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제품 바라보기/Phone & Tablet

삼성 갤럭시 S4 액티브 디자인 및 방수 테스트

삼성 갤럭시 S4 액티브 디자인 및 방수 테스트


스마트폰 관련 TV 광고에서 짧은 시간 안에 많은 이들의 눈을 사로잡고 다른 제품들의 비교 대상이 된 제품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삼성 갤럭시 S4 액티브는 '방수 기능이 가능하다'고 알려진 제품 중 가장 많은 분들의 눈을 사로잡고 입에 오르내린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얼마 전, 다른 제품의 방수 코팅 서비스를 받으러 갔더니 삼성 갤럭시 S4 액티브 TV 광고를 본 분들이 방수 코팅 서비스를 받으면 세면대에서 씻어도 되는 정도로 효과가 좋냐는 문의를 가장 많이 한다고 하시더군요. (방수 코팅 처리가 된 스마트폰과 삼성 갤럭시 S4 액티브의 방수 성능은 분명 차이점이 있습니다.)

아무튼 어느 정도 방수가 가능하기에 TV 광고 속에서 삼성 갤럭시 S4 액티브를 세면대에서 씻는 퍼포먼스(?)를 할 수 있었는지 직접 실험해봤습니다. 제품의 디자인과 스펙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방수 실험 결과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삼성 갤럭시 S4 액티브 디자인 및 성능
먼저 성능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삼성 갤럭시 S4 액티브의 크기는 139.7 x 72.3 x 9.1(mm)이고 무게는 147g입니다. LTE-A 지원 제품이라 기존 LTE보다 2배 빠른 통신 환경을 활용할 수 있으며 WCDMA 및 GSM 통신규격을 지원합니다. 2.3 GHz 쿼드코어 CPU 및 2GB 램을 장착하고 126.2mm Full HD(1920x1080) LCD와 2,600mAh 대용량 배터리는 야외에서 장시간 활동하는 분들이 활용하기에 최적화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하드웨어 성능만 놓고 봤을 땐, 최근 출시되었던 갤럭시 시리즈와 비슷한 성능이라 크게 업그레이드 되었다고 소개할 수는 없겠지만, 삼성 갤럭시 S4 액티브는 하드웨어 성능 뿐만 아니라 방진 방수에 탁월하다는 장점이 추가된 제품이니 습기나 먼지가 많은 야외 활동을 하는 분들에게는 충분히 어필할 수 있을만한 제품이라고 생각됩니다.


삼성 갤럭시 S4 액티브의 디자인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전면 상단에는 눈의 방향 및 제스쳐, 얼굴 인식을 통해 스마트 스크롤 및 스마트 포즈 등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근접/제스쳐 센서와 상태 표시 LED 및 전면 카메라 등이 있습니다. 갤럭시S4를 사용하거나 제품 소개를 보셨던 분들에겐 익숙한 구성입니다.


전면 하단에 위치한 메뉴 및 뒤로가기, 홈 버튼이 하드웨어 키로 되어있다는 점은 삼성 갤럭시 S4 액티브 첫 이미지 중 가장 독특했던 점이었습니다. 이는 예전 스마트폰 스타일을 떠올리게 하여 디자인적인 요소만 봤을 땐, 아쉬움이 남을 수는 있으나 기능적인 요소로 봤을 땐, 외부 활동을 하며 장갑을 벗지 않고도 오류 없이 조작이 가능하다는 점과 버튼을 누르는 키감을 오랜만에 느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었습니다.


물론 환경 설정에서 '높은 터치 감도'를 활성화해두면 장갑을 낀 상태에서도 화면 터치가 가능합니다. 화면에 지문이 묻어 옷으로 슥슥 문지를 때도 터치가 인식되어 화면이 이동하거나 동영상이 다른 장면으로 이동될 정도로 민감해집니다. 겨울에 장갑을 낀 상태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자 하면 이 기능은 필수로 활성화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 삼성 갤럭시 S4 액티브 후면부 디자인

방진방수가 뛰어난 제품이라고 해서 배터리 커버의 이음새나 이어폰 단자, USB 충전 단자 등이 어떻게 처리되었는지 가장 궁금했었는데요. 후면은 배터리 커버 부분을 제외하고 '절대 틈새를 허용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듯 상하좌우 대각선 방향에 나사로 연결되어있어서 독특한 느낌을 전달해줬습니다.

