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제품 바라보기/Smart Device

픽스뷰 2채널 블랙박스 SMVB-4010 설치 및 사용기

픽스뷰 2채널 블랙박스 SMVB-4010 설치 및 사용기


블랙박스는 내비게이션과 함께 차량 구매시 필수적으로 장착하는 액세서리 중 하나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은 2채널 블랙박스를 선호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성능이 많이 업그레이드 되어 HD나 FULL HD 화질을 자랑하는 제품, 가성비 좋은 제품 등 다양한 형태의 블랙박스가 출시되고 있어서 선택 폭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그 중 Wi-Fi 접속으로 녹화 영상을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확인이 가능한 제품들이 인기가 많아지고 있는데, 지난 달 디자인 및 구성품에 대해 소개해드렸던 픽스뷰 2채널 블랙박스의 사용기와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픽스뷰 2채널 블랙박스 SMVB-4010 관련 글>




■ 픽스뷰 2채널 블랙박스 SMVB-4010 설치하는 방법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리기 전에 제품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2채널 블랙박스이면서 HD(1280x720) 해상도를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물론 후방 카메라의 경우, 720x480 해상도를 지원한다는 점은 아쉽지만, 타사의 2채널 블랙박스들이 일반 VGA(640x480)을 지원하는 제품이 대부분이라는 점과 비교해보면 후방 카메라 성능도 크게 뒤쳐지지 않는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Wi-Fi로 스마트폰과 연동하여 녹화한 영상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높힌 블랙박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음성 저장과 GPS 연결로 좀 더 정확한 영상을 녹화할 수 있는 점은 말할 필요도 없겠죠!


픽스뷰 2채널 블랙박스, SMVB-4010는 전후방카메라와 거치대, SD 카드, L렌치, 후방 카메라 연결 케이블, 시거잭 케이블(3m), AV 케이블(3m), 상시전원케이블, GPS 모듈, Wi-Fi 동글, 사용설명서가 기본 구성품입니다. 상시 전원 연결이 가능한 2채널 블랙박스 중 다수가 상시 전원 케이블이 별매품인 경우가 많은데, 기본 구성인 점이 눈에 띄었습니다.
 
제품의 디자인 및 각 구성품, 기능 등에 대한 나머지 내용은 지난 리뷰 참고해주시고, 픽스뷰 2채널 블랙박스 SMVB-4010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차례대로 알아볼까요? ^^


먼저 설치한 차량은 Chevoret Cruze 2.0 이고, 썬팅은 전면 볼레 25%, 측후면 볼레 5% 처리 되어있는 상태입니다. 픽스뷰 2채널 블랙박스 SMVB-4010 은 상시 전원 케이블과 시거잭 케이블을 모두 제공하는데, 주차시에도 녹화를 하기 위해 자동차 배터리를 사용하는 상시 전원 연결 방식으로 제품을 설치 했습니다.

핸들 좌측 하단 부분에 전원을 연결하면 되는데, 자동차를 잘~ 아는 분들이 아니라면 픽스뷰 블랙박스 설치를 지원해주는 카센터나 서비스 센터를 찾아가서 설치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픽스뷰 2채널 블랙박스 SMVB-4010 설치, 20A 시가라이터 퓨즈에 연결
 

▲ 픽스뷰 2채널 블랙박스 SMVB-4010 설치, 20Z 시가라이터 퓨즈에 전원 연결 완료

상시 진원 연결할 때, 깜빡하고 사진을 못 찍어서 위 퓨즈 사진은 이전에 다른 블랙박스 리뷰할 때 촬영해둔 사진을 가져 왔습니다. 방식은 비슷하니 참고하세요!
 
전원 연결이 완료 되었다면 전방 카메라 고정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먼저 픽스뷰 2채널 블랙박스 SMVB-4010 전방 카메라 좌측에 있는 슬롯에 마이크로 SD카드를 꽂아줍니다.


픽스뷰 2채널 블랙박스 SMVB-4010 하단의 3M 양면 테이프를 떼어낸 후, 전방 카메라를 붙일 자리를 확인합니다. 접착력이 굉장히 좋으므로 이물질이 묻지 않도록 주의하고 한 번에 부착할 수 있도록 위치를 잘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위치 선정에 실패했다면 억지로 떼어내려고 하지 말고 낚시줄이나 카드를 테이프와 유리창 사이에 넣어 살짝 떼어내고 다시 부착해줍니다.

