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서비스 바라보기/Smart App

스마트폰 백업 및 복원하려면? 필수 3종 앱

스마트폰 백업 및 복원하려면? 필수 3종 앱


지긋지긋한 24개월 약정이 끝나고 드디어 새 스마트폰을 구매했는데, 다시 설치하려니 막막하다면!
쓰면 쓸 수록 무거워지고 앱끼리 충돌도 많이 생기고 해서 PC 포맷하듯이 스마트폰을 초기화하고 재설치하려는데 백업과 복원을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연락처와 문자, 앱, 사진을 한 번에 백업해준다는 통신사 앱을 사용해봤는데, 막상 복원해보니 손실된 데이터가 많아서 짜증난 적이 있다면! 

오늘 소개해드리는 3종 앱만 있으면 스마트폰 백업 및 복원이 쉽고 정확해집니다. (빠른건..음..)

주의!
스마트폰을 파워풀하게 사용하고 잘~ 아는 분들은 오늘 팁은 '당연히' 알고 있는 정보이니 뒤로가기 해서 다른 글 읽어주세요!
스마트폰 초보고 초기화, 백업, 복원을 한 번도 안해보신 분들만 보시는거예요~!




■ 연락처 백업과 복원, 중복 연락처 정리는 <네이버 주소록> 으로!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은 구글 계정을 등록하고 동기화를 켜두면 구글 계정에 연락처가 모두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하지만 계정 동기화로 복원 작업이 진행 중일 때, 재부팅을 하거나 초기화 작업을 다시 진행하게 되면 연락처 정보가 꼬이면서 동기화된 일부 연락처만 남고 다 삭제되는 말도 안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제가 겪어봐서.. 연락처 500개 날려봤어요 ㅠ_ㅠ)

그래서 다른 앱을 통해 연락처를 추가로 백업해두는 것이 좋은데요. 요즘은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앱도 있고, 다양한 연락처 백업 앱들이 있지만, 네이버 계정으로 백업할 수 있는 <네이버 주소록>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네이버 주소록 설치 ▶ [바로가기]



그룹 관리 및 그룹 연락이 가능
저는 네이버 주소록 앱을 활용하면서 그룹 관리를 그렇게 열심히하는 편은 아닙니다. 말 그대로 연락처를 안전하게 백업하고 복원하는 용도로만 활용하기 때문인데요. 그래도 친구, 학교, 회사 등으로 그룹을 나눠서 관리하기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네이버 연락처 앱에서 그룹 관리가 가능합니다.

또한 연락처 목록에서 바로 전화나 문자를 보낼 수 있고, 그룹 연락 메뉴를 통해 그룹 메시지를 보내는 등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연락처 추가/수정/삭제 등의 편집도 가능하구요!






연락처 자동 동기화 및 복원, 불필요한 연락처 정리 기능
설정 화면에서는 네이버 주소록 앱의 핵심 기능인 자동 동기화와 연락처 복원, 폰 연락처 가져오기, 불필요한 연락처 정리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 동기화 기능을 체크해두면 주소록에 변경 사항이 생기는 경우, 자동으로 동기화를 시켜주는데, 새로 구매한 스마트폰 혹은 초기화한 스마트폰에 적용하기 위해서 백업을 하려면 '지금 동기화하기' 버튼을 누르면 네이버 계정으로 최신 연락처 정보가 동기화되어 저장됩니다.


구글 계정 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통신사앱, 마이피플 등의 다양한 앱으로 연락처를 동기화하다보니 중복 연락처가 생기고 이메일 주소만 덜렁 있는 연락처도 생기곤 합니다. 그래서 하나의 연락처로 합치거나 정리하고 싶을 때, 네이버 주소록 앱의 '불필요한 연락처 정리' 기능을 활용하면 됩니다. 아주 간단해요!

연락처를 복원하고 싶다면, 계정 로그인을 한 다음 '연락처 전체 복원하기' 기능을 실행하면 됩니다. 네이버 계정에 저장되어있던 주소록을 스마트폰으로 깔끔하게 복원해줍니다. 원클릭으로 가능하죠!


