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제품 바라보기/Phone & Tablet

베가 LTE A, 지문인식 등 다양한 편의 기능

베가 LTE A, 지문인식 등 다양한 편의 기능


LTE A 스마트폰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는데, 가장 큰 화면인 5.6인치 풀HD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베가 LTE A가 출시되었습니다. SKT 단독으로 출시된 제품이다보니 다른 통신사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사용해보고 싶어도 당장은 불가능한 상황이죠.

지난 리뷰에서 베가 LTE A의 개봉기 및 디자인에 대해 소개해드렸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베가 LTE A의 다양한 편의 기능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하나로 합치려고 하니 스압이 심할 듯 하여 두 편으로 나누게 됐습니다.


■ 베가 LTE A, 사용성과 편의성을 높여주는 기능은 어떤 것이 있을까?
우선 베가 LTE A에 대해 얘기할 때는 LTE A 스마트폰 중 가장 큰 화면(5.6인치)이며 Natural IPS 풀HD 디스플레이를 채용했다는 점을 빼놓고 말할 수가 없습니다. IPS패널의 밝고, 소비 전력이 적고, 원색에 가까운 색을 표현할 수 있다는 점이 베가 LTE A의 화면을 더욱 선명하고 돋보이게 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조도가 밝은 편이라 낮 시간 야외에서 사용하는 경우, 시인성이 경쟁사 스마트폰에 비해 조금 더 뛰어난 편이고, 시야각이 우수하며 화이트 색상 기준으로 화이트 밸런스를 실제와 가장 가깝게 구현해주고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5.6인치의 큰 화면에서 게임이나 멀티미디어 파일 등의 콘텐츠 활용도가 높다고 할 수 있고 앞서 간단히 소개해드린 지민 인식과 베가NO6에 도입된 V터치 제스쳐 기술이 함께 적용되어있어서 사용성과 편의성이 한층 좋아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평소 사용하던 스마트폰이 5인치대라 큰 불편함은 없었지만, 베가 LTE A로 같은 게임을 플레이 해보니 훨씬 시원시원한 화면이라 그런지 게임의 재미가 한층 배가 되는 것 같더군요. ^^

 
(플래시를 좀 어둡게 터트려서 사진이 전반적으로 어둡게 나온 점 고려하고 봐주세요)
베가 LTE A는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Natural IPS 풀 HD 디스플레이를 채용했습니다. 1920x1080 해상도이다보니 블로그나 웹사이트의 모바일 페이지를 크고 넓은 화면으로 볼 수 있는 것은 물론 PC화면 모드로 변경해서 봐도 글씨를 인지하는데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물론 스마트폰은 줌인/아웃 기능이 있으니 잘 안보이면 줌인 하면 되긴 하지만, 베가 LTE A는 굳이 줌인 하지 않아도 보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 베가 LTE A에서 블로그 PC화면 모드로 보기


▲ 풀 HD 해상도라 PC화면으로 보는데 크게 무리가 없음. (1:1로 크롭해서 확대) 



베가 LTE A에 추가된 기능 중,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은 '지문 인식' 기능입니다. 베가 NO6 에서 이미 V터치 기능으로 후면 터치의 편의성에 대해 한 번 시험을 한 적이 있었는데, 베가 LTE A에서는 V터치와 같은 후면 제스쳐 동작 뿐만 아니라 지문 인식 기능까지 추가해 스마트폰 보안을 한층 강화했습니다.

▲ 베가 LTE A 후면의 지문 인식 및 후면 터치가 가능한 센서

환경설정에서 지문 인식 기능을 실행해 지문을 등록하면 사용자의 지문으로 잠금 해제하는 경우에만 실행되는 앱을 등록할 수 있고 한결 편하게 잠금 해제가 가능해 활용도가 굉장히 높은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 베가 LTE A 지문 등록 하는 방법

지문을 등록 할 때는 손가락을 세워서 등록하는 것이 아니라 위 이미지처럼 일자로 눕힌 상태에서 등록하는 것이 인식률이 좋습니다. 등록 후, 사용할 때도 매번 저런 형태로 인식해야 한다면 굉장히 불편할텐데, 사용할 때는 빠르게 슥~ 긁듯이 인식 시키면 되서 크게 불편하진 않았습니다.


지문 등록이 완료되면 보안이 설정된 기능이나 잠금 화면 설정을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무엇보다 시크릿 모드를 활성화해서 지문 인식으로 잠금 해제한 경우에만 특정 앱이 실행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굉장히 유용하더군요.


시크릿 모드에 전화나 문자, 갤러리 등의 개인 사생활이 담겨 있는 앱을 넣어두면 일반 모드로 잠금 해제 하는 경우는 해당 앱이 보이지 않아 실행할 수 없고 지문 인식으로 잠금 해제 하는 경우에만 해당 앱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보안이 강화되는 것은 물론이고 아이가 있는 집에서도 아이가 만질 수 있는 앱만 빼놓고 나머진 시크릿 모드로 숨겨놔도 될 것 같구요.

