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제품 바라보기/Phone & Tablet

갤럭시 S5 한층 업그레이드 된 카메라 성능

삼성 갤럭시 S5 한층 업그레이드 된 카메라 성능


갤럭시 S5가 출시 소식을 들으며 혹자는 후면 펀칭 패턴 디자인말곤 대체 뭐가 변한거야? 라고 하는 분들도 있었지만, 개인적으로는 기대되는 기능이 꽤 많았습니다. 심박수 체크와 함께 강화된 S헬스 기능, 지문 스캐너, 다운로드 부스터, 갤럭시 액티브에서 이미 맛봤던 방진/방수 기능까지.. 써보고 싶은 기능이 너무 많았고, 요즘 즐겁게 사용하고 있는데요.

그 중 갤럭시 S5 카메라의 경우, 더욱 빨라진(퀵) 오토포커스와 1600만 화소 고화질 이미지 센서 탑재, 사물을 더욱 돋보이게 해주는 아웃포커스 기능, 생생하게 컬러감을 살려주고 역광에서도 선명한 사진이 나올 수 있도록 도와주는 HDR 모드까지 전작에 비해 카메라의 활용도를 더욱 높여주는 기능들이 많아 기대하고 있었습니다.

지난 주말, 오랜만에 서울에 올라온 여친님과 함께 성북동에서 중구까지 장장 9시간을 걸으며 데이뚜를 즐겼고, 몇몇 장소에서는 갤럭시 S5 기능을 테스트해보면서 사진을 꽤 많이 남겼습니다.

'사진이 모이면 리뷰가 된다'고 하죠? 그럼, 갤럭시 S5로 촬영한 사진과 함께 카메라 성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삼성 갤럭시 S5 카메라 성능
1600만 화소 하이브리드AF 카메라와 삼성전자가 개발한 아이소셀(ISOCELL) 이미지센서가 탑재된 카메라 스펙은 어느 정도 성능을 보여줄지 궁금증을 자아냈습니다. 아이소셀은 기존의 이면조사형(BSI) 이미지센서보다 빛을 30% 더 받아들여 어두운 곳에서도 좋은 품질의 사진을 찍을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전작을 사용 중인 여친님과 동일한 곳에서 사진을 찍어봤을 때, 실외에서는 어느 정도 비슷한 느낌을 주는 경우가 많았지만 실내에서는 확실히 차이가 나더군요. 갤럭시 S5 카메라는 실내 조명이 어두워도 사진은 밝게 잘 나오는 편이었고, 설정을 조금만 더 만져주면 화질까지 꽤 만족스러운 사진을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눈에 보이는대로 찍힌다' 또는 'DSLR이나 미러리스 카메라보다 낫다'고 하기엔 아직까지 많이 부족하지만, 그래도 빛이 충분한 야외에서는 선명도 높고 색감이 뛰어난 사진을 찍을 수 있었습니다.

그럼, 갤럭시 S5의 돋보이는 기능들에 대해 얘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메뉴 소개를 위해 촬영한 것을 제외하고 아래의 사진들은 대부분 갤럭시 S5로 촬영한 것입니다. 다단계 리사이징을 하면서 언샵마스크가 한 번씩은 들어갔습니다. 그래도 원본가 거의 차이 없다고 해도 되는 사진이니 그 점 인지하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사진은 클릭하면 커지니 갤럭시 S5로 촬영한 사진의 화질이 궁금하신 분들은 클릭해보세요!




■ 갤럭시 S5 카메라, 퀵 오토포커스
홍보 영상을 보니 오토포커스가 정말 빨라졌더군요. 스마트폰 최초로 DSLR에 적용되는 하이브리드 AF를 탑재해 더욱 빠르게 초점을 잡을 수 있게 되었다고 해서 실내에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어두운 실내인데, 조명이 켜져있어서 어느 정도 빛은 있는 상태였습니다. 

전작과 비교를 해보니 확실히 오토포커스의 성능이 좋아졌습니다. 빛이 부족해도 거의 누름과 동시에 포커스를 잡고 밝은 야외에서는 정말 빠르게 포커스를 잡았습니다.

퀵 오토포커스는 사진으로 표현하기 좀 힘들 것 같아 영상으로 준비했습니다.