폰 연락처 가져오기는 스마트폰에 저장된 연락처 외에 구글 계정, 드롭박스, 이메일, 페이스북 등의 다른 앱 또는 서비스에 저장된 연락처를 가져오는 기능을 합니다. 동일한 연락처가 많아서 지저분해지지 않을까 걱정하실 수도 있는데, 앞서 설명드린 중복 연락처 정리 기능을 통해 손쉽게 관리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말고 동기화하시면 됩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연락처 백업을 할 수 있는 앱은 정말 많습니다. 하지만 백업이 당연히 되어있는 줄 알고 스마트폰 초기화를 시켰다가 복원해보니 예전 정보로 동기화되어 연락처 100개 정도 날려보기도 하고, 이런저런 문제로 300여개 연락처를 날려 본 경험이 있다보니 <네이버 주소록>과 같은 앱을 통해 안전하게 '한 번 더' 저장해두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소개해드리고 싶었습니다. 



■ 문자메시지(SMS)도 백업하고 싶다면? <SMS Backup & Restore>
문자 메시지에 중요한 정보를 많이 담아두는 분들도 있고, 절대 지우기 싫은 메시지를 보관해두는 분들도 꽤 많습니다. 물론 요즘은 카카오톡, 마이피플과 같은 대화형 메시징 서비스를 많이 사용하지만, 제 경우에는 여전히 문자 메시지에 중요한 정보가 많으므로 스마트폰 교체할 때 필수로 백업하는 항목 중 하나입니다.

그 중, <SMS Backup & Restore>앱은 2013년부터 굉장히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는 앱으로 최근 갤럭시S5로 기기변경을 할 때도 이 앱을 활용했습니다.


SMS Backup & Restore 설치 ▶ [바로가기]



백업 및 복구 뿐만 아니라 내용 보기 및 검색도 가능하다!
먼저 <SMS Backup & Restore> 앱을 통해 문자 메시지(SMS)를 백업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앱을 실행하면 백업/복구/보기/검색 등의 기능이 보이는데 '백업' 버튼을 누르고 백업하고자 하는 이름을 입력해줍니다. 날짜가 포함된 이름으로 하는게 나중에 기억하기도 좋으실거예요~!






백업을 완료하면 해당 메시지를 내용을 검색하거나 상세 내용을 볼 수 있는데요. 이 앱은 백업&복구용으로만 주로 활용하게 되므로 그 기능은 따로 소개해드리진 않겠습니다.

메시지를 다시 복구하려면 메인 화면에서 '복구' 기능을 실행하면 되는데, 위 이미지처럼 그동안 백업했던 파일들이 목록으로 보이게 됩니다. (그래서 날짜를 꼭 적으시라고 한거예요^^)


여기서 잠깐!
저처럼 갤럭시S5를 사용하시는 분! 또는 안드로이드 4.4(킷캣)이 설치된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SMS Backup & Restore>앱을 기본 메시지 앱으로 변경하셔야 복원 기능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 메시지 앱 설정은 환경설정 > 기본 애플리케이션 메뉴에서 메시지를 선택하고 팝업 목록에서 <SMS Backup & Restore> 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물론 계속 메시지 앱으로 사용하셔도 되지만, UI가 그닥 예쁜 편도 아니고 불편한 점도 있긴 하니, 복원할 때만 기본 메시지로 설정하고 다시 예전 메시지 앱으로 돌려놓도록 합니다. 

 

 
복구할 파일을 선택하고 다음 단계로 이동하면 모든 메시지를 복구할 것인지, 아니면 일정 날짜 이후의 메시지를 복구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는데, 각자 원하는 형태를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문자에 있는 정보들을 언제든 검색해서 보기 위해서 백업하고 복구하는 것이므로 모든 메시지를 복구합니다.

 

 
이쯤에서 누군가 질문하십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스마트폰에서 백업을 하면 파일이 기존 스마트폰에 있을텐데, 온라인 백업/복원 기능을 제공하는 것도 아닌 것 같고.. 파일이 어디에 있나요?"