▲ 베가 LTE A 시크릿 모드 등록 첫 번째

시크릿 모드 등록은 총 5단계로 진행이 됩니다. 첫 단계는 시크릿 모드로 진입하는 방법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나와있는데요. 지문 인식으로 시크릿 모드를 진입할 수 있으며 5회 실패 시, 보조 잠금 해제 방법으로 진입할 수는 있으므로 혹여 손가락을 다쳐 지문을 찍을 수 없는 상황이 오더라도 2차 방법으로 진입이 가능합니다.

▲ 베가 LTE A 시크릿 모드는 베가 홈 런처와 잠금 화면을 사용해야 한다.

시크릿 모드는 타 런처를 실행해둔 경우는 사용할 수 없으므로 베가 기본 잠금화면과 홈 런처를 사용해야만 동작합니다. 베가 LTE A에 적용된 홈 런처는 디자인을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바꿀 수 있도록 굉장히 최적화를 많이 해두었으므로 예쁘게 꾸미고 싶은 마음에 다른 런처를 까는 분들도 충분히 활용도가 높다고 생각됩니다.

▲ 베가 LTE A 시크릿 모드 등록 세 번째

시크릿 모드 등록 세 번째 단계에서는 시크릿 앱을 선택하는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요.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지문 인식으로 잠금 해제 하는 경우에만 보일 앱을 선택하게 됩니다.

▲ 베가 LTE A 시크릿 모드 해제시 보여질 앱을 선택한다. 메일, 캘린더, 갤러리 등 개인 정보가 담겨 있는 앱을 선택해두면 보안이 강화된다! 정말 유용!


▲ 베가 LTE A 시크릿 모드 등록 완료



시크릿 모드 앱 선태까지 마쳐서 등록이 완료되면 전원 버튼을 눌러 화면을 잠궜다가 다시 화면을 켜봅니다. 잠금 화면이 실행되면 후면 센서에 손가락을 슥~ 긁어 지문을 인식시켜줍니다. 그럼 위 이미지처럼 시크릿 앱스 라고 해서 내가 등록해둔 앱들이 바로 보여지게 되는데요. 


지문 인식으로 잠금 해제를 하지 않는 경우에는 위 이미지처럼 일반 모드 상태로 베가 LTE A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 때 특정 앱에서 공유 기능으로 시크릿 모드에 넣어둔 어플을 실행하는 꼼수로 실행가능하진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어 바로 테스트 해봤는데, 일반 모드에서 시크릿 앱들을 실행하게 되더라도 지문 인식을 다시 하는 과정을 거치도록 구현되어있더군요. 혹시나 발생할 수 있는 보안 문제가 말끔히 해결되는 기분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베가 LTE A에 지문 인식 기능이 들어갔다고 해서 '뭐 얼마나 유용하겠어?'라는 약간 삐딱한 시선으로 바라보고 세팅을 했었는데, 지문 인식률이 생각했던 것보다 굉장히 좋은 편이고, 시크릿 모드 설정할 때만해도 귀찮다고 생각했었는데, 막상 사용하다보니 정말 유용했습니다.


베가 LTE A의 후면 센서는 지문 인식 뿐만 아니라 V터치 기능도 함께 동작하게 됩니다. 스마트폰 카메라로 셀카를 찍다보면 화면 하단에 있는 촬영 버튼을 누르려다가 폰 잡는 손 모양을 고쳐 잡고 낑낑 거리며 촬영하시는 분들을 많이 보게 됩니다. 하지만 베가 LTE A는 V터치 기능으로 그런 불편함을 바로 해소할 수 있습니다.


음악/동영상 등 멀티미디어 플레이어에서도 후면 터치로 이전/다음 재생, 정지 등의 동작을 할 수 있어서 꼭 필요하진 않지만, 있으면 유용한 그런 기능이라고 생각됩니다. 웹서핑을 하면서 후면 터치로 스크롤을 하고 앱 선택 화면도 이동을 해서 내가 원하는 앱을 후면 터치만으로 실행할 수 있는 그런 편의 기능이거든요.

▲ 베가 LTE A 디자인홈 기능 - 다양한 편집 가능

베가 LTE A에서 업그레이드 된 기능 중, 런처 디자인을 꾸미는 기능은 개인적으로 꽤 높은 점수를 주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베가 아이언과 이전 버전에서도 기프트팩 형태로 런처를 사용자 입맛에 따라 꽤 멋진 디자인으로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했는데, 베가 LTE A 에서는 디자인을 좀 더 다양하게 꾸밀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베가 LTE A는 폰 꾸미기 런처를 설치하지 않아도 다양한 기본 테마를 제공한다.



