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제품 바라보기/Smart Device

갤럭시기어 후기, 한층 스마트해진 생활

갤럭시기어 후기, 한층 스마트해진 생활


삼성전자에서 갤럭시노트3와 함께 출시해 이슈가 되고 있는 갤럭시기어를 약 3주째 사용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이나 기능, 성능에 대해서 좋다 나쁘다는 의견이 굉장히 다양하게 나오고 있는데, 지인들이 '갤럭시기어 어때요?' 라고 물어 보면 짧게 대답을 해줍니다.

"기사로 볼 땐, 활용도가 부족할 것 같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사용해보니 너무 편하네요. 써보기 전엔 그 유용함을 절대 알 수 없는 기기라고 생각해요"

사실 갤럭시기어를 '디지털 시계'로 생각하고 갤럭시노트3와 연동하여 알람이 오는 기능들을 '부가기능'쯤으로 여긴다면 판매 가격이 비싸다고 여겨질 수 있으나, 개인적으로는 그 반대라고 생각을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스마트폰에서 할 수 있는 여러 기능을 폰을 손에 쥐거나 빼놓지 않고도 최대한 간단히 해낼 수 있는 스마트 기기이면서 시계도 볼 수 있는 제품으로 정의하는 것이 갤럭시기어의 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척도라고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갤럭시기어의 디자인과 스펙, 구성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고 일상 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했던 2~3가지 기능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갤럭시기어, 스펙 및 디자인
갤럭시기어는 한 손으로 사용하기에 꽤 큰 편에 속하는(특히 여성분들에게) 스마트폰인 갤럭시노트3 사용자들에게 특히나 유용한 기기라고 생각합니다. 여성보단 남성분들에게 좀 더 잘 어울릴 디자인이라는 점이 살짝 아쉽긴 하지만, 디자인에 대한 평가는 개인 취향이 많이 들어가므로 다르게 판단하실 분들도 계실 것 같네요.


갤럭시노트3와 함께 개봉해서 매일 활용하고 있는 갤럭시기어의 스펙을 간단히 설명드리면, 800MHz 프로세서, 512MB RAM, 내장 메모리는 4GB, 1.63 inch(41.4mm) Super AMOLED 디스플레이에 해상도는 320 x 320 입니다. 크기는 56.6 x 36.8 x 11.1 mm, 무게는 73.8g 으로 남성분들이 일반적으로 착용하시는 시계와 크기와 무게가 비슷합니다.


갤럭시기어는 본체와 충전 케이블, 충전용 젠더, 설명서로 간단히 구성되어있습니다. 갤럭시기어 색상은 제트 블랙, 오트밀 베이지, 와일드 오렌지, 모카 그레이, 로즈 골드, 라임 그린 등 총 6가지 색상을 지원하는데, 제가 사용하는 제품은 오트밀 베이지입니다. 가까이 살펴보지 않으면 화이트 색상으로 보입니다.


갤럭시기어 정면 디스플레이입니다. 상하 대각선에 있는 나사는 디자인을 고려해 위치를 맞춰둔 것이라 풀면 다시 조이기 힘들어 고객센터로 맡겨야 하므로 호기심 왕성한 분들은 그냥 디자인이려니~ 하고 놔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는 블로거분이 풀어보셨더라구요^^;)

디스플레이는 1.63 inch(41.4mm) 크기로 320x320 해상도에 Super AMOLED 입니다. 화면 밝기나 색감은 생각했던 것보다 좋은 편이었고, 선명도도 만족스러운 수준이었습니다. 화면 터치감은 기능 취소를 위해 위에서 아래로 flicking 하는 경우나 통화를 하기 위해 아래에서 위로 flicking 하는 경우, 민감도가 조금 아쉬운 편이었고, 그 외에는 충분히 만족스러웠습니다.


갤럭시기어로 통화를 할 때나 각 종 알림, 카메라 셔터음 등이 나오는 스피커가 아래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을 손가락으로 막거나 셀로판 테이프 등으로 막아두고 사진 촬영을 하는 경우, 소리가 거의 들리지 않는다 하여 '갤럭시기어는 몰카를 위한 스마트기기다!' 라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그건 사용자가 활용하기 나름이므로 장점도 단점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갤럭시기어로 스피커폰 통화하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을 정도로 스피커 볼륨은 충분히 크고 음질 또한 꽤 괜찮은 편입니다.