▲ 갤럭시 S5 퀵 오토포커스 성능 영상

(그나저나 손을 꺾어서 촬영했더니 돼지처럼 나왔네요-_- 이런..)



■ 갤럭시 S5 카메라, 아웃포커스
인물 사진을 찍을 때, 조리개를 열어 인물 이외의 배경을 날리는 일명 '아웃포커스' 를 많이 활용하게 됩니다. 인물에 대한 집중도를 높여주고 느낌 있는 사진이 나오기 때문인데요. 갤럭시 S5는 아웃포커스 기능을 추가해 배경은 흐리게 처리하여 대상에 선을 맞춰 돋보이는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아웃포커스 기능은 찍을 대상과 50cm 이내 거리에서만 정상적으로 동작하고 배경과 거리는 3배가 유지되도록 유지해줘야 효과가 확실하게 살아납니다. 갤럭시 S5 사용자분들은 이 점을 꼭 기억하시길!


아웃포커스 기능을 켜둔 상태에서 사진 촬영을 하면 위 이미지처럼 '진행 중' 알림 메시지와 함께 아웃포커스가 적용된 사진을 만드는 작업이 진행됩니다. 처음에는 소프트웨어적으로 블러(blur)처리 하는 방식일 뿐이구나.. 라는 생각에 약간 실망을 했는데, 촬영 후, 처리 시간이 따로 필요한 이유는 초점을 추가로 편집할 수 있도록 근거리/원거리/전체초점 값을 유지하기 때문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선 갤럭시 S5 카메라의 아웃포커스로 촬영한 사진을 잠시 보실까요?


위 이미지는 일반 촬영을 한 것이고 아래 사진은 아웃포커스 기능을 켜두고 촬영한 사진입니다. 배경이 흐릿하게 처리된 것이 확인되시죠?






▲ 일반 촬영 ▼ 아웃포커스 기능으로 촬영




▲ 갤럭시 S5 아웃포커스 초점 편집 기능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아웃포커스 기능으로 촬영한 사진은 추가 편집으로 초점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신통방통한 기능이죠! 위 이미지처럼 아웃포커스로 촬영한 사진의 편집화면으로 들어가면 근거리 / 원거리 / 전 초점 세 가지 옵션이 제공되고, 원하는 초점을 선택하면 해당 설정에 맞춰서 사진이 변형됩니다.

위 이미지는 처음 보여드렸던 근거리에 포커스를 맞춰서 찍은 사진이고 아래는 원거리 초점과 전 초점을 각각 적용한 사진입니다. 다른 점을 잘 찾아보세요!

▲ 원거리 초점으로 변경


▲ 전 초점으로 변경

그 외에 갤럭시 S5의 아웃포커스 기능으로 촬영한 사진들을 몇 장 더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S5의 아웃포커스 기능은 스마트폰에서는 기대할 수 없었던 다양한 느낌을 사진을 촬영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생각합니다.특히 인물이나 가까운 사물, 음식 등을 촬영할 때는 포커스를 맞춘 부분 외에는 흐리게 처리되는 것이 좀 더 돋보일 수 있어서 좋은데, 스마트폰은 그런 기능이 없어서 늘 아쉬웠었거든요. 

돋보이는 음식, 사물 사진이나 인물 사진을 자주 촬영하시는 분들은 갤럭시 S5의 아웃포커스 기능을 정말 잘 활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50cm 이내, 배경과의 거리는 1.5m 이상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꼭 숙지하세요!
(만약 아웃포커스 기능을 적용할 수 없는 환경에서 촬영했다면, 그냥 일반 촬영과 동일한 형태로 사진이 저장됩니다.)



■ 갤럭시 S5 카메라, HDR 기능
햇빛 좋은 날, 야외에 놀러간다면 이 기능만큼은 꼭 알아두라고 소개해드리고 싶은 갤럭시 S5 카메라의 HDR 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DSLR 카메라를 갖고 나가서 야외 촬영을 하고 집에와서 보면 가장 안타까운 사진이 역광 사진인데요. 보정을 해서 어둡게 처리된 부분의 노출을 높일 수는 있겠지만, 부자연스러운 사진이 나올 확률이 높죠. 햇살이 내리쬐는 숲길에서 후광 받은 사진을 찍고 싶은데, 역광이라서 얼굴이 시꺼먼쓰로 나올 것 같아 걱정이라면? 갤럭시 S5 카메라의 HDR 모드를 활용해보세요!


