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제품 바라보기/Smart Device

AE400, 멀티리더기와 보조배터리, Wi-Fi 기능의 멀티디바이스

AE400, 멀티리더기와 보조 배터리, Wi-Fi 기능의 멀티디바이스


외부에 취재를 다니다보면 촬영할 사진을 바로 업로드 해서 포스팅해야 할 일이 가끔 생깁니다. 이 때 Wi-Fi가 가능한 미러리스 카메라거나 캐논 EOS 6D와 같은 DSLR이거나 Wi-Fi가 가능한 SD카드가 있다면 좋은데, 셋 다 없는 경우는 저처럼 멀티 리더기를 갖고 다니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멀티 리더기를 인식시키기 위해 케이블도 갖고 다녀야 하고 노트북이 없는 경우, 급하게 스마트폰으로 포스팅을 해야 할 때도 있는데 이 경우에는 무선으로 SD카드를 인식할 수 있는 멀티 리더기의 필요성이 더욱 커집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ADATA 대쉬드라이브 에어 AE400은 이러한 고민을 해소해 줄 수 있도록 멀티 리더기 기능 뿐만 아니라 휴대용 보조 배터리, Wi-Fi 공유기능이 결합한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입니다. 손바닥보다 작은 크기의 제품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ADATA 대쉬드라이브 에어 AE400의 디자인부터 기능까지 함께 보시죠! 
 
 
■ ADATA 대쉬드라이브 에어 AE400, 디자인 및 구성
이 제품은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멀티 리더기와 휴대용 보조 배터리, Wi-Fi 로 무선 파일 공유가 가능하도록 지원해주는 제품입니다. 패키지에도 해당 내용이 표시 되어 있습니다.

 
ADATA 대쉬드라이브 에어 AE400은 제품 본체, 마이크로 5핀 USB 케이블, 설명서로 간단히 구성되어있습니다. AE400 제품 본체가 한 손에 들어올 작은 사이즈라 파우치가 있었다면 휴대하기 더 좋았을텐데.. 라는 아쉬움이 남는 구성입니다.

 
언박싱해서 AE400을 보자마자 '디자인이 굉장히 독특하구나' 라는 생각을 먼저 했습니다. 조명을 비춰서 사진 찍으면 블링블링한 느낌을 뽐낼 수 있는 제품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AE400의 독특한 디자인은 독일의 iF디자인상을 비롯한 유명한 디자인상을 수차례 수상할 정도로 세련되고 독특합니다.

폴리카보네이트 소재를 채택해 강도와 내열성이 뛰어난 편이며, 헥사곤 패턴 무늬로 처리된 표면에 반짝거리는 광택처리가 되어있어 고급스러운 느낌을 전해줍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앞서 구성품 설명에도 말씀드렸지만, 이런 재질의 제품들은 지문도 많이 묻고 스크래치에도 취약한 편이라 휴대 시, 파우치가 있으면 장기간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 구성품에 파우치가 없어서 많이 아쉬웠습니다.

▲ AE400 전면에는 SD카드를 삽입할 수 있는 슬롯이 있다.


▲ AE400 디자인 - 후면에는 리셋 버튼(구멍 형태), 마이크로 5핀 USB 포트와 USB 포트가 있습니다. 제품에 연결할 수 있는 저장 장치는 SD 메모리, USB 메모리, USB 2.5인치 외장하드 드라이브 등 해당 포트와 호환되는 장치를 연결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E400 디자인 -  하단면 또한 상단면과 동일하게 헥사곤 패턴 무늬와 반짝이는 광택처리가 되어있습니다.

 
▲ AE400 디자인 - 80 x 59 x 21mm 로 한 손에 쏙 들어오는 크기입니다. 무게는 128g인데, 멀티리더기라면서 크기에 비해 좀 무거운 편 아니냐라고 하실 분이 혹시나 있을까 해서 말씀드리면 이 제품은 보조 배터리 역할도 할 수 있는 제품이다보니 그렇습니다. 배터리 용량은 5,000mAh 입니다. 현 시점까지 나온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1회 이상 충전할 수 있는 용량입니다.


