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서비스 바라보기/Game

신의한수, 액션RPG웹게임 후기

신의한수, 액션RPG웹게임 마우스로 즐기다!


올해 초에 즐기던 웹게임이 어느 순간부터 재미있는 콘텐츠가 추가되지 않아 손에 놓고 있었는데 며칠 전부터 < 신의한수 >라는 웹게임을 즐기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웹게임들은 삼국지를 배경으로 제작되는 경우가 많은데, < 신의한수 > 또한 삼국지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제작된 웹게임입니다. 기존에 출시된 게임들과는 어떻게 차별화되어있는지 간단히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달샤벳게임으로 알려진 전략액션RPG웹게임 신의한수
여자 아이돌 그룹인 달샤벳이 홍보하는 게임으로 알려진 < 신의한수 >는 웹 기반에서 구동되는 게임입니다. 웹게임은 게임 설치를 위해 따로 다운로드 받는 프로그램이 없고 플래시 게임처럼 웹 브라우저 상에서 플레이를 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웹게임임라고 해서 2D 방식의 전략 시뮬레이션 장르만 있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액션RPG나 MMORPG, 보드게임 등 다양한 장르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요즘 즐기고 있는 웹게임인 < 신의한수 >는 전략액션RPG 장르인데요.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삼국지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미션을 수행하고 다른 유저들과 결투를 해서 경험치를 쌓기도 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즐겨 영웅을 얻고 장비 업그레이드와 영웅 능력치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전략액션RPG 장르의 웹게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떤 콘텐츠들이 있는지 한 번 살펴볼까요?


전략액션RPG 웹게임 < 신의한수 >는 선계와 천행검, 유천기 등의 웹게임을 서비스해온 4399에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기당천과 적벽대전 2개의 서버가 운영중인데요. 새 서버에서 하면 랭커가 될 확률이 높아지지만, 전 가장 오래된 서버에서 플레이 하는 것을 즐기므로 일기당천 서버에서 플레이를 시작했습니다.


■ 신의 한수, 게임 배경
전략액션RPG 웹게임인 < 신의한수 >는 삼국지 캐릭터들이 등장하고 전체적인 시나리오는 삼국지의 황건적의 난을 배경으로 시작하지만 < 신의한수 >만의 스토리로 설정에 약간 변화를 준 게임입니다.

통천교주와 원시천존, 두 오래된 벗은 나라의 운명을 건 바둑 내기를 시작한다. 비등한 실력의 두사람은 결판이 나지 않자, 통천교주는 흑돌을 원시천존은 백돌을 각각 사람으로 변환 시켜 현세로 보내게 되는데...
흑돌은 우길, 백돌은 좌자로 변하여 천하를 평정하기 위해, 현세에 개입하기 시작한다.


< 신의한수 >를 시작하면서 일반적인 삼국지 시나리오 형태로 흘러갈 것을 예상했으나 미션을 수행하다보니 삼국지에 등장하지 않는 인물들이 등장하고 각 인물들 관계를 형성하는 시나리오도 일반적인 내용과는 조금 달라 내용을 다~ 알아서 재미 없는 게임으로 분류되진 않을 것 같습니다.

▲ 신의한수, 미션 수행 방식

일반적인 웹게임들은 건물을 올리고 자원지를 업그레이드하여 길드에 가입해 길드간 전쟁, 세력 싸움을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래서 강한 길드에 속하게 되면 장기간 게임을 즐길 수 있고, 약한 길드나 솔로 플레이를 하다보면 밤낮 없이 공격을 당해 자원과 병력을 타 유저에게 계속 빼앗기다보니 초반에 유저들이 유입되었다가도 금방 게임을 접어버리는 현상이 자주 발생합니다. 

하지만 < 신의한수 >는 전쟁이 주 목적인 웹게임은 아니고 시나리오에 맞춰 미션을 수행하고 영웅들을 모집해 장비를 업그레이드 하고 스킬을 업그레이드 하여 유저들간 결투도 할 수 있고, 그 외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구현되어있습니다.

