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서비스 바라보기/PC Program

네이트온 5.0 업데이트, 치명적인 버그! 구버전 설치하는 법

네이트온 5.0 업데이트, 치명적인 버그! 구버전 설치하는 법


네이트온이 오랜만에 메이저 업데이트를 했습니다. 네이트온 5.0!
PC를 항상 켜두다 보니 네이트온도 항상 켜져 있는 상황이라 오랜만에 네이트온을 강제 종료하고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완벽하게 테스트가 안된건지 여러 버그가 보이더군요. 하나씩 다 따져서 글 쓰고 싶지만, 시간이 허락하지 않아 이전 버전 사용하시던 분들이 불편해할 만한 사항 몇 개만 작성해보겠습니다. (구버전 다시 설치하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해당 정보도 전해드립니다.)


■ 네이트온 5.0 설치 시, 유의할 점
먼저 네이트온 5.0 설치 할 때, 불필요한 설정과 불필요한 프로그램이 설치되는데, 이 부분을 잘 체크하고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이트온 5.0 업그레이드 되면서 액티콘을 활용하여 더 즐거운 메시지를 보낼 수 있고, 친구와 나눈 그룹 대화도 메시지함에서 확인되고 PC인지 모바일인지 확인을 바로 할 수 있도록 더 간결해 졌다고 하는데.. 과연 어떨까요?

▲ 네이트온 5.0 설치, 네이트 주소창 검색 프로그램 설치됨을 명시하고 있음



네이트온 업데이트 할 때도 꼭 확인해야 할 부분 중 하나인데, 네이트온 주소창 검색 프로그램은 사실 크게 쓸 일 없고 웹 브라우저만 무겁게 만드는 애드온입니다. 꼭 체크 해제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세요! (유용하게 쓰고 계신 분들이라면 그냥 설치하는걸로~)


구성 요소 선택도 그냥 다음 누르면 이것저것 불필요한 거 마구 설치되고, 네이트가 시작페이지로 변경됩니다. 기본 검색 공급자도 네이트로 변경되구요. 위 이미지처럼 네이트온 관련 된 것 하나만 체크하고 설치하세요. (윈도우 시작시 자동실행도 싫으신 분들은 체크 지우면 됩니다~)

▲ 네이트온 5.0 설치 중!



네이트온 5.0 설치하고 실행해봤습니다. 전체적으로 UI가 깔끔한 형태로 변했네요. 사실 디자인.. UI 쪽은 개인 취향을 타는 부분이라 맘에 안든다고 하시는 분들도 분명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전체적인 UI는 마음에 들더군요. 이제 로그인을 해봤습니다.


전체적인 틀은 이전과 비슷하나 UI가 확실히 많이 바뀌었습니다. 이전 버전은 이름만 볼 수도 있고, 대화명만 볼 수도 있고, 이름과 대화명을 동시에 볼 수도 있게 각각 설정이 가능했으나, 네이트온 5.0 은 기본이 이름과 대화명을 모두 보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저야 원래 이렇게 쓰던 사람이니 상관 없는데, 깔끔하게 이름만 보는 형태로 쓰던 분들은 이거 뭐니 -_- 라고 생각할 만한 업데이트네요.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설정이 가능하던 기능은 왜 뺀건지..

모바일과 PC 버전 모두 로그인 되어있는데, 모바일로 통일해서 보여주는 것 또한 마음에 안드는 업데이트 중 하나입니다. 아이콘만 신경쓸 것이 아니라 이런 부분도 개선을 했어야 하는데.. 아쉽네요.


물론 깔끔하게 보고 싶은 분들은 미니 버전으로 변경하면 되긴 합니다. 이름과 접속 환경, 미니홈피 연결 정보 정도만 남기고 모두 사라지는 아주 깔끔한 버전이죠. 하지만 좀 더 넓게 보고 싶은 분들에겐 불만족스럽습니다. 세로 길이만 조절 되고 가로 길이는 고정 사이즈더군요.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네이트온 5.0 에서는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리스트를 보는 기능 자체가 다 빠졌습니다. 단지 접속한 친구만 볼 것인지 아님 다 볼 것인지 체크하는 기능만 남겨진 상태구요. 테스트가 덜 되서 빠진 건지 앞으로 이런 컨셉을 유지하겠다는건지 모르겠지만, 아쉬운 업데이트 중 하나입니다.


가장 큰 문제점은 네이트온 하위 버전을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와는 대화가 안된다는 것입니다. 하위 버전을 사용하는 분들이 대화를 보내는 것도 오지 않고, 상위 버전에서 하위 버전으로 보내는 것도 안됩니다. 송수신이 모두 막힌 것이죠. 이 정도 테스트는 QA/QC 과정을 거치면서 모두 걸러져야 하는데, 어찌된 일인지!!

