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서비스 바라보기/PC Program

블루스택 설치 및 해상도 변경, 한글키보드 사용법

블루스택 설치 및 해상도 변경, 한글키보드 사용법


스마트폰 게임을 컴퓨터에서 하기 위해 안드로이드 환경을 PC에 구축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그 중, 블루스택 및 지니모션을 활용하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예전에는 안드로이드 SDK를 이용해 구축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는데, 클릭 몇 번으로 환경을 구축하는 것을 좋아하는 분들이 늘어나면서 블루스택과 지니모션의 인기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물론 특정 게임 앱을 실행하기 위해 활용하는 분들이 많은데, 게임에 따라 블루스택에서만 실행되거나 지니모션에서만 실행되는 경우가 발생하더군요. 오늘 소개해드리는 블루스택은 주로 쿠키런을 플레이하시는 분들이 많이 활용하시는데, 기본적인 설치 방법과 해상도 변경 방법, 한글키보드 사용법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아 간단히 글을 준비해봤습니다.


■ 컴퓨터로 스마트폰 게임하는 방법, 블루스택 설치
안드로이드 SDK로 환경을 구축하는 방법, 지니모션을 활용하는 방법 등이 있는데 블루스택 설치 방법을 먼저 소개해드리는 이유는 셋 중 가장 설치 방법이 간단하고 안드로이드에 대한 사전 지식이 없더라도 사용하는데 전혀 지장이 없기 때문입니다.

자, 이제 설치 방법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블루스택을 설치하기 위해 홈페이지[바로가기]로 이동합니다. 각자 환경에 맞춰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고 설치를 진행합니다. 저는 윈도우 환경 기준으로 소개해드립니다.

▲ 블루스택 설치 진행 화면



설치 과정 중, Select Bluestacks Data Location이 나오면 블루스택 관련 프로그램과 환경 설정을 저장할 경로를 지정해줍니다. 저는 데이터 하드디스크로 지정했네요.


다음 단계에서 위 이미지처럼 선택하고 설치하셔도 되고, 다 선택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블루스택을 무료로 사용하기 위해 매일 무료 앱을 설치하는 과정을 진행하게 되는데, 체크하지 않고 설치하더라도 사용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앱을 설치하게 됩니다. (안그럼 못쓰거든요-_- 싫으면 유료로 써야 함..) 물론 무료 앱을 PC에 설치하는 것은 아니고 구축한 안드로이드 환경 내에 설치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니 크게 걱정하실 필욘 없습니다.

▲ 블루스택 설치 중!



설치가 아주 간단히 완료되었습니다. 블루스택 사용자는 안드로이드 환경 설정에 대해 알 필요도 없고, 지니모션처럼 구글 마켓을 실행하기 위해 따로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 불편함이 전혀 없습니다. 자체 내장 되어서 나오더군요. 물론 한글 키보드는 따로 설치해줘야 한글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 블루스택 한글 키보드 설치 및 사용 방법
메인 화면 좌측 상단에 Search 기능은 구글 플레이에서 앱을 검색하거나 블루스택 내에 설치된 앱이나 뉴스 등을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처음 설치하면 한글 키보드가 설치되어있지 않으므로 구글 플레이 연동 및 한글 키보드 설치하는 과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블루스택 메인화면 우측 상단의 All Apps 를 눌러 환경 설정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계정 및 동기화] 메뉴를 눌러 구글 플레이 계정 연동을 진행합니다.


계청 추가 팝업 메뉴가 나오면 Google 메뉴를 선택해 다음 과정으로 이동합니다.


안드로이드 폰 사용자분들은 익숙한 화면이시죠? ^^ 구글 플레이 사용을 위해서는 구글 계정 연동은 필수이므로 기존 사용자는 '기존 계정' 기능을 구글 계정이 없는 분들은 '새 계정'을 눌러 연동을 진행합니다.

▲ 블루스택 Search 화면

구글 계정 연동이 완료되면 좌측 하단의 가운데 오각형 모양 버튼(홈 버튼)을 눌러 메인 화면으로 이동해 'Search' 기능을 실행해 해당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검색어 입력 폼에 'ganada' 라고 입력하면 'No Results' 라고 나오는데, 당황하지 마시고 좌측 하단에 보이는 'Search Play for ganada' 버튼을 눌러줍니다.


분명 구글 계정 동기화를 진행했는데, 웹페이지로 이동하는 방식이어서 그런지 다시 계정 로그인 화면이 나옵니다. 좀 귀찮지만 다시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ganada 입력 후, 나오는 검색 결과 중 '가나다 한글 입력기 beta'를 선택해 설치해줍니다. 물론 다른 한글 키보드 앱들도 있으나 가나다 한글 키보드 앱을 기준으로 설명해드립니다.


'가나다 한글 입력기 beta' 앱 설치가 완료되고 실행하면 '언어 및 키보드 설정'과 '입력 방법 변경하기' 설정을 진행하면 블루스택에서 한글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언어 및 키보드 설정' 기능을 실행하면 위 이미지처럼 환경 설정 화면으로 이동해 '언어 및 키보드' 메뉴가 자동 선택되고, 키보드 목록에서 '가나다 키보드'를 선택해줍니다.


