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제품 바라보기/Phone & Tablet

갤럭시 탭S, 멀티미디어 감상에 최적화된 태블릿

갤럭시 탭S, 멀티미디어 감상에 최적화된 태블릿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기업에 있다보니, 출시되지 않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먼저 사용해볼 기회가 꽤 많은 편이고, 다양한 제품을 사용해 테스트를 하다보니 새로 출시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봐도 예전만큼 가슴이 두근거린다거나 '이건 사야돼!'를 외치는 경우가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출시한 태블릿 '갤럭시 탭S'는 출시되기 전에 미리 사용해 본 기기 중 하나였고, '어머, 이건 사야돼!'를 외치고 다니고 싶었지만, 외부 유출 금지 계약서를 써둔터라 그럴 수 없었던 안타까운 과거가 있는 제품입니다.


암튼 오늘은 '갤럭시 탭S'에 대해 디자인부터 시작해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을 소개해드리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 갤럭시 탭S, 디자인 및 스펙을 간단히 알아보자!

태블릿을 구매하는 가장 큰 이유는 좀 더 큰 화면으로 동영상을 보고, 웹서핑을 하며, 가능하다면 문서 작업까지 하고 싶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태블릿을 휴대하고 다니면서 언제든 그림을 그리고 아이디어를 간편하게 저장하고 싶다는 후배의 말도 있었는데, 사실상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즐기기 위해서 구매한다는게 가장 적절한 말일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 사실에 가장 가까운 색상을 표현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를 기본으로 장착하고 고해상도의 영상을 즐길 수 있으면 더 좋고, 화면은 크지만 얇고 가벼워 휴대하기 편하면 금상첨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갤럭시 태블릿 시리즈의 전작들은 꼭 하나씩 아쉬운 점이 있었는데, 이번에 출시한 갤럭시 탭S는 태블릿을 구매하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망설임 없이 '사면 후회하지 않는' 기기로 추천해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먼저 갤럭시 탭S의 스펙과 전반적인 외형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제품은 8.4 인치, 10.5 인치 두 종류로 나뉘는데, 오늘 소개해드릴 제품은 갤럭시 탭S 10.5 입니다. 크기는 247.3 x 177.3 x 6.6mm, 무게는 465g 입니다. Exynos5420 (1.9GHz Quadcore + 1.3GHz Quadcore) CPU를 탑재하고 RAM은 LPDDR3 3GB입니다. 후면 800만, 전면 210만 화소 카메라를 장착하고 있고, 티타늄브론즈와 다즐링화이트 두가지 색상을 지원합니다.






갤럭시 탭S에서 가장 돋보이는 부분은 크기와 무게입니다. 이전에 출시한 갤럭시 노트 프로와 갤럭시 노트 10.1의 두께는 7.9mm, 갤럭시 탭 프로는 7.2mm인 점을 감안하면 갤럭시 탭S는 6.6mm로 엄청 얇아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단위로만 봤을 땐, 0.6~1.35mm 정도 얇아진거라 작게 느껴질 수는 있지만, 직접 만져보면 정말 얇다는 느낌이 팍팍 들더군요. 


무게 또한 465g으로 태블릿 계열 전작 들에 비해 꽤 많이 줄어들었고, 10.5 인치 대화면 태블릿임에도 얇고 가볍다는 것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크기와 무게만으로 사고 싶다는 마음이 들 정도인데, 어찌보면 칭찬만 하는 것 같지만, 갤럭시 탭S를 처음 본 분들, 잠시 들어보고 써본 분들이 대부분 그렇게 말씀하시는걸로 봐선 저만 그런 마음이 드는 것은 아닌 듯 하여 칭찬하는데 거리낌이 없어지네요 ^^;


▲ 좌측면에 이어폰 단자와 스피커가 위치해있다. 후면에 스피커가 있는 기기들의 경우, 바닥에 두고 사용하면 소리가 작아져서 불편한 경우가 발생하는데, 갤럭시 탭S는 그런 걱정은 없다.