▲ 픽스뷰 2채널 블랙박스 SMVB-4010 전방 카메라를 부착할 부분을 맞춰 본다.



블랙박스를 설치할 때에는 일반적으로 앞유리 상단 미러 좌, 우로 원하는 곳에 설치하면 됩니다. 운전 시야에 방해되지 않는지 반드시 확인해봐야 하고, 안쪽에서 보는 것과 밖에서 보는 것은 다르므로 이왕이면 가족이나 친구를 데려다가 앞에서 봐달라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적의 촬영 각도를 위해 일반적으로 설치하는 위치는 촬영 방향은 정방향, 차량의 본네트가 화면 하단에 약 1/4이 보이도록 방향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치 조정 후, 픽스뷰 2채널 블랙박스 SMVB-4010 를 부착하고 Wi-Fi 단자와 GPS 단자, 전원 연결 단자 등에 케이블을 꽂으면 음성 안내 문구와 함께 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USB 모양처럼 생긴 저 동글이 Wi-Fi 연결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제품인데, 이 부분은 좀 있다가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픽스뷰 2채널 블랙박스 SMVB-4010 의 특징 중 하나는 전면 카메라의 각도 조절이 용이하다는 점인데요. 140도의 넓은 시야각과 함께 카메라를 좌우로 치우친 형태로 설치했더라도 카메라를 돌려 각도 조절도 가능하고, 원하는 부분을 순간적으로 영상으로 담고자 할 때도 용이했습니다.


픽스뷰 2채널 블랙박스 SMVB-4010 설치 완료한 모습입니다. 케이블 길이를 잘못 조절해서 설치하면 운전 중 케이블이 눈에 거슬려서 방해되는 일이 생기기도 하니 최대한 깔끔하게 설치할 수 있도록 신경쓰는 것이 좋습니다. 블랙박스 설치로 시야에 방해가 되진 않을까 걱정했는데, 적당한 사이즈의 제품이라 크게 문제되진 않았습니다.

▲ 픽스뷰 2채널 블랙박스 SMVB-4010, 후방 카메라 설치 케이블 연결

이 제품은 2채널 블랙박스이므로 전원 연결을 위해 전방 카메라와 후방 카메라를 서로 케이블로 연결하게 됩니다. 그럼 앞 유리부터 뒷 유리까지 꽤 긴 길이의 케이블이 차 안을 지나가게 되는데요. 선 정리를 깔끔하게 하지 않으면, 미관상 별로 좋지 않겠죠? 

위 이미지처럼 고무 몰딩을 떼어내고 안쪽으로 선정리를 깔끔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 픽스뷰 2채널 블랙박스 SMVB-4010 전후방 카메라 연결 케이블은 안쪽으로 정리


▲ 안쪽에서 봤을 때, 깔끔하게 보이도록 선 정리를 완벽하게 하는 것이 좋다!



픽스뷰 2채널 블랙박스 SMVB-4010 후방 카메라는 크기가 매우 작은 편입니다. 설치하는 방법은 전방 카메라 설치할 때와 비슷하게 3M 양면 테이프를 떼어낸 후, 원하는 위치를 선정해 붙여주기만 하면 끝입니다. 물론 전원 케이블을 연결해줘야겠죠!

▲ 픽스뷰 2채널 블랙박스 SMVB-4010 후방 카메라 설치


▲ 픽스뷰 2채널 블랙박스 SMVB-4010 후방 카메라 설치 완료!

2채널 블랙박스의 후방 카메라는 차량 안 뒷 유리 상단에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뒷 유리창에 과도하게 진한 썬팅이 되어있을 경우, 녹화된 영상이 어두울 수 있으니 이 부분은 참고하시구요!




픽스뷰 2채널 블랙박스 SMVB-4010 전후방 카메라 설치 및 선 정리가 끝나면 전원을 켜줍니다. 그럼 위 이미지처럼 두 색상의 LED가 점등되고 음성으로 안내 메시지가 흘러나옵니다. 