▲ 신의한수, 시나리오 진행

게임을 시작하면 NPC에게 시나리오 흐름을 이어갈 수 있도록 미션을 받게 되는데, 우측 임부 정보를 통해 미션을 수행할 수 있는 위치와 완료 NPC에게 이동 등을 클릭 한 번으로 손쉽게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습니다. 각 미션들은 해당 지역에 속한 던전을 클리어 하는 형태로 진행이 되는데, 삼국지에 등장하는 인물들과 만나 시나리오가 이어지고 전투는 턴제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 신의한수, 전투 방식

캐릭터 생성 시, 선택할 수 있는 직업은 광전사, 암살자, 주술사가 있는데, 저는 마법을 주로 사용하는 캐릭터를 좋아해 주술사를 선택했습니다. 

▲ 신의한수, 전투방식 

액션RPG 장르의 경우, 전투시 얼마나 다양한 스킬을 조합해서 사용할 수 있는지, 타격감은 좋은지에 따라 게임의 재미가 달라지게 되는데, < 신의한수 >의 경우, 스킬의 양은 그렇게 많은 편이 아닙니다. 화려한 스킬이 있긴 하지만 타격감 또한 평범한 편입니다. 대신 영웅들의 조합, 진영, 장비 업그레이드, 피치와 카레나 같은 보조 캐릭터의 업그레이드 등으로 미션을 수행하고 던전을 클리어 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 신의한수, 마법 및 스킬 시전 그래픽 효과



미션 수행을 위해 적들을 격파 하거나 던전을 클리어 하게 되면 경험치 및 엽전을 받게 되고 추가 보상으로 일반강화석, 주석, 황동 등을 추가로 받게 됩니다. 이 보상들을 활용해 무기를 업그레이드 하여 더 강한 캐릭터를 만들 수 있게 되는 방식입니다. 

< 신의한수 >는 미션을 수행하고 경험치와 보상을 받고 시나리오를 이어가는 일반적인 액션RPG게임과 비슷한 형태의 게임방식을 채택한 게임입니다. 하지만 이런 형태로만 진행된다면 게임 진행 방식도 단조로워지고 흥미 유발을 하기도 쉽지 않게 되는데, < 신의한수 >는 유저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콘텐츠를 갖추어뒀습니다.


■ 신의한수, 어떤 콘텐츠가 있는가?
기본 시나리오가 있고, 미션을 수행해가는 재미로 게임을 할 수는 있지만 온라인 게임, 웹 게임을 하는 이유 중 하나는 타 유저와의 커뮤니케이션과 경쟁을 즐기기 위해서이기도 합니다. < 신의한수 > 또한 이런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결투장 시스템을 도입해두었는데요. 나의 레벨과 전투력에 맞춰서 대결할 수 있는 상대를 찾아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레벨까지는 이기기 쉬운 상대가 잘 찾아지는데, 고레벨로 갈 수록 어려워지긴 하더군요. 그래서 열심히 강화석을 찾으러 다니고 장비 업그레이드를 하게 됩니다. ^^;


강적으로 분류되는 장수급 NPC와의 대결에서 손쉽게 승리하고 유저들과의 대결에서도 손쉽게 승리하기 위해서는 더 강한 장비와 더 강한 영웅이 필요한 법입니다. < 신의한수 >에서는 영웅각을 통해 희귀영웅, 찬란영웅을 모집할 수 있는데, 일일미션을 통해 얻게 되는 영웅패의 수량만큼 카드를 돌려 영웅과 교환할 수 있는 패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희귀패 혹은 찬란패를 수집해 영웅을 모집할 수 있는데, 당연히 강한 영웅을 모집하기 위해서는 꽤 많은 공과 노력을 투자해야 합니다.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더 팀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좋은 영웅과 더 좋은 장비를 장착하는 것이 좋은데, 장비강화 메뉴를 통해 장비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 신의한수 >가 다른 웹게임과 조금 다른 점이 있다면 장비 강화를 할 수 있는 횟수에 제한을 두어 엽전이 많고 강화석이 많더라도 일정 횟수만큼 강화를 하고나면 일정 시간이 지나야 다시 강화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 머니로 강화할 수 있는 능력치를 빠르게 채울 수 있으므로 다른 유저보다 빠르게 장비를 업그레이드하고자 하는 분들은 게임 머니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 신의한수, 각 캐릭터에 장비를 입히고 업그레이드를 한다.


