진이 나오더군요.

▲ 갤럭시S4 드라마샷 기능

원하는 컷을 선택하고 저장하면 위 이미지처럼 움직이는 모습을 한 장의 사진으로 담을 수 있습니다. 아이가 움직이는 모습, 스노보드를 타고 멋지게 점프하는 장면, 축구 선수가 슛하는 장면 등을 드라마처럼 한 장의 사진으로 담을 수 있는 기능이라 굉장히 매력적이더군요.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움직이는 피사체가 여러 개면 드라마 샷 촬영이 거의 안 된다는 점이었습니다. 차기 버전에서는 사용자가 선택한 피사체를 동적으로 추적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면 좀 더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 될 것 같습니다.



■ 갤럭시S4 카메라 기능 - 애니메이티드 포토(Animated Photo)
갤럭시S4에 추가된 카메라 기능 중 애니메이티드 포토를 가장 많이 활용했던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움직이는 사진(.GIF)을 갤럭시S4 내에서 만들어줄 뿐만 아니라 원하는 부분을 움직이거나 멈추게 편집할 수도 있어서 굉장히 재밌는 사진을 많이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카메라 모드 중, 애니메이티드 포토 기능을 선택하고 사진을 촬영하면 위 이미지처럼 애니메이션을 편집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상단에 있는 애니메이션을 선택하고 일정 부분을 선택하면 선택한 부분만 움직이는 사진을 만들 수 있고, 정지를 선택하고 일정 부분을 선택하면 선택한 부분이 정지된 상태인 움직이는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방향이나 잘라내기 등의 추가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데, 애니메이션과 정지 기능만으로도 재밌는 움직이는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 갤럭시S4 카메라 기능 - 애니메이티드 포토로 일부만 움직이는 사진 만들기


▲ 갤럭시S4 카메라 기능 - 애니메이티드 포토에서 원하는 부분만 선택해서 움직이는 사진 만들기

애니메이티드 포토로 만든 사진은 고화질로 여러 컷의 움직이는 사진 모여 한 장의 파일이 만들어지는 형식이다 보니 용량이 꽤 큰 편이라 글에 삽입하면 로딩 시간이 길어질 듯하여 움직이는 사진이 만들어진 결과물을 동영상으로 보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짧게 촬영했으면 용량이 작은 파일을 만들 수 있었을 텐데, 전부다 너무 길게 촬영해서^^;)

▲ 갤럭시S4 카메라 기능 - 애니메이티드 포토 활용 영상

위 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제가 임의로 선택한 영역이 움직이거나 혹은 정지되어있는 상태로 움직이는 사진이 만들어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영상에서 보여 드린 모든 사진은 동영상이 아닌 움직이는 사진 파일로 웹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GIF 파일입니다.



■ 갤럭시S4 카메라 기능 - 사운드&샷 (Sound&Shot)
갤럭시S4 광고 영상을 보신 대부분 분들이 가장 많이 기억하는 카메라 기능은 사운드&샷 기능입니다. 부모님께 여행지에서 느꼈던, 혹은 주변에 들리는 소리를 사진과 함께 들려주고자 할 때, 연인에게 '사랑해'라는 음성과 함께 사진을 보내고 싶을 때, 아이에게 동물 울음소리를 사진별로 들려주고 싶을 때 등 사진뿐만 아니라 소리까지 추억으로 남길 수 있는 기능이 갤럭시S4의 사운드&샷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갤럭시S4의 카메라 모드에서 사운드&샷을 선택하고 사진을 찍으면 위 이미지처럼 9초간 음성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좀 더 길게 음성을 넣고 싶을 때도 있긴 하지만, 9초 정도면 웬만큼 필요한 소리를 다 넣을 수 있더군요. 여행 갔다가 소리를 기억하고 싶어서 사진을 찍고 따로 메모를 해두던 습관을 이제는 사운드&샷 기능으로 사진을 찍고 어떤 느낌을 기억하고 싶었는지 바로 음성으로 남길 수 있어서 좋더군요. 사진이 저장된 후, 따로 음성 파일을 찾아다니는 형태가 아니라 갤러리에서 사진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음성이 플레이 되는 방식이고요.

