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제품 바라보기/Phone & Tablet

갤럭시노트3 개발자옵션 활성화하는 방법

갤럭시노트3 개발자옵션 활성화하는 방법


갤럭시노트3와 같이 안드로이드 젤리빈(4.3) 기반의 스마트폰의 경우, 환경 설정에서 개발자옵션이 비활성화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 옵션을 활성화하면 갤럭시노트3의 UX 또는 시스템 관련 동작을 좀 더 상세하게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저처럼 소프트웨어 품질검사를 하는 일을 하는 사람들은 개발자 옵션을 활성화해서 디버깅도 해야 하고 다양한 개발적인 옵션을 사용해야 할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젤리빈 이상에서는 개발자 옵션 비활성화가 기본 옵션이므로 이를 활성화하는 방법에 대해 궁금해 하실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갤럭시노트3, 안드로이드 젤리빈(4.2 이상) 개발자 옵션 활성화하는 방법
젤리빈 이전 4.2 버전 기반으로 출시되었던 갤럭시S4 또한 개발자 옵션이 비활성화 된 상태로 출시되어 활성화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렸었는데요. 거의 동일한 방법이지만, 갤럭시노트3 개발자 옵션 활성화 하는 방법이 궁금해서 오신 분들을 위해 최대한 간단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먼저, 갤럭시노트3의 환경설정으로 이동해 일반 탭을 선택합니다.

▲ 갤럭시노트3 개발자옵션 비활성화 상태

개발자 옵션을 활성화하게 되면 일반 탭 페이지에서 선택할 수 있는데, 현재는 아무것도 보이지 않습니다. 개발자 옵션 활성화를 위해 가장 하단에 있는 '디바이스 정보' 를 선택합니다.

▲ 갤럭시노트3 개발자 옵션 활성화하는 방법, 빌드 번호 항목을 7번 터치한다.

디바이스 정보에서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및 배터리, 네트워크 등의 기기 상태 정보, 디바이스 이름, 모델 번호, 안드로이드 버전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하단으로 스크롤해서 내려보면 '빌드 번호' 항목이 있는데, 이 메뉴가 오늘 리뷰의 핵심입니다.

빌드 번호 메뉴를 연속으로 7번 터치해주면, 개발자 모드 활성화까지 잔여 횟수 카운트 메시지가 나오며, 7번째 터치 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개발자 모드가 실행되었습니다.' 라는 메시지와 함께 개발자 옵션이 활성화됩니다. 간단하죠? ^^

▲ 빌드 번호 7번 터치해주시면 개발자 옵션 활성화 완료!
 


다시 환경설정의 일반 탭으로 이동해보면 위 이미지처럼 개발자 옵션이 활성화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 옵션에는 어떤 기능들이 있길래 활성화하는건가요? 라고 질문하실 분들도 계실 듯 하여 어떤 메뉴들이 있는지 간단히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갤럭시노트3 개발자 옵션에서는 UX나 시스템 관련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다.

예전에는 개발자 옵션에서 할 수 있는 기능이 USB 디버깅, 모의 위치 허용 등으로 소수만 지원했었는데, 안드로이드 젤리빈 이후 버전부터는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다양해졌습니다. 데스크톱 백업 비밀번호 설정, 충전 중 켜진 상태로 유지, SD카드 보호, USB 디버깅 ON/OFF, USB 디버깅 권한 설정, 터치와 포인터 위치 표시, GPU나 창 애니메이션 관련된 옵션, CPU 사용량 등 모니터링 옵션, 앱 관련된 작업 상태를 저장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활성화하고 설정할 수 있게 됩니다.

개발자 옵션은 일반 사용자는 굳이 필요 없는 기능이긴 하지만, 애니메이션 기능 때문에 전반적으로 구동 속도가 느리다고 판단되시면 개발자 옵션에서 애니메이션 속도를 빠르게 만들어 전반적으로 반응 속도를 빠르게 느껴지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은 다음 리뷰에서 준비해볼께요. ^^

갤럭시노트3 사용자 분들 중, 개발자 옵션을 활성화해서 다양하게 설정하고자 하시는 분들께 도움되는 정보였으면 합니다. 궁금한 사항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