 
AE400의 상단면 중앙에는 전원/충전 표시등, USB 카드리더 표시등, 파워뱅크 표시등, 무선 연결 신호 표시등이 있으며 하단에는 전원 스위치가 있습니다. 전원 스위치는 세 단계로 동작을 하는데, 길게 누르면 전원을 ON/OFF 할 수 있고 짧게 눌러 기능 모드 전환이 가능합니다. AE400의 기능모드는 무선 전송 모드, 파워 뱅크 모드가 있으며 SD카드 무선 전송과 파워 뱅크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모드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잠시 후, 자세히 설명드릴께요.


▲ AE400은 SD카드 뿐만 아니라 USB 메모리나 USB로 연결하는 외장하드의 데이터를 PC나 노트북, 스마트폰 등에 전송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 ADATA 대쉬드라이브 에어 AE400 기능, 멀티 리더기
제품 기능에 대해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평소 미러리스 카메라를 항상 휴대하며 사진을 자주 찍는 편인데, 바로바로 스마트폰으로 업로드 하고 싶은 경우도 생기고 노트북이나 태블릿PC를 연결해 바로 글을 작성하고 싶을 때도 많습니다. 하지만 제가 사용하는 캐논 EOS M은 Wi-Fi가 되지 않은 미러리스 카메라라 매번 집에 가거나 사무실에 갖고 와서 파일을 저장하거나 급할 땐 멀티 리더기를 갖고 다녀야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엔 대용량 보조 배터리 하나와 AE400 하나만 갖고 다닙니다. 갖고 다니는 스마트 기기가 몇 대 있다보니 AE400에서 제공해주는 5,000mAh로도 부족할 때가 생겨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보조 배터리는 하나 더 갖고 다닙니다.


ADATA 대쉬드라이브 에어 AE400은 SD카드 또는 USB 메모리, 외장 하드 등을 연결해 노트북이나 태블릿 등에 연결해 파일을 전송할 수 있도록 해주는 멀티 리더기 기능을 합니다.


위 이미지처럼 SD카드를 삽입하고 노트북 등에 연결하면 이동식 미디어 장치로 인식되어 바로 파일을 저장해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멀티 리더기 사용해보신 분들이라면 손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AE400를 사용하면서 한 가지 아쉬웠던 점이 있다면 SD카드와 USB메모리 혹은 외장 하드를 동시에 꽂아두면 한 번에 하나의 드라이브만 인식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여러 드라이브가 동시에 인식 됐다면 더 좋았을텐데, 아쉽더군요!

 
■ AE400 전용 프로그램 DashDrive Air Elite 제공
AE400은 Wi-Fi 연결 및 핫스팟 실행, 무선 공유 등을 손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전용 프로그램인 DashDrive Air Elite 를 제공합니다. AE400에 삽입된 메모리 및 USB 저장장치의 데이터를 스마트 기기에서 무선으로 공유하려면 전용 앱을 설치해 사용해야 하는데요. iOS와 안드로이드 앱 모두 제공하므로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에서 검색해서 설치하면 됩니다.


AE400 전용 앱인 DashDrive Air Elite는 위 이미지처럼 탐색기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Air Elite 는 현태 기기에 연결된 목록을 볼 수 있으며 음악 및 사진, 비디오 등은 연결된 SD카드나 USB 메모리의 파일을 속성에 맞춰서 정렬해서 보여주는 기능을 합니다.

그럼, DashDrive Air Elite 를 이용해 AE400와 스마트폰 또는 노트북과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먼저 AE400 상단면 하단에 있는 전원 버튼을 길게 꾹 눌러서 전원을 켜줍니다. 



전원을 켜면 상단면 중앙에 있는 LED 램프 중, Wi-Fi 공유 가능 상태를 알려주는 램프가 먼저 불이 들어오는데요. 이 때 스마트폰과 노트북 등에 Wi-Fi로 연결해 파일 전송 및 스트리밍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스마트폰의 환경설정에서 Wi-Fi 연결 기능을 사용해도 됩지만 전용 앱을 활용해보겠습니다. DashDrive Air Elite 에서 Air Elite 메뉴를 선택합니다.


현재 AE400은 켜둔 상태지만 스마트폰과 연동하지 않은 상태이므로 당연히 에러 메시지가 나옵니다. 여기서 '설정' 버튼을 선택해 Wi-Fi 연결 메뉴로 이동합니다.