배터리 커버 부분에는 물과 먼지로부터 삼성 갤럭시 S4 액티브 제품을 보호하기 위해 커버를 꼭 닫으라는 알림 메시지가 그림과 함께 소개되어 있었습니다.

▲ 삼성 갤럭시 S4 액티브 후면 상단 디자인


▲ 삼성 갤럭시 S4 액티브 후면 하단 디자인


▲ 삼성 갤럭시 S4 액티브 우측 볼륨 조절 버튼 디자인


▲ 삼성 갤럭시 S4 액티브 좌측 전원 버튼 디자인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은 USB 충전 단자 부분이 뚫려 있는 상태라 물에 빠졌을 때, 내부 기판으로 바로 물이 들어가 손상을 줄 수 있는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삼성 갤럭시 S4 액티브는 예전 스마트폰에서 볼 수 있었던 방식으로 1차적으로 단자를 막고 단자를 한 번 더 안전하게 막을 수 있도록 패킹 처리가 추가로 되어있었습니다. 허용하는 기준에 맞춰 물에 넣어 테스트 해봤는데, 전혀 문제 없더군요.

이렇게 막혀 있으면 생활 방수 뿐만 아니라 습기가 많은 곳에서 사용해도 내부 기판에 문제를 일으킬 확률이 거의 없다고 보여집니다.




▲ 삼성 갤럭시 S4 액티브 내부 디자인



방진방수가 가능한 스마트폰이라고 해서 단자 처리 다음으로 궁금했던 부분이 배터리 커버 처리였습니다. 배터리 교환식 스마트폰이기 때문에 이음새 부분을 완벽하게 막을 수 없기 때문에 분명 배터리 커버와 본체 사이 틈새로 물이 흡수될 것이라 예상했거든요.

하지만 삼성 갤럭시 S4 액티브는 위 이미지처럼 방수 커버 처리가 되어있어서 소량의 물이 틈새를 통해 침투하더라도 배터리와 Micro SD 카드, USIM 카드 슬롯 등 손상이 될 수 있는 주요 부분에는 침투하지 않도록 처리되어있었습니다. 이 또한 테스트 해보니 방수 처리가 잘 되더군요.



▲ 삼성 갤럭시 S4 액티브, 방수 관련 알림 메시지



전원을 처음 켜거나 USB 충전 단자에 케이블을 꽂고 덮개를 닫지 않은 경우, 위 이미지처럼 알림 메시지를 보여줍니다. 삼성 갤럭시 S4 액티브에서 침수가 될 수 있는 두 부분이 배터리 커버와 USB 충전 단자이므로 이 부분의 커버를 완벽하게 닫아두면 허용 기준내에서는 침수 피해를 입을 확률이 현저히 낮아지게 됩니다.


■ 삼성 갤럭시 S4 액티브 방수 기능 테스트
성능과 디자인에 대해 기본 사항만 간단히 살펴봤습니다. 이번 리뷰는 방수 기능이 얼마나 완벽하게 동작하는지를 소개해드리는 것이 목적이었으므로 실제 테스트해본 결과와 함께 기능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삼성 갤럭시 S4 액티브의 방진방수 성능은 국제보호규격 IP67 등급으로 생활 방수가 가능하고 습기나 먼지가 많은 지역에서 자주 활동하는 분들도 활용하기에 적합한 제품입니다. IP67 등급은 수심 1m, 30분 이내 방수가 가능한 성능이니 실수에 물에 빠져도 바로 건져내면 기기에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수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전에 바지에 잠깐 넣어서 세면대에서 빨았다가 완전 망가졌던 스마트폰이 기억나는군요 ^^;)

특히 삼성 갤럭시 S4 액티브의 카메라 기능 중, '아쿠아' 모드는 수중에서 터치 모드를 사용할 수 없지만 음량 버튼을 카메라 버튼으로 활용해 사진이나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도록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아쿠아 모드를 선택하고 '촬영 버튼'을 선택하면 사진 촬영을 '녹화 버튼'을 선택하면 동영상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 삼성 갤럭시 S4 액티브는 수중에서도 카메라 촬영이 가능하다.