먼저 위 사진은 일반 모드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역광을 받으면 보통 저렇게 얼굴이 어둡게 나오는 편인데요. 이처럼 인물 뿐만 아니라 건물, 사물들도 어둡게 처리되는 경우, HDR 모드를 켜두고 촬영하면 선명도가 높아진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 갤럭시 S5 카메라, HDR 모드로 촬영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포토샵으로 보정한 사진이 아닙니다. HDR 모드를 켜두고 촬영했더니 확실히 역광으로 어두워졌던 부분이 밝게 표시되면서 전체적으로 선명한 사진을 만들어줬습니다. 왼쪽의 벽과 어두웠던 나무들을 비교해보시면 바로 이해되실 것 같습니다.


▲ 갤럭시 S5 일반 모드 촬영 ▼ HDR 모드 켜고 촬영한 사진












▲ 갤럭시 S5 일반 모드 촬영 ▼ HDR 모드 켜고 촬영한 사진










동일한 위치에서 카메라 설정만 변경해서 촬영해도 완전 다른 사진이 나온다는 것을 느끼셨나요? HDR 모드는 위 이미지로 소개해드린 것처럼 역광에서 파워풀한 성능을 보여주기도 하지만, 컬러감을 더욱 높여줘서 숲이나 바다 등의 풍경과 함께 하는 사진을 담을 때 정말 유용한 기능입니다. 

더욱 푸르고 밝게 표현할 뿐만 아니라 선명도가 더욱 좋아지더군요. HDR 모드를 켜둔 상태에서 촬영한 사진들은 리뷰 막바지에 모아서 한 번에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갤럭시 S5 카메라, 다양한 모드 및 효과
다양한 효과가 적용된 사진, 독특한 컨셉의 사진을 촬영할 수 있도록 전작에 이어 갤럭시 S5에서도 다양한 모드가 추가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예쁜 인물 사진을 찍어주는 뷰티 페이스 모드, 역속적인 느낌을 전달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샷&모어 모드, 넓은 공간을 하나의 사진으로 담고 싶을 때 사용하는 파노라마 모드, 다음 로드뷰와 같은 효과를 만들어줄 수 있는 가상 투어 샷 모드, 가족 사진을 찍을 때 유용한 듀얼 카메라 모드 등 다양한 모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설치된 모드 외에도 삼성 App 을 통해 애니메이션 포토, 사운드&샷, 시퀀스 샷 등의 모드를 다운로드 받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는 무료 버전만 공개 되어있는데, 앞으로 점점 추가될 예정인지 카테고리는 이미 분류되어있습니다.

갤럭시 S5에서 재밌는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여러 모드로 촬영한 사진을 몇 장만 공개해드리겠습니다.






위 이미지는 파노라마 모드로 촬영한 사진인데요. (클릭해서 보시길!) 사진 촬영을 시작하고 각도에 맞춰서 좌측이나 우측으로 천천히 돌면 해당 사진을 하나로 합쳐서 파노라마 사진을 만들어줍니다. 촬영하는 동안 가이드 선을 제공해 최대한 곧은 사진을 촬영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 갤럭시 S5 카메라, 샷&모어 모드

샷&모어 모드로는 위 이미지와 같은 재밌는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촬영 시작!을 외치고 이리저리 움직이는 피사체의 역동적인 움직임을 사진 한 장에 담을 수 있는 재밌는 모드입니다. 개인적으로 동물이나 움직이는 피사체를 촬영할 때 종종 활용하는데, 사용할 수록 흥미로운 모드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갤럭시 S5에서 촬영할 수 있는 다양한 모드 관련된 사진을 많이 찍어뒀는데, 새롭게 추가된 기능들을 설명해드리다보니 글이 너무 길어지고 사진이 많아지는 듯하여 해당 내용은 다음에 한 번 더 설명해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대신 다양한 색감을 적용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효과' 기능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갤럭시 S5 카메라의 설정 화면을 보면 '효과' 기능이 있는데, 비네팅, 빈티지, 흐린 색상, 모래 효과, 오일 파스텔, 목탄화, 어안렌즈 등 16가지의 다양한 효과를 활용해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드와 마찬가지로 추가 다운로드가 가능하구요.