▲ 신의한수, 특성 추가 

캐릭터의 능력치를 향상시키는 또 다른 방법은 엽전패를 이용해 공격, 방어, 체력, 크리티컬 등에 해당하는 특성을 추가해주는 것입니다. 엽전패 또한 레벨이 있고 경험치가 있어서 엽전패끼리 합성을 하거나 많은 전투를 해서 경험치를 쌓아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신의한수, 별자리 여행을 통해 캐릭터 능력치 상승


▲ 신의한수, 수련 시스템

< 신의한수 >의 게임 방식 중,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었던 시스템은 바로 수련 시스템입니다. 웹게임의 특성은 유저가 로그아웃을 해도 서버상의 게임 흐름은 계속 이어진다는 것인데, < 신의한수 >의 수련 시스템은 유저가 게임을 끄더라도 계속 수련을 할 수 있어서 경험치와 내공을 수련 시간만큼 쌓을 수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게임 플레이한 시간에 비해 레벨업이 굉장히 빠른 편이구요. 초반 30렙 정도까지는 3일 안에 만들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좋은 영웅과 장비 업그레이드, 특성 추가까지 했다면 진영을 선택해 캐릭터의 특성에 맞는 위치 배분과 레벨업을 통해 전반적인 능력치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레벨이 높아질 수록 진영의 종류도 다양해져서 내가 원하는 진영을 만드는 재미도 있었습니다.

▲ 신의한수, 보조캐릭터 피치



신의한수는 영웅의 능력을 업그레이드 하는 재미도 있지만, 보조캐릭터인 피치와 카레나의 능력을 업그레이드 하고 말과 같은 탈 것을 득템하는 콘텐츠도 게임의 재미를 더해주는 것 같습니다.


< 신의한수 >는 일일임무를 통해 경험치 및 엽전, 금화, 다양한 아이템 등을 얻을 수 있습니다. 결투장에서 타 유저와 대결을 하거나 피치 돌보기, 카레마 양성, 장비 강화, 보물찾기, 장안 주모 등 다양한 일일 임무가 존재하여 일일 임무를 진행하고 미션을 적당히 즐기다보면 1~2시간은 금방 지나가게 되더군요.

▲ 신의한수 일일 임무, 퀴즈나무

일일 임무 중 개인적으로 즐겁게 즐기는 콘텐츠는 퀴즈나무입니다. 매일 일정 시간이 되면 < 신의한수 >를 즐기는 타 유저들과 함께 퀴즈 대결을 펼치게 되는데요. 총 30문제가 진행되고 각 문제를 읽고 정답이라고 생각되는 곳에 가면 됩니다. 검색을 통해 퀴즈 정답을 알아보기도 하고 눈치 작전으로 사람들이 많이 가는 곳으로 가기도 합니다. 물론 채팅창으로 다른 사람들을 혼란에 빠뜨리는 사람도 있긴 하구요^^;

▲ 신의한수, 일일임무 보물찾기를 통해 엽전을 받을 수 있다.



< 신의한수 >에서 일일 임무에 포함된 콘텐츠 중 퀴즈나무외에 제가 가장 즐기는 콘텐츠는 공작빙고입니다. 이 게임은 3X3으로 < 신의한수 > NPC 캐릭터가 분배 되어있고 흔히 하는 빙고와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같은 라인에 동일한 모양의 캐릭터가 위치하면 라인이 삭제되고 하단의 경험치바가 점점 채워지게 됩니다. 꽤 재밌는 콘텐츠죠!