사운드&샷에서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사운드&샷으로 저장된 사진은 갤럭시S4가 아니면 음성을 들을 수 없다는 점이었습니다. 다른 스마트폰으로 전송해도 귀로 듣고 눈으로 즐기는 사진이 아닌 그냥 눈으로만 볼 수 있는 평범한 사진이 되어버리는 것이죠^^;

암튼 갤럭시S4의 사운드&샷으로 찍은 사진도 동영상으로 볼 수 있게 준비해봤습니다.

▲ 갤럭시S4 카메라 기능 - 사운드&샷으로 저장된 사진 보기



■ 갤럭시S4 카메라 기능 - 베스트 페이스
베스트 페이스 기능은 다섯 장의 사진을 고속으로 촬영하여 가장 좋은 표정의 사진을 선택해 하나의 파일에 합성해서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인데요. 이 기능은 최근 출시한 스마트폰 대부분에서도 지원하고 있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사진 속 인물의 얼굴을 누르면 여러 번 촬영된 이미지가 하단에 나오게 되고 그 중 선택한 이미지로 저장되는 방식이죠. 다양한 표정을 가진 모델을 찍을 때 활용하면 좋은 기능입니다.


■ 갤럭시S4 카메라 기능 - 파노라마 
갤럭시S4의 파노라마 기능으로 촬영하다 굉장히 놀랐습니다. 전작뿐 아니라 최근 사용해본 스마트폰들의 파노라마 기능들은 대략 (천천히 움직이며 찍는 경우) 180~270도 정도 범위까지만 촬영할 수 있었는데, 갤럭시S4의 파노라마 기능은 360도 이상 촬영이 가능하더군요.

▲ 갤럭시S4 카메라 기능 - 파노라마 촬영


위 이미지들을 클릭해보시면 크게 보실 수 있는데, 좌측 끝과 우측 끝이 같은 위치가 촬영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내가 있는 곳의 360도를 모두 한 사진으로 담아 기억하고 싶다면 갤럭시S4의 파노라마 기능으로 촬영하시면 매우 만족스러운 사진을 담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갤럭시S4 카메라 기능 - 스포츠 
스포츠 기능은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를 찍을 때 좋은 기능입니다. 위 이미지는 일반 모드(자동)로 촬영한 사진인데요. 아이가 배드민턴을 하고 있다 보니 라켓 부분이 흔들려서 촬영되었습니다. 물론 이런 사진도 나름 생동감이 느껴지긴 하지만, 좀 더 정확한 사진을 얻기 위해서는 셔터 속도를 빠르게 할 필요가 있고 이를 갤럭시S4에서는 스포츠 기능으로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 갤럭시S4 스포츠 기능 - 라켓을 휘두르는 순간도 정확하게 포착!



▲ 갤럭시S4 스포츠 기능 - 그네를 타는 아이들의 모습도 정지 화면처럼 포착 가능!


갤럭시S4가 출시되고 카메라 성능이나 다양한 기능에 대해서는 사용자들에게 많은 만족도를 주었지만, 카메라 전환 속도나 모드 전환 속도 등 여러 문제점이 있어서 오히려 갤럭시S4의 품질이 떨어져 보이는 역효과가 생기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2회에 걸친 최신 펌웨어 업데이트로 현재는 카메라 전환이나 모드 전환 속도가 많이 개선되어있는 상태입니다. 


서두에 말씀드린 것처럼 하드웨어 성능이 전작보다 많이 업그레이드되었지만, 개인적으로는 사용자들에게 사용성과 편의성을 높여주는 다양한 기능이 추가된 것이 갤럭시S4의 가장 큰 특징이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갤럭시S4의 다양한 카메라 기능으로 매일 재밌는 사진을 많이 찍고 다니고 있어서 개인적으론 굉장히 만족스럽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갤럭시S4의 자동 모드로 아무런 효과 없이 촬영한 사진을 소개해드리고 리뷰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진은 원본을 리사이즈만 해서 업로드 했습니다.)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갤럭시S4 일반모드(자동)로 촬영한 사진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