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제품 바라보기/Smart Device

삼성 커브드 UHD TV 디자인 및 기능

삼성 커브드 UHD TV 디자인 및 기능


화면이 휘어져 측면에서도 평면으로 보는 듯한 시야각을 만들어 일반 평면 TV에 비해 더욱 선명한 화질과 몰입감을 제공해주는 커브드 UHD TV가 드디어 출시되었습니다. 삼성 커브드 UHD TV를 지난 주말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가 닿아 다녀왔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커브드 UHD TV가 과연 필요할까? 라는 의구심을 가진 채로 출발했었는데, 직접 체험해본 이후로 단 한 가지 생각만 나더군요. 

'갖고 싶다!'


■ 삼성 커브드 UHD TV, 디자인 및 다양한 기능
삼성 커브드 UHD TV는 4,200R의 곡률이 적용된 제품으로 이는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합니다. 4,200R은 반지름이 4,200mm인 원의 휜 정도를 말하는데, 3~4m 거리에서 TV를 시청할 때 가장 좋은 몰입감을 제공하는 곡률이라고 하더군요. 물론 직접 보기 전에는 '세계 최고 수준' 이라는 단어에 대해서 '갸웃'했었는데, 직접 보고나니 '끄덕'이게 되더군요.


제품의 실제 스펙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상세 스펙을 준비했습니다. 아래 더 보기 링크를 클릭하시면 확인 가능하세요!



삼성 커브드 UHD TV, 커브드 디자인(Curved Design)
공연이나 영화를 일반 평면 TV를 시청하는 것과 공연장이나 영화관에서 보는 것의 차이점은 현장감이 느껴지냐 아니냐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는데요. 삼성 커브드 UHD TV에 적용된 커브드 디자인은 공연장이나 현장에 있는 것 같은 느낌을 제대로 전달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있습니다.




실제 시연 중인 영상 중, 곡면 형태로 특별히 제작한 마이클 베이 감독의 미공개작 '트랜스포머 4'를 포함해 기존 트랜스포머시리즈의 영상을 만나볼 기회가 되어 한참을 시청해봤는데, 확실히 몰입감이 상당히 좋았습니다. 3D 영상을 처음 봤을 때 느꼈던 그 놀라움과는 조금 다른 차원의 놀라움이었는데요. 곡면으로 되어있다보니 측면쪽으로 로봇이 이동하게 되면 실제로 약간 튀어나오는 듯한 입체감 있는 시각 효과를 줘서 자연스레 영상에 빠져들게 했습니다.

커브드 디자인이라고 하는데 삼성 커브드 UHD TV가 얼마나 휘어졌는지 궁금해서 여러 방향에서 살펴 봤습니다.




















커브드 디자인을 도입하면서 얻게 된 장점으로 측면과 중앙부에서부터 눈에 도달하는 거리가 동일해서 왜곡 없이 편안하게 시청이 가능하다는 점도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정면에서 시야각이 확대되어 화면이 더 커보이는 파노라마 효과가 더 큰 장점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삼성 커브드 UHD TV의 커브드 디자인을 더욱 돋보이도록 하는 요소는 에어로 스탠드라고 불리는 하단 디자인이 있는데, 이는 화면과 바닥사이의 공간이 짧고 스틸 재질의 스탠드 덕분인지 화면이 공중에 떠 있는 듯한 독특한 느낌을 전달해줬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공중에 떠 있는 듯한 느낌이라는 것이 어떤 것인지 바로 이해되실 것 같아요!

또한, 사운드 베젤이 틈 사운드 방식으로 하단에 배치되어있는데, 스피커 위치가 어딘지 아래 방향을 한참 둘러봤는데, 잘 보이지 않아서 신기했습니다. 스피커 구멍 때문에 심플하게 딱 떨어지는 디자인이 안되는 경우가 많은데, 작은 요소 하나까지 신경 쓴 흔적이 보였습니다.



삼성 커브드 UHD TV, 원근 강화 엔진(Auto Depth Enhancer)
3D 영상을 보는 이유는 원근감을 통해 물체가 바로 앞에서 움직이는 듯한 느낌을 받기 위해서라고 할 수 있는데, 삼성 커브드 UHD TV에 적용된 원근 강화 엔진은 영역별로 명암비를 극대화하여 멀리 있는 곳은 더 멀리, 가까이 있는 곳은 더 가까이 보일 수 있도록 영상의 깊이감을 더해주는 효과를 제공합니다.


여러 영상을 통해 체험해보니 스케일이 큰 자연 경관이나 영화의 특정 장면들이 확실히 원근감이 제대로 느껴지더군요. 이는 영상의 깊이감을 더해주는 것 뿐만 아니라 눈에 편안한 화질을 제공해주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삼성 커브드 UHD TV, 퓨어컬러(Purecolor)와 UHD Upscaling
시연 현장에서 가장 놀라웠던 점이 화질의 선명함과 색감이었는데요. 자연 경관을 보여주는 영상이 나올 때는 저도 모르게 '우와~'라는 탄성이 나오더군요.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선명했고, 자연에 가까운 풍부한 색감 표현력은 구매 욕구를 마구 자극 시켰습니다. (직접 보시면 아시겠지만, 계속 칭찬이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

▲ 출처 : 삼성닷컴

그리고 신호 분석 > 노이즈 감소 > 업스케일링 > 디테일 강화까지 총 4단계로 이어지는 UHD Upscaling 기능으로 일반 영상(HD, FHD)도 UHD급 화질로 시청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영상을 자동으로 보정하는 기능인데, 처음 HDTV나왔을 때, 기존 아날로그 방송 시청 시, 화질 저하 문제로 답답함을 느꼈었는데, 삼성 커브드 UHD TV의 업스케일링은 환영할 만한 기능이네요!