▲ 후면 카메라는 썬팅 때문에 안보이네요^^;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운전에 방해되지 않도록 선 정리를 잘해주는 것은 중요한 작업 중 하나이고, 전후방 카메라의 설치 위치, 각도, 방향에 따라 녹화 영상의 화질과 색감등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네비게이션에 연결하여 화면을 확인하면서 설치하는 것도 좋습니다.

픽스뷰 2채널 블랙박스 SMVB-4010 의 전방 카메라는 Real HD(1280 x 720), 30프레임의 영상을 녹화할 수 있습니다. 물론 1채널로 동작하는 경우(30프레임)와 2채널로 동작하는 경우(전방 20프레임, 후방 15프레임)의 프레임의 차이가 생긴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 중 하나네요.


전방 카메라의 경우, 대각 140도까지 시야를 확보해서 영상을 찍을 수 있고, 수직각은 83도를 제공해 전방에서 사고 발생하는 경우,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픽스뷰 2채널 블랙박스, SMVB-4010은 구글 글래스의 디스플레이 장치를 생산하는 하이맥스의 이미지 센서를 사용하고 있어서 HD급에서 표현할 수 있는 가장 선명하고 좋은 화질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 이미지 센서는 ClearSense 기술을 적용하여 색상 선명도가 높고 화이트밸런스와 노출, 대비 값을 자동으로 조절할 수 있어서 더 좋은 영상을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번짐 방지와 다크썬 캔슬링 기술 적용으로 야간 상황이나 터널처럼 조도가 낮은 곳에서도 선명한 화질을 제공합니다. 

픽스뷰 2채널 블랙박스 SMVB-4010 로 촬영한 영상은 전용 프로그램을 통해 확인할 수 있고 일반 동영상 플레이어로도 볼 수는 있습니다. 전용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영상에 저장된 위치와 주행 속도를 확인할 수 있어서 사고 시, 증거 자료로 활용하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이 전용 프로그램은 타 제품들도 이미 잘 구성되어있으므로 픽스뷰 2채널 블랙박스 SMVB-4010 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Wi-Fi로 연결하여 스마트폰에서 실시간으로 영상을 보는 방법 및 활용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픽스뷰 2채널 블랙박스 SMVB-4010 으로 촬영한 영상 스마트폰에서 확인하기
먼저 구글플레이에서 'SumIT'로 검색해 픽스뷰 2채널 블랙박스 SMVB-4010 전용 뷰어 앱을 설치해줍니다. 그 후, Wi-Fi를 활성화해서 blackbox_000 으로 된 장치를 찾아 연결해줍니다.


픽스뷰 2채널 블랙박스 SMVB-4010 에서 Wi-Fi 연결을 통해 스마트폰에서 영상을 보기 위해선 전면 카메라에 Wi-Fi 전용 동글을 연결해줘야 한다는 점! 잊지 마시구요!



▲ 픽스뷰 2채널 블랙박스 SMVB-4010 전용 앱 실시간 영상 기능

전용 앱에서는 전방 및 후방의 실시간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네비게이션과 연동해서 화면을 볼 수도 있지만, 스마트폰을 연결해서 볼 수도 있어서 운전 초보자 분들은 후면 주차할 때 도움을 받을 수도 있을 것 같네요. (물론 이런 걸 보면서 주차할 분이 많진 않겠지만 ^^;)


녹화영상 보기 탭에서는 rec, event, manual, parking 등 각 상황에 맞게 저장된 영상의 수치와 SD Card 사용량을 알 수 있어서 영상을 확인하기 위해 굳이 SD Card 를 분리해서 갖고갈 필요가 없어서 이 부분은 편리하더군요. 

보고 싶은 영상이 있는 경우, 파일 목록에서 선택해서 '영상 내려받기' 기능을 통해 다운로드 후, 녹화된 영상을 스마트폰으로 바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 픽스뷰 2채널 블랙박스 SMVB-4010 전용 앱으로 블랙박스 설정 변경

스마트폰과 연동해 실시간으로 영상을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블랙박스 설정 탭에서 음성 녹음 ON/OFF 및 가속도 민감도, 모션 민감도, 음성 볼륨, 주차 녹화, 파일 저장 위치 등의 상세한 설정도 할 수 있어서 매우 편리했습니다. 타 제품 사용할 땐 설정을 변경하기 위해 SD Card를 분리해 PC의 전용 프로그램에서 변경하는 수고를 해야 했거든요^^;

