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바라보기/음악 바라보기

소년공화국, 소녀시대 등과 작업한 디자인 뮤직은 누구?

소년공화국, 소녀시대 등과 작업한 디자인 뮤직은 누구?


사람들이 잘 모르는 음반, 가수, 작곡가 등에 대한 간간히 리뷰를 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대한민국에 많은 히트곡들의 배후에 있는 다국적 프로듀싱팀 '디자인뮤직'에 대한 소개와 그들이 작곡한 곡들에 대해 살펴볼까 합니다.
 
▲ 디자인뮤직이 작업한 소녀시대 - 소원을 말해봐 [유투브 바로가기]
 
디자인뮤직이  한국에서 정식적으로 노출이 되었던 곡은 아마 소녀시대의 '소원을 말해봐' 가 아닐까 생각이 되는데요. 이 곡은 처음 들었을 때, 리한나( Rihanna)의 Don't Stop The Music을 떠올리게 했던 비슷한 패턴음악이라고 생각됩니다.
파워풀한 Saw계열의 신스소리가 더위를 확 날려버릴 듯한 느낌을 주었고 서브로 더해주는 디테일한 신스들에서도 디테일이 보이는 곡이었죠. (물론 소녀시대의 칼군무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곡이기도 하죠!)
 
 ▲ 디자인뮤직이 작업한 소녀시대 - I Got A Boy [유투브 바로가기]
 
디자인뮤직이 소녀시대의 곡 중 최근에 다시 작업한 곡은 'I Got A Boy'인데요. SM의 수장 프로듀서 유영진과 공동작업한 것으로 알려졌죠. 이 곡은 소녀시대의 보이시한 매력을 어필할 수 있는 이미지를 만들어준 곡으로 많은 인기를 끌었던 곡이죠~!
기사를 보니 이 곡의 가사를 15분만에 썼다고 하던데, 영감을 얻어 빠르게 작곡하거나 작사한 곡이 오히려 더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끄는 것처럼 이 곡 또한 그 짧은 시간에 쓴 것치곤 퀄리티가 뛰어나서 다시 한 번 놀랬다죠!
소녀시대의 'I Got A Boy'는 앞서 소개해드린 것처럼 디자인뮤직이 유영진과 같이 작업한 곡이고 특유의 힙합 느낌이 대중시장에서 호불호가 많이 갈리긴 했지만, 1위 후보로서의 역할은 톡톡히 해냈던 곡이었다고 생각됩니다.
 
▲ 디자인뮤직이 작업한 이효리 - Bad Girl [유투브 바로가기]
 
오랜만에 컴백하여 나쁜여자로 돌아온 이효리의 'Bad Girl'또한 디자인뮤직이 작업했는데요.  피아노의 리듬과 불협같은 터치감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며 어쿠스틱 밴드사운드로 재즈틱한 팝의 느낌을 주는 곡입니다.  이효리의 도도한 컨셉에 맞춰 곡 분위기도 도도한 느낌을 전달할 수 있는 포인트를 잘 잡은 곡이라고 생각됩니다.

▲ 디자인뮤직이 작업한 소년공화국 - 전화해 집에
 
다음은 대한민국 히트 작곡가 박근태와 디자인뮤직이 공동 작업한 소년공화국의 데뷔곡 '전화해 집에' 입니다. 글로벌 아이돌이란 타이틀을 갖고 활동하기 시작한 소년공화국의 시작을 알리는 트랜디한 사운드와 다시 돌아온 오토튠 그리고 중독성 있는 훅의 허밍이 그간 작업을 해왔던 모든 곡들에서 경험한 노하우를 잘 풀어내는 곡이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이 곡은  클럽튠 사운드와 신나는 유로비트의 구성으로 청량감이 느껴지는 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여성에게 적극적으로 매력 어필을 하는 쿨한 남자의 태도를 그린 가사가 더해져 신나는 파티의 분위기를 한층 더 잘 표현했다고 생각됩니다.
태국과 싱가포르, 인도네시아와 필리핀에서는 지난 18일 아이튠즈를 통해 '전화해 집에' 를 발매했는데, 발매 당일 1위를 차지하는 등 해외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합니다.
같은 앨범의  수록곡인 ‘Special Girl'은 따듯한 톤의 기타루프가 메인이 되어 밴드사운드 위주의 곡인데이 곡은 랩 파트가 좀 더 많아서 타이틀곡과는 또 다른 분위기를 주어 소년공화국의 또 다른 이미지를 어필할 수 있도록 곡의 차별화를 둔 것 같습니다.

프로듀싱팀인 디자인뮤직이 작업한 다른 곡으론  며칠 전에 EP앨범으로 우리 곁으로 돌아온 아이비의 수록곡 중 'Summer Holiday'와 '아마조네스'도 있는데요.  두 곡 모두 일렉트로닉기반의 댄스곡이고 국내 댄스곡과는 달리 팝적인 냄새가 물씬 나는데 멜로디라인도 독특하고 심플한 메인 신스의 루프 진행의 패턴 음악으로 앨범의 전체적인 컨셉을 잘 보여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 소개한 소녀시대, 이효리, 소년공화국, 아이비 등 유명한 혹은 주목받고 있는 가수들의 곡들을 작업한 디자인뮤직의 음악 스타일 어떠신가요?
개인적으론 가수들의 새로운 모습을 끌어낼 수 있는 곡들을 만들어내는 능력이 있는 멋진 프로듀싱팀이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 디자인뮤직 관련 포스팅 유의사항
음원을 그대로 글에 포함해서 들려드리는 것은 저작권에 문제가 생기는 것이므로 유투브 링크로 대신하니 양해부탁드립니다. (소년공화국의 '전화해 집에' 뮤직비디오는 저작권자에게 개인적으로 알아보고 기재를 허락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