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제품 바라보기/Smart Device

인강용 PMP 코원 스터디 프로, 어떻게 활용할까?

인강용 PMP 코원 스터디 프로, 어떻게 활용할까?


스마트폰과 태블릿이 쏟아져나오고 있는 지금, 코원에서는 인강용 PMP를 내놨다는 소식을 듣고 깜짝 놀란 기억이 납니다. 지난 리뷰에서도 말씀드렸었지만, 진짜 고개를 갸웃~ 할 수 밖에 없었죠.


그래서 제품에 대해 좀 더 살펴보게 되었고, 태블릿과 같은 스마트기기를 사용하는 것보다 PMP를 사용하는 것이 더 학습효과가 뛰어나다는 설문 조사에 대해 스스로 납득할 수 있었으면해서 요목조목 살펴봤습니다.





인강용 PMP 코원 스터디 프로에는 어떤 콘텐츠가 탑재되어있을까?

지난 리뷰에서는 전체적인 디자인과 영상, 음악, 음성 녹음 등의 기능을 활용해 코원 스터디 프로를 학습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렸고, 오늘은 어떤 콘텐츠가 내장되어있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코원 스터디 프로는 세 개의 페이지로 나뉘어 있는데, 첫 번째 페이지는 영상, 음악, 음성 녹음 등 내장된 파일 혹은 SD카드에 있는 파일을 재생하는 기능들이 나열되어있습니다. 물론 머트리얼(MateraiL) GUI를 도입해 위치는 변경할 수 있지만, 기본 설정이 그렇게 되어있습니다.


두 번째와 세 번째 페이지에는 학습을 위한 콘텐츠를 실행할 수 있는 메뉴가 나열되어있는데, 코원 스터디 프로의 가격이 이 콘텐츠들의 가격으로 책정된 것은 아닌가 싶을 정도로 꽤 알찬 구성입니다.











먼저 영한한영, 새국어, 중한한중, 일한한영, 불한한불 등 14종의 다국어 전자사전이 탑재되어있습니다. 상단에 있는 검색창에 한글/영어/일어를 선택한 상태에서 단어를 입력하고 검색하면 해당 단어가 내장된 사전 전체가 검색되고, 해당 사전을 선택해 단어의 뜻과 발음 기호 등 상세한 내용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하이라이트 기능으로 내가 찾은 내용 중, 기억해야 할 사항을 따로 표시할 수 있고, 단어장에 추가해 따로 추가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코원 스터디 프로에 내장된 프라임 사전을 상세히 말씀드리면, 영한한영 / 새국어 / 중한한중 / 일한한일 / 불한한불 / 독한한독 / 영여 / 옥편 / 일한자까지 총 14종입니다. 각 사전별로 메뉴 구조나 사용하는 방법이 조금씩 다른데, 개인적으로 가장 많이 활용하게 될 영한한영 사전을 예로 간단히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프라임 영한한영 사전은 책으로 구매하면 2만원이 넘고, 스마트폰 앱으로 구매하면 15,900원에 판매 되고 있습니다. 다른 사전들도 그 정도 가격대로 판매가 되고 있구요.



사전에서 특정 단어를 찾으면 단어의 뜻과 연관 단어 등 일반 사전에서 볼 수 있는 내용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활용되는 예문의 종류를 한글 문장으로 나열하고, 이를 선택하면 영문장을 볼 수 있도록 리스트를 구성해줍니다. (숙어 메뉴도 비슷함)


그리고 각 단어와 예문, 숙어는 단어장으로 따로 정리해 언제든 다시 꺼내볼 수 있고, 추가 학습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습니다. 코원 스터디 프로에 내장된 사전을 이용한 뒤, 추가 학습으로 이어갈 수 있도록 작은 메뉴 하나에도 신경쓴 흔적이 보입니다.


▲ 코원 스터디 프로로 인강을 보다가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재빨리 사전을 켜서 검색을 해보면 된다. 검색 속도도 빠른 편이고, 전자사전이라 여러 기능을 활용할 수 있어서 좋다.



▲ 사전별로 제공되는 기능이 조금씩 다르다.




코원 스터디 프로, 단어장을 활용해보자!

