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바라보기/영화 바라보기

그래비티(Gravity)의 비과학적인 설정

영화 그래비티(Gravity, 2013)의 비과학적인 설정


알폰소 쿠아론 감독의 영화 <그래비티>는 우주에 대한 환상을 가진(저를 포함한) 많은 분들에게 우주의 아름다움이 아닌 공포스러움을 알려주는 계기가 된 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비티 관람 후, 꼭 IMAX 3D로 봐야 한다고 얘기하는 사람 중 한 명이 되었지만, 대전에서 공부를 하고 있는 여친님은 3D로 즐기지 못하고 2D로 관람하고 온 후, 말도 안되는 설정에 재미 없는 영화라며 악평을 남겨줬습니다.

저는 '3D로 보지 못해 재미 없는 것 아니었을까?' 라고 되물었지만, 물리학도인 여친님 입장에선 그래비티의 비과학적인 설정들이 너무나 말이 안되어 영화에 집중할 수도 없고, 흥미를 잃어버리게 만들었다고 했습니다. 같이 간 물리학도 동기들 중 일부도 같은 의견이었다고 하더군요.

사실 저는 컴공학도고 물리나 우주과학에 대해선 상식(혹은 그 이하) 수준으로만 알고 있다보니, 영화 그래비티의 어떤 설정들이 비과학적인지 여친님께 자문을 구하고 간략하게나마 블로그 구독자, 방문자분들께 소개해드리고자 글을 준비했습니다. (예시가 될만한 자료 수집을 많이 못해서 글이 많이 부족하긴 합니다 ^^;)


■ 그래비티(Gravity, 2013), 영화로썬 최고!
그래비티는 2013년 타임지가 뽑은 최고의 영화로 선정되었습니다. 타임지는 온라인을 통해 지난 4일 2013년을 빛낸 최고의 영화 10편과 최악의 영화 10편을 발표했습니다. 올해 최고의 영화로 선정된 영화는 <그래비티>로 허블 우주망원경을 수리하기 위해 지구로부터 600km 떨어진 우주에서 탐사 활동을 진행하던 스톤 박사(산드라 블록 분)가 폭파된 인공 위성의 잔해와 부딪치면서 겪게 되는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광활한 우주에 홀로 남겨진 스톤 박사의 모습은 3D로 표현된 그래픽과 적막감이 느껴지는 사운드 효과까지 더해져 관객들로 하여금 극도의 공포감을 선사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90분의 짧은 러닝타임에 예고편 외에 이렇다 할 홍보를 하지 않은 영화임에도 국내에서만 315만명의 관객을 동원했고, 전 세계적으로 거둬들인 수익은 5억불(한화 약 5000억원) 이상이라고 발표되었습니다. 그래비티의 제작비가 5,500만달러였다는 점을 감안할 때 거의 10배에 가까운 수익을 거뒀으니 엄청난 성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화를 보고 온 저는 그 감동을 그냥 잊을 수가 없어서 바로 글을 작성했었는데요. 과연 그래비티의 어떤 설정들이 비과학적이라는 평가를 받게 됐을까요?



 
■ 영화 그래비티의 설정 중, 비과학적인 부분은 어떤 점들이 있을까?
먼저 적막감이 느껴질 정도로 평화롭던 우주가 공포의 공간이 된 이유는 바로 폭파 잔여물 때문이었는데요. 여기서 첫 번째 오류가 있습니다. 일단 폭파 잔여물은 우주에 남을 수가 없습니다. 우주에서는 한 번 움직이면 영원히 움직이기 때문에 폭파되는 순간 잔여물이 영원히 사라지게 되는 것이 정상입니다. 지구로 날아들어가서 유성처럼 사라지던지, 저 멀리 우주로 가는 것이 정상이지 영화 그래비티에서 보는 것처럼 한 궤도에 남아 있을 수는 없습니다.