▲ 상단면에 전원 및 음량 조절 버튼이 위치해있다.



▲ 우측면에 스피커 및 micro SD 슬롯, micro 5핀 USB 단자가 위치해 있다.










갤럭시 S5에 처음 도입했던 펀칭 패턴 디자인이 갤럭시 탭S 후면 커버에도 적용되었습니다. 디자인은 개인 취향이라지만, 펀칭 패턴 디자인은 디바이스의 크기가 커질 수록 더 빛을 발하고, 커버 색상에 따라 느낌이 많이 다른 것 같습니다. (그래서 호불호가 갈리는 것 같네요.)


▲ 개봉했을 때, 후면에 쌩뚱 맞게 버튼이 있길래 이상하다고 생각했는데, 갤럭시 탭S 액세서리(거치대) 장착을 하기 위해 필요한 부분이더군요.







10.5인치로 전작들에 비해 화면은 커졌는데, 크기는 작아지고 두께는 얇으며 무게까지 가벼워졌다고 하는데, 어느 정도 차이가 나는지 확인해드려야 할 것 같아, 갤럭시노트 10.1과 크기 비교를 해봤습니다.


좌측이 갤럭시노트 10.1이고, 우측이 갤럭시 갤럭시 탭S 입니다. 가로로 놓으니 전체적인 크기가 별로 차이가 나지 않는 점을 확인할 수 있는데, 10.1 인치와 10.5 인치로 화면 크기가 훨씬 커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면은 더 커졌는데, 실제 제품 크기가 비슷하다는 것은 그만큼 불필요한 베젤의 크기가 많이 줄어들었다는 것이겠죠? 위 이미지를 보면 상하좌우 베젤이 (특히 좌우측) 많이 얇아진 것, 확인 가능하시죠? (스마트폰 디자인의 발전을 생각해보면 갤럭시 태블릿 시리즈도 베젤이 점점 더 얇아질 것 같아 기대됩니다.)



세로로 세워놓으면 더 확실히 차이가 납니다. 기기 전체적인 크기는 작아지고 디스플레이의 크기는 더욱 커졌으며, 색 재현도 더욱 풍부하고 또렷해져서 기존에 만족하며 사용하던 기기를 제쳐두고 갤럭시 탭S가 원츄 아이템이 되어버렸습니다.




■ 갤럭시 탭S, 더욱 높아진 해상도와 색 재현율, 명암비로 보는 즐거움을 선사하다.

앞서 스펙에 대해서 간단히 말씀드렸는데, 디스플레이에서 향상된 부분은 따로 정리하는게 좋을 것 같아 소개해드리지 않았습니다. 갤럭시 탭S는 슈퍼 아몰레드(Super AMOLED)를 탑재하고 색재현율이 Adobe RGB 기준 90% 이상으로 더욱 높아졌으며 100,000:1의 명암비로 더욱 깊고 풍부한 색상을 표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WQXGA(2560 x 1600, 화면비 16:10) 해상도를 지원하여 초고화질 영상과 사진을 즐겨보는 분들에게 적합한 태블릿이라고 소개해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실제 사진과 영상을 어떻게 표현하는지 직접 눈으로 본 것만큼 사진에 담기지 않은 것 같아 아쉽긴 하지만, 그래도 어느 정돈 표현이 되었으니 함께 보시죠~!












특히 고화질 영상을 볼 때, 갤럭시 탭S 디스플레이의 장점이 확연히 드러났는데요. 사진을 볼 때 느꼈던 풍부한 색상을 영상에서도 표현해줄 뿐만 아니라 선명한 화질이다보니 자연 경관을 촬영한 영상을 볼 때면 직접 눈 앞에서 보는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킬 정도로 굉장히 놀라운 경험이었습니다.