검색한 단어나 각 사전에서 찾은 예문, 숙어 등을 언제든 꺼내볼 수 있도록 단어장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단어장은 정해진 1개만 이용할 수 있는게 아니라 사용자가 따로 추가/편집이 가능합니다.


코원 스터디 프로의 단어장은 즐겨찾기 개념으로 넣어두는 기능만 있는 것이 아니라 설정해둔 시간에 맞춰 카드가 슬라이드 되는 방식으로 학습할 수 있는 암기모드 기능을 제공합니다. 한글만 보고 영어를 떠올리거나 영어를 보고 한글을 빠르게 떠올려야 하는데, 카드를 뒤집어서 답을 몰래 보는 재미도 있더군요.


▲ 코원 스터디 프로, 단어장에서 암기해보자!



▲ 단어장 관련 환경 설정이 가능하다.




중고등학생이 꼭 외워야 할 영단어/숙어를 정리해서 공부 한다!

코원 스터디 프로를 인강용 PMP로 사용할 수도 있고, 전자 사전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지만, 정작 학생들은 시험에 나올 영단어나 숙어를 외우는 것을 우선시하게 됩니다. 저 또한 그랬었구요. 


다행히 코원 스터디 프로에서는 수능 영단어/숙어, 중학 영단어/숙어 등의 특정 컨셉에 맞춰진 콘텐츠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능 영단어 관련 콘텐츠를 열어보니 60일 완성으로 수능 영단어 1800개를 학습할 수 있는 콘텐츠로 구성되어있었습니다. 일일학습 형태로 카테고리를 나눠 단어 학습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고, 암기 완료 기능을 통해 해당 단어를 일정 시기에 스스로 테스트해볼 수 있도록 학습 리스트에서 제외할 수 있습니다.


▲ 암기 완료한 단어들은 즐거운 테스트 기능을 통해 한 번 더 확인해볼 수 있다.



▲ 단어 학습 뿐만 아니라 'to 부정사', 'of 전치사'와 같은 문법을 구문 표현을 통해 매일 익힐 수 있도록 콘텐츠를 추가로 제공한다.



▲ 일일학습 뿐만 아니라 누적 테스트, 외운영단어, 보충학습으로 나눠 꼼꼼히 학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추가 메뉴를 제공하고 있다.


코원 스터디 프로에서 제공하는 수능 영단어 학습 과정을 살펴보니 내가 암기한 단어를 체크해 따로 리스트로 손쉽게 정리할 수 있고, 일일학습이 끝나면 간단 테스트와 필요한 구문을 익힐 수 있도록 탄탄한 구성으로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어릴 적 영어 공부 할 때, 틀린 단어는 따로 단어장을 만들어 다시 암기하고, 다시 테스트 하고 7일, 15일, 30일 주기로 단어장을 또 만들어 다시 공부하곤 했던 기억이 있는데, 코원 스터디 프로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활용하면 간단 터치로 제가 했던 일들을 할 수 있어서 꽤 편리한 것 같습니다.



유명 강사의 회화 강의와 11개국 다국어회화 콘텐츠!

코원 스터디 프로에는 우리에게 너무나 친숙한 영어 강사 이보영님의 영어 회화 콘텐츠 뿐만 아니라 일본어회화(원미령), 중국어회화(정명숙) 강의 자료가 내장 되어있습니다.






영어회화 사전 형태로 구성된 이 콘텐츠는 감정, 관광, 교육 등과 같이 큰 카테고리로 회화를 분류하고, 다시 좀 더 세분화해서 자주 사용되는 주제를 대화 형태로 구성해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었습니다.


▲ 코원 스터디 프로, 유명 강사의 회화 사전을 주제별로 제공한다.




무엇보다 특정 주제에 대한 대화를 그냥 읽어 보는 것이 아니라 음성 지원이 되어, 라디오 듣는 느낌, 오디오북 듣는 느낌으로 학습을 할 수 있어서 쉽게 지루하지 않았습니다. 디자인은 전체적으로 아쉬운 점이 있지만, 콘텐츠 질 자체로는 만족스러웠습니다.