물론 엄청난 엄청난 운으로 한 궤도에 잔여물이 남아있다고 가정한다고 해도 같은 궤도에서 움직이는 것들은 지구를 도는 속도가 같기 때문에 잔여물과 주인공들이 있는 지점은 어떠한 경우에도 만나지 않게 됩니다. 잔여물 속도가 빨라서 주인공들쪽으로 올 수 있지 않겠느냐 하겠지만, 속도가 빠르면 빠를수록 지구를 도는 궤도가 커져서 처음 궤도를 이탈하거나 더 큰 궤도를 돌게 되므로 영화 그래비티에서 보는 것처럼 같은 궤도에서 돌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영화가 말이 되려면 잔여물과 주인공들이 같은 속도로 서로를 향해 돌아야하는데, 이것 또한 불가능합니다. 그 이유는 우주선이든 위성을 우주로 쏘아올릴때 엄청난 속도로 쏘아올려야 지구 궤도에 안착하게 되는데, 지구 자전방향과 반대로 쏘아올리면 연료가 천문학적으로 들어서 꼭 지구 자전방향으로 돌려 쏘아 올리게 됩니다. 그래서 영화같은 일은 일어나고 싶어도 절대 일어날 수가 없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많은 관객들의 손에 땀을 쥐게 했던 스톤 박사가 멀리 떨어진 중국 우주 정거장까지 가서 살아남는 장면에서도 과학적으로 설명하기 애매한 부분이 나타납니다. 영화 상에서는 여러 나라 인공위성들이 한 궤도에 다~ 있는 것 처럼 설정해놨는데, 각 나라 위도와 경도가 다르기 때문에 같은 궤도에 있을 수가 없습니다.

물론 다른 궤도에 있는 우주 정거장을 찾아갈 수 있지 않느냐하는 질문을 할 수는 있지만, 앞서 설명한 것처럼 다른 궤도는 속도가 엄청나게 차이나기 때문에 거기까지 가려면 그냥 그 자리에서 죽는게 낫다고 볼 수 있는거죠 ^^;

 
극적으로 중국 우주 정거장에 도착해서 내부로 들어갔는데, 기계 명령어와 버튼명이 모두 중국어로 되어있어서 어떻게 만져야 할지 좌절하는 모습도 그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자국의 인공위성이라고 해서 자국의 언어로만 되어있는 것은 아닙니다. 인공위성도 각각 영어로 다 되어있기 때문에 언어를 몰라 조작하지 못하는 경우는 없다고 보는게 맞겠죠?

지구에 도착하자마자 잠시 힘들어하고 바로 일어설 수 있는 점도 많은 분들의 입에 오르내리긴 했었고, 그 외에도 여러 비과학적인 설정들이 많아 <그래비티>를 과학적인 시각, 현실적인 시각으로 바라본 관객들에게는 말도 안되는 설정에 집중할 수 없는 재미 없는 영화로 기억될 작품이되었네요.

물론 여기까진 대전에서 공부하고 있는 여친님을 포함한 물리학도들의 의견이고, 평범한 저 같은 사람에게는 정말 멋지고 두근두근하며 공포스럽기까지 한 좋은 영화였습니다. 문화라는 건 참, 개개인의 성향을 많이 타는 것 같네요^^; (영화는 그냥 영화로 즐겨야지 뭘 따지냐? 하는 분들도 분명 계실테고^^;)

영화 <그래비티>에 설정된 비과학적인 부분에 대해 더 말씀해주실 사항이나 궁금한 점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재밌잖아요? ^^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

  • 이전 댓글 더보기
  • 그래피티가 이런 영화였군요!!!
    한번 챙겨봐야겠습니다.
    비록 2D로 밖에 못보지만 말예요.. ^^;

  • 영도나그네 2014.01.16 17: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영화는 원래 재미위주로 만들고 있기 때문에 비 현실적이고 비 과학적인 설정이 있기 마련인것 같습니다..
    그져 영화 보는 잠깐의 시간동안 즐기면 될것 같습니다..
    오늘도 좋은 영화 리뷰 잘보고 갑니다..

