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서비스 바라보기/News & Issues

삼성 무선랜, 복잡해진 무선랜 환경에 최적화된 성능

삼성 무선랜, 복잡해진 무선랜 환경에 최적화된 성능


시스코는 오래전부터 무선랜 시장에서 독보적으로 1위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후발 주자인 삼성전자에서 이동통신 기술을 접목시킨 '삼성Smart무선랜'을 선보였고, 매우 빠르게 성장하여 2014년 4분기에는 아루바를 누르고 국내 M/S 1위로 올라가는 성과를 보였습니다.



우리 기업에 새롭게 무선랜 환경을 구축하고자 하는데, 이미 잘 알려진 회사 제품이라 성능도 좋을 것이라 판단해 선택하는 것이 좋을지, 다른 회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제품이라 마찬가지로 성능이 뛰어날 것이라 판단해 선택하는 것이 좋을지 애매해 고민하는 담당자분이 있다면, 삼성 무선랜 서비스에 대해서도 꼭 참고해보시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외산 장비 일색이던 국내 무선랜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달성한 것은 성능이 부족하거나, 다른 제품들에 결코 뒤쳐지지 않는다는 말일테니까요.


▲ 삼성Smart무선랜 관련 영상




무선랜 환경 구축 시, 고려해야 할 사항

업무용으로 노트북을 지급하는 기업은 여전히 많지만, 휴대하기 편리하고 점점 PC화 되어가고 있는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무선랜 환경 구축 시, 다양한 모바일 디바이스에 대한 대비는 필수 사항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기업용 무선랜인 경우, 다수의 단말이 동시에 접속하게 되므로 안정적인 성능을 제공해야 하며, 기업의 규모가 클 수록 다수의 AP를 사용하게 되어 관리가 용이한 것이 좋습니다. 전국 단위의 지사를 가진 경우, 본지사간 트래픽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야 함은 물론이구요.



무선랜 구축 시, 필수로 지원해야 하는 사항에 대해 미국의 성능 측정 기관 톨리그룹(Tolly Group)에서 삼성 무선랜과 잘 알려진 경쟁사와 성능 비교를 진행했습니다.


먼저 다양한 단말 환경에서의 테스트를 진행해 삼성 스마트 무선랜이 종합 결과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는 삼성의 Airtime Fairness 기술로 경쟁사 대비 최대 40% 높은 데이터 처리량(Data Throughput)을 보여주고 사용자 밀집환경에서도 균등 데이터 서비스를 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무선랜의 성능과 안정성을 좌지우지한다고 할 수 있는 안테나 성능 테스트 결과, AP당 최대 15개 Multi-Antenna로 최적의 RF 패턴을 제공하고, 수신률이 낮아지는 음영지역을 최소화해, 마찬가지로 경쟁사 대비 높은 성능을 보여주는 것으로 평가되었습니다.



기존 무선랜 구축 방식으로는 AP 위치에 따라 음영지역이 발생할 수 밖에 없는 구조였는데, 삼성 스마트 무선랜은 자동 셀 최적화(SON) 기능을 통해 음영지역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로써 어떤 위치에서든 안정적인 무선 접속이 가능해졌습니다.



무선랜 환경 구축 시, 꼭 고려해야 할 사항은 바로 '보안' 인데요. 급속한 스마트 기기 확산으로 인해 기업의 엔터프라이즈 모빌리티, BYOD(Bring Your Own Device) 환경 구현이 가속화 되면서 모바일 디바이스를 활용한 업무 효율화는 실현되었지만, 기업 내부망에 대한 무선 보안 위험도는 더욱 높아졌습니다. 따라서 강력한 무선 보안 솔루션의 도입 또한 필수 사항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삼성 무선랜은 WIPS 센서가 내장된 AP를 통해 와이파이에 대한 모니터링 및 차단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기업 내부 자료의 유출이나, 악성코드의 유입을 방지할 수 있고 AP에 WIPS 전용 모듈을 탑재해 탐지/차단과 와이파이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WIPS 센서를 별도로 구매하지 않고 무선랜 인프라에 라이선스만 구매하면 되므로 CAPEX를 최대 30%까지 절감할 수 있다는 점은 비용을 고려할 수 밖에 없는 기업들에게 큰 장점으로 어필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도입 사례를 통해 입증된 삼성 스마트 무선랜의 성능

먼저 삼성전자 모바일 연구소에 삼성 스마트 무선랜을 설치해 2년간 성능 검증을 진행했고, 1만 명이 넘는 임직원의 다양한 단말에 완벽한 무선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4년 10월에 열린 '2014 국제전기통신연합(ITU) 전권회의'가 진행된 3주간 삼성 스마트 무선랜이 도입되어 우리나라의 앞선 네트워크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참가자들이 사용한 스마트 단말기는 총 520종으로 6,300대, 동시 접속 단말기 숫자는 최대 2,400대에 달했는데, 단 한 차례의 통신 장애도 발생하지 않아 삼성 스마트 무선랜의 성능과 안정성이 단연 돋보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회의장인 본회의장의 경우에는 2,000명의 인원이 참석하기 때문에 5,000대 이상의 무선 디바이스가 동시에 무선 인터넷에 연결되어야 하는데, 삼성전자의 AP는 ‘Air Equalizer’ 기능이 있어 동시에 하나의 AP에 많은 디바이스가 접속하더라도 모든 디바이스에 공평하게 대역폭이 할당되고, ‘Load balancing’ 기능으로 AP별 접속 단말 수를 적절하게 분배하여 무선 단말 별로 최상의 무선랜 성능을 보장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다수의 인원이 참석하는 회의에서도 참석자 전원이 완벽한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무선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그 무엇보다 '성능'이 최우선 조건이라고 판단하는 기업 관계자분들이라면 삼성 스마트 무선랜 환경의 구축 사례들을 살펴보시고, 우리 기업에 꼭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고, 안정성 높은 성능을 보여주는지 꼭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추가 정보 

삼성 스마트 무선랜의 기술력에 대한 책자나 사례들은 충분히 살펴봤으나, 우리 기업에 도입했을 때, 어떤 시너지 효과가 있을지 직접 확인해보고 정보를 공유받고자 하는 분들은 5월 13일부터 진행되는 '2015 삼성 B2B Enterprise Solution Day'에 참석해보시길 바랍니다. ▶ 관련 링크 [바로가기]


서울, 대전, 대구, 부산, 광주 등 주요 대도시에서 진행되므로 해당 지역의 행사 일자를 참고하셔서 사전 등록을 꼭 하시구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


삼성Smart무선랜 관련 정보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