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서비스 바라보기/News & Issues

IBM Cloudant 특장점과 적용사례, 50GB 무료체험까지!

IBM Cloudant 특장점과 적용사례, 50GB 무료체험까지!


최근 대부분의 기업들은 인터넷과 모바일을 기반으로 다양한 고객 접점을 찾아내고, 연결하며, 새로운 시장과 가치를 찾아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대부분의 애플리케이션은 연중 무휴 인터넷과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되고, 대규모의 글로벌 사용자, 장치, 센서, 차량 및 다양한 형태로 상호 작용하는 정형/비정형 데이터를 관리하도록 요구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전통적인 DBMS의 문제점과 오픈 소스 기반의 NoSQL의 열풍

전통적인 데이터베이스는 정형화된 데이터 기반의 트랜젝션 처리에 최적화 되어있기 때문에 웹과 모바일 기반의 신규 서비스에서 처리되어야 할 다양한 비정형 데이터의 처리, 불특정 다수의 사용자 증가로 인한 유연하고 자유로운 확장성, 신속한 개발 기간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보니, 개발자와 IT 부서는 대량의 데이터를 관계형 모델에 신속하게 통합하는 동시에 사용자가 요구하는 성능 레벨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동적으로 환경을 확장하는데 점점 어려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예전 방식의 특정 시스템에서는 통합과 확장 자체가 불가능한 경우도 많았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유연성이 뛰어난 NoSQL(Not only SQL) 데이터베이스의 등장은 .com 열풍과 함께 데이터 유형, 액세스 및 가용성에 대한 수요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어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전 세계 NoSQL 시장의 규모가 2020년까지 약 2배(34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장 널리 사용되었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Oracle, MySQL, SQL Server, DB2 등이 있는데, 2000년대 이후부터 애플리케이션 제공 대상이 공용 인터넷상의 사용자 수백만 명으로 증가하게 됨에 따라, 기존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으로는 성능 저하와 가용성이 떨어져 Google, Facebook, Amazon 등의 회사에서는 새로운 기술을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기술들이 오픈 소스 커뮤니티에 공개되어왔고 이를 통칭하여 NoSQL이라고 합니다.


대표적인 NoSQL 데이터베이스의 예로는 Apache CouchDB™을 지원하는 IBM Cloudant, Apache Cassandra™를 지원하는 Datastax, MongoDB 소프트웨어 오픈 소스 버전을 제공하는 MongoDB 등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NoSQL 데이터베이스 IBM Cloudant의 특징

데이터베이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설계 등에 대한 전문 지식이 필요하고 도입 시스템을 계속 유지하고 최신화하기 위해 또다른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이 필요합니다. 이런 복잡함 때문에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기 위해 많은 개발 시간이 소요되고, 가동 시간, 고객, 데이터, 수익 및 이윤 손실의 위험을 언제나 안고 운영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에 IBM Cloudant는 단순한 데이터베이스 프로비저닝 뿐만 아니라 고객이 자체적으로 배치를 관리할 수 있고, 애플리케이션 통합 및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전략을 계획한 뒤, 이를 실행하여 기존 인프라에 재투자하지 않고 새롭게 구축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그럼, IBM Cloudant 서비스의 특징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Cloudant 서비스 특징]


1. Anytime, Anywhere, Anydevice

언제, 어디서나, 그리고 어떤 디바이스에서든 데이터 동기화를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오프라인 환경에서는 사용자 단말의 정보를 읽고 쓰며, 온라인 환경에서는 관련 데이터 동기화 및 다른 사용자나 디바이스도 동일한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무결성을 보장하고, 사용자 단말과 Cloudant 간의 데이터를 다양한 방식으로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2. 무제한 인프라 확장과 무중단 서비스 제공

무제한 수평 확장, 완벽한 Clouster 간 데이터 자동 배치가 가능합니다. 모든 데이터는 3중 복제되며, Master-Master replication 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중단 없이 읽고, 쓰기가 가능합니다. 또한, Geo-load balancing 을 통해 사용자 위치 기반 최단 거리 Datacenter 를 찾아 접근하도록 하여 Network latency 가 향상됩니다.


3. 완전하고, 자유로운 데이터 재해복구와 이동성 제공

Push/Pull 모드, 양방향 등 다양한 복제 모드를 지원해 실시간 데이터 복제 기능을 내장했습니다. 모바일과 고객 Datacenter 간 중단 없는 데이터 동기화/복제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클러스터간의 실시간 데이터 복제, 모바일 확장을 통해 유연한 데이터 베이스 구성을 할 수 있습니다.