▲ 현재 다른 Wi-Fi에 연결 되어있지만, 목록에서 ADATA_AE400_040 을 선택해줍니다.


▲ AE400 연결 비밀번호를 입력하게 되는데, '12345678' 을 입력하고 연결 버튼을 선택합니다.


▲ AE400과 스마트폰을 Wi-Fi로 연결 완료



다시 DashDrive Air Elite 앱으로 돌아와보면 위 이미지처럼 AE400에 연결되어있는 SD카드 파일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탐색기처럼 사용하고 싶으면 위 메뉴를 활용하면 됩니다. 앱에서 바로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도 있고 스트리밍으로 재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잠시 후 살펴보겠습니다.


■ ADATA 대쉬드라이브 에어 AE400 기능 - 무선 핫스팟 
회사에서 혹은 외부에서 공용 Wi-Fi를 사용하는 경우, 가끔 연결 인원이 제한되어있어서 Wi-Fi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AE400을 활용하면 다수의 사용자가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핫스팟 존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먼저 전용 앱 메인에서 '설정' 메뉴를 선택하면 ID, PW를 묻는 창이 나옵니다. 각각 admin / admin 을 입력하고 로그인을 합니다.


설정 메뉴에서는 장치 이름 및 보안 설정, 절전, 관리자 비밀번호 변경, 펌웨어 업그레이드 등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무선 핫스팟 존을 형성하려면 '인터넷 액세스' 메뉴를 선택해줍니다.


'인터넷 액세스' 사용 안 함이 기본 값인데, 사용 체크 박스에 체크해주면 주변에서 사용할 수 있는 Wi-Fi 목록이 자동으로 검색됩니다.


AE400에 연결할 무선 인터넷 목록을 선택하고 연결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연결해줍니다.

▲ AE400 에 무선 인터넷 연결을 하기 위해 제품 다시 시작!


▲ AE400의 인터넷 엑세스 메뉴가 '사용' 상태가 되면 다수의 사용자가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핫스팟 존이 형성된 것입니다.


▲ AE400을 활용해 무선 인터넷을 연결하고자 하는 기기에서 환경 설정으로 들어가 Wi-Fi 목록을 검색해줍니다.


▲ ADATA_AE400_040 목록을 선택해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연결을 선택합니다. (12345678)



AE400에 Wi-Fi로 연결해 이제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 되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핫스팟을 활용해서 주위 사람들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보신 적이 있는 분들은 어떻게 사용하는건지 바로 알 수 있습니다. 다른 점은 자신의 3G 혹은 4G 데이터를 사용해 연결하는 것이 아니라 주위에 검색되는 Wi-Fi를 이용해 핫스팟 존을 형성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주변 Wi-Fi를 사용할꺼면 굳이 핫스팟 존을 형성할 필요가 있냐고 하시는 분들이 있겠지만, 인원 제한이 있는 경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연결된 기기끼리 파일 공유 및 스트리밍으로 음악 및 동영상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ADATA 대쉬드라이브 에어 AE400의 무선 공유 기능
AE400으로 무선 핫스팟 존을 형성하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노트북 등을 연결하면 AE400에 꽂아둔 SD카드나 USB메모리, 외장하드에 있는 데이터를 서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바로 다운로드도 할 수 있는건 물론이고 스트리밍 형태로 사진을 보거나 음악을 듣거나 동영상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AE400에 스마트기기를 서로 연결해서 데이터 공유 및 스트리밍 재생을 할 수 있는 미디어 포맷은 사진, 동영상, 문서, 음악입니다. 

▲ AE400과 스마트폰을 서로 연결해 스트리밍으로 동영상을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AE400과 2대의 스마트폰을 동시에 연결해 같은 영화를 볼 수도 있습니다. 위 이미지는 약간 다른 장면이 선택된 상태인데 같은 영화 파일입니다 ^^; 일반 동영상 플레이어처럼 내가 원하는 장면을 볼 수 있고, 자기가 원하는 파일을 따로 볼 수도 있습니다.