10.5 인치 디스플레이라 화면 자체가 큰데, 양손으로 잡고 가까이서 보다보니 시야 대부분을 화면이 커버해주는 상황이 되고, 예제 파일로 있던 영상을 보다보면 극장에서 3D를 처음 봤을 때처럼 현실감을 그대로 느끼며 영상에 빨려들어가는 듯한 느낌도 받았습니다. 이는 저만 느낀 것이 아니라 해당 영상을 본 분들이 대부분 동일한 경험을 하시더군요.









헬리콥터를 타고 이동하면서 촬영한 듯한 위 영상을 볼 때는 자갈과 모래 알갱이가 느껴질 정도로 선명한 화면에 놀라고 직접 빨려 들어가서 이동하는 듯한 신기한 경험을 했습니다. 이건 나만 느낀 것도 아니고 괜히 제품 돋보이게 하려고 과장해서 표현하는 것도 절대 아닙니다. 물론 영상이 굉장히 사실적으로 잘 촬영된 것도 있지만, 해당 영상을 잘 표현하는 갤럭시 탭S의 디스플레이 성능에 굉장히 놀랐습니다.



■ 갤럭시 탭S 유용한 기능 첫 번째, 멀티 윈도우

10.5인치로 화면이 커지고 WQXGA의 고해상도를 지원하면서 얻게 되는 또 다른 장점은 멀티 윈도우 활용입니다. 갤럭시 스마트폰 시리즈에서도 활용할 수 있고, 태블릿 시리즈 전작들에서도 멀티 윈도우의 장점은 충분히 알려졌지만, 갤럭시 탭S는 더욱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하게 될 것 같습니다.



화면 우측에서 좌측방향으로 드래그(Drag)하면 멀티 윈도우 메뉴가 나타나고, 삼성 비디오 및 갤러리, 내 파일, 뮤직, 비디오, 이메일, 인터넷 등 멀티 윈도우로 작업이 필요한 몇 가지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인터넷 서핑을 하거나 문서 작업을 하면서 유투브 영상을 함께 보는 것을 즐기는데, 갤럭시 탭S의 해상도가 높다보니 더욱 넓은 작업 공간을 활용할 수 있어서 좋더군요.


▲ 갤럭시 탭S 멀티 윈도우 기능으로 문서 작업을 하면서 영상을 볼 수도 있고, 이메일을 확인하는 등 다양한 작업을 동시에 할 수 있다.


집에서 아이를 키우는 분이라면? 멀티 윈도우 기능이 어떤 상황에서 유용한지 아래 영상으로 확인해보시죠!


▲ 삼성 갤럭시 탭S 멀티 윈도우 기능 영상, 조카에게 어린이용 영상을 보여주면서 저도 웹서핑을 즐길 수 있겠군요!




■ 갤럭시 탭S 유용한 기능 두 번째, Remote PC

예전부터 여러 사이트나 블로그를 운영해오면서 개인 서버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아 PC를 항상 켜두고 다녔습니다. 최근에는 NAS 서버 환경을 구축해 굳이 PC를 켜지 않고도 사이트를 운영하고 파일에 접근하는게 가능해졌지만, PC로 원격으로 연결해 특정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가 꽤 많았습니다.


그래서 원격 데스크톱 연결이 가능하도록 환경을 구축해두기도 하고 팀뷰어와 같은 특정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접근을 하기도 했습니다. 요즘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 PC로 원격 연결이 가능하도록 하는 소프트웨어들이 많이 출시되었는데, 갤럭시 탭S 사용자분들도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내 PC에 직접 접속할 수 있습니다.



삼성에서 제공하는 Remote PC 서비스는 원격으로 사용할 PC를 미리 등록해두고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넣어 간단히 접속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인데요. 사용하기 전, Remote PC 서비스에 가입하고 PC등록 및 에이전트 설치 과정을 진행해줘야 합니다. 