  • 행복박스 2014.01.16 19: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영화 재미있게 봤는데 의외로 호불호가 갈리는 영화더라구요

  • 저는 보지 못했는데
    자연계열 전공하는 친한친구도 다래님 여친과 비슷한말을 하더라구요
    너무 비과학적이라 집중이않된다고 =_=...

    • 그니깐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게 참.. 아는 사람과 모르는 사람의 차이라고 보여지네요 ㅎㅎ
      (넌 너무 아는게 많아서 상상력이 부족해! 라고 할 수도 없고 ^^;)

  • 그래도 재밌게 잘 봤네요^^
    조지크루니가 그렇게 들어오는것도 말이 안 될것 같던데 말이죠.

  • 평이 꽤 좋다고 들었는데 이런 부분도 있었군요~
    리뷰 잘 봤습니다~~

  • 지나가다 2014.01.20 21: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과학적인 오류가 있을거란 생각은 했습니다. 이렇게 설명해주시니 좋네요.
    그리고 영화에 대한 호불호는 개인 취향이지만
    댓글보니 재미없게 보신분들이 많아 약간 아쉽네요.
    이 영화의 진정한 재미를 못 보신 것 같아서.
    약간의 설명을 보고 다시보길 권함니다.
    매우 철학적이면서 장면 장면 감독의 의도가 잘 나타난 수작이라고 생각합니다.
    한번 다시 보세요 ㅎㅎ

    • 네 맞는 말씀이세요. ^^
      처음 봤을 때, 가슴 가득 느꼈던 감동을 영화를 보고나오자마자 리뷰로 옮겼었고, 여친님을 통해 과학적인 오류는 있었다는 것을 알고 다시 리뷰를 남겼습니다. ^^

      여러 관점에서 볼 수는 있지만, 오류 같은 것을 생각하지 않고 상상력만 자극받으면서 본다면 정말 좋은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

  • RiEl 2014.01.25 21: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래비티는 손에 땀을 쥐면서 재미있게 봤는데 명작도 작은 흠은 있기 마련인가 봅니다. ㅠ

    • 저도 손에 땀을 쥐면서 재밌게 봤어요. ^^
      보고 나서 이런 현실적인 부분 찾아보고 생각해보는 것도
      나름 재미있더라구요. ^^

  • 익명 2014.01.28 13: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전이라면....카이스트?!

  • 아크로랑 2014.01.29 01: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이영화를 보는 내내 산드라 블록의 연기가 유명세일뿐 연기력은 정말 떨어진게 눈에보입니다. 만약 실제로 우주에 나가 자기의생 명인 우주복 하나와 줄 하나로 우주공간에서 일을하게 되는 상황에서 뜻하지않은 일이 발생하여 줄하나에 자기 생명이 달린 상황에서 줄이 끊어져 오로지 자기팔이 생명줄이 되었을때
    보통 사람이라면 그 공포속에서 무엇이라도 잡아야 자기가 산다느것을 알지만 산드라 블록의 연기속에서는 마치 공기있는 진공상태의 공간에서 긴장감도없는 오로지 그냥 허공에 허우적되는것 비슷하게 보여주는 연출 정말 연기력 있는자라면 실감나게 우주선의 그 어떤한곳이라도 잡을려고 허우적되야하느데
    그냥 엉성한 연기력이더군요. 산드라블록 다시 봤습니다. 그냥 유명세일뿐 연기력은 정말 아니더군요. 그절박한 우주공간에서 영화보는내내 긴장감이라고는 전혀없었습니다. 오로지 그냥 줄놓쳐도 그만 안 놓쳐도 그만인듯한 연기력에 실망했어요

  • 그랩 2014.03.12 19: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뭔가 오류는 있겠지 하면서 봤지만 정말 긴장감을 단1초도 놓지못했습니다 ㅋㅋ 여친님 말씀대로 그게 다 고증된다면 그건 더이상 영화가 아니라 다큐멘터리로...ㅋㅋ 우주복도 현실성있게벗는데 몇시간걸리고 ㅋㅋㅋ 그래도 이런 분석적인글은 도움도되고 재밌어서 좋네요!