다만, 동영상 강의 형태로 만들어진 콘텐츠로 제공되었으면 더 좋았을텐데.. 라는 개인적인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자그마치 11개국의 다국어 회화를 익힐 수 있다!

코원 스터디 프로는 인강용 PMP라고 소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습에 도움이 되는 전자 사전, 단어 학습을 용이하게 할 수 있는 단어장, 그리고 회화 학습에 도움을 주고 여행지에서도 편리하게 빼서 볼 수 있는 회화 사전과도 같은 역할을 한다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각 유명 강사의 영어/일본어/중국어 회화 사전을 포함한 총 13종의 다국어 회화를 익힐 수 있도록 콘텐츠가 구성되어있고, 여행 시, 필요한 경우 음성을 통해 외국인과 대화할 수 있는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국어회화 11개국' 기능은 관광, 공항, 병원/약국, SOS 등 여행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위급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케이스의 회화 문장이 분류되어있습니다.



지구 반대편으로 여행을 가게 되면 자연스레 공항에서 보내는 시간도 꽤 많아지고, 다른 나라의 공항을 거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는 해당 나라에서 사용하는 언어에 맞는 회화 사전을 꺼내, 주제별 문장을 익혀두거나 보여주면 될 것 같습니다.


꼭 필요할 때는 단어도 잘 생각나지 않고, 종이책으로만 공부하면 어느 위치에 해당 문장이 있었는지 기억이 나질 않아 외국인과 대화하면서 적잖이 당황할 수 있는데, 코원 스터디 프로를 사용하는 분은 이런 고민을 어느 정도 덜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각 회화 문장을 터치하면 음성 지원 된다.



▲ 특정 회화를 검색하면 초기값으로 지정된 나라의 전자 사전 뿐만 아니라 13개국의 언어에서도 손쉽게 검색해볼 수 있다. 당연히 음성 지원 된다.





▲ 검색 결과를 북마크해서 언제든 꺼내볼 수 있고, 단어장에 넣어 앞선 경우와 마찬가지로 학습을 할 수 있다.



▲ 회화 사전에서 검색하는 경우, 기본 사전 역할을 해줄 언어 설정과 히스토리 보관기간 설정 등 회화 사전에 필요한 기본 환경 설정을 할 수 있다.




과연 인강용 PMP 코원 스터디 프로가 필요할까?

이런 의문은 PMP에 대한 많은 분들의 시선일 것이며, 굳이 또 PMP 신제품을 내놓은 코원, 그리고 스터디 프로 제품에 대한 시선에서 자연스레 나올 수 있는 질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코원은 2014년 12월부터 2015년 1월까지 전국 고등학생 567명을 대상으로 PMP의 학습 효과에 대해 설문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실제로 다른 기기에 비해 학습 효과가 뛰어나다는 의견이 2배 이상이었고, PMP 자체가 학습 효과가 있다고 답변한 응답자는 97.5%에 도달했다고 합니다.<



각 학습기기 사용자 별로 학업 성취도에 대한 결과를 조사한 결과를 보면, 학교 성적 상위권 비율의 학생들이 태블릿이나 스마트폰, 노트북 등의 기기보다 PMP를 사용하는 비율이 더 높게 나타났으며, 이를 통해 전반적으로 PMP 사용 학생의 학교 성적이 상대적으로 우수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단순히 더 좋다/나쁘다 이분법으로 나눌 주제는 아니지만, 설문 통계를 통해 유추해봤을 때, 아직까지 PMP 시장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코원 스터디 프로는 IPS 광시야각 패널을 통해 어느 위치에서도 꽤 또렷한 화질을 보여줘, 인강용 PMP로 활용하기에 좋은 점이 많습니다. 그리고 내장된 다양한 전자사전과 관련 콘텐츠들만으로도 이 제품의 가격을 충분히 채우고도 남을 정도라고 생각하구요.


새 학기가 시작되고 제대로 언어 공부 하보고자 마음 먹은 분, 우리 아이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손에 잡고 놓질 않아 공부하는데 방해가 된다고 생각하는 분 등 인강용 PMP 제품을 필요로하는 분들께 코원 스터디 프로 관련 내용이 제품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


코원 스터디프로 상세 정보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