한가지 특이사항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PC는 1대까지이며 추가하고자 하면 해당 서비스 정책에 맞춰 유료 요금 지불을 하면 됩니다.


▲ 원격으로 사용할 PC를 등록하고 에이전트를 설치한 뒤, 프로그램을 활성화 한다.




Remote PC를 연결하면 외부에서도 손쉽게 PC에 설치된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로그오프/시스템 종료/시스템 다시 시작 등과 같은 동작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탭S는 태블릿이라 손가락으로 화면 터치를 해야 하는데, 드래그 앤 드롭(Drag & Drop), 더블 클릭, 오른쪽 클릭 등이 가능하냐고 물어보는 분들이 있을 것 같은데, 위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터치하는 방법에 따라 마우스로 하는 대부분의 액션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갤럭시 탭S는 안드로이드 기반 태블릿인데, Remote PC 기능을 활용해 원격 PC로 접속하여 윈도우 태블릿처럼 활용할 수도 있다. (물론 저장 공간은 원격 PC가 되겠지만)






▲ 갤럭시 탭S Remote PC로 접속하여 사진 편집을 하다.


분명 사진 촬영을 했는데, 클라우드나 NAS 서버에 업로드하지 않아 외부에서 도저히 볼 방법이 없어서 답답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갤럭시 탭S에서 Remote PC 앱을 실행해 위 이미지처럼 이미지를 급 편집하고 저장해서 메일로 전송해 받아서 볼 수 있어서 정말 편리하더군요. 고해상도를 지원하다보니 작업하는데, 큰 불편함도 없었습니다.


▲ PC화면에서 이렇게 저렇게 동작하라고 알려주고 싶을 때, 해당 프로그램을 띄워두고 화면을 캡쳐해서 그대로 모바일로 전송해주는 등의 활용도 가능해서 매우 편리했습니다.




■ 갤럭시 탭S 유용한 기능 세 번째, 한컴오피스로 문서 편집을 편리하게!

모바일에서 문서를 손쉽게 볼 수 있고, 편집도 할 수 있는 다양한 뷰어, 편집 앱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뷰어는 무료인데, 편집 프로그램은 유료인 경우가 허다한데, 갤럭시 탭S 사용자분들은 기본 내장된 한컴오피스를 통해 문서 편집을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한컴오피스 뷰어만 설치되어있어서 Dropbox, Google Drive, One Drive 등의 클라우드 계정에 연결하거나 SD카드에 저장된 오피스 문서를 열어볼 수 있는데, 홈 화면 좌측 끝 페이지에 있는 한컴오피스 위젯 상단 아이콘을 클릭하면 한컴 오피스 편집 앱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뷰어만 설치해도 MS Word 문서, Excel 문서, PowerPoint 문서를 열어볼 수 있는데, 편집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 아래 이미지처럼 바로 편집할 수 있습니다.


▲ 갤럭시 탭S 사용자는 한컴오피스를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손쉽게 편집할 수 있다.



▲ Excel 문서 뿐만 아니라 한컴오피스 전용 포맷인 cell 파일로 저장하거나 편집할 수도 있다.






▲ PowerPoint 문서도 열거나 편집할 수 있으며, 한컴 오피스 전용 포맷인 show 파일로도 저장할 수 있다.


유료로 구매해도 별다른 기능이 없고, 호환성도 낮으며 작은 화면에서 문서 편집을 하기 힘들어서 뷰어로만 활용하셨던 분들은 갤럭시 탭S에서 한컴오피스 앱을 제대로 한 번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해당 앱은 구글 플레이 등에서 유료 앱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지만, 갤럭시 탭S, 탭 프로, 노트 프로 등과 같은 갤럭시 태블릿에는 기본 내장되어 해당 기기 사용자분들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은 화면 크기가 작아 편집하기 애매하고 불편했다면, 10.5인치 대화면을 채택한 갤럭시 탭S에서는 '꽤 할만하고 유용하다'는 생각을 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해당 앱은 계속 기능 추가 및 수정, 호환성 개선 업데이트가 매일매일 되고 있는 중이니 불편 사항이 있다면 바로바로 알려주세요!