대화명에 네이트온 최신 버전 사용 안하시면 말 걸어도 제가 못 봅니다! 라고 써놔야 할 상황입니다 ㄷㄷ (쪽지 기능 사라진 것도 참....)


개인적으로 네이트온 5.0 으로 업데이트 하면서 가장 타격이 큰 것은 친구 별명 기능이 사라진 것 입니다. 네이트온에 등록된 사람이 수백명이다보니 동명 이인도 많고 그룹별로 구별해둔다고 해도 온라인상에서 알게된 사람들이나 일하면서 알게된 협력업체분들은 따로 별명을 적어두는 편입니다. 특히 블로거분들은 닉네임과 블로그 주소 또는 아이디를 적어뒀었는데, 이 기능이 사라지면서 이젠 이 분이 누군지 대화하기 전엔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어졌습니다.


그리고 네이트온을 삭제하고 다시 설치한 것도 아니고 5.0으로 업데이트 했을 뿐인데 환경설정이 모두 초기화 되었습니다. 이 부분은 다시 설정해줘야 하는데, 굉장히 귀찮네요.


부가서비스 설정으로 사용중인 서비스탭과 퀵런처를 편집할 수 있게 됐습니다. 메시지함 서비스를 제외하고 모두 제거를 해봤는데, 아쉬운 결과물이 나오더군요.


서비스탭은 삭제 되었으나 여전히 광고는 남아있는 아쉬운 결과. 물론 SK커뮤니케이션즈도 땅파서 장사하는 것이 아니니 배너 광고를 열심히 설치해야 하는 것은 이해해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이건 아쉬운 정도로만 남겨두기로..

네이트온 5.0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생긴 단점이 더 있는 듯 한데, 아직 10분여 사용해본 상태라 파악된건 이정도 입니다. 그럼 괜찮아진 점 두어개만 써볼까요? ^^


이번 네이트온 5.0 업데이트로 메시지함 서비스가 좌측 서비스탭으로 추가되었습니다. 메시지함을 누르면 더 길어진 광고가 보여서 아쉽긴 하지만, 현재까지 대화한 내용을 리스트로 정렬해서 보여줍니다. 이전에는 대화함 웹페이지를 열어서 확인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었는데, 이건 꽤 괜찮은 추가 기능이네요. 구버전으로 대화한 내역은 '구버전 대화보기' 링크를 누르면 이전에 대화 내용 확인하던 웹페이지가 열립니다.


그리고 네이트온 5.0 업데이트 이벤트 페이지에서 가장 먼저 나오는 액티콘이 무엇인지 사용해봤습니다. 네이트온에서 귀여운 캐릭터로 된 움짤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더군요.


액티콘 메뉴를 선택하면 현재 다섯개의 무료 액티콘이 제공되고 있고, 우측 플러스 기호를 누르면 액티콘 구매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도토리를 활용해 구매하면 되는데, 음.. 과연 이걸 사는 분들이... (있겠죠? ^^)

▲ 네이트온 5.0 에서 업데이트 된 액티콘 (이미지라 제대로 표현 안되지만, 캐릭터들이 움직입니다.)

그 외에 파일 용량 제한 없이 대용량 파일 전송이 가능해진 점도 있는데, 이건 뭐.. 그닥 와닿지 않는 업데이트라 패스하기로 할께요.. ㄷㄷ


네이트온 업데이트 관련 글에 다양한 댓글들이 달려 있습니다. 좋은 내용은 하나도 없네요. 카카오톡짝퉁이라는 단어가 와닿는건.. 아마도 편의 기능 하나 없이 그냥 메신저만 가능한 카카오톡 PC용 버전처럼 유용하게 사용하던 기능들을 빼버린 네이트온 5.0에 대한 제대로 된 평가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ㄷㄷ

UI 깔끔하게 바꾸고 전체적으로 일관성있는 메뉴 배치에 위치 이동하고 그런 것.. 다~ 적응하면 되니 상관 없는데, 편의 기능을 빼는 선택을 하다니.. 참..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이전 버전을 다시 설치해서 써야 하나 고민이 되는데, 그럼 새 버전 사용자와 또 대화가 안되고.. 속상할 따름이네요-_-


그래도 나름 이벤트 중이니 소니 바이오 듀오 11 받고 싶으신 분들은 설치해서 불편함을 감수하고 액티콘 열심히 날려보세요~ 3명이나 주니 당첨 확률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잖아요? =_=)a


■ 네이트온 구버전 설치하는 방법
네이트온 5.0 업데이트 되면서 오히려 불편해졌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구버전 설치해서 다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새버전 사용자와 대화 안된다는 점 명심 하시구요. (대화함에 쪽지 형태로 저장이 되는 것 같더군요-_- 물론 새버전 사용자는 저장조차 안되구요 ㅋㅋ)

마이피플을 주 메신저로 사용하고 있었는데, 네이트온 버려야 할까봐요 -_- 거참!!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네이트온 구버전 (v4.1) 설치하는 법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