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바라보기/생활필수정보

자동차 보험사기 대처방법 (자해공갈, 손목치기 등)

자해공갈, 손목치기 등 자동차 보험사기 대처방법


블랙박스 덕분에 요즘 다양한 사고 사례들을 직접 눈으로 보고 듣을 수 있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흔히 자해공갈단으로 불리던 사기꾼들의 활동 범위가 예전에 비해 많이 줄어들었다곤 하지만, 여전히 사고를 가장한 자동차 보험사기 사례가 정말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누구나 당할 수 있는 자동차 보험사기의 사례와 사기꾼들의 특징, 그리고 피해자들이 어떻게 대응하면 좋은지 간단히 팁 형태로 정리해드리려고 합니다. 주위에서 피해 사례를 접했는데, 직접 겪게 되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정보가 필요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닥 좋지 않은 내용이므로 사진이라도 훈훈한걸로 준비했습니다 =_=)



■ 자동차 보험사기? 어떤 상황에서 벌어질까?

뉴스나 인터넷 기사, 지인들의 사례를 통해 누구나 한 번쯤 자동차 보험사기에 대해 들어봤을 것 같습니다. 하나의 예로 뺑소니 전문 자동차 보험사기단은 주로 법규위반 차량을 상대로 가벼운 접속사고를 낸 후, 대형사고나 뺑소니 사고로 위장해 고액의 합의금과 보험처리를 요구합니다. 피해자들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 가해자가 되기 쉬운데, 법규를 위반했다는 점과 일반적으로 법에 대해 무지하다는 점을 악용하는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간단히 보험사기가 아닐까 의심해볼 수 있는 상황을 정리해볼까요?


먼저 상대가 교통 관련 법규나 보험처리 절차에 대해 청산 유수로 읊는 다면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원래 잘 알고 있는 전문가일 수도 있겠죠^^) 당연한 얘기지만, 전문 사기단 일당들이 풍기는 위협적인 분위기와 주위 시선을 집중시킬 정도의 과장된 오버 액션을 하는 경우, 제시한 합의 조건이 운전자에게 유리하다고 계속해서 강조하는 등의 상황이 발생하면 한 번쯤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 자동차 보험사기에서 사기꾼의 특징과 피해를 입은 경우, 대처 방법

금융감독원에서 2013년 초에 보험사기 의심사고 동영상 제포 캠페인을 진행했었습니다. 그 중 일부 사례와 함께 사기꾼의 특징과 각 상황에 맞는 대처 방법을 간단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고의 자해

횡단보도 옆 전봇대 뒤에 몰래 숨어있던 보행자가 신호를 위반하여 좌회전하는 차량에 고의로 뛰어들어 자해하는 수법입니다. 그 외에도 고의 자해를 일으키는 경우는 다양한데, 이 사례로 설명해볼게요. 


아래 영상은 횡단보도 측면에 숨어 대기하던 보행자가 신호를 위반하여 좌회전하는 차량에 고의로 뛰어드는 사고입니다. 하지만 피해자는 충돌 상황에서 차량을 회피하지 않고, 오히려 차량 위에 올라타는 행동을 보여 자동차 보험사기로 밝혀졌습니다.


▲ 자동차보험사기, 고의 자해 사례 영상


이 경우, 사기꾼의 특징은 보행자가 소리쳐서 사고 발생 사실을 차량 운전자에게 알리고, 주변 사람을 동원하여 사고 사실에 대한 목격자를 확보합니다. 그 후, 10대 중과실 사고의 약점을 이용해 경찰 신고 없이 합의금 및 보험접수를 요구하며, 거액의 합의금 등 무리한 요구사항 없이 보험회사가 제시한 금액을 수용하여 보험사기로 의심받을 가능성을 최소화하는 방식을 취합니다.