■ 갤럭시 탭S 유용한 기능 네 번째, 갤럭시 기프트 혜택 받고 무한 콘텐츠 세계로!

초고화질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즐기는데 유용한 제품이라고 소개해드렸는데, 그런 콘텐츠들을 어디서 구해야 할지 몰라서 고민인 분들은 다음 내용을 주목해주세요. 


갤럭시 탭S 사용자분들은 갤럭시 기프트 서비스를 통해 멀티미디어를 비롯한 200만원 상당의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먼저 3사 방송에서 인기 있는 프로그램 다시보기 서비스를 제공하는 pooq 자유 이용권 6개월이 무료로 제공되어 전날 놓친 프로그램을 바로 볼 수 있습니다. 


아쉬운 점은 고화질 서비스가 HD 해상도까지만 제공해줘서 고해상도인 갤럭시 탭S에서 보면 화질 저하가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이건 서비스에서 제공해주지 않는 부분이라 어쩔 수 없지만, 요즘 다시보기 서비스들 가격을 생각해보면 6개월 자유 이용권은 완전 땡큐네요!



개인적으로 굉장히 만족스러웠던 혜택인 Papergarden 무료 구독 혜택! 갤럭시 탭S 사용자분들은  인터렉티브 매거진 Papergarden 서비스를 6개월간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Papergarden은 GQ, Esquire, Men's Health, 여성 중앙, VOGUE, 맘&앙팡 등 매월 20여종 최신 잡지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로 화면 이동하면서 콘텐츠를 하나씩 즐기다보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빠져들게 만드는 모듬형 잡지 앱입니다.





▲ 모바일 기반 큐레이션 서비스들이 흔히 채택하는 UI/UX 기반이라 한 눈에 콘텐츠를 확인하기 편하고 종이책에서는 볼 수 없는 콘텐츠 관련 소리나 영상등을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인터렉티브 e북 형태의 잡지 서비스!




갤럭시 기프트 서비스를 통해 삼성 비디오 앱에서 매월 영화 10편을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이 혜택은 2014년 12월 31일까지 제공됩니다. 또한 EBS EDU On및 인문학 365, 리디북스, Marvel Unlimited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 서비스에서 혜택을 받아 즐길 수 있습니다. 


갤럭시 태블릿S 사용자분들은 당분간 즐길 콘텐츠가 없어서 고민하실 이유는 없을 것 같네요. 


▲ 갤럭시 기프트 서비스 요약







사실 최근에는 갤럭시 탭S를 이용해 게임을 계속 즐기고 있습니다. 아스팔트 시리즈를 한동안 끊고 살았는데, 10.5인치 대화면에서 게임을 즐기니 스마트폰으로 즐기던 것과 색다른 맛이 있는 것 같습니다. 화면이 크다보니 스마트폰을 기울일 때보다 더 많이 기울여야 해서 운전대 모양의 조이스틱으로 레이싱 게임을 즐기던 것처럼 손을 좌우로 흔들게 되어 더욱 실감나게 즐길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기존에 해봤던 다양한 게임을 실행해보니, 해상도만 지원해준다면 더욱 멋진 그래픽의 게임을 '제대로' 즐길 수 있을 것 같아서 기대하고 있습니다.


더욱 빨라진 속도와 10.5인치로 커진 화면, 하지만 더욱 얇고 가벼워진 덕분에 휴대성이 좋아진 태블릿 갤럭시 탭S는 해상도와 색 재현력, 명암비가 모두 좋아져 고화질 영상과 사진을 즐기는 사용자분들에게 추천해드리고 싶은 제품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린 내용 외에도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앱들이 많은데, 이는 리뷰를 한 번 더 준비해볼까 고민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탭S에 대해 궁금한 사항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