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제품 바라보기/Camera

EOS M 펌웨어 업데이트 하는 방법

EOS M 펌웨어 업데이트 하는 방법


캐논의 미러리스 카메라 EOS M이 드디어 펌웨어 업데이트를 했습니다. 지난 6월 18일에 업데이트가 되었는데 이제서야 포스팅합니다. 글 쓰려고 여태 펌웨어 업데이트도 미루고 있었네요^^;

저는 제품 사진이나 외부 취재 간 경우에는 대부분 EOS 7D를 활용해 사진을 찍는데, 매일 갖고 다니는 카메라는 EOS M 입니다. 미러리스 카메라이기 때문에 무게도 가볍고 휴대도 편하다는 장점 때문인데요. 캐논 EOS M이 출시될 때만해도 캐논의 첫 번째 미러리스 카메라라고 해서 많은 분들이 기대했으나 느린 AF 속도 때문에 수 많은 렌즈군을 어댑터로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에도 사용자들에게 외면을 당했죠. 캐논 카메라를 사랑하는 사람으로써 속상한 일이긴 했습니다 ^^;

일반적인 스냅 촬영을 하는 경우에는 큰 불편함이 없었지만, 평소에 DSLR이나 다른 미러리스 카메라를 자주 활용하시던 분들은 EOS M가 AF를 잘 잡지 못하거나 느린 점을 체감하여 답답하다는 말씀을 많이 하셨습니다. (저도 적응되기 전엔 상황에 따라 불편할 때가 있더군요.)

하지만 이번 펌웨어 업데이트로 AF속도가 최대 2.3배 향상(캐논 발표)되어 기존 사용자들에게는 묵힌 체증이 내려가는 것 같은 반가운 소식이었습니다. 이번 펌웨어 업데이트로 EOS M에 대한 이미지가 많이 향상되었으면 합니다.
 
암튼 사설이 너무 길었는데, 캐논의 미러리스 카메라 EOS M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캐논 미러리스 카메라 EOS M 펌웨어 업데이트 방법
EOS M의 이번 펌웨어 버전은 2.0.2 입니다. 아래 내용과 같은 기능 수정 및 성능 향상이 있었는데요. 펌웨어 업데이트 내용 잠시 살펴보실께요~!
 

1. one-shot AF 모드에서의 포커싱 속도가 향상
2. EF-M11-22 mm F4-5. 6 IS STM렌즈 지원
* 펌웨어 업데이트를 실시하지 않고 EF-M11-22 mm F4-5. 6 IS STM을 사용하였을 경우, 간헐적으로 EOS M의 작동이 정상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4개 언어(중국어 간체, 헝가리어, 중국어 번체 국어, 한국어)에 대한 오기 수정

 
이번 펌웨어 버전 2.0.2은 버전 1.0.9 이전의 펌웨어를 탑재한 EOS M 제품 대상입니다. 카메라의 펌웨어가 이미 버전 2.0.2의 경우에는 펌웨어 업데이트가 필요 없습니다.

그럼, EOS M 펍웨어 업데이트 하는 방법 알아볼까요? 


먼저 EOS M 펌웨어를 캐논 공식 홈페이지로 이동하여 다운로드 받습니다. 상단 메뉴 > 고객제원 > 다운로드/FAQ 메뉴를 선택하고 위 이미지처럼 제품분류를 EOS M으로 선택하고 카테고리, 제품명, 문서종류를 선택해줍니다.


드라이버 & 소프트웨어를 선택하면 펌웨어만 나오길 기대하지만, 캐논 카메라 관련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쏟아져나옵니다. 리스트를 잘 살펴보면 EOS M 펌웨어 버전 2.0.2가 있습니다. 선택 고고!


페이지 이동하면 EOS M 펌웨어 2.0.2 관련 상세한 정보가 나옵니다. 지원 운영체제 및 업데이트 내용, 간단한 참고사항 등이 나오는데요. 밑으로 스크롤 쭉~ 내리셔서 펌웨어 파일 다운로드를 선택해줍니다.


다운로드 받은 압축파일을 풀어보면 펌웨어 업데이트 관련 설명서가 PDF 파일과 펌웨어 업데이트 파일이 있습니다. 설명서는 한국어 버전이 없습니다. 영어나 일본어 등을 못하는 분들을 위해서 한국어도 좀 지원해줬음 좋겠습니다.

하지만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걱정 마세요. 제가 알려드릴께요 ^^



EOS M 펌웨어 업데이트 시작!