▲ 갤럭시기어는 시계처럼 손목 굵기에 따라 크기 조절을 할 수 있다.


▲ 갤럭시기어 카메라(메모그래퍼) 위치

카메라(이하 메모그래퍼)는 시계줄 전방 부분에 위치하고 있으며, 190만 화소에 AF가 가능한 카메라입니다. 갤럭시기어로 사진 촬영을 처음 해봤을 때, 메모그래퍼 실행부터 촬영 완료까지 걸리는 시간이 매우 짧고 간단하다는 것을 알고 대부분 놀라시는데요. (저 또한 마찬가지!) 화질은 190만 화소 폰카라고 설명하면 딱 떠올리실 수 있을 정도의 화질이고, 1392x1392 또는 1280x960 해상도로 촬영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갤럭시기어의 활용도를 높여주는 기능으로 알림 메시지를 편리하게 볼 수 있다는 점과 빠르게 사용 가능한 메모그래퍼의 활용이라고 생각합니다. 카메라가 전방에 있다보니 사진 촬영을 위해 자세를 취하다보면 제가 벡터맨이 된 것과 같은 기분을 느끼게 됩니다. ^^;

갤럭시기어 자체 용량이 그리 많지 않으므로 (4GB) 사진은 최대 50장까지, 동영상은 15초 길이로 촬영 가능하도록 제한되어있습니다. 물론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함과 동시에 갤럭시노트3로 바로 전송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하고 있고, 정해진 용량 이상 촬영하게 되면 처음 사진부터 자동으로 삭제하는 형태로 동작해, 사용자가 굳이 사진을 하나씩 삭제하며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 갤럭시기어 좌우측 디자인

좌측과 우측에 마이크가 있으며, 우측에는 전원 버튼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시계를 보거나 알림을 보는 경우, 대부분 모션과 터치를 통해 가능하므로 전원 버튼을 누를 일이 거의 없긴 합니다만, 가끔 화면을 빠르게 꺼야 할 때 활용하게 됩니다.


갤럭시기어를 사용하면서 가장 불편한 점은 바로 충전인데요. 갤럭시기어 자체에 케이블을 꽂아 충전하는 형태가 아니라 위 이미지처럼 충전용 젠더에 본체를 결합하고 젠더에 충전 케이블을 꽂아 충전을 하게 됩니다.


매일 밤 잠들기 전, 갤럭시노트3와 갤럭시기어를 충전기에 꽂아두고 자는데, 충전 젠더에 꽂고 아침에 눈 비비며 일어나 젠더에서 분리하는 일이 사실 귀찮은 작업이긴 합니다. 갤럭시기어의 가장 아쉬운 점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

배터리용량은 3.5V, 315mAh 이며, 스펙상 연속 대기 시간은 최대 150시간, 일반 사용 시간은 최대 25시간 이라고 명시되어있습니다만, 어떤 어플을 연동해서 사용하고 얼마나 많은 알람을 받고 통화를 하는지에 따라 사용시간은 차이가 나므로 정확한 시간을 말씀드리긴 애매합니다.

대략 오늘 같은 경우, 카카오톡 알림만 400여개가 왔는데, 전화 알림과 사진 촬영 등까지 했더니 배터리가 약 40%쯤 남았네요. 일반적으로 적당히 알림이 오고 적당히 시간 확인하는 정도로 활용하면 2일정도 버티는데는 큰 무리가 없었습니다.


■ 갤럭시기어 사용을 하기 위한 세팅
처음 갤럭시노트3와 갤럭시기어를 개봉하고 서로 연동하는데 살짝 애를 먹었습니다. 인터넷 검색하고 설명서를 뒤적거려서 간신히 연동을 했는데요. 저처럼 어려움을 겪는 분이 분명 계실 것 같아 갤럭시노트3와 갤럭시기어를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전원을 켜면 위 이미지처럼 갤럭시기어 충전용 젠더에 기기를 인식시키라는 이미지가 나옵니다. 처음에 이걸 이해를 못해서 한참 헤맨 것이었는데, 갤럭시노트3 뒷면과 갤럭시기어 젠더 뒷면을 서로 붙여주면 됩니다.