먼저 폰 꾸미기 런처를 따로 설치해서 이런 저런 형태로 꾸미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위 이미지처럼 기본 세팅 되어있는 테마를 적용해 한 화면씩 추가를 하고 원하는 형태로 수정해서 디자인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베가 LTE A, 사용자 디자인 편집 화면



또한, 위 이미지처럼 화면에 들어갈 영역을 내가 원하는 형태, 크기를 정해서 이미지나 앱, 위젯등을 간편하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 전에는 2~3개의 앱을 설치해서 불편하게 세팅을 해야 하다보니 귀찮아서 안하게 되는데, 베가 LTE A는 몇 번 터치 해서 금방 예쁜 디자인을 만들 수 있다보니 꾸미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베가 시리즈는 R3부터 시작해서 카메라에 굉장히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이전 버전부터 굉장히 잘 활용하고 있는 타이머 기능 또한 베가 LTE A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되어있습니다. 위 이미지처럼 셔터 버튼을 쭉~ 끌면 타이머가 실행되는 형태입니다.

▲ 베가 LTE A 카메라 기능, 타이머



베가 LTE A의 카메라 모드는 총 10가지를 제공하는데요. 많이 활용하게 되는 8가지 모드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HDR모드는 풍경 촬영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어둡고 밝은 영역의 밸런스를 자동으로 조절하여 멋진 색감의 사진을 찍을수 있는 모드입니다.
실시간으로 얼굴에 효과를 주어 촬영할 수 있는 재밌는 얼굴 모드, 5장의 사진을 연속으로 촬영하여 가장 잘 나온 얼굴로 선택해 한 장의 사진으로 합성할 수 있는 베스트 페이스 모드는 꽤 활용도가 높은 기능 중 하나입니다.

무엇보다 베가 LTE A의 뷰티샷은 어느 각도에서나 뽀샤시하게 변신 시켜주는 모드로 사진 모드만 뷰티 모드를 제공하는 타 제품들과는 다르게 동영상 모드에서도 뷰티 모드를 제공합니다. 특히 뷰티 샷 기능은 사진과 동영상 모드를 동시에 지원해 전환 설정 없이 빠르게 촬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베가 LTE A 카메라 모드

노트 모드는 필기한 노트를 촬영해 좀 더 선명하게 사진으로 저장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리모트는 다른 스마트폰과 뒷면을 맛대여 연결하면 한쪽 스마트폰에서 반대쪽 스마트폰의 화면을 보며 촬영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원격 카메라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네요. 스피드 모션은 속도감 있는 동영상을 녹화하고자 할 때 활용할 수 있는데요. 타임랩스 촬영처럼 시간 보다 빠르게 흘러가는 촬영을 해서 좀 더 느낌있는 촬영을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개인적으로 많이 활용해보고 있는 기능 중 하나구요!


베가 LTE A의 편의성을 높여주는 또 다른 기능 중 하나는 모션 인식 기능입니다. 이는 손 동작이나 기기 움직임을 인식해서 미리 설정해둔 동작을 하도록 설정하는 것인데요. 베가 LTE A 전면 상단에 있는 모션 센서에서 동작을 감지해 페이지 이동이나 이전/다음 메일 확인, 텍스트 크기 조절, 특정 기능 실행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홈/앱스, 뮤직, 동영상플레이어, DMB, 갤러리, 메시지, 이메일, 인터넷, 캘린더, 메모, V노트 둥 기본 앱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편의 기능 중 하나입니다.

▲ 베가 LTE A 모션 인식 기능


▲ 베가 LTE A 모션 인식 기능으로 메일 이동도 간편히 할 수 있다. 손에 음식물이 묻었거나 특정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능.


▲ 베가 LTE A 모션 인식 기능



베가 LTE A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능 중, 연인이나 가족, 아이에게 설정해주면 좋은 기능을 하나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베가 LTE A의 안심 귀가 서비스는 도착 위치와 시간을 설정해 미리 설정해둔 번호로 연락을 해주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집 주소를 등록해두고 도착 시간 알림을 켜두면 해당 위치에 도착하는 순간 등록해둔 번호로 해당 위치에 도착했음을 알려주게 됩니다.


예상 도착 시간이 지나게 되는 경우에도 해당 번호로 연락을 해주게 되어, 밤 늦게 귀가하는 경우,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위치 알림 서비스 또한 동일한 맥락으로 활용이 가능한데, 매일 활용하지는 않더라도 이런 기능 하나하나가 모여 베가 LTE A의 활용도를 높여준다고 생각됩니다.

최근 출시되는 플래그쉽 스마트폰들에서 제공되는 기능들 뿐만 아니라 베가 LTE A에서만 제공되는 독특한 기능을 소개해드렸습니다. 5.6인치 대화면을 채택했지만, 그립감이 크게 나쁘지 않은 편이며, 디스플레이 색감이나 시인성이 굉장히 뛰어난 편이라 가성비 좋은 스마트폰을 찾으시는 분들께 추천해드릴만한 제품이라고 생각됩니다. 예전에는 후속 업데이트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하드웨어적인 이슈도 많아 베가에 대한 이미지가 좋지 않았지만, 베가R3 이후에 출시된 제품들은 대부분 굉장히 잘 만들어진 제품이라고 생각됩니다.

다음 리뷰에서는 베가 LTE A의 기본 구성품 중 하나인 스마트 플립 커버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베가 LTE A에 대해 궁금한 사항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해당 포스팅은 VEGA의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