효과는 각각 다른 색감으로 촬영할 수 있도록 도와주므로 내게 맞는 설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진으로 보시면 바로 이해되실 것 같네요!

▲ 갤럭시 S5 카메라 효과, 비네팅/빈티지/흐린 색상/회색 음영


▲ 갤럭시 S5 카메라 효과, 세피아/색조 보강/청록색/만화


▲ 갤럭시 S5 카메라 효과, 어안 렌즈/목탄화/오일파스텔/모래 효과

어떤가요? 꽤 재밌는 느낌의 사진을 담을 수 있죠? ^^ 요즘 출시되는 미러리스 카메라들이 이런 다양한 효과를 넣어 촬영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해 보정 작업을 귀찮아 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평을 받고 있는데, 갤럭시 S5의 효과 기능을 좋아하는 분들이 분명 있을 것 같습니다. (사진이 잘 안보이는 분들은 클릭해서 보시면 됩니다.)



■ 갤럭시 S5 카메라, 동영상 기능
이제 FHD 시대는 가고 UHD 시대가 오고 있습니다. 갤럭시 S5 는 3840x2160 해상도의 UHD 동영상 촬영이 가능한데요. 그냥 촬영만 하는 것이 아니라 슬로우 모션, 패스트 모션, 스무드 모션 등의 모션을 설정해서 촬영할 수도 있습니다. 천~천히 움직이는 영상이나 빠릿빠릿하게 움직여서 미니어쳐와 같은 효과를 주는 영상까지 모두 촬영이 가능한데요.

갤럭시 S5의 동영상 기능은 따로 사진이 필요한 것도 아니니 영상으로 바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갤럭시 S5 패스트 모션 영상


▲ 갤럭시 S5 슬로우 모션 영상


▲ 갤럭시 S5 고화질 영상 1탄


▲ 고화질 영상 2탄


지난 주말에 여친님과 9시간 동안 약 20km 정도를 걸으면서 갤럭시 S5 카메라로 여기저기 참 많이 담았습니다. 리뷰에 쓰려고 보니 사진이 너무 많아서 고르는데만 한참 걸렸는데요. 

성북동부터 공원을 지나 가회동, 안국역, 조계사, 한국은행, 신세계 백화점 회현, 명동 등을 지나면서 촬영한 사진 중, 낮 시간에 촬영한 사진들만 일부 공개해드립니다. 좀 더 풍부한 색감과 선명한 사진을 얻고 싶을 땐 HDR 모드를 켜두고 촬영을 했고, 역광이 아닌 상황에서는 대부분 일반 모드로 촬영했습니다.

갤럭시 S5로 촬영한 사진이 이 정도 수준으론 나오는구나.. 라고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가 전문적인 사진 작가가 아니다보니 부족한 점이 많으니 이해해주시구요!
















































































갤럭시 S5의 카메라 성능에 대해 어떻게 느끼셨나요? ^^ 이 날 너무 많이 걸어서 여친님도 저도 체력이 고갈되서 정말 힘들었는데, 특히 저는 백화점에서 한 번, 카페에서 한 번 쓰러져서 잠들 정도로 체력이 고갈 됐습니다. (운동 좀 해야할 것 같아요^^;)

이번에 리뷰를 준비할 생각으로 사진을 촬영하기 시작했는데, 소개해드리고 싶은 기능이 생각보다 많아서 사진도 많아지고 글도 길어져버렸습니다. 물론 오늘 보여드린 사진만큼 한 세트가 더 있다고 보시면 되는데, 그건 다음에 기회가 되는데로 한 번 더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S5 카메라 성능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 퀵 오토포커스라고 하던데 얼마나 포커싱이 빨라졌는지, 아웃포커스는 어떤 방식으로 되는지, HDR 모드는 활용할 만한지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리뷰가 되었으면 합니다. 궁금한 사항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