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바라보기/생활필수정보

제로콘 사용해서 전기요금 절약하는 방법

제로콘 사용해서 전기요금 절약하는 방법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자제품 수가 점점 늘어나면서 멀티 콘센트를 사용하는 것은 일반적인 상황이 되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사용하지 않는 전자제품이 불필요하게 전원이 항상 켜져 있게 되거나, 전원을 끄더라도 대기 전력을 일부 소모하면서 나도 모르게 전기요금이 조금씩 늘어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사용하지 않는 전자제품은 콘센트에서 분리해서 전기요금을 절약하자는 캠페인도 있지만, 알면서도 귀찮아도 하지 않는 일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마찬가지구요.


오늘 소개해드릴 제로콘은 전기요금을 절약하고 싶은데, 콘센트를 매번 뽑고 꽂는 행위를 반복하기 귀찮은 분, 또는 PC와 모니터, 프린터, 스캐너, 선풍기, 충전기 등 다양한 기기를 멀티 콘센트에 꽂아 사용 중인데, 필요한 경우에만 켜고 아닌 경우, 한 번에 끌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 번이라도 해보신 분이라면 '최곤데?'라고 생각하실만한 아이디어 상품입니다.



자동절전 스마트탭 제로콘은 어떤 제품인가?

전기요금을 절약하는데 도움을 주는 멀티탭이라고 해서 제로콘 홈페이지에 접속해 제품 설명을 유심히 살펴봤습니다. 설치 후, 어떻게 세팅을 해줘야 하고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 것인지 상세히 설명되어있었는데, 사실 이해가 잘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제품을 직접 설치해서 사용해보고 구독자분들께 최대한 쉽게 설명해드려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더군요.


먼저 제로콘이 어떤 제품인지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나 노트북, TV 등 다양한 가전 제품을 사용하면 멀티탭을 꼭 사용하게 되는데, 이 때 멀티탭에 꽂아두기만 해도 낭비되는 '대기전력'을 차단하고 실제 사용하는 기기외에 불필요하게 전원이 켜진 상태로 대기하게 되는 기기에서 발생하는 '낭비전력'을 자동 차단해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명 '스마트탭' 입니다.





보통 컴퓨터 한 대에 모니터, 프린터, 스캐너, 스마트폰 충전기, 스피커, 선풍기 등 다양한 기기를 멀티탭에 연결해 사용하게 됩니다. 이 때, 현재 사용 중인 기기는 컴퓨터와 모니터 정도인데, 불필요하게 멀티탭에 연결된 기기들도 전원이 켜져있게 됩니다. 물론 사용할 때만 멀티탭에 꽂고 아닐 때는 빼는 습관을 기르면 좋겠지만, 귀찮아서 한 번에 다 꽂아두고 구석진 곳에 밀어놓게 되죠.


물론 각 기기들의 전원을 꺼서 동작하지 않도록 해 '낭비 전력'을 차단할 수 있지만, 콘센트에 꽂혀 있는 것만으로도 '대기 전력'이 지속적으로 조금씩 기기에 공급되게 됩니다. 말 그대로 불필요한 전기세를 내게 되는 것인데요. 요즘은 각 콘센트 구 별로 전원을 차단할 수 있는 멀티탭들이 나오곤 있지만, 이 '대기 전력'을 100% 차단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 무엇보다 마찬가지로 껐다 켰다를 반복해줘야 하는 귀차니즘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런 귀차니즘을 이겨낼 수 있으면서 불필요한 대기전력을 차단해 전기세를 아낄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면 이 '제로콘' 이라는 제품이 적격이라는 것을 소개해드리고 싶습니다. 제로콘은 데스크탑 컴퓨터용, TV/셋탑박스용, 노트북용 세 종류로 출시되어 판매되고 있고, 단순히 수동으로 전력을 차단하는 방법도 있지만, 메인이 되는 컴퓨터, TV, 노트북 등의 전원이 꺼지면 연결된 나머지 기기들까지 동시에 차단시켜주는 기능을 하고 있어서 한 번 세팅해두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제로콘의 제품 구성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고 세팅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로콘은 제로콘 스마트탭 본체, 설명서, Saver 스위치, 3M 양면테이프로 구성되어있습니다. Saver 스위치는 제로콘 동작을 ON/OFF하고 수동/자동 절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 버튼형 케이블을 연결하여 책상 위쪽에 3M 테이프를 부착해 제로콘을 구석진 곳에 설치해도 간단히 ON/OFF 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설명서에는 제로콘 설치 방법과 기타 절전 모드 세팅 방법, 프로그램을 사용해 절전 모드 사용하는 방법, 전기세 절감 효과 관련 통계 자료 등 다양한 정보가 수록되어있었습니다. (구매하신 분들은 한 번쯤 읽어보시길 권장해드립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것처럼 제로콘은 데스크탑 PC용, 노트북용, TV/셋탑박스용이 있는데, 저는 데스크탑용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원 콘센트는 메인기기용 1구와 주변기기용 3구로 구성되어있고, 데스크탑용을 사용하는 경우, 메인에는 반드시 컴퓨터를 꽂아줘야 합니다. 나머지 콘센트에는 모니터와 스피커, 스캐너, 프린터 등 사용 중인 기기를 자유롭게 꽂으면 되구요.