AE400에 연결할 수 있는 기기는 최대 3대까지며 풀 HD 화질의 영상을 동시에 스트리밍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여러 대의 기기를 연결해 동영상을 스트리밍 방식으로 플레이 해보니 주변에 전파 방해를 많이 받는 것인지 아님 다른 문제가 있는 것인지 스트리밍이 조금씩 끊어지면서 실시간으로 보기에 약간 애매한 문제는 있었습니다. 하지만 스펙 상으로는 충분히 원활하게 재생이 가능하다고 하니 이 부분은 따로 문의를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한 대만 연결하면 매우 잘 됩니다.)


태블릿PC나 노트북에 AE400을 Wi-Fi로 연결해 데이터를 공유하는 방법도 스마트폰과 동일합니다. 테스트용 장비로 사용한 제품은 Windows 8 기반의 삼성전자 아티브 탭7 입니다. 태블릿PC이지만 Windows 8 운영체제로 구동이 되므로 노트북에서 Wi-Fi 연결하는 것과 동일한 방법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 무선 네트워크 목록에서 ADATA_AE400_040 을 선택하고 보안키를 입력합니다. (12345678)


▲ 아티브 탭7을 AE400과 무선 인터넷으로 연결 완료!


▲ AE400와 연결을 완료하면 위 이미지처럼 네트워크 위치로 드라이브가 인식 됩니다. 



AE400와 노트북 또는 태블릿PC를 Wi-Fi를 이용해 무선 연결하면 음악 및 사진, 비디오 파일 등을 무선으로 공유할 수 있는데 한 가지 아쉬운 점은 해당 미디어 파일만 무선 공유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SD카드나 USB메모리, 외장하드 등에 있는 모든 파일을 공유하고 싶으면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유선으로 직접 연결해야 합니다.


■ ADATA 대쉬드라이브 에어 AE400 기능, 휴대용 보조 배터리
AE400을 서두에서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이라고 소개해드렸습니다. 무선 핫스팟 존 형성, 무선 데이터 공유 및 재생 가능한 것 뿐만 아니라 휴대용 보조 배터리 역할도 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전원을 켜둔 상태에서 전원 버튼을 짧게 한 번 더 누르면 보조 배터리 기능인 파워 뱅크 모드가 실행됩니다.


구성에서 소개해드린 것처럼 배터리 용량은 5,000mAh로 최근 출시한 스마트폰 기준으로 1회이상 충전할 수 있습니다. 대용량 보조 배터리라고 소개해도 될 것 같긴 하지만 요즘엔 8,000 부터 10,000mAh 까지 더 큰 용량의 보조 배터리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으므로 중용량 보조 배터리라고 표현해야 할까요? ^^;

ADATA 대쉬드라이브 에어 AE400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노트북 등과 무선으로 연결하여 SD카드나 USB메모리, 외장 하드 등에 있는 미디어 파일(음악, 사진, 동영상, 문서 등)을 스마트 기기로 복사하거나 다른 메모리로 백업할 수 있는 멀티 리더기 기능을 하는 제품입니다. 무선으로 연결할 수 있으므로 무선 공유 리더기라고 표현해도 될 것 같습니다.

데이터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것 뿐만 아니라 실시간으로 스트리밍해서 재생할 수 있으므로 연인, 친구들과 카페 등에서 작은 스마트폰에 이어폰을 나눠껴서 불편하게 영화를 보고 음악을 들을 필요가 없습니다. 각자의 기기를 AE400과 연결해서 실시간으로 듣고 보면 되는 것이죠.

또한, AE400은 5000mAh의 대용량 충전 배터리를 내장하여 모바일 기기를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충전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 5핀 USB케이블만 제공되지만, iOS관련 기기를 충전할 수 있는 케이블만 따로 갖고 다닌다면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도 충전이 가능합니다. 

ADATA 대쉬드라이브 에어 AE400은 멀티 리더기와 보조 배터리를 따로 갖고 다녀야 하는 불편함을 작은 기기 하나로 해결하게 만들어준 다재다능한 기기라고 생각됩니다. 말 그대로 스마트 기기라고 표현하고 싶네요. 외부 활동이 많고 사진도 많이 찍고 실시간으로 공유하고자 하는 분들께서는 꼭 한 번 써보세요! 정말 편합니다.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