▲ 신의한수 보상시스템, 레벨업 보상

전략액션RPG 웹게임 < 신의한수 >는 미션 진행 및 시나리오, 일일 임무 등을 진행하며 콘텐츠를 즐기는 것 외에 다양한 보상시스템도 갖추고 있습니다. 레벨업을 할 때마다 보상을 받는 것 뿐만 아니라 게임 접속 시간에 따라 접속 보상도 주어집니다.

 
현재 이벤트패키지로 초보자 보상 및 출석 보상을 받을 수 있어 게임 머니 및 엽전, 다양한 무기와 강화석이 있는 아이템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초반 게임 진행에 큰 도움이 되는 보상 중 하나입니다.

▲ 신의한수, 출석체크 보상 시스템

또한, 매일 출석체크를 통해 게임머니 및 다양한 아이템을 보상으로 받을 수 있는데, 가장 큰 보상은 25일 출석 체크를 통해 받을 수 있는 영웅 캐릭터입니다. 저는 아직 시작한지 그리 오래되지 않아 아직 출석 일수가 부족한데 빠르게 채워서 좋은 영웅 캐릭터를 받고 싶네요!


직장인이라 게임할 시간이 많이 부족한 편이라 재밌다고 소문난 게임을 알게 되면 우선 플레이를 해봅니다. 그리고 빠르게 렙업을 해서 더 많은 콘텐츠를 즐기기 위해 현질을 꼭 한 번씩은 하게 되는데요. < 신의한수 >에서는 게임 머니를 충전하는 유저들을 대상으로 VIP 시스템을 도입해 각 단계별로 영웅 캐릭터 및 탈 것, 엽전 보상, 강화석 등 다양한 아이템을 추가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저도 VIP 1단계 상태인데, 처음 받은 '손상향' 캐릭터와 말 아이템 덕분에 게임 진행에 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 신의한수 > 공략 게시판에서 영웅 조합에 대한 팁을 알려주신 분들의 글에 꼭 포함되는 것이 손상향 캐릭터입니다. 이는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게임 머니를 충전했을 때 보상으로 받게 되는 캐릭터인데요. 게임 진행을 하면서 받은 보상으로 좋은 캐릭터를 받는 방법도 있지만, 개인적으로 소액 충전으로도 즐길 수 있는 게임이라면 만원 정도는 투자하는 편입니다. 덕분에 < 신의한수 >를 꽤나 재밌게 즐기고 있구요. 

오늘 소개해드린 전략액션RPG 웹게임 < 신의한수 >는 웹 브라우저 기반의 게임이라 설치 없이 손쉽게 플레이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인 게임입니다. 삼국지를 기반으로한 캐릭터와 시나리오는 자칫 흥미 없는 진행 방식이 될 수 있으나 < 신의한수 >만의 시나리오로 재해석하여 우리가 몰랐던 역사의 이면을 알게 되었을 때 느껴지는 기분과 비슷한 감정을 게임 진행을 하면서 느낄 수도 있었습니다. 물론 게임 플레이를 위해 만들어진 시나리오라 삼국지의 또 다른 역사라고 할 수는 없지만, 게임 진행을 위해서 나름 흥미진진한 시나리오 전개였습니다. 타격감이나 다양한 스킬에 대해서는 아쉬움이 남지만, 액션RPG 방식의 웹게임 치고는 근래들어 플레이해본 것 중 그래픽과 진행 방식 모두 충분히 만족스러운 수준의 게임이었습니다.

간단한 마우스 클릭으로 게임 플레이 하면서 다양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웹게임을 찾으시는 분들이 있다면 전략액션RPG 웹게임인 < 신의한수 > 추천해드립니다. 조금 더 플레이 해보고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한 공략도 준비해볼께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전략액션RPG 웹게임 < 신의한수 > 홈페이지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