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서비스 바라보기/PC Program

패러렐즈 8, 맥북에어 윈도우 설치하는 방법

패러렐즈 8, 맥북에어에 윈도우 사용하는 방법


얇고 예쁜 디자인 때문에 맥북프로나 맥북에어를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익숙하지 않은 맥OS 환경 때문에 맥북프로나 맥북에어에 윈도우를 설치해서 사용하는 방법을 찾아 익숙한 환경으로 세팅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윈도우에서는 VMware 를 이용해 다른 운영체제를 설치하지만, 맥OS에는 어떤 소프트웨어가 있는지 모르셨던 분들을 위해 오늘은 패러렐즈8을 이용해 맥OS에 윈도우7이나 윈도우8을 설치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패러렐즈 8, 맥북에어에 윈도우8 설치하기
앞서 소개해드린 것처럼 맥북프로나 맥북에어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2차 운영체제로 윈도우7이나 윈도우8을 설치해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버전의 윈도우를 설치해서 멀티 부팅하는 형태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가상 머신을 이용해 가상의 환경에 윈도우를 설치해서 사용하게 됩니다. 윈도우에서는 다양한 OS를 설치하기만 해도 멀티 부팅 환경이 만들어지긴 하지만, 파일 구조가 꼬이기도 하고 디렉토리 구조가 굉장히 복잡하게 꼬여버릴 수도 있기 때문에 주로 VMware 라는 가상머신을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되는데요. 

맥북프로나 맥북에어의 맥OS 환경에서는 VMware가 아닌 패러렐즈 혹은 부트캠프라는 프로그램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부트캠프의 경우, 맥북에어에서 윈도우를 사용하기 위해 매번 재부팅을 해줘야 하고, 현재 환경을 저장해서 복원할 수 있는 스냅샷 같은 기능도 되지 않으며 파워풀하게 사용하고자 하는 유저들의 요구 사항에 맞춰 충분히 구현되진 않은 프로그램이다보니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패러렐즈' 입니다.

윈도우 환경에서 VMware를 사용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맥북에어에 패러렐즈를 활용해 윈도우를 설치하는 것은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가상 머신, 가상 운영체제이기 때문에 원하는 시점을 저장(스냅샷)해두어 원상복구 할 지점을 선택해 언제든 깔끔하게 복원할 수 있고, 문제가 생겼을 때도 편하게 복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저처럼 소프트웨어 품질검사를 하는 사람들은 다양한 운영체제를 한 PC에 설치해서 각 환경에 따른 이상 유무를 늘 테스트해봐야 하다보니 일반 데스크탑에서는 VMware를 맥북에어에서는 패러렐즈를 설치해서 윈도우 환경에 맞춰 세팅한 다음 테스트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물론 앞서 설명드렸던 것처럼 맥북프로나 맥북에어를 가볍고 디자인이 예뻐서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iOS 관련 개발이나 디자인 관련 작업 등 맥OS 환경에서 여러 작업을 하셔야 하는 분들도 많이 구매를 하십니다. 하지만, 이 분들도 가장 익숙한 운영체제는 윈도우이기 때문에 맥북프로나 맥북에어 사용자들도 패러렐즈를 활용해 가상 윈도우를 설치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더군요. (저희 팀에 계시는 분도 맥북에어 좋아보여서 샀는데, 윈도우 설치해서 윈도우로만 구동하신다고 하더군요^^;)

아무튼 얘기가 넘 길어졌는데, 맥북에어에 패러렐즈 8을 이용해 윈도우7 혹은 윈도우8을 설치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패러렐즈 8, 다운로드 버전으로 설치하기
오늘 소개해드리는 패러렐즈 8 (Parallels Desktop 8 for Mac)은 패키징 형태로도 판매가 되고 있지만, 다운로드를 받아 시리얼 코드만 입력하여 간단히 설치할 수 있는 방법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는 다운로드 방식으로 설치하는 방법을 설명해드리려고 하구요 :)

먼저 패러렐즈 8의 제품키를 입력하여 다운로드하고 시리얼 번호를 다시 발급받아야 하므로 해당 사이트[바로가기]로 이동하여 제품키를 입력합니다. (Enter Code 클릭)


Enter Code를 선택하면 제품키와(Promo Code) 이름, 이메일, 회사 등의 개인정보를 넣으면 되고, Submit을 눌러 완료합니다.