실제 디자인이 어떤지 궁금한데, 사진만으론 부족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 동영상을 준비했습니다.

▲ 삼성 UHD 커브드 TV 디자인 영상




삼성 커브드 UHD TV, 원커넥트(One Connect) 박스
TV의 앞면은 깔끔한 디자인을 추구하지만, 실제로 뒷면을 보면 여러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는 단자들이 있다보니 심플한 디자인을 만들 수가 없는데, 삼성 커브드 UHD TV는 원커넥트를 통해 단 하나의 케이블로 모든 기기와 연결이 가능한 원커넥트 박스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이는 USB 2.0/3.0 입력 뿐만 아니라 디지털 음성출력, HDMI 입력, 안테나 입력, 외부 입력 및 음성 출력 등을 연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박스로 삼성 커브드 UHD TV와는 케이블 하나로 연결되는 원커넥트 방식으로 TV 뒷면을 매우 심플하게 디자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일명 클린백(Clean Back) 디자인이라고 하더군요.


삼성 커브드 UHD TV, 스마트 기능
처음에는 원근 강화 엔진으로 입체감 높고 실제와 같은 몰입감을 주는 화면, 퓨어 컬러, UHD 업스케일링 등 화질과 선명도, 커브드 디자인이 시선을 사로 잡았다면, 시간이 지나니 사용자 편의성을 높여주는 기능들 몇 가지가 이 제품을 구매하고 싶은 욕구를 자극하더군요.


삼성 커브드 UHD TV는 삼성 스마트 허브에 접속해 삼성 앱스와 함께 다양한 인터넷 환경의 콘텐츠를 즐길 수도 있지만, 리모컨의 하단에 위치한 사커(Soccer)모드와 멀티 스크린을 통해 삼성 커브드 UHD TV의 활용도를 더욱 높일 수 있었습니다.


먼저 멀티 스크린은 위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현재 재생중이던 TV 화면과 다른 콘텐츠를 각각 화면을 분할해 동시 시청을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화면크기가 163cm 이다보니 화면을 두 개로 분할해도 시청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더군요.

이전에 나온 디지털TV에도 다른 채널에서는 어떤 방송을 하고 있는지 조그마한 화면으로 미리보기를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했지만, 삼성 커브드 UHD TV처럼 제대로 된 멀티 스크린을 보여주는 제품은 처음 봐서 너무 신기했습니다. ^^;


그리고 축구나 야구를 좋아하는 자칭 스포츠광인 분들이 환영할 만한 바로 그 기능! 사커(Soccer)모드는 현장에서 플레이를 보는 듯한 현장감 높은 사운드와 선명한 이미지로 스포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사운드와 이미지만 좋아지는 것은 아니고, 원하는 부분을 확대해서 보거나 수동으로 하이라이트를 만들어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더군요. 

 
분명 골 라인 안으로 들어가 골인인 것 같은데, 주심이 노골을 선언했다던지, 분명 반칙인데 심판이 못봤다던지 하는.... 순간적으로 매우 답답한 상황을 TV 중계해주는 채널에서 보여주지 않는다면! 삼성 커브드 UHD TV의 사커 모드에서 직접 하이라이트를 만들어서 바로 공유하면 될 것 같습니다.

사커 모드와 일반 모드를 변경해가며 화면을 보다 보니 확실히 사운드로 느껴지는 현장감이 확! 차이가 나더군요. 사커 모드는 축구 경기에서만 지원하는 것은 아니고 기타 다른 스포츠, 다른 장르에서도 지원되므로 현장감 넘치는 소리가 필요한 영상이라면 모두 변경해서 들으면 되니 상황에 따라 정말 유용한 기능이 될 것 같습니다.

사커 모드 사운드가 남다르다는데 실제로 어떤지 궁금하시죠? 동영상으로 준비해봤습니다.

▲ 삼성 커브드 UHD TV 사커모드 영상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삼성 커브드 UHD TV 시연 현장에 갈 때만해도 큰 기대를 하지 않았었습니다. 하지만 영화가 재생되고, 자연 경관을 담은 영상들이 나오면서 정말 갖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하더군요. 같이 구경 하던 다른 분도 같은 의견을 주셨습니다. 물론 가격대가 좀 비싼 편이라 당장은 구매하기 힘들겠지만, 사진 촬영을 한 곳처럼 넓은 거실을 가진 집으로 이사하게 되면 꼭 구매하고 싶어졌습니다.

구독자 여러분들은 어떻게 보셨나요? 의견이 궁금하네요. ^^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