  • 오류 없네요 2014.03.14 21: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궤도는 가속만하면 바뀌니 맞추기 쉽고요
    정방향 가속은 AP점이 늘어나고 역방향 가속은 PE점이 줄어들게 됩니다.
    궤도각은 90도로 가속하면 되고요.
    중국 인공위성은 중국어로 되어있으며 산드라 블록이 마지막에 일어섰던 건 2배의 힘을 냈기 때문입니다(극한적인 상황)

    또한 우주 쓰레기도 궤도를 도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우주쓰레기는 생각보다 빠릅니다.

    상대속도가 180KM/S 가 되는 기적을 맛보실수 있으실겁니다.

  • jzkCmzmcJo [url=http://nikefreetilbud0.iconosites.com/]nike free tilbud[/url]
    zlgSepfuYn [url=http://raybanwayfarer0.iconosites.com/]ray ban wayfarer[/url]
    vbhJuddoUj [url=http://oakleysolbriller0.iconosites.com/]oakley solbriller[/url]
    iqjBjcvoIf [url=http://nikefreetilbud0.iconosites.com/]nike free tilbud[/url]
    kcuRkrtqFd [url=http://nikeairmaxmax.iconosites.com/]nike air max 90[/url]
    eerCfdnfUw [url=http://poloralphlaurenoutlet.iconosites.com/]polo ralph lauren outlet[/url]
    faoNswexUc [url=http://abercrombieandfitchkobenhavn.iconosites.com/]abercrombie and fitch københavn[/url]
    ycnHczoxJi [url=http://timberlandstovler.iconosites.com/]timberland støvler[/url]
    bzrOpctpRm [url=http://louisvuittonpung.iconosites.com/]louis vuitton pung[/url]
    xvoIscwtSb [url=http://nikefreetilbud0.iconosites.com/]nike free tilbud[/url]

    zieGipxiGx plvVpnllQv

  • 나그네 2014.05.13 07: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궤도에 대해 말씀하셨는데..... 님이(여친분이) 말씀하신 것이 대체로 맞으나 정확히 다 그런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영화에 나오는 그 부분이 전부 비과학적인 것은 아닙니다.

    그런것 보다 훨씬 눈에 확 띄는게 있는데... 바로 헬멧입니다.
    무슨 잠수경도 아니고 아주 투명하더군요 ㅡㅡ;
    말이 안되죠. 강렬한 태양빛에 눈 다 버립니다.
    선외(우주)에서는 번쩍 번쩍 빛나는 금도금한 바이저를 착용합니다. 그외에도 편광필터 뭐 어쩌구 그런것이 있습니다.
    뭐 영화니까 배우들 얼굴이 보여야 하니 어쩔수 없다 하지만. 이 블로그처럼 과학적이네 뭐네 한다면 바로 이런 부분을 짚어 줘야 ~

    그리고 말도 안되는 부분은 바로 '기압' 입니다.
    여기에 관해서 잘못 표현한 부분이 엄청 많더군요. 구멍 뚫린 우주선에 시체가 둥둥 떠다닌다거나, 여주가 에어록에 들어가서 그냥 우주복을 벗는 다거나 소유즈에서 걍 우주복 입고 나온다거나 하더군요.
    말도 안되죠. 감압병에 걸려서 죽는 수가 있습니다.
    우주복은 1기압이 아닙니다. 0.3~0.4 기압 정도 ?
    미국식 우주복(선외우주복)은 감압에 보통 (안전하게 무리없이) 12시간(확실치 않음)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나사에서 이번에 새로 개발한 우주복은 감압이 필요 없다고 하지만 영화속 우주복은 신형이 아닌것 같더군요.
    감압 ! 이거 안지키면 체내에 질소가 끓어 올라서 죽는 수가 있습니다.
    러시아식은 우주복내 기압이 미국식(0.27~0.3)보다 높아서(0.4정도) 감압에 시간이 훨씬 더 적게 걸린다고는 하지만 우주복 입자마자 선외로 나올정도는 안됩니다.