▲ 제로콘 주변기기용 전원 콘센트



▲ 전원 ON/OFF의 역할을 하는 Saver 스위치



▲ Saver 스위치 꽂는 부분



▲ 과전류 자동 차단기로 제로콘은 감전, 낙뢰, 화재 등으로부터 보호해주는 역할도 할 수 있게 된다.




제로콘은 사용하고 있는 환경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촬영한 곳은 회사 사무실이고, 프린터 2대와 여러 테스트를 수행하는 PC가 놓여있는 자리에 설치를 해뒀습니다.



기존에는 다른 멀티탭도 연결하고 스마트폰 충전 어댑터까지 물려 위 이미지처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멀티탭 전체 전원을 ON/OFF할 수 있는 스위치가 있지만, ON 상태에는 연결한 모든 전자 기기의 전원이 들어가 '낭비 전력' 혹은 불필요한 '대기 전력'이 발생하는 상황이었습니다. (대부분 가정에서도 이렇게 사용 중이시죠? ^^)


그럼, 제로콘을 설치하고 세팅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수동 절전 기능과 자동 절전 기능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먼저 수동 절전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제로콘, 수동 절전 기능 사용 방법

먼저 메인기기 전원 콘센트에 데스크탑 PC 전원을 연결합니다. 그리고 나머지 주변기기 콘센트에 모니터와 프린터 등을 연결해줍니다. 가운데에 Saver 스위치 연결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모든 연결이 완료되면 Saver 스위치를 한 번 눌러주고 데스크탑 PC 전원을 켜줍니다. Saver 스위치를 눌러주는 순간 주변기기 콘센트에 연결된 기기들에 전원이 먼저 들어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데스크탑 PC 전원 ON!




이 상태는 일반 멀티탭을 사용한 환경과 동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데스크톱 PC와 모니터, 프린터, 스마트폰 충전기 등이 동시에 켜진 상태입니다.

▲ 스마트폰 충전 중



▲ 사용하지 않지만, 프린터도 켜진 상태 유지 중




메인과 주변기기 콘센트에 모두 전원이 들어와있는 상태에서 Saver 스위치를 한 번 더 눌러주면 주변기기 콘센트에 연결된 모든 전력이 바로 차단됩니다. 



그럼, 위 이미지처럼 데스크탑 PC를 제외하고 나머지 기기들은 전원이 꺼지게 됩니다. 꽤 긴 시간 회의를 다녀와야할 때, 데스크탑을 제외하고 불필요하게 전력을 사용 중이라 차단하고 싶을 때, 간편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시 전원을 켜고 싶으면 Saver 스위치를 한 번 눌러주면 주변 기기 콘센트에 다시 전력이 공급되어 기기들의 전원이 들어오게 됩니다. 매우 간단하죠? 


이 Saver 스위치를 이용해서 주변 기기를 동시에 켜고 끌 수 있다는 점만으로 제로콘을 구매하기는 약간 애매합니다. 당연히 여기서 끝은 아니겠죠?



퇴근 무렵이 되어 데스크탑 PC의 전원을 끕니다. 누전에 의한 화재가 발생할 수도 있고, 전원은 끄지만, 콘센트가 켜져 있는 상태이므로 불필요한 전원이 계속 공급되어 전기세가 나갈 수 있으므로 원한다면 콘센트를 뽑고 나갈 수도 있겠지만, 제로콘을 사용하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 데스크톱 PC의 전원만 끄고 나가면 ▼주변 기기의 전원도 함께 꺼지면서 대기전력이 0W가 됩니다. 게다가 3시간이 지나면 데스크톱 PC의 대기전력도 완전 차단되어 0W가 된다는 사실!



컴퓨터를 켜기 전 Saver 스위치 한 번 눌러준다는 것 말고 평소와 달라질 것은 없습니다. 달라지는 것은 낭비 전력이나 대기 전력이 완전 차단되어 전기세를 아낄 수 있다는 것이 되겠죠? ^^



2. 제로콘, 자동 절전 기능 사용 방법

Saver 스위치를 이용해 사용자가 수동으로 전원 ON/OFF를 결정할 수도 있지만, 신경쓰지 않더라도 자동으로 절전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로콘은 메인에 연결된 데스크톱 PC의 전원이 꺼지거나 절전 모드로 변경되게 되면 주변 기기의 전력을 차단하는 기능을 하게 되는데, 자동 절전 기능은 PC의 절전모드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세팅을 하기 전, 절전 모드를 임의로 실행해 ▲ 데스크톱 본체가 꺼진 뒤, ▼ 40초 후, 주변 기기의 전원이 차단된 것을 확인했습니다.



제로콘의 자동 절전 모드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정해둔 절전 모드 시간 동안 키보드나 마우스 동작이 없다면, 아래와 같이 동작하게 됩니다.


