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서비스 바라보기/Desktop PC

ipTIME A2004ns, 802.11ac 지원 유무선공유기 기능

ㅁipTIME A2004ns, 802.11ac 지원 유무선공유기 기능


올해 4월경부터 초고속 무선 랜, '802.11ac'에 대한 기사가 계속 쏟아져 나왔습니다. 그에 따라 이를 지원하는 듀얼밴드 와이파이 유무선공유기들도 계속해서 개발이 되고 있구요. 사실 익숙하지 않은 숫자로 된 규격이라 관련 분야에 관심이 많은 분들 외에는 기존 규격 조차도 처음 들어보는 분들이 대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존 보다 (이론상) 4배 빠른 기가 와이파이 시대를 열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802.11ac 규격을 지원하는 유무선공유기인 ipTIME A2004ns를 얼마 전 구입하여 관련 리뷰를 작성하려고 사진도 찍고 글감도 마련해둔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802.11ac 를 지원하는 갤럭시S4 에서 속도 테스트 해본 결과 이론상의 수치도 나오지 않고, 기존 2.4GHz 망보다 불안정한 접속을 보여 리뷰를 늦추다 우선 디자인 및 설치 리뷰부터 보여드리고 속도 관련 리뷰는 차근차근 자료 준비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먼저 글을 씁니다.


■ 802.11ac 듀얼밴드 와이파이 유무선공유기, ipTIME A2004ns 디자인 및 구성
최근 NAS 구성을 하기 위해 5년간 사용하던 공유기가 불안정한 속도를 보여줄지도 모른다고 판단하여 이웃 블로거 OCer님께 폭풍 문의 하여 공유기를 물색하던 차, '그래도 최신 제품이 좋겠죠' 라는 결론의 한 마디를 듣고 ipTIME A2004ns 를 구입하게 됐습니다. 사실 잘 모르는 분야에 대해서는 깊이 파고 들지 않는 편이고 그 분야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해 괜찮다고 하는 제품을 구입하는 경향이 강해서 어떤 제품인지 제대로 살펴보지도 않고 'OCer님이 좋다니까' 라며 덜렁 구매를 진행했네요.


ipTIME A2004ns은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802.11ac 무선랜을 지원하는 유무선 공유기입니다. 이는 차세대 무선 규격이라고 할 수 있는데 5GHz 대역에서 높은 속도의 근거리 통신망을 제공하는 802.11 무선 컴퓨터 네트워킹의 표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규격을 지원하게 되면 기존 802.11n의 최고 속도인 300Mbps 보다 더 빠른 최대 867Mbps의 무선 링크 속도를 지원한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다행히 제가 사용하고 있는 갤럭시S4 또한 이 802.11ac 규격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이므로 와이파이 환경을 좀 더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겠다 싶어 굉장히 큰 기대를 하고 구매한 제품입니다.

▲ ipTIME A2004ns, 박스 구성



ipTIME A2004ns 은 유무선공유기 본체, 12V-2A 고용량 어댑터, CAT.5e 케이블, 설치 CD, 설치 및 세팅 관련 설명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ipTIME A2004ns, 고용량 어댑터

ipTIME A2004ns는 12V-2A 고용량 어댑터를 제공하여 안정적인 전원을 공급해줍니다. 저용량 어댑터를 연결하는 경우, 배터리는 수명이 빨리 닳고 외장 HDD는 안정성이 떨어져 데이터에 손상이 생길 수도 있는 그런 우려가 있는데, 유무선공유기 또한 안정적인 전원 공급이 필요하므로 고용량 어댑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ipTIME A2004ns, CAT.5e 케이블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할 때, 인터넷 속도 최대치를 좌우하는 것이 케이블의 종류입니다. CAT.5e 케이블은 최대 1Gbps를 지원하는 케이블로 가정에서 공유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최대 100Mbps를 넘지 않으므로 이 케이블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내년부터 가정에서 사용하는 인터넷 속도도 200Mbps, 300Mbps 정도까지 지원한다는 소식을 심심찮게 듣게 되는데, 이 때를 대비해도 충분한 케이블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더 상위 클래스의 케이블도 있으나 가정집에는 굳이 필요 없습니다.)

▲ ipTIME A2004ns 본체 디자인

ipTIME A2004ns은 전체적으로 깔끔하면서 투박하지 않은 디자인을 갖추고 있습니다. 미려한 화이트 재질 케이스에 Blue LED는 전체적인 디자인을 돋보이게 해주었는데요. 개인적으로 공유기는 성능만 좋으면 되지 굳이 디자인까지 좋을 필요는 없다라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ipTIME A2004ns는 디자인이 예쁜 편이었습니다.

▲ ipTIME A2004ns 하단 디자인

유무선 공유기의 특성상 24시간 전원을 연결해두는 경우가 많은데, ipTIME A2004ns는 공유기 내부에서 발열되는 열을 효과적으로 방출하기 위해 통풍구를 최대화하면서 제품에 세련미를 더하기 위해 하단 디자인에도 신경을 쓴 것 같습니다.


ipTIME A2004ns는 두 쌍의 2x2 와이파이를 지원하는 제품입니다. 802.11ac 5GHz 와이파이망과 2.4GHz 와이파이망을 구성할 수 있고 이는 무선 간섭을 최소화하여 최상의 무선 성능을 제공하기 위한 구성입니다. 2.4GHz의 경우, 간섭이 없는 환경에서는 최대 무선 거리를 지원하고 있고, 간섭이 많은 환경에서는 802.11ac 5GHz 대역이 다른 무선 장비와의 전파 간섭을 최소화할 수 있어 뛰어난 무선 성능을 제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습니다.
(실제로 뛰어난지는 속도 관련 리뷰에서 말씀드리도록 할께요^^)


ipTIME A2004ns에 적용된 4개의 무선 안테나는 152mm의 4dBi 안테나로 기존 117mm의 4dBi 안테나보다 개선된 무선 감도를 제공하여, 5dBi 안테나급의 성능과 보다 세련된 제품 디자인을 만들어 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2x2 867Mbps 무선랜에 최적화된 4dBi 안테나가 2.4GhHz와 5GHz에 독립적으로 구성되어 두 개의 주파수 사용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신호 손실을 최소화하였고 장애물에 따른 속도 저하도 최소화하여 안정적인 무선 통신 환경을 제공하는 구성입니다.