뒤로가기 버튼을 눌러 '입력 방법 변경하기' 버튼을 누르면 '입력 방법 선택' 목록이 팝업 됩니다. 그 중 '가나다 키보드'를 선택해주면 블루스택에서 한글 키보드 사용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매번 이런 방식으로 키보드를 변경해야 하냐 라며 불편해 하실 분들이 분명 있을텐데, 친절하게도 Shift+Space 단축키를 통해 한/영 전환이 가능합니다......라고 검색해보시면 나올거예요.

하지만 제가 진행해보니 한/영 전환을 하면 이상한 단어만 계속 입력 되고 블루스택을 완전 껐다가 켜지 않는 이상 한글도 영어도 쓸 수 없는 상태가 계속 되더군요. 그래서 좀 귀찮으시겠지만, 한/영 전환을 하고자 하시면 위 과정을 반복해서 진행하셔야 합니다. ^^;


■ 블루스택 해상도 변경하고 메모리 늘리는 방법
처음 실행하면 블루스택이 화면에 가득차서 보기는 편하지만 다른 작업과 병행하기 굉장히 귀찮아집니다. 회사에서 몰래 게임 앱을 실행하기 위해 설치하신 분들도 분명 있으실텐데, 나 게임합니다~ 라고 광고하실 이유는 없겠죠? ^^;

그래서 블루스택 해상도 변경하는 방법도 간단히 소개해드릴게요. 먼저,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시작] > [실행] > regedit 입력 후 실행)

위 이미지처럼 다음 키(HLM > SOFTWARE > BlueStacks > FrameBuffer > 0)로 이동합니다.


목록에서 Height 값은 블루스택 해상도 중 높이 값을, Width 는 너비를 나타냅니다. 편집하고자 하는 목록을 더블 클릭하면 DWORD(32비트) 값 편집 창이 팝업되는데, 단위를 '10진수'로 꼭 변경하고 원하는 창 크기를 입력해줍니다.

해상도를 변경하고나면 블루스택을 종료하고 재실행해줘야 합니다. 물론 위 방법 말고 블루스택 해상도 변경을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제가 제작한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첨부해서 올려드립니다. (가끔 원작자분들이 지우시는 경우가 있어서 ^^;)

블루스택 해상도 변경, 창 크기 조절하는 프로그램 (출처 : http://kikillers.tistory.com/175)
bluestacks_window_size_controller.exe




블루스택은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과 동일한 환경을 구축해주는 프로그램인데, 기본 설정된 메모리(RAM)의 양이 작은 편입니다. 그래서 여러 앱을 실행하다보면 속도가 느려지거나 강제로 종료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요. 임의로 메모리(RAM)을 늘리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블루스택 해상도 변경하는 방법과 동일하게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다음 키(HLM > SOFTWARE > BlueStacks > Android)로 이동합니다.


목록에서 'Memory' 항목을 더블클릭하고 해상도 변경할 때와 마찬가지로 단위를 '10진수'로 변경하고 원하는 메모리 값을 입력해줍니다. 1GB로 하고 싶으시면 1024, 2GB로 하고 싶으시면 2048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블루스택 해상도를 변경하고 메모리를 늘리는 작업을 완료하셨다면 작업 표시줄에서 책을 쌓아 놓은 것 같은 모양의 아이콘을 우클릭하여 '종료' 기능을 실행해 블루스택을 종료해줍니다.


다시 블루스택을 실행하면 위 이미지처럼 내가 원하는 해상도로 변경되어 실행됩니다. 컴퓨터에서 쿠키런과 같은 스마트폰 게임을 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블루스택을 설치해 안드로이드 구동 환경을 구축하시면 됩니다. Search 메뉴를 통해 구글 플레이에서 검색하여 게임 앱을 설치해 실행해주면 됩니다.

블루스택의 장점은 설치와 환경 설정이 쉽고 빠르다는 점입니다. 구글 플레이가 설치되지 않아 웹에서 검색하며 떠돌 필요도 없고 기본적으로 한글로 언어 설정이 되어있어서 영어에 약한 분들도 처음 접근하기 굉장히 쉬운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멀티로 띄워서 작업할 수가 없다는 점, 레지스트리를 편집해 해상도를 변경하더라도 특정 게임 앱을 실행하는 경우, 해상도가 다시 원래 상태로 변경되어 실행된다는 점은 단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블루스택을 설치하고 환경은 잘 구축했는데, 게임 앱이 잘 실행되지 않는다고 하시는 분들은 그래픽 드라이버를 삭제하고 최신 버전으로 재설치해보시길 권장해드립니다. 제 경우에는 그렇게 해결을 했거든요. 물론 앞서 설명해드린 메모리 늘리는 방법을 따라 하셔서 메모리를 늘려보시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RAM 용량이 부족해 문제가 된 경우)

이외에도 블루스택 설치 및 실행 시, 다양한 문제점이 발생할 수는 있으나 검색으로 웬만하면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혹시 도~저히 못찾겠다하시는 분들은 댓글 남겨주세요. 도움드릴게요~!

스마트폰 게임을 컴퓨터로 하고 싶었던 분! 스마트폰 화면 캡쳐를 손쉽게 하고 싶었던 분! 테스트해보고 싶은 앱이 있는데, 스마트폰 용량이 부족하거나 불필요한 것들 설치하는게 싫으셨던 분들은 블루스택 사용해보세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