1) 컴퓨터 절전 모드로 전환 

2) 40초 후, 제로콘이 자동으로 주변기기 전원 차단 

3) 3시간 후, 자동으로 컴퓨터의 전원도 차단



만약 3시간 이전에 자리로 돌아오게 된다면, 키보드의 엔터키를 입력하거나, 마우스를 움직여 절전 모드를 해제하면 전체 전원이 다시 들어오게 되고, 3시간 이후가 되면 처음 제로콘을 켜고 데스크톱을 켜는 방법을 다시 실행하면 됩니다.


▲ 절전모드를 해제하면 주변 기기 전원도 동시에 다시 들어온다.


제로콘을 이용하면 데스크톱 본체의 전원 ON/OFF 상태나 절전 모드 ON/OFF 상태에 따라 연결된 주변 기기의 전원도 ON/OFF 할 수 있고, Saver 스위치를 이용해 주변 기기의 전원만 간단히 ON/OFF 할 수 있다는 점, 이해하셨나요? 말로 설명해서 그렇지 한 번만 세팅해서 사용해보면 정말 간단합니다.



그럼, 제로콘의 자동 절전 모드를 사용하기 위해서 PC의 절전 모드 세팅은 어떻게 하면 될까요? 

윈도우 7/8 사용자분들은 '제어판 > 하드웨어 및 소리 > 전원 옵션' 으로 이동해 좌측의 '컴퓨터가 절전 모드로 전환되는 시간 변경' 메뉴를 실행하면 위 이미지와 같이 전원 관련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설정 변경'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럼, 사용 중이던 전원 관리 옵션에서 '디스플레이 끄기'와 '컴퓨터를 절전 모드로 설정'하는 시간을 설정할 수 있게 되는데, 기본적으로 '없음'으로 사용하고 있었다면, 원하는 시간대를 선택하고 변경 내용을 저장해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위 이미지처럼 설정해두면, 30분 동안 마우스나 키보드 동작이 전혀 없는 경우, 컴퓨터가 절전 모드로 변경되게 되고, 40초가 지나면 주변 기기 전원 OFF, 대기 전력 차단, 3시간이 지나면 컴퓨터 전원도 차단, 대기 전력도 차단하게 됩니다.


제로콘의 이런 사용 방법은 전자 기기 사용중 또는 사용후, 낭비되는 전력을 기기의 신호 및 전류 변화를 감지하여 자동으로 전원을 '0W'로 차단하는 자동 절전 제어 기술로 세계 최초 특허 기술이라고 합니다. 평범한 멀티탭처럼 보이지만, 굉장히 똑똑한 제품입니다.



홈페이지에서 보니, 일반 가정 뿐만 아니라 지자체, 도서관, 기업, 학교에서도 이미 사용 중인 제품이더군요. 전력 소모량을 측정하는 기기를 개인적으로 갖고 있진 않아서 정확히 측정해보진 못했지만, 제로콘 홈페이지에서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컴퓨터를 켜놓고 자리 비울 시, 낭비 전력 소모가 일반 멀티탭에서 90W라면, 제로콘 사용 시, 5.2W로 시간당 85W 전력 소모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컴퓨터를 꺼둔 상태에서도 일반 멀티탭은 3.8W의 대기 전력이 계속 소모되는데, 제로콘은 0W로 시간당 3.8W 전력 소모를 줄일 수 있게 되구요!




이렇게 전력 소모를 줄이면, 사용하는 전기량에 따라 위 이미지와 같이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게 됩니다. 2013년 11월 개정 요금 기준으로 표가 만들어졌는데, 지금은 또 편차가 있을지 확실힌 모르겠지만, 확실한건 전기세 절약 효과가 있다는 것이죠!


제로콘을 사용하기 전, 알아둬야 할 사항은 메인에 연결된 데스크톱 PC, 노트북 등의 전원이 OFF 상태가되면 주변 기기의 전원도 모두 OFF 되므로 항시 전원이 연결되어야 하는 주변 기기를 사용 중이라면 제로콘 제품을 사용하면 안됩니다. 예를 들어 저처럼 NAS 서버를 24시간 운영하는 사람은 전원이 꺼지면 안되니 일반 멀티탭을 사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TV/셋탑박스용 제로콘을 사용하게 되면, 매번 세탑박스 전원까지 자동으로 꺼지므로 전기세 절약 효과는 분명 있지만, TV를 켤 때마다 셋탑박스도 다시 켜지므로 부팅 되는 시간이 조금 걸려, 약간의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매번 셋탑박스 전원을 껐다 켰다 하는 분들은 어떤 의미인지 아실 것 같습니다.


암튼 불필요한 낭비 전력 사용과 늘 조금씩 새어나가고 있는 대기 전력을 차단할 수 있다는 점만으로도 제로콘을 굿 아이디어 상품으로 소개해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기요금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 이리저리 고심하고 있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가 되었으면 합니다.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


추가 정보! 쇼핑몰보다 2~10% 저렴한 에누리닷컴에서 제로콘 최저가 확인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