고의 자해 방식의 자동차 보험사기 피해자가 된다면, 사고 발생 시, 당황하지 말고 보행자와 접촉한 차량 부위와 보행자의 피해부위를 정확하게 확인하고 사진 촬영 등을 통해 객관적 증거를 확보해야 합니다. 그 후, 보행자의 연락처 등과 같은 간단한 신상 명세를 현장에서 확인하고 경찰관이나 보험회사의 조사 시, 사람과 접촉한 느낌이 없었다는 점 등 사고 상황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합니다. 


고의사고가 의심되는 부분을 적극적으로 주장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2. 법규위반차량 고의사고

무단 주차된 차량으로 인해 불가피하게 중앙선을 침범한 차량을 마주오던 차량이 감속 하지 않고 고의로 충돌하는 사례입니다. 아래 영상에 나오는 사기꾼은 무단 주차된 차량으로 인해 불가피하게 중앙선을 침범한 차량을 반대편에서 감속없이 고의로 충돌하게 됩니다. 하지만 혐의 차량을 충분히 제동이 가능한 상황이었으며, 야간임에도 라이트를 켜지 않고 주행하여 자동차 보험사기로 밝혀졌습니다.


▲ 자동차 보험사기, 법규위반차량 고의사고 사례 영상


법규위반차량 고의사고 경우, 사기꾼의 특징은 정지 상태에서 갑자기 출발하고 충분히 피할 수 있음에도 감속하지 않고 그대로 진행해 사고를 유발합니다. 피해 차량에 다수 인원이 탑승해있고, 중앙선 침범 위반 행위에 대한 형사 책임 등을 내세워 협박하며 현장 합의와 보험 접수를 요구합니다.


법규위반차량 고의사고 방식의 자동차 보험사기 피해자가 된다면, 사고 처리 시, 경찰관과 보험 회사 직원 등에게 사고 후 상대방의 언행 등을 구체적으로 진술하여 상대 차량의 고의 사고 가능성을 주장해야 합니다. 사고 당시 목격자의 연락처 등을 꼭 확보하는 것이 좋고, 피의 차량의 진행 경로와 사고 지점을 표시하고 충돌 부위 등을 사진 촬영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3. 고의 추돌 유도

차선 변경 후, 특별한 이유 없이 고의 급제동하여 뒤따라 가던 차량의 추돌을 유발하는 사례입니다. 아래 영상에 나오는 사기꾼은 고속도로 램프 진입 중 차선 변경 후, 특별한 이유 없이 고의 급제동하여 후행 차량의 추돌을 유발했습니다. 하지만 사고 도로는 차량 소통이 충분히 원활했으며, 돌발 상황 등 급제동할 특별한 이유가 없어서 자동차 보험 사기로 밝혀졌습니다.


▲ 자동차 보험사기, 고의 추돌 유도 사례 영상


고의 추돌을 유도하는 경우, 사기꾼의 특징은 피해 차량의 차선 변경 시, 속력을 갑자기 높인 이유가 불분명하고 사고 현장에서 진로 변경을 한 운전자에게 사고에 대한 과실이 더 많은 것으로 생각하도록 유도합니다. 그리고 차량 수리 없이 신속한 합의와 보험 처리를 요구하고 차량에 여러 명이 탑승한 경우가 많습니다.


고의 추돌 유도 방식의 자동차 보험사기 피해자가 된다면, 혐의 차량의 갑작스러운 가속 사유를 구체적으로 확인하고 사고 전, 사고 당시, 사고 후 차량 위치 등을 현장에 표시한 뒤, 사고 현장과 차량의 상태 등을 사진 촬영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사고 시의 주변 차량 및 행인 등 목격자 확보를 할 수 있다면 더 좋고, 경찰관과 보험 회사 직원에게 혐의 차량이 충분히 피할 수 있음에도 고의로 급제동하여 추돌을 유도한 사실 등 사고 정황을 구체적으로 진술해야 합니다.