아쿠아 모드를 선택하면 '침수로 인한 손상을 막으려면 사용 전 배터리와 충전 덮개를 꼭 닫으세요' 라는 알림 메시지가 나와 사용자가 한 번 더 체크해볼 수 있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 삼성 갤럭시 S4 액티브, 수중 촬영 테스트



실제로 회사 내부에 있는 작은 연못과 집에서 구피를 키우는 어항에서 수중 촬영 테스트를 진행해봤습니다. 화면 터치가 되지 않아 내가 원하는 부분에 포커스를 쉽게 할 수 없다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지만, 다른 보조 기구 없이 수중 촬영이 가능하다는 점은 꽤나 충격적이었습니다. 게다가 기기에 전혀 문제가 없으니 놀라웠구요.

잠시 후에 사진 촬영 결과물 몇 장과 동영상을 보여드릴텐데, 카메라를 들고 한 손으로 찍다보니 사진이 다 흔들려서 결과물이 안좋지만, 1m 이내의 수심에서 양 손으로 들고 수중 촬영을 한다면 꽤 괜찮은 결과물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화 통화가 가능한지도 테스트 해봤는데, 화면 터치로 전화를 받을 수는 없으나 하드웨어 버튼을 눌러 전화를 받는 것이 가능하긴 했습니다. 하지만 물 속에 일정 시간 이상 들어가 있으면 자동으로 통신이 차단되어 전화가 불가능하더군요.

▲ 삼성 갤럭시 S4 액티브가 물에 빠졌을 때, 간단히 겉면만 닦아주고 말려주기만 하면 된다.



실제로 수중 촬영을 마치고 내외부에 문제가 없는지 테스트를 진행해봤습니다. LCD 부분에 물이 스며들거나 화면 터치에 문제가 없는지, 하드웨어 버튼키가 잘 눌러지지 않는지, 배터리 커버를 열어 물이 내부까지 스며들지 않았는지 테스트 해봤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더군요.

배터리 커버 부분은 물에 들어가자마자 바로 분리하면 커버를 열면서 외부에 있던 물이 스며들 확률이 있으므로 겉면을 충분히 닦아내고 커버를 여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는 크게 주의할 만한 사항이 없더군요.


위 이미지들은 회사에 있는 연못에 쭈그려 앉아 물에 손을 담궈 찍다보니 자세가 너무 불안정해 제대로 촬영되진 못했지만, 실제로 물 속에 들어가 안정감 있는 자세로 촬영했다면 더 좋은 결과물이 나올 것이라는 확신은 들었습니다. (물론 물 밖에서 촬영하는 것과는 다르겠죠~)

삼성 갤럭시 S4 액티브로 수중 촬영하면 어느 정도 화질로 결과물이 나오는지 궁금하셨던 분들을 위해 간단히 영상을 준비해봤습니다. 수질 좋은 해변에서 촬영했다면 더 좋았을텐데 아쉽게도 회사 연못에서 촬영하다보니 물이 깨끗하거나 그렇진 않습니다만, 삼성 갤럭시 S4 액티브를 물에 넣어서 사진 및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다는 것을 꼭 보여드리고 싶었습니다.

▲ 삼성 갤럭시 S4 액티브 수중 촬영 영상

IP67 등급으로 생활방수 뿐만 아니라 1m, 30분 이내 방수가 가능한 스마트폰인 삼성 갤럭시 S4 액티브. 습기가 많은 지역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다보면 액정이나 내부 기판 문제로 터치가 안되거나 기타 여러 문제 사항이 발생하는 경우도 자주 봤는데, 이런 환경에서 스마트폰을 자주 활용하시는 분들께는 삼성 갤럭시 S4 액티브가 최적의 성능을 보여주는 스마트폰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물에 빠져서 스마트폰을 못 쓰게 되거나 수리 해도 성능이 급격하게 나빠지는 현상을 한 번이라도 경험해보신 분들이라면 꽤 메리트 있는 제품으로 다가올 것 같네요.

삼성 갤럭시 S4 액티브 관련 궁금하신 사항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