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서비스 바라보기/Desktop PC

WD Red 3TB NAS 전용 HDD 사용기

WD Red 3TB NAS 전용 HDD 사용기


지난 달 부터 시놀로지 NAS인 DS713+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파워풀한 성능과 언제 어디서든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는 편의성 때문에 NAS의 활용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처음 NAS 환경을 구축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한 것이 HDD의 안정성과 성능이었는데요. DS713+을 세팅하면서 24시간 켜두고 사용하게 되는 시스템으로 활용하려고 하다보니 HDD의 안정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할 수 밖에 없었고, 대용량 데이터를 공유하거나 스트리밍으로 언제든 보고 들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려고 하다보니 대용량 HDD도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소비 전력 또한 무시할 수 없었구요.

그래서 선택한 제품이 WD Red 3TB NAS 전용 HDD입니다. 아쉽게도 데스크탑에 장착해서 벤치마킹을 돌려보진 못했지만, 왜 WD Red 3TB를 NAS용 하드로 선택하게 되었는지 제품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 NAS 전용 HDD, WD Red 3TB 소개
WD Red 3TB HDD 제품의 경우, 무엇보다 'NAS 전용'으로 출시된 업계 최초의 HDD 라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NAS 시스템은 기존 데스크탑 PC와는 달리 여러 대의 HDD를 사용하는 멀티 베이 시스템을 구성하게 되고, 용도 또한 자료의 저장 및 백업이 원활히 이뤄져야 하며, 365일 24시간 켜져 있는 시스템이라는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NAS 시스템을 구성하는 HDD를 선택할 때, RAID 지원 여부, 정전과 같이 갑작스러운 전원이 나갔을 때 자료를 안전하게 백업할 수 있는 솔루션이 있는지, 연중상시 작동되는 시스템을 위해 발열을 최소화했는가 등의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 NAS 전용 HDD, WD Red 3TB HDD 외관

이를 위해 웨스턴디지털(WD)은 업계 최초로 NAS 전용 하드드라이브인 WD Red 시리즈를 선보였습니다.  그동안 WD에서는BGB(Blue, Green, Black) 시리즈를 통해 제품 컨셉에 맞는 HDD 컬러 라인업을 제공해왔는데, Red 제품군 출시로 BGBR 라인업을 구축하고, 데스크탑과 모바일 시장에 이어 NAS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했습니다.
 
기존 WD의 Black, Blue,  Green 제품군은 데스크탑 PC에서 단일 드라이브로 구성하도록 디자인 되었기에 NAS와 같이 다수 드라이브를 동시에 설치하고 RAID를 구성하는데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물론 엔터프라이즈급 시장을 위한 RE시리즈가 있지만 기업 시장에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기엔 쉽지 않습니다. 뿐만 아니라 개인이나 소호 사무실에서 NAS 활용도가  증가함에 따라 WD Red 시리즈를 선보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WD Red 3TB NAS HDD는 3.5인치 크기에 SATA 6Gbps 인터페이스와 64MB DDR2 캐시 메모리, WD Intellipower 기능이 들어갔으며, 제품 용량은 1TB와 2TB, 3TB의 3종류로 RAID 지원 및 1~5베이 NAS 제품에 적합하게 설계됐습니다. 또한,  WD Red는 24/7(24시간1주일 내내) 동작할 수 있도록 100만 평균 무고장시간(MTBF)를 제공하여 신뢰성이 높은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업계 최고의 NAS 제조업체들과의 호환성 테스트를 통해 성능과 안정성을 검증받았으며, RAID 에러 컨트롤을 포함한 데이터 손실 방지를 위한 최적화 기능을 갖춘 NASware 펌웨어 내장, 성능 향상과 안정성을 개선한 향상된 이중 편면 균형 제어 기술 적용, 낮은 전력 소비와 작동 온도를 통한 전기료와 탄소 배출량 절감등의 차별화된 성능 및 사용성을 보여주는 제품입니다.