차로를 변경하고자 진입하는 순간 후속하던 차량과 가볍게 측면을 스치는 정도로 접촉 사고가 발생하면 일단 고의 사고를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4. 손목치기

좁은 골목길에서 달리는 차량에 고의로 손목을 접촉하는 사례입니다. 아래 영상에 나오는 사기꾼은 횡단보도 진행 중이던 보행자로 주행하던 버스의 뒤쪽 측면에 고의로 손목을 접촉하고 손해배상을 청구했습니다. 하지만 혐의자와 버스간의 간격상 접촉할 수 없는 상황이었으나, 고의로 손목을 뻗어 접촉하는 행동이 확인되어 자동차 보험사기로 밝혀졌습니다.


▲ 자동차 보험사기, 손목 치기 사례 영상


손목치기의 경우, 사기꾼의 특징은 사고 발생 사실을 인식 시키기 위해 크게 소리쳐서 차량을 정지 시키고 주변 사람을 이용해 사고 사실을 확인시킵니다. 사고 처리와 관련한 법규 및 절차를 잘 알고 있고, 병원 치료비 등 합의금을 현장에서 요구하며, 극히 경미한 사고임에도 보험 접수를 강요합니다.


손모치기 방식의 자동차 보험 사기 피해자가 된다면, 이전 사례와 대처 방법이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중복된 내용이 될 것 같아 굳이 서술하지 않아도 될 것 같네요.



■ 자동차 사고 보험사기 대처하는 방법 간단 정리

첫 번째, 사고가 발생하면 그 즉시 보험회사에 사고를 접수합니다. 정식 루트를 통해 접수하면 전문가를 통해 피해를 줄일 수 있고, 사고 조사 과정에서 사기 전과가 발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두 번째, 사고 현장과 충돌 부위를 사진으로 촬영해서 증거를 확보합니다. 목격자를 내세워 책임 과실을 전가하는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서 증거 확보는 필수입니다.


세 번째, 사고 차량 탑승자와 목격자를 반드시 확인합니다. 유리한 진술을 하기 위해 탑승자나 목격자를 추가하거나 바꾸는 경우가 있으므로 반드시 사전에 확인해서 이런 시도를 방지해야 합니다.


네 번째, 상대방이 주장하는 사고 과실에 대해 무작정 인정하면 안됩니다. 면허증이나 자동차등록증, 과실을 인정하는 확인서 작성 등을 강요할 경우, 단호하게 거부합니다.


다섯 번째, 자동차 수리 시, 정비 점검 견적서 및 내역서를 확인합니다. 수리 내역이 적절한지 확인해서 과도한 비용 청구를 방지해야 합니다. 현행 자동차 관리법상 정비업체는 정비 의뢰자에게 정비 전후로 내역서를 발급해야 합니다.


여섯 번째, 병원은 보험회사 지정 병원이나 제3의 병원을 이용합니다. 사기꾼들은 주로 사전에 공모하거나 진단서 발급이 쉬운 병원을 이용해 치료비를 과장해서 청구하므로 이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병원 선택도 신중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자동차 보험 사기를 당하는 경우, 나도 잘못이 있다

위 사례들을 보면 아시겠지만, 교통 법규를 위반하는 상황을 교묘히 이용해 사기를 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므로 자동차 보험 사기를 예방하기 위해서 아래 내용은 꼭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나 당연한 운전 상식이지만, 교통법규를 준수하고 안전운전합니다. 차선 변경 시, 다른 차선 차량을 확인하고 충분한 공간을 확보해 따라 오는 차량의 급가속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합니다.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유지하고 후진하는 경우, 장애물 또는 사람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골목길, 횡단보도 등 차량과 보행인이 함께 있는 장소에서는 최대한 천천히 운전하고 보행인이 통행하는 경우에는 차량을 멈추고 보행인이 지나갈 때까지 지나간 후, 출발해야합니다.


자동차 보험 사기 예방하는 방법을 정리하다보니 운전할 때, 너무나 당연히 지켜야 할 사항들이 나열되어버렸네요.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너무나 당연한 것'을 지키지 않아 피해자가 되는 것이니 다시 한 번 상기하시고 안전 운전하시길 바랍니다.


혹시나 있을지 모르는 자동차 보험 사기를 당하지 않기 위해 필요한 정보가 되었으면 합니다.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