▲ 패러렐즈 8 및 개인 정보 입력을 완료하면 인증키와 함께 이메일이 발송됨


▲ 이메일로 패러렐즈 8 설치 시 입력할 인증키가 발송됨





패러렐즈 데스크톱 8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하게 되고, 설치 버튼을 누르면 설치 과정이 진행됩니다.




설치 과정에서 인증 키를 입력하게 되는데, 이메일로 전송된 인증 키를 입력하면 우측에 녹색 체크가 표시되고 인증 버튼을 누르면 설치가 간단히 완료됩니다.


■ 패러렐즈 데스크톱 8 에서 윈도우 8 설치하기 
패러렐즈 데스크톱 8을 설치하는 과정을 아주 간단히 설명해드렸습니다. 설치 과정이 매우 간단하므로 크게 설명해드릴 부분이 없기도 했구요.^^ 오늘 리뷰의 핵심 내용인 맥북에어에 패러렐즈 8을 이용하여 윈도우 8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패러렐즈 8을 설치하고나면 패러렐즈 위자드(Parallels Wizaerd)가 실행됩니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 크롬OS, 우분투, 안드로이드를 포함한 윈도우 및 기타 운영체제(OS)를 다운로드 하여 간단히 자동 설치할 수 있는데요. 패러렐즈 데스크톱 사용자들은 패러렐즈 위자드를 이용해 현재까지 윈도우를 50만회 이상 다운로드 했다는 통계도 나왔더군요.

암튼 오늘은 패러렐즈 데스크톱의 OS 다운로드가 아닌 이미 보유하고 있는 윈도우 8 설치 이미지를 패러렐즈 8에 인식시켜 설치하는 방법을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VMware를 이용해 가상 OS를 설치해보신 분들이라면 매우 쉽게 따라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Windows 나 기타 OS 를 DVD나 이미지 파일로 설치합니다' 를 선택합니다.

▲ 새로 설치 화면으로 넘어가 이미지 원본이 있는 경로를 선택한다.






새로 설치 화면에서 이미지경로나 설치 CD가 있는 드라이브를 지정해줍니다. 저는 이미지를 이용할 것이므로 USB 드라이브를 선택해, 이미지 파일을 열어줍니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윈도우 8의 제품키를 입력하도록 되어있는데, 해당 부분의 체크를 해제해서 우선은 제품키를 입력하지 않고 자동 설치 과정을 진행하도록 합니다.


패러렐즈 8 은 맥과 윈도우를 통합해서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두 가지 제공합니다. 윈도우 프로그램이 윈도우 바탕화면 없이 표시되어 내 문서 및 음악, 사진을 윈도우와 맥 응용프로그램에서 통합해서 사용할 수도 있고, 윈도우 바탕화면과 프로그램들을 하나의 창에 띄워 맥과 윈도우를 각각 별도의 창에서 실행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우선 가상 운영체제가 설치된 것을 분리해서 맛보기 위해 'PC와 유사하게'를 선택해 설치합니다. 물론 '맥과 유사하게' 옵션은 설치 후에도 변경이 가능합니다.

▲ 다양한 운영체제를 설치할 예정이라면 이름만 보고 알 수 있도록 정확히 입력하는 것이 좋다.



이미지를 선택하고 이름을 입력한 후, 다음 과정으로 넘어가면 윈도우 설치가 진행됩니다. 윈도우 설치를 위해 재부팅이 된다거나 전체 화면으로 진행되어 다른 작업을 못하는 것이 아니라 별도의 창에서 진행되므로 설치를 실행하는 동안 다른 작업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 패러렐즈에 윈도우 8을 설치할 때도 일반적인 윈도우 8 설치 과정과 동일하다.


▲ 윈도우 8 설치가 완료되고 PC 이름을 입력 후, 다음 과정으로 이동





윈도우 8 설치는 이전 버전들에 비하면 정말 빠르게 완료되네요^^ 설치 완료 후, 제품 키 등록 및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등록을 해 기존에 사용하던 환경과 동일하게 동기화시켜줍니다.