EOS M 펌웨어 2.0.2 버전을 다운로드 하고 'EOSM1202.FIR' 파일을 SD카드에 넣어줍니다. 따로 폴더를 만들어서 넣어줄 필요는 없습니다.


SD카드를 EOS M에 다시 장착하고 촬영 모드를 위와 같이 변경해줍니다. (필수는 아니지만, 권장 사항이니 변경해두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펌웨어 업데이트를 위해 배터리는 풀로 충전해두는게 좋습니다. 물론 업데이트를 하는데 그리 긴 시간이 걸리는 것은 아니지만, 배터리가 없어서 중간에 꺼져버리면 내부적으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배터리가 없다면 전원 케이블을 꽂은 상태에서 진행하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INFO 버튼을 눌러 좌측 상단에 촬영모드를 선택해 M, Av, Tv, P 모드 중 하나를 선택해줍니다. 설명서 상에서는 P모드를 권장하던데 네가지 모드 중 어떤 것을 선택하시든 상관 없습니다.


CA모드나 기타 효과를 주는 장면 모드를 선택하게 되면 펌웨어 업데이트 메뉴가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선택해주는 것이니 참고하세요. 


장면 모드를 선택하고 MENU 버튼을 눌러 위 설정 메뉴를 찾아갑니다. 펌웨어 파일을 SD카드에 잘 넣어뒀다면 위 이미지처럼 펌웨어 버전을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펌웨어 버전을 선택해주면 카메라 혹은 렌즈 중 어떤 펌웨어를 업데이트 할 것인지 선택하게 됩니다. 우리는 카메라 펌웨어를 업데이트하는 것이니 선택해줍니다!

▲ EOS M 펌웨어 업데이트 진행






SD카드에 있는 펌웨어 버전 정보가 나오게 되는데, EOSM1202.FIR 이라고 나온다면 정상적으로 인식이 된 것입니다. SET 버튼 눌러서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펌웨어 1.0.6 버전에서 2.0.2 버전으로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OK 눌러줍니다.

▲ EOS M 펌웨어 2.0.2 업데이트 중



대략 10분 정도 지나면 업데이트가 완료됩니다.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면서 주의해야 할 점은 업데이트 진행 중, SD카드나 배터리를 빼는 동작을 하면 안되고 전원이 켜진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당연히 배터리가 없어서 꺼지는 경우도 없어야겠죠!
또한, 촬영 버튼을 눌러 촬영 시도를 하면 안됩니다. 다른 버튼도 누르지 않고 가만~히 놔두는게 가장 좋습니다.


EOS M 2.0.2 버전 펌웨어 업데이트를 완료하고 간단히 어제 구매한 책을 촬영해봤습니다. 흰색 바탕에 흰색 제품을 찍을 때 초점을 잘 맞추지 못했는데, 원포인트 초점으로 변경해서 테스트 해보니 확실히 AF속도가 많이 개선 되었네요. 

아래 영상은 캐논코리아 홈페이지에 EOS M 펌웨어 소식과 함께 올라온 리뷰에 삽입된 개선된 AF 관련 영상입니다. 기존 AF속도와 비교도 되어있으니 한 번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Body: EOS M / Lens: EF-M 18-55mm f/3.5-5.6 IS STM / Av: f/6.3 / Tv: 1/60s /
ISO: 400 / Picture Style: 자동(Auto) / 1920x1080, 30fps / 이전 펌웨어 1.0.6 버전
Body: EOS M / Lens: EF-M 18-55mm f/3.5-5.6 IS STM / Av: f/6.3 / Tv: 1/60s /
ISO: 400 / Picture Style: 자동(Auto) / 1920x1080, 30fps / 최신 펌웨어 버전


Body: EOS M / Lens: EF-M 18-55mm f/3.5-5.6 IS STM / Av: f/5.6 / Tv: 1/80s / ISO: 200 / Picture Style: 자동(Auto) / 1280x720, 60fpsBody: EOS M / Lens: EF-M 18-55mm f/3.5-5.6 IS STM / Av: f/5.6 / Tv: 1/800s / ISO: 100 / Picture Style: 자동(Auto) / 1280x720, 60fps

EOS M 기존 펌웨어 버전을 사용하고 계셨던 분들은 이번 기회에 빠르게 업데이트 하시길 바랍니다. 확실히 AF 속도가 많이 개선 됐어요! 
조만간 어댑터를 장착했을 때, AF속도가 어느정도 개선 됐는지 리뷰 한 번 준비해볼께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