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서비스 바라보기/PC Program

윈도우 8/8.1 자동 로그인 설정하는 방법

윈도우 8/8.1 자동 로그인 설정하는 방법


윈도우 8과 8.1은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어떤 PC에서든 바탕화면, 앱 등의 환경 설정을 동일하게 구성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용자 계정을 임의로 만들수도 있지만, MS 계정 로그인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장점도 많으므로 연동을 해서 사용하게 되는데요.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연동하게 되면 부팅 시, 매번 비밀번호를 입력해 로그인을 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집에서 혼자 PC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이 과정이 굉장히 번거롭고 귀찮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윈도우 8/8.1에서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연동해서 사용하는 경우, 자동 로그인 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1. 시스템 정보가 담겨져 있는 레지스트리의 내용을 편집해서 자동 로그인 설정을 진행합니다. 먼저 검색창에 (윈도우 키 + Q) '실행' 이라고 입력하고 선택한 후, 실행 창에 'regedit'를 입력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해줍니다.




참고로 윈도우 8/8.1 에서 실행 창은 아래 네 가지 방법으로 열 수 있으니 편한 방법을 선택하세요!

# 윈도우 키 + R
# [윈도우 키 + X] -> 팝업 메뉴에서 [실행] 선택
# [시작 메뉴에 마우스 우클릭] + 팝업 메뉴에서 [실행] 선택 (윈도우 8.1인 경우)
# 시작 화면(메트로 UI)에서 검색 기능 실행 + [실행] 검색해서 선택



 

2. 이제 자동 로그인을 위해 필요한 레지스트리 값을 수정하거나 추가하게 되는데요. 위 이미지에 있는 위치로 이동해줍니다. 정확한 경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Winlogon



 

3. Winlogon 을 선택하면 우측에 여러 키와 문자열이 나열되는데, [AutoAdminLogon] 을 찾아서 더블 클릭하면 편집 창이 팝업됩니다. 기본 값은 0으로 되어있는데, '1' 로 변경해줍니다.


 

4. 제어판에서 시스템 정보를 실행해줍니다. [윈도우키 + X] 를 눌러 팝업 창에서 시스템을 선택해도 됩니다. 여기서 컴퓨터 이름으로 되어있는 항목을 메모해둡니다.


 

5. 다시 레지스트리 편집기로 돌아가서 [편집] > [새로 만들기] > [문자열 값] 메뉴를 선택해서 문자열 편집 창을 열어줍니다. 아까 선택해둔 Winlogon 폴더 항목에 추가하면 됩니다.


 

문자열 이름을 'defaultdomainname' 으로 설정해주고 더블 클릭해서 편집 창을 열어줍니다. 값 데이터가 비어있는데, 이 부분에 아까 시스템 창에서 찾은 컴퓨터 이름을 입력해줍니다.


 

6. 이번엔 로그인 아이디가 제대로 설정되어있는지 확인해볼 차례인데요. 문자열 중 'DefaultUserName' 을 찾아 값 데이터에 자신의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정보가 입력되어있는지 확인합니다. 저는 이상 없이 잘 입력되어있군요!


 

7. 마지막으로 앞에서 진행했던 것과 동일한 방법으로 'DefaultPassword' 라는 이름으로 문자열을 하나 추가해주고 더블 클릭해서 문자열 편집 창을 연 다음 값 데이터에 비밀번호를 입력해줍니다.

자동 로그인이 가능하도록 설정하고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자동으로 입력하도록 하는 방식이므로 개인용 PC에서만 설정하시길 권장해드립니다.
 
방법은 매우 간단한데, 윈도우 8/8.1 을 처음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생소한 방법일 수 있으므로 팁을 준비해봤습니다. 물론 기존 윈도우 버전을 사용하시던 분들도 윈도우 8이나 8.1을 접하고 자동 로그인이 되지 않아 불편하다는 말씀을 많이 하시는 것을 보면 개인 사용자에겐 꼭 필요한 설정이기도하구요.

궁금한 사항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