▲ 윈도우 8은 설치된 PC에 대한 사용자 인증 과정을 거쳐야 함


▲ 마이크로소프트 계정과 동기화하면 바탕화면 및 기존 사용하던 환경과 동일하게 동기화 됨



설치 및 동기화가 완료되었습니다. 패러렐즈 8에 윈도우를 설치하는 것이 어떤 형태인지 궁금하셨던 분들에게는 위 이미지 하나면 모든 설명이 완료가 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기본 맥OS 환경 내에서 또 다른 창을 열어 윈도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패러렐즈입니다. 간단하죠? ^^


패러렐즈 8의 윈도우 창 좌측 하단에서 대기 모드 및 일시 중지, 종료, 중지 등을 할 수 있는데, 패러렐즈 8 환경 설정을 확인하기 위해 우선 정지를 선택해줍니다.

▲ 우측 하단의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면 환경 설정을 할 수 있다.



패러렐즈 8 환경설정에서는 윈도우 8 구동 및 기타 사용 환경을 위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일반 설정에서는 가상머신의 이름 및 CPU  수, 메모리, 하드디스크 크기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VMware를 사용할 때는 윈도우 8을 설치해서 다양한 프로그램 구동을 위해 2기가 이상의 RAM을 필요로 했는데, 패러렐즈 8 은 1기가 정도로도 충분한 느낌이었습니다.

실제로 가상 머신에 RAM을 할당하는 것은 '많은게 좋다(more is better)'가 성립되지는 않습니다. 더 많은 RAM은 가상 머신이 실행되고 대기모드로 들어가는데 더 많은 시간을 요구하며, 맥이 이를 관리하는데 더 많은 부하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일상적인 용도로 윈도우 7과 윈도우 8을 사용하는 유저라면 (맥에 아무리 많은 램이 있더라도) 가상 머신에 1GB 정도의 램을 할당하는 것도 충분하며, 가상 머신에서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도 1.5~2GB 정도가 권장됩니다.

 

가상 머신을 구동할 때 얼마나 많은 코어를 할당할지, 또 32비트 가상 머신을 사용할지 아니면 64비트 가상 머신을 사용할 지는 사용자가 가상 머신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달려있습니다. 많은 코어를 할당하면 속도가 빨리지는게 당연하지만, 굳이 가상 머신에 더 많은 코어를 할당할 필요는 없습니다. 패러렐즈에 윈도우 7이나 윈도우 8을 설치해 활용할 예정이라면 64비트 버전으로 설치하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옵션에서는 시작과 종료 설정, 최적화, 보안, 백업, 공유, 동시 실행 모드, 다중 모드 등 가상 머신에 대한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맥과 윈도우를 하나로 통합해 사용하는 것 같은 동시 실행 모드, 다중 모드 등에 대한 설정도 이 곳에서 가능한데, 환경 설정에 따른 변화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시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드웨어 설정에서는 CMOS 셋업을 하듯 부트 순서나 하드웨어 관련 다양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패러렐즈 8에 설치한 윈도우에서도 소리가 나올 수 있도록 설정하고, 네트워크 동작 및 USB, 블루투스 등의 동작이 가능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별도의 창이 아닌 맥 OS 바탕 화면에서 윈도우 프로그램 사용하기, 동시 실행 모드
맥 환경이 좋아 맥북 프로마 맥북 에어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윈도우에서만 실행이 가능한 오피스 프로그램이나 기타 프로그램들을 사용할 때만 패러렐즈를 설치하고 윈도우를 설치해 가상 머신을 구동시킵니다. 하지만 별도의 창에서 구동하는 것보다 맥에 일체화된 형태로 활용하기 위해 패러렐즈에서 지원하는 동시 실행 모드를 활용하게 됩니다.

동시 실행 모드는 OS가 페러렐즈 창안에 갇혀있는 것이 아니라 맥OS와 일체화된 형태로 구동되는 것으로 사파리에서 IE로 열기 버튼을 눌러서 바로 맥 화면 위에 IE를 실행할 수도 있으며 맥 응용 프로그램인 것처럼 맥 화면 내에서 자유롭게 배치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수 많은 응용 프로그램을 동시 실행 모드로 작업을 하기에는 다소 벅찬감이 있어서 그럴 때는 그냥 일반 모드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환경 설정에서 동시 실행 모드 동작 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을 켜둔다.