4. 다양한 위치 기반 검색 제공

위치 기반 정보 검색 기능을 제공해, 업계 표준에 근거하여 다양한 연산을 지원합니다. 지리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데이터 분석이 용이하며, 클라우던트 인덱스 구조를 갖고 있기 때문에 고속 조회가 가능합니다. SNS, 모바일 등 다양한 분야에서 위치 기반 데이터 분석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5. 실시간 Index 기반의 고속 성능 제공

JSON 문서가 저장될 때, 데이터베이스에 설정된 Map/Reduce를 이용해 데이터를 가공하고 실시간 인덱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Primary, Secondary, Search, Geo 인덱스가 만들어지며, Reduce를 이용해 집합 연산을 기초로한 데이터 통계 기능을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6. 완전한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기능 제공

Cloudant의 DBaaS와 안전적인 클러스터 기술을 제공하기 때문에 데이터베이스 관리 및 유지보수성이 매우 뛰어납니다. 안정적인 클러스터와 DBaas를 이용함으로써 데이터베이스 운영의 노력과 비용을 최소화하고 관리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IBM Cloudant 를 적용한 고객 사례는?

이 서비스에 대해 소개해드리기 위해 여러 사례들을 찾아보니, 모바일, Retail&유통, 게임, SNS, R&D, 미디어 등 이미 다양한 분야에 도입되어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삼성, 노키아, 어도비, 익스피디아, DHL, 마이크로소프트 스튜디오, RunKeeper, nSphere, PEARSON 등 고성능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필요로 하는 회사에서 이미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데, 어떤 식으로 활용하고 있는지 사례를 몇 가지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Meteor Solutions

SNS 고객 대상 마케팅/분석 서비스인 Meteor Solutions는 MTV, Microsoft, Showtime, Red Bull 등 고객의 제품에 대한 피드백과 사용 패턴 등을 분석하기 위해 많은 데이터를 처리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기존에는 Postgres 기반으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컨텐츠 공유 및 액세스 데이터 수집 성능이 한계에 도달한 상태였습니다.

2011년 Cloudant DBaaS로 마이그레이션 한 뒤, 기존 1노드에서 14노드로 확장하게 되고, 500만 가입자의 25TB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2. 삼성뮤직

삼성전자의 MILK는 개인 수집 및 구매 Stream Catalog와 Upload, Radio Station 등을 통해 음악을 청취할 수 있는 올인원 음원 서비스입니다. 사용자의 흥미와 사용 패턴에 따른 음원을 추천해줘야 하다 보니, User Profile, Media Library, Listening/viewing preferences/history, Likes and dislikes, Purchase history, Usage 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분석해야 합니다.

이 서비스에 Cloudant를 적용하여 여러 서버 노드 및 클러스터 전체에 걸쳐 분산되는 데이터를 지역간 Data center를 통해 고객의 앱이 중단 시간 없이 여러 오류를 처리할 수 있게 되어 가용성이 높아졌습니다. (36노드*3클러스터 AWS 사용)


3. Microsoft Game Studio

콘솔게임을 자주 하는 게이머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XBOX Online Storage 서비스로 게임 중 발생하는 데이터를 Cloudant DB에 저장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두 개의 데이터 센터에 Cloudant DB를 배치하고 사용자는 각 지역에 기반하여 병렬로 부하를 분산 시키고(Load balancing) 시스템 장애가 발생했을 때, 백업해둔 곳에서 바로 복구할 수 있도록(Failover) 환경을 구성하여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각 데이터센터간 데이터는 Cloudant Replication을 통해 동기화되고 있어서 데이터 정합성에서도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IBM Cloudant의 DBaaS 환경, 50GB 무료 체험 방법

현재 IBM Cloudant 공식 사이트에서는 서비스의 기능과 특장점, 실제 고객 사례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음 링크[바로가기] 를 통해 50GB 용량을 무료로 제공받고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상단의 '50GB 무료 사용하기' 배너를 클릭해 이메일, 전화 등의 정보를 입력하면 IBM Cloudant 자료와 실행방법에 대한 자료를 받거나 통화로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


현재 데이터를 병렬로 동시에 처리해야 할 업무가 증가하고, 실시간 데이터 정합성이 중요하며, 언제나 안정적으로 운영되어야 하는 서비스를 운영하는 담당자분이라면 IBM Cloudant 서비스 내용 꼼꼼히 확인해보시고, 무료 체험을 통해 어느 정도 성능과 안정성을 보여주는지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