■ WD Red 3TB HDD는 NAS와의 호환성이 뛰어남
NAS 시스템은 RAID로 구성되어 24시간 가동되다보니 데이터 손실이나 고장의 발생 가능성이 매우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NAS 시스템이나 RAID 환경에서 데스크탑용 HDD를 사용할 경우 NAS와의 호환성이 낮거나, 높은 온도에 장시간 가동하는 경우 문제 발생, RAID 구성시 발생할 수 있는 오류 복구가 불가능, 여러 개를 동시에 장착하였을 때 소음 및 진동 등이 심한 경우 등 다양한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에 비해 WD Red 시리즈는 NAS 시스템을 위해 특별히 디자인 된 제품으로 고급 펌웨어 기술로 NAS, RAID 환경에서 OS의 최적 성능 및 강력한 데이터 보호 기능을 제공합니다.  특히 WD Red 시리즈는 1~5베이 기반의 NAS 시스템 용으로 설계 및 검증이 되어 가정 또는 소규모 사무실에서 최적의 NAS 시스템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 WD Red 3TB HDD, 시스템 성능과 안정성 향상을 위한 NASWare 기술
WD의 독자적인 NASWare 기술은 WD Red 시리즈에 모두 내장되어있는데요. NAS 및 RAID 환경의 운영 체제를 매끄럽게 통합할 수 있고, 데이터를 완벽하게 보호하며, 최적의 성능을 제공함으로써 기존 데스크탑용 HDD로 NAS 및 RAID 구성 시 발생할 수 있는 많은 문제점을 해결했습니다.

NASWare 기술은 기존 HDD 라인업보다 향상된 신뢰성과 내구성을 확보하는 것으로 데이터 손실과 고장 위험을 해결하기 위해 3D 액티브 밸런스를 통해 전체 드라이브의 성능과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한편, 사용 전략과 동작 온도를 낮춰 에너지를 절약시켜 기존 HDD보다 약 35%이상 향상된 MTBF(100만 평균 무고장 시간)를 제공합니다. 

또한, NASWare에는 지능형 오류 복구 제어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서 광범위한 오류 복구로 인한 RAID의 성능 저하를 방지해 주며 예기치못한 전력 손실이 발생하는 경우 데이터 손상이나 손실을 최소화해 안정성을 더욱 개선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 WD Red 3TB HDD, 3D 액티브 밸런스 플러스(3D Active Balance Plus) 기술
일반 데스크탑 PC에서 소프트웨어적으로 레이드를 구성하는 경우, 진동이나 외부 충격에 의한 하드웨어적인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복구를 하는 것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또한, 다양한 시스템에서 테스트를 진행해야 하는 경우, HDD를 병행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WD Red 시리즈는 3D 액티브 밸런스 플러스 기술을 통해  HDD의 자체 진동에 의한 충격을 줄여주며, 여러 베이를 사용하는 NAS 시스템의 시스템 오류 가능성을 줄여, NAS 제품의 안정성을 극대화 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WD Red 시리즈의 HDD 평행 유지 기술은 드라이브가 기울었거나 진동에 의한 하드웨어적인 오류를 최소화하여 진동과 소음 발생, HDD 수명 감소, 시간이 갈 수록 성능이 저하되는 문제로부터 최소한의 안정 장치 역할을 하게 됩니다. 


현재 시놀로지 NAS DS713+ 에 WD Red 3TB HDD를 장착해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 제품의  회전 속도는 인텔리파워(intelliPower)라고 표시되어 있어 정확한 수치는 알수 없지만,(Green 시리즈와 동일) 저전력과 고성능을 만족시키는 기술이 포함되어 있고,  3D 액티브 밸런스 기술로 진동과 소음을 줄였으며 발열도 크게 줄여 안정성과 더불어 냉각팬에 의한 소음, 쿨링에 필요한 전력 소모도 줄어든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WD Red 3TB HDD는 24시간 켜둬야 하는 NAS 시스템의 특성에 맞춰 장기간 사용을 위해 최적화된 성능을 보여주며, 호환성 및 신뢰성, 안정성이 뛰어난 제품으로 가정이나 소규모 사무실에서 NAS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시는 분들께 추천해드릴만한 제품이라고 생각됩니다.

사용한지 이제 한 달 정도 되어 장기간 사용에 따른 안정성 문제나 기타 문제에 대해서는 아직 발생한 것이 없고, WD Red 시리즈의 안전 장치에 대해서도 정확하게 겪어 보진 못했습니다. 확실한건 소음이나 전력 부분은 체크해보니 확실히 괜찮은 편이라는 점인데요. 좀 더 장기간 사용해보고 문제점이 발생하게 되면 이에 대한 예방 및 복구가 얼마나 잘 이루어지는지 리뷰로 다시 한 번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WD Red 3TB NAS 전용 HDD 및 시놀로지 NAS DS713+ 시스템 구축에 대해 문의 사항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