그럼, 2채널 블랙박스 선택 시, 가장 먼저 고려하게 되는 영상 화질에 대해 소개하고 리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영상을 찍은 환경을 다시 한 번 소개해드리면, 설치한 차량은 Chevoret Cruze 2.0 이고, 썬팅은 전면 볼레 25%, 측후면 볼레 5% 처리 되어있는 상태입니다. 블랙박스 영상을 찍기에는 환경이 조금 어둡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후방 영상 분리를 위해 다른 프로그램을 이용해 재 인코딩 하면서 화질 깨짐 현상이 있습니다. 실제 전용 뷰어에서 보면 아래 영상들에 비해 훨씬 선명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차량 환경 및 인코딩 품질 감안하고 봐주세요. ^^


▲ 픽스뷰 2채널 블랙박스 SMVB-4010, 주간 주행 영상 (전방)
 
 
▲ 픽스뷰 2채널 블랙박스 SMVB-4010, 주간 주행 영상 (후방)
 
 
▲ 픽스뷰 2채널 블랙박스 SMVB-4010, 이벤트 영상 (주간) 


▲ 픽스뷰 2채널 블랙박스 SMVB-4010, 야간 주행 영상

 
▲ 픽스뷰 2채널 블랙박스 SMVB-4010, 야간 주행 영상(후방)

 
▲ 픽스뷰 2채널 블랙박스 SMVB-4010, 주차 모드 영상

여기까지 픽스뷰 2채널 블랙박스 SMVB-4010의 디자인, 기능, 설치 방법, 전용 프로그램 소개, 영상 품질 소개를 해드렸습니다. 마지막으로 장점 및 아쉬운 점을 간단히 정리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픽스뷰 2채널 블랙박스 SMVB-4010 사용기 정리>
 
■ 장점 
1.Wi-Fi 동글이를 통해서, 저장된 영상 뿐만 아니라 실시간 전방/후방 영상을 스마트폰으로 확인 가능
2. HD(1280x720) 30fps 해상도의 6피스 렌즈장착으로, 화질/밝기가 타 블랙박스 대비 우수
3. 블랙박스의 좌우/상하 움직임 조절이 용이함
4. GPS 장착으로 보험료 할인 혜택 가능
5. 140도 화각으로 좌우 폭넓은 녹화 가능
6. 동작 온도 이상 환경에서는 자동으로 전원 차단됨. 안정성 우수
 
■ 아쉬운 점 
1. 전방 시큐리티의 부재
2. 블랙박스 사이즈 및 무게를 경량화하다보니, GPS/와이파이 모듈을 별도 장착 필요. (연결선이 많아짐)
3. 후방 카메라 화질의 아쉬움
4. 음성 안내의 음질이 아쉬움 (약간의 Radio Noise 발생)


2채널 블랙박스 제품 선택을 고려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고, 픽스뷰 2채널 블랙박스 SMVB-4010 제품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 있으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 정완철 2014.05.10 18: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번에 차 유리창을 누가 깨고 도망을 가서요...
    제가 차를 자주 사용안하는 편이라서...
    주차가 되부분이거든요.
    주차모드로 두면....
    충격시 자동으로 녹화가 되는지요...

    • 에구구.. 안타깝네요 ㅠ_ㅠ

      주차모드로 해두면,
      차 주변에 사람이 지나가거나
      차가 지나가는 순간 앞뒤 몇 초간 녹화가 됩니다.

      충격 시엔 당연하구요~

      근데 주차 모드를 켜두려면 배터리랑 연결을 하게 되는데,
      차를 자주 사용 안하시면 방전이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요즘 블랙박스들은 방전이 되지 않도록 체크해서 어느 순간 부터 녹화를 하지 않는 형태로 구현은 되어있긴 하구요~
      ^^

  • 사용자 2015.03.19 09: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이버 검색하다가 들어왔습니다.

    저도 2013년도에 구입해서 쓰다가 이번에 다른차 번호판 확인할 일이 있어서 영상을 보고 확대를 해봤는데... 바로앞에 차도 화질이 안좋아 번호판 확인을 못하더라구요... 이 부분 알고 계신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