▲ ipTIME A2004ns 전면에는 무선 랜카드와 연결을 쉽게 도와주는 WPS 버튼이 있다.


▲ ipTIME A2004ns 후면에는 전원 연결부, 리셋버튼, USB 입출력 단자가 위치한다.

ipTIME A2004ns는 USB 포트에 외장 저장장치를 연결하여 FTP 서버를 구성할 수도 있고, 윈도우와 외장장치간 파일 공유, 간이 웹서버를 구성하여 다운로드 URL링크 생성하여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ipTIME A2004ns는 기가비트급 하드웨어 NAT 가속기를 내장한 제품으로 양방향 2Gbps의 속도로 인터넷 트래픽을 처리할 수 있는 혁신적인 NAT 성능을 제공하는 유무선공유기입니다. NAT 서버를 구입하여 인터넷 연결 속도에 제한이 없는 유무선 공유기를 구매하려고 했는데, ipTIME A2004ns가 NAT 구성시에도 도움이 된다고 추천한 이유가 이 부분 때문인 듯 합니다.

ipTIME A2004ns의 WAN 포트와 4개의 LAN 포트는 기가비트 유선랜으로 구성되어 LAN-to-LAN 통신은 물론, LAN-to-WAN 통신까지 양방향 2Gbps의 통신 속도를 제공하여 향후 어떠한 통신 환경에서도 기가비트급 통신속도를 보장한다고 합니다.

그 외, 고가의 라우터 장비로만 사용할 수 있었던 VPN 서버를 내장하여 기능을 제공하고, 콘솔게임기 지원, 토렌트 등 P2P 완벽지원, TWIN-IP로 공인 IP 사용, QoS로 속도 제어, 사용시간 제한 등 다양한 기능을 내장하고 있는 유무선공유기입니다.


ipTIME A2004ns의 전원을 연결하고 랜선을 꽂아 연결해봤습니다. 설치CD의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설치 도우미가 실행되어 ipTIME 검색기 프로그램과 함께 손쉽게 유선 및 무선 환경을 구성할 수 있는 점이 돋보이더군요. 초보자분들도 전원과 랜선만 잘 연결하면 전문가의 도움 없이도 환경을 구성할 수 있을 것 같더군요.

사실 ipTIME A2004ns을 구매한지 2주가 다 되어가는데요. 이제서야 리뷰를 작성하는 이유는 제품 교환을 한 번 했기 때문입니다.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802.11AC 규격을 지원하여 최대 867Mbps 무선 링크 속도를 제공한다는 것인데, 실제 설치해서 갤럭시S4로 5GHz 무선 연결 테스트를 진행해보니 생각보다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오지 않아서 고객센터에 문의해보니 제품을 보내보라고 하더군요. ipTIME 홈페이지의 Q&A 게시판에 문의 했더니 상담사분이 직접 전화주셔서 친절하게 상담해주셔서 제품 배송부터 교환까지는 편리하게 했는데, 구매했던 제품을 ipTIME 측에서 테스트 해보니 제가 겪은 5GHz 속도 저하 문제나 연결 끊김 문제, 유선 연결 시 핑 튀는 문제 등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혹시 모를 문제점이 있을 수도 있다며 제품을 새 것으로 교환하여 보내줬습니다. (벌크 제품이라곤 했지만, 새 제품과 동일하더군요) 그래서 제품 보내고 받고 설치하는 과정 때문에 리뷰 작성까지 시간이 조금 걸렸는데, 사실 ipTIME A2004ns 유무선 공유기에 대한 제대로 된 내용은 다음 번 성능 및 속도 관련 리뷰에서 진행하려고 합니다.

교환하기 전 제품과 교환한 후 제품에서 갤럭시 S4 + ipTIME A2004ns 조합이 어느정도 효과를 내는지, 베가 아이언과 연결했을 때는 어떤지 등에 대해 테스트를 진행해 속도 및 성능에 대해 리뷰하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제가 공유기 관련 전문가는 아니라 잘 아는 분들이 보시기엔 부족한 글이 되긴 하겠지만, ipTIME A2004ns을 구매하기 전 실제 속도가 어떻게 나오는지 이론상 속도만큼 나오는지, ipTIME 에서 홍보하고 있는 정도의 성능을 보여주는지도 간단하게나마 소개해보려고 하구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교환 전과 후가 별로 다를 것이 없다." 입니다. 속상한 리뷰가 될 예정입니다.

오늘은 802.11AC 규격을 지원하는 듀얼밴드 와이파이 유무선 공유기 ipTIME A2004ns 의 디자인 및 구성품, 그리고 간단한 성능에 대해서 소개해드렸는데요. 다음 성능 리뷰 기대해주세요! 직접 구매한 제품에 대해서 오랜만에 리뷰 작성하니 할 말이 너무 많지만, 너무 피곤해서 글 마무리해야겠습니다  ^^;

ipTIME A2004ns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