▲ 갤럭시노트3 뒷면과 갤럭시기어 충전용 젠더 뒷면을 서로 붙여주면 인식 완료!



인식이 완료되면, 갤럭시노트3에 갤럭시기어 매니저를 설치하라는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설치 버튼을 선택해서 진행합니다.


갤럭시기어 매니저 설치가 완료되면 갤럭시노트3 화면에 블루투스 등록 요청 화면이 팝업됩니다. 블루투스 이어폰이나 키보드 등을 활용해보신 분들이라면 익숙한 화면이시죠?


갤럭시기어와 갤럭시노트3 화면에 나온 숫자가 일치한다면, 갤럭시기어에서 체크 버튼을 눌러 블루투스 연동을 마무리해줍니다.

▲ 갤럭시기어와 갤럭시노트3 연동 완료!





연동이 완료되면 최종 사용자 라이선스에 동의하면 되고, 갤럭시기어는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 간단한 작업을 어떻게 하는지 이해를 못해서 한참 헤맸으니 ㅠ_ㅠ (위 이미지처럼 시계와 날짜, 날씨가 나오면 정상 연동 된 것입니다.)

그럼, 갤럭시기어를 사용하면서 유용하게 사용했던 2~3가지 기능 설명해드리고 리뷰 마무리 할까 합니다. 좀 더 상세한 리뷰는 다음 글에서 준비할께요!


■ 갤럭시기어 활용하면서 갤럭시노트3 화면 켜는 일이 줄어들었다면?
소개 영상을 통해 많은 분들이 접하셨겠지만, 갤럭시기어를 사용하면서 문자나 전화, 페이스북, 카톡 알림 등이 오지 않았는지 갤럭시노트3 화면을 껐다 켰다 하는 일이 현저하게 줄어들었습니다. 각 종 알림을 갤럭시기어에서 알려주기 때문인데요. 사실 갤럭시기어의 유용함을 처음 느낀 것은 갤럭시노트3를 책상 위에 두고 빨래를 널러 갔을 때였습니다.

빨래를 열심히 널고 있는데, 엄마한테 전화가 디리링~ 왔거든요. 예전 같으면 재빨리 뛰어가서 전화를 받았겠지만, 갤럭시기어가 팔목에 있다는 것을 떠올리는 순간! 전화 받기 버튼을 눌러 스피커폰으로 통화를 했습니다. 이는 갤럭시기어의 Hands free call 기능 덕분인데요. 이 기능에 대해 좀 더 살펴보겠습니다.


갤럭시기어 기능, Hands free call
운전 중 전화나 문자, 카톡 메시지 등이 오면 사고 위험 뿐만 아니라 여러 불편 사항 때문에 폰을 보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갤럭시기어가 팔목에 있다면? 한결 편하게 이 알림들을 처리할 수 있게 됩니다.






먼저 페이스북이나 카톡, 라인, 문자 메시지 등을 수신하게 되면 갤럭시기어 화면을 통해 바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경우는 상세 내용을 스마트폰에서 확인해야 함.)


문자 메시지가 온 경우, 해당 번호로 전화를 걸거나 간단한 내용은 S Voice로 답장을 보낼 수 있는데요. 처음엔 반신반의 했는데, S Voice의 인식률이 많이 좋아져 간단한 문자 메시지 정도는 크게 무리 없이 보낼 수 있었습니다.

▲ 운전 중, 전화가 오면 갤럭시기어에서 통화 버튼을 눌러 스피커폰으로 간단히 통화할 수 있다.


▲ 갤럭시기어의 S Voice를 활용해 전화를 걸거나 간단한 문자 메시지를 답장으로 보낼 수 있다.





만약 S Voice로 간단하게 전화를 하기 위해 화면을 좌우로 스크롤해서 S Voice 기능을 찾아야 했다면, 갤럭시기어 Hands free call은 반쪽짜리 기능이라고 생각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우측 전원 버튼을 두 번 누르는 동작으로 원하는 앱이나 기능을 실행할 수 있는데, 기본 설정이 S Voice 실행입니다.