<SMS Backup & Restore> 앱은 XML 형태로 문자 메시지를 백업합니다. 당연히 그 파일은 내장 메모리에 저장이 되어있구요. 스마트폰을 PC에 연결하여 내장 메모리의 'SMSBackupRestore' 폴더를 찾아 이동합니다. 그럼 위 이미지처럼 백업한 파일들이 저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PC로 복사해서 갖고 있던지, 아니면 메일이나 기타 앱으로 공유해서 보내도 됩니다. 복원할 때는 다시 해당 폴더에 XML 파일을 넣어서 복구 기능을 실행하면 되구요. 간단하죠? ^^


 
■ 사용하던 앱을 백업하고 싶다면! <ASTRO Manager(파일관리자)>
삼성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내/외장 메모리에 있는 파일을 보기 위해서 기본으로 설치된 '내파일' 앱을 많이 활용하십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파일 뷰어로 가장 유명한 것은 <ASTRO Manager>인데요. 이 앱은 파일 구조를 보기, 열기, 이동, 삭제, 공유 등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지만, 앱을 백업하는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기능을 간단히 설명해드리고 앱 백업/복원하는 방법 소개해드리겠습니다.


ASTRO Manager 설치 ▶ [바로가기]


 
내/외장 메모리 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서비스 파일도 접근 가능!
<ASTRO Manger>는 스마트폰의 내/외장 메모리 파일 뿐만 아니라 위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구글드라이브, 드롭박스, 박스넷, 페이스북, 원드라이브(스카이드라이브) 등의 계정에 접근해서 파일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저처럼 카테고리를 나눠서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하는 분들에게는 정말 좋은 기능입니다.
 
파일트리 구조로 파일을 탐색하는 기능은 굳이 설명 안해드려도 한 번 써보시면 바로 이해되실테니 넘어가겠습니다. <ASTRO Manager> 메인화면에서 우측에서 좌측으로 플리킹하면 여러 메뉴가 나오는데, 그 중 '애플리케이션 관리자' 메뉴를 실행하면 현재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을 백업/복원할 수 있습니다.




문자 메시지 백업할 때처럼 ASTRO Manager를 통해 앱을 백업할 때도 내장 메모리에 파일이 저장되는데요. 앱이 저장되는 경로는 backups/apps 입니다. 안드로이드 앱 설치 패키지 형태인 .apk 파일로 저장되는데, 이 목록 또한 PC나 기타 다른 저장소에 저장해서 백업해뒀다가 새로 구매한 스마트폰 혹은 초기화한 스마트폰에 다시 옮겨 하나씩 클릭해서 설치해주면 됩니다.

요즘은 구글 계정 동기화를 하면 구매했던 앱을 동기화하여 자동으로 다~ 다운로드 하는 작업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가끔 동기화가 안되는 앱도 있고, 저처럼 테스트용으로 설치했던 앱들은 구글 계정에 등록되어있지 않으므로 이런 형태로 백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구글 동기화로 설치하는 것보다 훨씬 시간을 단축할 수 있기도 하구요.

한 가지 알아둘 점은 추가로 설치한 앱들은 백업이 가능하지만, 스마트폰에 기본으로 설치된 앱은 (전화, 메시지, 브라우저, 통신사 제휴 앱 등) 백업이 안됩니다. 참고하세요!

오늘 소개해드린 3종 앱을 이용해 연락처와 문자메시지, 앱은 손쉽게 백업&복구할 수 있는데, 사진이나 카카오 스토리에 저장된 사진, T스토어 콘텐츠 등은 따로 백업해줘야 합니다. 사진은 보통 DCIM 폴더에 저장되어있고, 사진 앱을 활용해 촬영한 사진은 해당 앱 이름 폴더 밑에 저장되어있습니다. 스크린샷 파일은 pictures 폴더에 있고, T스토어 콘텐츠를 활용하시는 분들은 내장메모리와 외장메모리에 저장된 T스토어 폴더 자체를 백업하시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그리고 카카오 스토리에 저장된 사진은 따로 파일을 찾을 수가 없어서 백업을 못하는 것 같지만, 특정 앱을 활용하면 백업이 가능합니다.


여기까지 백업&복구가 가능한 앱들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궁금한 사항 있는 분들은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아는 선에서 상세히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