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제품 바라보기/Phone & Tablet

갤럭시노트3 덤프 파일 저장하는 방법

갤럭시노트3 덤프 파일 저장하는 방법


소프트웨어 품질검사 하는 일을 하다보니 회사에서 출시하는 안드로이드 기반 앱 테스트도 자주 진행하게 됩니다. 눈에 보이는 버그는 화면 캡쳐 후, 재현 스텝과 함께 개발 담당자에게 전달하지만, 알 수 없는 이유로 앱이 강제 종료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럴 때는 DDMS를 활용해 에러 로그를 찾아 첨부하곤 하는데요. 

현재 사용하고 있는 갤럭시노트3의 경우, 폰 자체적으로 에러 로그가 기록된 덤프(Dump) 파일을 저장할 수 있는 방법을 따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갤럭시노트2에서도 가능한 기능인데, LG 폰에서는 실행되지 않는 것으로 보아 삼성에서만 지원하는 기능이거나 실행하는 방법이 다를 것으로 여겨집니다.

 
■ 갤럭시노트3에서 덤프(Dump) 파일 저장하는 방법
DDMS를 사용하려면 JDK와 Andoird 관련 툴들을 설치해야 사용할 수 있는데, 갤럭시노트2나 갤럭시노트3 사용자 분들은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간단히 덤프 파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먼저, 통화키를 누르고 키패드로 < *#9900# > 을 입력해줍니다. 위 이미지에서 끝에 # 기호가 없는 이유는 마지막 #을 누르는 순간 아래와 같은 메뉴로 바로 진입되어 사진을 찍을 타이밍이 잘 안나와서 어쩔 수 없이 저렇게 촬영했습니다 ^^; 


시스템 덤프(SysDump) 관련 여러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 메뉴로 진입하면 덤프 및 로그 파일들을 저장, 삭제, 이동할 수 있고, 디버깅 관련 동작을 ON/OFF 할 수 있습니다. 일반 사용자 분들은 다른 옵션을 굳이 사용할 일이 없습니다.


이제 덤프 파일을 SD카드로 저장하기 위해 'Run dumpstate/logcat/modem log' 메뉴를 선택해줍니다.


일정 시간 동안 덤프 파일을 생성하게 되고 완료 메시지가 나오면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또 일정 시간이 지나고 위 이미지와 같이 덤프 파일 생성 경로와 사이즈가 메시지로 나오게 됩니다. 확인 버튼을 누르고 홈 버튼을 눌러 메인 화면으로 이동 한 후, 해당 덤프 파일이 있는 장소로 가서 파일이 정상적으로 저장되었는지 확인해봅니다.

 
따로 경로를 지정하지 않았다면, sdcard0 > log 폴더에 덤프 파일이 생성됩니다. 생성되는 파일은 'dumpState_날짜.log' 및 'main_날짜.log', 'dumpState_app_native3', 'dumpState_app_native', 'dumpState_app_native.txt.gz' 등이 SD카드에 저장됩니다.

만약 해당 파일이 없다면, 처음 진입했던 시스템 덤프(SysDump) 화면에서 Copy to sdcard 메뉴를 다시 실행해주면 됩니다. 일반 사용자 분들은 이 기능을 자주 활용할 일이 없지만, 가끔 알 수 없는 오류로 갤럭시노트2 나 갤럭시노트3 의 멈춤 현상, 자동 종료, 버벅임 등을 겪는 분들은 서비스센터를 찾아가게 되는데, 해당 증상이 재현된 상태로 갖고 가지 않으면 센터 직원분들이 해결해줄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제 경우에도 확실한 증상을 알고 가져갔는데, 당장 재현되지 않는다고 하여 시스템 초기화 말곤 도와줄 수 있는게 없다고 하시더군요. 이럴 땐, 오늘 소개해드린 시스템 덤프 파일 저장하는 방법을 참고하셔서 문제 생겼을 때 로그를 저장해뒀다고 하면 센터 직원분도 개발 담당자에게 전달하기 편하다고 하더군요.

갤럭시노트2 나 갤럭시노트3 를 사용하시는 분들 중, 에러 로그를 보기 위해 시스템 덤프를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