운전 중이나 두 손이 자유롭지 못한 상황에서 전원 버튼을 톡톡~ 눌러 '엄마 전화' 와 같은 간단한 명령으로 전화를 걸 수 있습니다. 물론 S Voice로 할 수 있는 다양한 명령어들도 실행할 수 있구요.

▲ 갤럭시기어의 전원 버튼을 눌러 S Voice 실행 후, 간단히 전화 연결 하기


▲ 갤럭시기어로 전화 걸기 완료!



간단하게 전화를 받는 것 뿐만 아니라 갤럭시노트3에서 통화를 하다가 갤럭시기어에서 통화할 수 있도록 제어권을 넘기는 방법도 있습니다. 갤럭시노트3를 급하게 충전하고 있거나 USB 연결해서 파일 전송해서 폰을 케이블에서 분리할 수 없는 경우, 위 이미지처럼 헤드셋 기능을 실행하면 갤럭시기어가 블루투스 헤드셋과 같은 역할을 해서 손에 착용한 상태에서 계속 통화를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집에 있을 때, 이 기능을 굉장히 많이 활용하게 되더군요.



갤럭시기어 기능, Smart Relay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갤럭시기어에서는 갤럭시노트3를 굳이 켜지 않고도 다양한 알림을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기어로 문자 메시지를 확인하고 갤럭시노트3 화면을 켜서 화면 잠금을 해제하고 문자 앱을 실행해 방금 도착한 문자를 열어 답장을 보내야 하는 이 일반적인 상황을 좀 더 간편하게 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스마트 릴레이 (Smart Relay) 기능인데요.


갤럭시기어로 문자 메시지가 왔음을 알리는 알림 메시지를 확인하고 갤럭시노트3를 손에 쥐고 들어 올리면 위 이미지처럼 바로 화면이 켜집니다. (위쪽 갤럭시기어 이미지 보시면 갤럭시노트3 화면이 꺼져 있었죠?)


여기서 끝이 아니라 화면 해제가 자동으로 이뤄지면서 문자 앱이 실행되고, 자동으로 문자 내용을 확인하고 보낼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이 됩니다. 갤럭시기어와 갤럭시노트3가 가까이에 있는 경우, 위와 같이 불필요한 동작을 모두 배제하고 릴레이(Relay)하듯 갤럭시기어에서 갤러깃노트3로 동작이 이동되는 것인데요. 두 제품을 똑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 스마트릴레이 기능을 켜둬야 활용할 수 있다.



이 스마트릴레이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갤럭시기어 매니저에서 스마트 릴레이 기능을 켜짐 상태로 설정해두어야 하고, 갤럭시노트3 환경 설정에서 모션 기능과 스마트 알림 기능을 켜짐 상태로 설정해두어야 합니다. 스마트릴레이는 갤럭시노트3에서 지원하는 모션 기능을 갤럭시기어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으로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여주기 위한 기능 중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갤럭시기어는 갤럭시노트3의 편의성을 한층 더 높여주는 스마트 기기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디지털 시계라고 생각하기보다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고 시계도 확인할 수 있는 기기로 생각하는 것이 좋은데요. 작은 화면에서 전화를 걸거나 받고, 간단한 문자 메시지를 보낼 수도 있으며 페이스북, 카카오톡, 라인, 챗온 등의 메시지 알림 확인, 스케쥴 확인, 연락처 검색, 사진 찍기, 음성 메모, 미디어 컨트롤, 만보계 등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에버노트와 Camera360 등과 같이 갤럭시기어와 호환되는 다양한 앱을 설치해 좀 더 파워풀하게 활용을 할 수 있는데요. 이 기능들에 대해서는 다음 리뷰에서 좀 더 상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노트3와 안드로이드 4.3으로 업그레이드 예정인 전작들을 사용하시는 분들 중, 운전을 자주 하거나 스마트폰을 자주 확인하기 애매한 직업을 가진 분, 가방에 스마트폰을 넣어두고 다니면서 전화나 문자 등의 알림을 절대 놓치고 싶지 않은 분, 운동을 하면서 운동 거리 및 운동량을 체크해보고 싶은 분 등 스마트폰으로부터 손을 좀 더 자유롭게 해주고 싶은 분들께서 갤럭시기어를 착용하신다면 충분히 매력적인 기기로 느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갤럭시기어와 갤럭시노트3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리뷰 준비해서 상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