    우주복은 기본 내복과 선외, 선내 활동복과 여압복등 여러 가지로 나뉘며 선외우주복을 입는 다고 바로 우주유영(EVA) 못합니다. 감압실에서 몇 시간에 걸쳐서 감압한 후에 비로서 나갈 수 있습니다. 게다가 무슨 쌍방울 겨울 내복이 아니기 때문에 (미국식, EMU) 홀로 입고 벗기도 어려우며, 입고 벗는데도 상당한 시간이 소요됩니다.
    여주가 우주복을 벗으니 (간단한)속옷만 입고 있던데 우주정거장에서 살다가(?) 마실(?) 나온 것도 아니고 왕복선에서 나온건데 말이 안되죠.

    우주선 내에서 둥둥 떠다니는 시체... 뻥 뚫린 구멍 안쪽에 시체가 떠다니는데요. 그전에 기압차로 인해서 우주로 빨려 나갑니다. 구멍 아래서 떠다닐 이유가 없습니다.
    죽을때 까지 죽을 힘을 다해 어딘가에 매달려 있다가 공기 다 빨려 나간 후에 죽어서 떠다닌다는 설정이면 난감 ~

    그 외에도 다수 비논리적인 장면이 있지만 바로 이런것들이 대표적 오류라 할 수 있겠습니다.

    전 무슨 공학도도 아니고........ 그냥 상식입니다. 상식 !

  • 나그네 2014.05.13 07: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써 놓고 보니, 진공인 우주에 '기압'이라 해서 좀 이상 하지만....... 우주든 어디든 사람은 숨을 쉬어야 하니까요.
    우주선 내부와 선외, 우주복은 기압이 다 다릅니다.
    우주는 진공이니 기압이 0 이겠죠 ;

  • 중국 우주정거장은 영화 설정에 궤도를 이탈하여 표류 중인걸로 나와있답니다 영화를 제대로 안보셨나봐요 . 그리고 인공위성 잔해는 궤도를 빠른속도로 돌기때문에 원심력으로 인하여 우주 공간으로 날아가야하지만 지구의 인력과 균형을 이루는 위치에서는 우주로 날아가지 않고 지구 주위를 공전 가능합니다. 그 파편이 도는게 빠를까요 달이 지구 주위를 도는게 빠를가요 .. 글쓴이 말대로라면 달은 이미 태양계를 벗어났어야 하고 지구 또한 태양으로 부터 멀어져 글쓴이고 머고 다 죽었을 겁니다 . 우주복등등 오류가 많은건 사실이지만 글쓴이의 초입 부분의 글에는 오류가 많습니다.

  • dayong 2014.09.25 21: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또하나 비과학적인 설정은 남자 주인공과 여자 주인공이 로프에 의지해서 인공위성과 연결되었을 적에 줄이 팽팽해져서 한명이 줄을 끊지 않으면 인공위성과 연결된 줄이 끊어진다는 말도 안되는 이야기...
    절벽에 매달린 것도 아니고 중력이 없는 우주에서 ..

  • 전에 그래비티를 보고 글쓴님 글도 재밌게 봤었는데요
    http://media.daum.net/breakingnews/newsview?newsid=20141006163913610
    우연히 기사를 보게 되어서 다시 들어왔어요
    우주 교통사고가 실제로 발생하고 있고 충돌 위험성도 수시로 확인하고 있다네요
    글쓴님이 얘기한 거랑 좀 다른 것 같은데.. 제가 글쓴님 내용을 잘못 이해한 건가요..?

    • 글쓴님의 여친께서 잘못 알고 있는거구요.
      물리학을 배우지 않은 일반사람들은 글쓴분여친처럼 말씀하실 수 있는 부분입니다.
      실제로 지구인력과 원심력에 의해 저런일은 충분히 가능합니다.^^

  • 태클은 아니지만.. 님 여친님이 말씀하신 내용들은 일반 상식차원의 지식이구요.
    물리학적 지식으로 접근하면 대부분 틀렸어요^^

    암튼 물리학적 지식이 없는 일반인들은 글쓴분의 여친처럼 저런 오해를 하실 수도..

