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서비스 바라보기/PC Program

패러렐즈 데스크톱 9 (PD9) 출시 간담회, 개선 기능 소개

패러렐즈 데스크톱 9 (PD9) 출시 간담회 현장, 개선 기능 소개


지난 금요일, 코엑스에서 데스크톱 가상화 분야의 글로벌 선도기업인 패러렐즈의 신제품, '패러렐즈 데스크톱 (PD9)' 한글판 출시 간담회에 다녀왔습니다. 패러렐즈 데스크톱은 재부팅 없이 윈도우와 맥 애플리케이션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맥 가상화 소프트웨어로 전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제품입니다.



▲ 아태지역 크로스 플랫폼 애플리케이션 영업 마케팅을 총괄하고 있는 유지니오 페란테(사진 우측)가 패러렐즈 데스크톱 9 소개함


이번에 출시된 '패러렐즈 데스크톱 9'는 클라우드 서비스들을 활용하는 사용자들이 늘어감에 따라 아이클라우드(iCloud), 드롭박스(Dropbox),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 스카이 드라이브(SkyDrive)에 최적화되었습니다. 사용자들은 맥 OS X 기능인 런치패드(Launchpad)를 윈도우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동시에 새롭게 선보이는 OS X 매버릭스(Mavericks)에서도 향상된 성능을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윈도우 8 사용자들이 불편함을 호소했던 시작 버튼이 사라진 점을 패러렐즈 데스크톱 9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럼, '패러렐즈 데스크톱 9'에 대해 조금 더 상세히 알아볼까요?


패러렐즈 데스크톱은 7년 이상 세계 1위를 차지한 최고의 Mac 데스크톱 가상화 소프트웨어로 전 세계 400만대 이상 판매된 솔루션입니다. 데스크톱 가상화 분야 90% 시장 점유율을 가진 제품이니 Mac 사용자라면 누구나 한 번쯤 들어보거나 사용해봤다고 할 수 있는데요.


전 세계 400만대 이상 판매 되었는데, 그 중 100만 정도의 고객이 사용자 리포트를 보내주고 있다고 합니다. 기업 대표나 웹 개발자, IT 전문가, 맥 매니아 등 다양한 Mac 사용자들이 패러렐즈의 사용성과 편의성, 확장성 등에 좋은 평가를 보내주고 있다고 하네요.


사용자들의 다양한 피드백을 받아 패러렐즈 데스크톱 9 개발 시, 네 가지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하는데요. 가상 데스크톱의 편의성을 높이고, 윈도우와 Mac OS 를 사용할 때 성능이 개선 되어야 하며, 클라우드 서비스 지원, 새로운 윈도우 및 Mac OS 에 대한 지원 등이 새 버전 개발 시 고려한 사항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해서 개발된 Mac용 패러렐즈 데스크톱 9에 대한 기본 컨셉 설명은 끝이 났고, 실제 시연을 하며 설명이 이어졌습니다. 

▲ 패러렐즈 데스크톱 9 데모 화면



먼저 패러렐즈 데스크톱 9 은 Mac OS와 윈도우를 손쉽게 통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기본 컨셉인데요. 위 이미지처럼 맥 OS 에 있는 문서를 패러렐즈 데스크톱 9 에 설치된 윈도우 8에 Drag&Drop 으로 손쉽게 가져와 편집할 수 있습니다.


가상머신 안에서도 브라우징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데, Mac OS 에서 사용하던 Pinch Zoom in/out 등의 제스쳐 사용 및 손가락 두 개로 사용하던 Mac OS 방식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OS X 매버릭스(Mavericks)에 추가된 여러 기능들도 패러렐즈 데스크톱 9 에서 모두 지원합니다.


Mac 유저들은 PDF 형식으로 파일 공유하는 것이 익숙한데요. 패러렐즈 데스크톱 9 에서는 문서에서 인쇄하기 기능을 실행하면 Mac 데스크톱으로 PDF 파일을 생성하는 기능을 제공하는데요. 워드 같은 오피스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인쇄하기 기능이 있는 모든 프로그램에서 PDF 파일로 저장하는 것을 지원합니다.


■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 지원
Mac OS 상에 드롭박스 및 아이클라우드 등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설치해두었다면 패러렐즈 데스크톱 9 에 설치된 윈도우 8의 즐겨찾기에 해당 클라우드 서비스가 자동으로 링크됩니다. 포토스트림 또한 윈도우와 바로 연결이 되도록 지원하고 있어서 아이패드로 사진을 찍은 경우, 바로 아이클라드로 동기화가 되고 패러렐즈 데스크톱 9 에 설치된 윈도우 8 에서도 바로 그 사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윈도우 8 시작 버튼 지원
윈도우 8은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고 터치 환경을 지원하기 위해 Mordern UI와 같은 다양한 기능이 개발되었는데, 기존 윈도우 사용자에게 익숙했던 시작 버튼을 지원하지 않아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패러렐즈 데스크톱 9 에서는 윈도우 8에서도 시작 메뉴를 사용할 수 있도록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시작 메뉴는 윈도우 7 스타일과 동일한 UI로 구성되고 기존 윈도우 사용자들도 좀 더 손쉽게 패러렐즈 데스크톱 9 에 설치된 윈도우 8 을 사용할 수 있도록 기능을 구현했습니다.