▲ 일반 모드로 사용하면 별도의 창에서 윈도우 프로그램을 실행하게 된다.



동시 실행 모드를 사용하기 위해 상단 메뉴에서 '보기 > 동시 실행 모드 시작하기' 를 선택해줍니다.


동시 실행 모드를 활용하기 위한 도움말이 팝업되고 커다란 붉은 화살표가 동시 실행 모드 실행 아이콘을 가리킵니다. 


일시 정지 모양의 아이콘을 선택하면 동시 실행 모드 관련 메뉴들이 드롭다운 됩니다. 이 중 Windows 시작 화면을 선택하면 일반 모드인 것처럼 윈도우 창이 실행됩니다. 여기서 다른 점은 윈도우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나 한컴 오피스, 윈도우 프롬프트 등의 다양한 윈도우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패러렐즈 가상 머신에 설치되어 별도의 윈도우 창에서 실행되던 프로그램들이 맥 화면 내에서 실행된다는 점입니다.

▲ 패러렐즈 8의 동시 실행 모드를 사용하면 맥OS에 익숙한 사용자들이 익숙한 환경에서 윈도우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해준다.



패러렐즈 8은 기존 버전보다 더욱 퍼포먼스가 좋아져서, 웬만한 작업을 하는데 있어서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패러렐즈 데스크톱 8은 수치상으로 기존 버전에 비해 입출력 동작 속도가 30%, 게임 실행 속도 30% 개선된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Retina display에서 깨짐 없이 완벽히 호환되고 윈도우 8을 원활히 사용할 수 있도록 최적화되어있습니다. 한국 사용자의 환경을 고려해 한글판 소프트웨어 또한 제공해줍니다.


패러렐즈 8 이 기존 버전에 비해 성능이 향상되고, 맥용 데스크톱 가상화 소프트웨어 시장 점유율 90%인 우수한 소프트웨어이긴 하지만, 가상머신의 자체적인 한계는 분명히 있습니다. 저사양 온라인 게임으로 분류되는 게임들을 돌려봤는데, 약간 버벅이긴 하더군요.

또한, 적은 양의 RAM을 할당해도 윈도우 구동과 기본적인 프로그램 사용에는 크게 무리가 없지만 오랜 시간 사용을 하다보면 메모리가 부족해지면서 Free RAM을 윈도우에 할당하더군요.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띄워두고 작업을 하게 되면 6~7GB까지도 점유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래서 맥북에서 맥OS와 윈도우를 동시에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8GB 이상의 RAM 용량이 필요하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물론 기본적인 인터넷만 하고 오피스 프로그램만 활용한다면 그 정도까진 필요 없겠죠^^


한가지 확실한 것은 VMware를 활용해 다양한 OS를 구동해 매일 업무를 하는 입장에서 패러렐즈 8 은 굉장히 진보한 가상 머신 소프트웨어라고 생각이 됩니다. 두 가지를 비교해 누가 더 좋다는 것을 정확히 측정해서 얘기하기는 애매하지만, 윈도우에서는 VMware, 맥에서는 패러렐즈라고 얘기해도 이상할 것 없는 파워풀한 소프트웨어라고 생각됩니다. 생각했던 것보다 실행 속도나 기타 동작 속도도 빠른 편이었고, 쾌적한 편이었습니다. VMware와 비교해둔 기사를 보니 패러렐즈의 배터리 관리 능력 또한 VMware에 비해 40% 가까이 더 우수하다는 측정값도 있더군요. 맥북 프로나 맥북 에어를 휴대해서 활용하기 위해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으니 이 부분 또한 큰 장점으로 다가올 것 같네요.

패러렐즈 데스크톱 8의 가격이 99,000원인데, 실제 자신의 맥북프로, 맥북에어에서 어느정도 퍼포먼스를 내주는지 알아보고 구매하는 것도 좋습니다. 다행히 다운로드를 하여 시험판으로 사용해볼 수는 있으므로 먼저 사용해본 후, 자신에게 맞는 퍼포먼스를 내준다고 판단되면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