    • 글에서 잘못된 점이 있나요?

      어떤 오해가 있는지 알려주셨음 좋겠습니다.
      더 많은 내용을 담으려다가 어차피 전문적으로 얘기하면 써야 할 사항들이 너무 많아지므로 생략한 것도 많은데, 글 자체에는 잘못된 것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게다가 제 여친님도 물리 전공자라서요. 석사 이상이기도 하구요..;;

    • 글에서 '여친님이 오해하고 있는 것'이 어떤 내용인지
      '지나가던 물리노예'님이 알고 계신 물리학적 지식을 총 동원해서 알려주시면,
      카이스트 물리학과 석박과정인 학생들에게 보여주고 다시 한 번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

    • 엔비앙 2014.11.27 01:02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 제가 말한 것 중 어떤 것이 물리학적 지식으로 접근했을 때 [틀렸]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나름 8년 넘게 물리학과에 몸 담았던 학생이라서 궁금증이 일어나네요.
      아무리 생각해도 고전역학적인 관점에서 접근했을 때 틀린 점이 없어보이는데요.
      중력을 지구인력이라 하는 것도 그렇고 원심력을 언급하시는 걸로 보아 잘못 생각하시는 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원심력은 일종의 관성으로써 존재하지 않는 물리력입니다만....


      우주에서는 운동을 위한 초기 힘 이외에는 아무 외력도 작용하지 않기 때문에 같은 궤도를 돌고 있다면 같은 속도로 돌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똑같이 시계방향으로 돌고 있다면 절대 충돌할 수 없구요,
      충돌할 가능성이 있다면 한 쪽은 시계방향,
      다른 한 쪽은 반시계방향으로 운동할 때만 가능합니다.
      그런데 각 나라에서 인공위성을 쏘아 올릴 때 설마 서로의 궤도를 침범하면서 심지어 방향까지 반대로 돌게 쏘아 올리지도 않을 뿐더러,
      영화의 극적인 부분을 위해 억지를 부려 인공위성들이 서로 반대 방향으로 돈다고 가정을 하더라도,
      충돌을 한 직후 폭발을 하게 되면 모두 초기 속도를 가지게 되어
      모든 3차원 방향으로 파편이 날라가게 되구요,
      그렇게 되면 [일종의 정지 상태]로 궤도를 운동하던 것들이
      폭발로 인한 운동 가속도가 더해져서 더이상 그 궤도에 머무를 수 없게 됩니다.
      그래서 사실 파편에 맞아 연쇄반응으로 폭발이 일어날 이유는 없죠.
      그림을 그려드리면 좀 더 설명이 쉽겠습니다만, 여의치 않군요.

      인공위성이 궤도를 유지하기 위한 지구로부터의 높이는 반드시 속도와 비례하기 때문에 속도에 변화가 생기면 궤도가 달라지게 된다는게 키 포인트입니다.

      말씀하신 부분이 이것이 아니라면
      어느 부분이 일반 상식 차원의 지식이고
      어느 부분이 물리학적 지식으로 틀린 내용인지
      고견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2014.12.09 19: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과학에 관심이 많은 한 꼬마인데요

    글을 보다가 궁금한점이 생겨서 질문을 하게 됬습니다.

    우주에서 폭발물이 우주밖으로 튕겨져 나가거나 지구

    로 딸려들어와서 지구를 도는 궤도에 파편이 존재하는 것은

    오류라고 하셨는데요 2007년에 중국이 자국의 버려진 위성 FY-1C를

    미사일을 쏴서 요격하는 실험을 했다고 해요.

    미사일과 위성의 충돌로 3300여개의 추적가능한 파편이 궤도상에 생겨났다고

    하는데 이 파편들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없어지는 건가요?

    근데 궤도를 돌고있는 추적가능한 우주쓰레기들이 2만개나 된다고 하더라고요

    그러면 여기 주인님이 말씀하신대로 쓰레기들이 우주밖으로 나가거나 지구로

    딸려들어오기까지 시간이 많이걸려서 우주쓰레기가 문제가 되는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