또한, 윈도우 8 을 Mac 에서 사용하는 경우, Modern UI가 전체 화면으로 열려 멀티 태스킹을 하는데 오히려 방해가 되는 요소가 있었습니다. 패러렐즈 데스크톱 9 에서는 이 불편함도 해소하기 위해 Modern UI 또한 독립된 창으로 열려 멀티 태스킹이 가능하도록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간편한 보안 설정
패러렐즈 데스크톱 9 에 여러 대의 가성 머신을 사용하는 경우, 보안 세팅을 한 곳에서 할 수 있었으면 하는 사용자들의 니즈를 반영하여 Security Center를 지원해 한 곳에서 여러 대의 가상 머신 보안 설정을 할 수 있도록 편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Security Center 에서는 각 가상 머신의 암호, 비밀번호 암호화, 백업 등에 대해 설정할 수 있으며, Mac 에서 설정하는 것처럼 검색을 통해 원하는 설정을 간편하게 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 파워냅 지원
레티나 맥북프로나 맥북에어에만 있던 파워냅 기능이 패러렐즈 데스크톱 9 에 설치된 윈도우와 윈도우 애플리케이션에서도 가능합니다. 절전 슬립 모드일지라도 시스템 업데이트와 동기화를 진행해 가상 머신과 윈도우 애플리케이션을 항상 최신 버전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썬더볼트와 파이어와이어 저장 기기 지원
패러렐즈 데스크톱 9 에서는 일상 생활의 편의를 위해 USB 드라이브처럼 썬더볼트와 파이어와이어를 직접 윈도우 가상 머신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썬더볼트와 파이어와이어가 NTFS 기반이라 예전에는 Mac 에 연결하면 읽기만 가능했는데, 이번 버전부터는 풀 액세스가 가능해졌습니다.


■ 스티키 멀티 모니터 지원
패러렐즈 데스크톱 9 에서는 외부 모니터를 통해 윈도우를 전체 화면으로 사용할 시, 그 세팅을 기억해 다시 외부 모니터와 연결하는 경우 이전과 같은 모드로 자동 실행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집, 회사 등에서 여러 모니터를 사용하는 경우, 해당 화면에 띄워두었던 가상 머신이 무엇인지 기억해 기존에 사용하던 환경에 맞춰서 자동으로 띄워주는 것입니다.


■ 리눅스 지원 향상
패러렐즈 데스크톱 9 는 리눅스에 대한 지원을 강화했습니다. 기존에는 윈도우 가상 머신에 대한 지원만 확장했었는데, 이번 버전에서는 리눅스에 대해 지원하여 향상된 통합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패러렐즈 데스크톱 9, 향상된 성능



■ 패러렐즈 액세스(Parallels Access) 서비스
기존 사용자가 패러렐즈 데스크톱 9 로 업그레이드 하거나 신규로 구매하는 경우, 6개월간 패러렐즈 액세스를 무료로 체험할 수 있는 프로모션을 진행중인데요. 이 제품은 아이패드에서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을 마치 아이패드용 애플리케이션인 것처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제품입니다.

▲ 패러렐즈 액세스 구동 화면





패러렐즈 액세스에 로그인하게 되면 설치된 가상 머신을 선택하게 되고, Mac 에서 자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이 화면에 보여지게 됩니다.


패러렐즈 액세스의 기능을 간단히 소개해드리면, 아이패드에서 사용하던 확대/축소 등의 제스쳐를 그대로 활용이 가능하고 윈도우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더라도 아이패드에서 사용하던 context menu가 팝업되어 익숙한 환경에서 기능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상 머신에서 실행한 윈도우 애플리케이션에서 임의의 텍스트를 복사해서 아이패드에 설치된 노트 앱에 그대로 붙여넣기 하는 것도 가능해 윈도우와 아이패드간 데이터 이동이 용이합니다.


패러렐즈 액세스에서는 주로 사용하던 애플리케이션 즐겨찾기 외에 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추가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아이패드 상에 윈도우에서만 사용 가능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즐겨찾기로 추가해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할 수 있는 것이죠.


패러렐즈 액세스는 8월 27일부터 판매를 시작했고, 현재 14일간 무료로 사용해볼 수 있는 시범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가격은 컴퓨터 1대당 연간 서브스크립션 가격이 88,000원으로 조금 비싼 편인데, 서비스 기능에 비해 비싼 편이 아니냐는 질문에 '아이폰이 처음 그 가격으로 나왔을 때 비싸다고 생각했느냐, 처음 나오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가격이 비싸다 아니다를 책정할 수 있는 기준은 없다' 라는 약간 애매한 답변을 해주더군요.

비싸다는 느낌을 전달해주지만 패러렐즈 데스크톱 9 를 이용해 다양한 가상 머신을 활용하고, 아이패드 상에서 가상 머신에 접속해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작업을 하고자 하는 사용자에게는 꽤나 매력적인 서비스가 될 것 같습니다.


패러렐즈 데스크톱 9 은 89,000원에 풀 버전 판매가 되고 기존 7과 8 사용자들은 55,000원으로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업그레이드 혹은 신규 구매자 분들은 패러렐즈 액세스를 6개월간 추가 비용 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패러렐즈 데스크톱 9 은 이전 버전에 비교해 디스크 성능은 40%, 부팅/일시중단/종료/재시작 등과 같은 가상화 환경에서의 실행 속도는 25%, 가상 머신에서 대기모드 전환 속도는 20%, 3D 그래픽과 웹 브라우징 실행 속도는 15% 각각 향상돼 현존하는 가장 강력한 가상화 소프트웨어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기존에 패러렐즈 데스크톱 8 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간담회에서 패러렐즈 데스크톱 9 키를 선물로 받아왔으니, 지금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삭제하고 재설치해서 발표에서 소개해줬던 기능 및 성능이 얼마나 발전되었는지 다음 리뷰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패러렐즈 데스크톱 9 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이나 리뷰로 꼭 소개해줬으면 좋겠다라고 생각되시는 기능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